Macuilxochitl

  • 이 항목은 '마퀼'로 들어올 수 있다.

1 개요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은 TOMOSUKE. 명의 자체는 본래 명의를 쓰고 있으나, 곡의 분위기나 설정은 그의 다른 명의인 Zektbach의 스타일과 더 가까운 곡이다. 곡명인 Macuilxochitl은 직역하면 '다섯개(Macuil)의 꽃(xochitl)[1]'이라는 뜻이며, 이는 꽃 뿐만 아니라 예술과 놀이, 노래와 춤도 관장하는 아즈텍 문명의 신 소치필리[2]의 다른 이름이다. 참고로 나우아틀어(語)로 마쿠일소치틀[3]이라고 읽는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짧게 줄여서 마퀼이라고 부른다.

이에 관한 내용이 TOMOSUKE젝트바하 프로젝트 및 세계관에 언급이 되었으며 전 보면 풀콤보 시 획득 가능한 칭호인 '뇨아의 수제자' 칭호에서 언급되는 뇨아는 젝트바흐 세계관에 등장하는 고양이 캐릭터 이름으로, 역시 젝트바하 세계관의 색채가 강하다.

실제로 곡 또한 TOMOSUKEZektbach 명의 곡인 Nyoah's Sword Dance 華麗なるニョアの剣舞와 분위기가 상당히 비슷하다. 저 곡은 Zektbach 명의의 곡을 모은 앨범 The epic of Zektbach -Ristaccia-에 수록되어 있으며, 원래 유비트 시리즈가 아닌 리스타치아 앨범의 수록곡이 될 예정이었는데, 유비트 팀에서 빠른 템포의 재즈곡을 필요로 했던 탓에 유비트 리플즈에 선행수록하게 된 것이라고 한다. 사실은 비트매니아 IIDX 17 SIRIUS에 선행수록될 예정이었으나 유비트에 이식되면서 무마되었고 그 대신 이 곡의 피아노 연주 템포를 높이고 드럼비트 음색을 추가, DJ YOSHITAKA의 리믹스로 등장한 자매곡이 존재한다.

곡 자체는 TOMOSUKE 특유의 브라질리언 재즈 넘버이지만 템포가 빠른 편이다. 곡의 전체적인 느낌은 80년대부터 유행하고 있는 컨템포러리 재즈 스타일이기 때문에 박자의 변환이 매우 자유로운편이고 중간중간 가끔 변박 구간이 있다(8/5, 1/4, 5/4, 2/4).

2 유비트 시리즈

유비트 시리즈의 최종 해금곡
유비트유비트 리플즈유비트 니트
あいのうた
Crosswind
Evans
In Scottish Highlands
MacuilxochitlI'm so Happy

파일:Attachment/Macuilxochitl/2 ripples macuilxochitl.png

jubeat saucer fulfill 기준
레벨BASICADVANCEDEXTREME
7810
노트수396582757
BPM148
아케이드 수록버전,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유비트 리플즈
iOSmusic pack 20
Android없음

관련 칭호

  • 유비트 리플즈 ~
    • 聖剣[4]の持ち主(성검의 주인) : 모든 보면 클리어
    • ニョアの 一番弟子(뇨아의 수제자) : 모든 보면에서 풀 콤보

타 기종 이식곡인 凛として咲く花の如く을 제외한 TOMOSUKE의 실질적인 유비트 시리즈 첫 참전곡이다.

유비트 리플즈 당시에는 골드 라이온 그레이드 때 이 곡을 마지막으로 유비트 리플즈의 모든 해금곡을 해금할 수 있었다.[5] 그러나 거기까지 올라오는 데에는 수많은 코인과 노력을 쏟아부어야 했다.[6]



익스트림 보면 영상

EXT EXC 영상 플레이어는 SANGKM

EXT STEALTH EXC 영상, 플레이어는 CM.ABB-D.

