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천 가족

파일:Attachment/L 29.jpg
有頂天家族 / Uchouten Kazoku

1 개요

모리미 토미히코 의 2007년 작품. 그의 작품 속에서 '다섯째','털 많은 아이' 등으로 불린다. 모리미 소설 최초 동물이 주인공인 작품으로 3부작 예정인 너구리 시리즈의 1부에 해당한다. 그런데 2,3부들은 언제...? 작중 공간적 배경은 작가가 자주 사용하는 교토다.

안타깝게도 국내 출판본의 번역이 발번역이라는 평이있다.

2008년 NHK 라디오 드라마로 방송되었으며 2013년 7월 TV 애니메이션으로도 방송.

2015년, 속편이자 너구리 시리즈 2부에 해당하는 <유정천 가족 2대의 귀조>가 출판되었다.

참고로 유정천은 불교 용어이며 기뻐서 어쩔 수 없다는 뜻이다.

2 스토리

인간으로 둔갑한 너구리들이 인간, 텐구와 함께 살아가는 사회. 그 중에서 가장이 죽은 뒤 기우는 집안에 남겨진 너구리 가족.

이런 너구리와 텐구, 인간들의 이상하고 다채로운 캐릭터가 펼치는 기상천외한 코미디 드라마를 가장한 잔혹한 보어물이자 스릴러가 펼쳐진다.

3 애니메이션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파일:Attachment/image 168.jpg

제작사P.A.WORKS
방영시기2013년 7월
감독요시하라 마사유키[1]
시리즈 구성스가 쇼타로[2]
원작모리미 토미히코
캐릭터 원안쿠메타 코지
캐릭터 디자인카와츠라 코우스케[3]
음악후지사와 요시아키[4]
분량13화
주관방송국TOKYO MX / 日 22:00
공식홈페이지http://uchoten-anime.com/index.php

성공적인 애니화로 평가받는다. 일러스트가 없던 원작이었지만 P.A.WORKS의 작화는 너구리들의 일상을 유쾌하게 잘 표현했다. 그리고 인간과 너구리가 더불어 살아가면서도 결국 다른 종족이기에 이해 하기 힘든 가치관의 차이와 본작의 재미 요소 중 하나인 의중을 알 수 없는 캐릭터 벤텐도 노토 마미코의 연기와 더불어 잘 살려냈다.

또한 러브 코미디물이나 자극적인 스토리의 애니메이션들이 범람하는 이 시기에 쉽게 내세우기 힘든 가족애라는 테마를 꺼내들어 시청자들에게 따스함을 느끼게 해주는 애니메이션이기도 했다.

BD/DVD 1권의 초동 판매량은 2110장으로 다소 실망스러운 판매량을 보였지만 2013년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애니메이션 부분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작품성에서는 인정받고 있다.

판매량이 많지 않았음에도 2016년 9월 18일 BD-BOX화 결정과 함께 애니메이션 2기 제작이 결정되었다! P.A.WORKS 사상 최초로 2기가 제작되는 작품이다.

3.1 국내 방영

국내에서는 2013년 7월 마이씨앗TV에서 동시 방영을 했었다. 그러다가 마이씨앗이 없어지게 되었고, 마이씨앗을 운영하던 더블유에이지는 대원에 작품을 공급하였다. 2014년 3월에 애니박스에서 원어 자