EXT 원핸드 EXC 영상[7]

익스트림 채보는 피아노 연주에 맞춘 긁기 및 테크니컬한 음계 위주가 되고 간혹 빠른 엇박이 끼어드는 등 상당히 기습적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클리어나 풀콤보 난이도는 레벨 10 중에선 쉬운 편이지만, 판정을 뽑아내기가 힘들다. Good-bye ChalonSlang을 섞은 느낌이다. 익스트림은 정말 많이 긁어야 한다... 게다가 긁기 순서도 다소 불규칙하게 나오기 때문에 손배치를 제대로 짚어내지 않는 한 손이 꼬이기 쉬우며, 어지간해서는 뮤직바가 파랗게 칠해지기 된다. SSS랭크 이상 스코어링에서는 몇 손가락 안에 드는 난제로 꼽히곤 한다. 그래서인지 일본에서의 별칭은 소다바(ソーダバ)인데, 뮤직바가 소다맛 아이스바 마냥 시퍼렇게 물든다는데서 유래했다.

채보 자체가 원핸드로 엑설런트가 가능하게 짜여져 있다. 자세히 보면 1+4나 1+13과 같은 가로지르는 동시치기 패턴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8] 물론 가능하다는 거지 쉽다는 것이 아니다. 포기하면 편해.

유비트 리플즈 가동 때엔 본 곡의 어드밴스드 패턴이 가장 늦게 엑설런트가 뜬 패턴이었다. 최종 해금곡이란 것도 있겠지만, 어드밴스가 레벨 8 중에서 체감 난이도가 상위를 달리는 것이 이유이다.

3 팝픈뮤직


その騎士猫は伝説の剣を手にしていたといわれる。剣を振るたびに奏でられる音の洪水はさぞ華麗だったソーダ
그 기사 고양이는 전설의 검을 들고 있었다고한다. 검을 흔들 때마다 연주되는 소리의 홍수는 필시 화려했던 것 같았소다.[9]
출전장르명곡명작곡가 명의담당 캐릭터
pop'n music 19
Tune Street
PIANO CONTEMPORARY
피아노 컨템포러리
Macuilxochitl
마퀼쇼치틀
TOMOSUKESMOKE
스모크
BPM난이도5버튼 / EASYNORMALHYPEREX
14843단계14163542
50단계--214148
노트수2492528811434

2011년 3월 7일, 유비트 니트 어펜드 관련 이벤트인 APPEND FESTIVAL의 시작으로 팝픈뮤직 19 튠 스트리트에서 해금되었다. 장르는 피아노 컨템포러리(PIANO CONTEMPORARY). 담당캐릭터는 Ergosphere에서도 사용했던 스모크.

이 곡을 팝픈뮤직에서 플레이하면 유비트 니트 어펜드에서 キルト가 해금되었다.

음원은 유비트 시리즈와는 상당히 다르며, 유비트 리플즈 어펜드 OST앨범에 실린 롱버전에 더 가까운 느낌이다.

레벨 42(신 48) 중에서도 중상급 ~ 상급[10]에 속하며 계단과 잔연타가 상당히 난해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중반의 4,6 트릴을 뼈대로 삼은 발광부분은 당황하면 그대로 게이지 포풍하락을 당하게되니 가장 조심해야할 부분. 거기에 맨 마지막 468 - 37 - 246 동시치기 소형계단과 함께 내려오는 후살성 소형계단들도 주의. 풀게이지 상태로 그 부분에 돌입하더라도 동시치기 소형계단이 누르기도 힘들고[11] 놓쳤을 때 피해도 크므로 신경을 써야 한다.

팝픈뮤직 20 fantasia에서 헐화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이식곡 최강 자리에 있었고, 연동 이벤트가 활발해진 서니파크 이후에도 天空の夜明け이나 C18H27NO3같은 49레벨 곡 다음으로 위치하는 이식곡 상위권.

하이퍼는 계단과 동시치기위주인곡. 물론 계단만잘쳐도 쉽게 클리어할수있다.

3.1 코멘트


안녕하시오, TOMOSUKE소생이옵니다.

읽기 어려운 제목 정말 죄송하옵니다.
저도 마퀼쇼치틀이라고 끝까지 소리내서 읽어본 적이 거의 없사옵니다.(웃음)
그런 것보다도 발음이 마↑쿠↓이↓ㄹ↓인지 마↓쿠↑이↓ㄹ↓인지 신경쓰이옵니다.
모 패스트 푸드의 호칭처럼 억양이 중부 지방 스타일로 나뉘어져 있는건 아닐지.

원래 jubeat에서 이식곡이옵니다만, 오리지날과는 조금 바꾸었사옵니다.
초반 진입을 더 재즈처럼 만들어 캐릭터 스모크씨에게 좀 더 어울리는 느낌으로했사옵니다.
악보에 붙어있는 발자국은 물론 그 "보십시오, 이 화려한 고양이 발 스탬프를!" 같은 느낌의 고양이의 그것이었소-다[12].

일단 들어보면 재즈 스타일의 피아노곡입니다만, 재즈처럼 스윙 백 비트에 중점을 둔 느낌은 없고 어디까지나 기계적이고 스퀘어스러운 비트이므로, 소인의 마음 속에 '실은 재즈 피아노다' 라는 느낌은 없었소이다.
무기물과 유기물의 중간 같은 이미지이옵니다.

참, 이 노래는 자매곡이 존재하옵니다.
그 얘기는 전에 Twitter에서 조금 써 놓았기 때문에, 신경이 쓰이는 사람은 알아보시기 바라오!
-TOMOSUKE [1]
  1. 관련은 없지만,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에 나오는 쇼치틀도 나우아틀어로 지은 이름이다.
  2. Xochipilli, 꽃의 왕자
  3. 뒤의 축약어 덕분인지 마퀼쇼치틀이라고 읽는사람도 있다. 어쨌든 x를 sh 비슷하게 읽는다는 점에 유의.
  4. 굵은 글씨는 칭호 파츠.
  5. 단, 곡 해금은 끝났지만 모든 해금 요소가 끝난것은 아니다. 리플즈 기준으로 플래티넘 계급에 '스텔스 마커'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6. (리플즈 기준으로) 이 곡을 해금하려면 자그만치 657000포인트라는 어마어마한 포인트가 필요한데 그레이드에서 첫 동물 그레이드인 브론즈 스쿼럴에 당도할때까지 59500포인트가 필요하다는걸 상기하자. 그래도 전작에 비하면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주어지는 칭호 보너스나 기타 포인트 보너스 또한 풍성해졌기 때문에 생각보다 전작보다 심각한 코인러쉬를 요한다고 보기는 좀 어렵다. SS CLASS유저가 인계를 시키고 안한 곡 위주로 돌다보면 약 200코인 정도에 찍을 수 있는데, 이것은 전작의 SS CLASS 승급 코인과 별반 다르지 않다.
  7. 코피어스 어펜드 시절에도 Russian Snowy Dance같은 곡을 원핸드로 엑설런트 받은 것으로 유명하다.
  8. 딱 한 번 나오긴 나오는데 딜레이가 많이 걸려있어서 암기가 되어있다면 한 손으로 충분히 처리할 수 있다.
  9. 기사고양이는 젝트바하 세계관의 등장인물인 뇨아를 뜻하는 것이다. 딱봐도 위의 유비트 칭호가 생각나는 곡 코멘트. 그리고 ~했던 것 같았소다(だったソーダ)에서 소다(ソーダ)드립을 쳐놨다 (...) 이젠 아예 반쯤 공인된 듯?
  10. 이 곡의 위치가 참 애매한데, 일본위키 난이도 지수에서도 중상급 곡들과 상급 곡들 사이의 위치이며, 곡 스타일은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48 상급 중에서 가장 수월하다는 평을 받는 NOBUNAGA와 같이 묶이고 있다.
  11. 말 그대로 손이 꼬인다는 게 뭔지 느낄 수 있게 해준다(...)
  12. 위에 언급된 소다바 드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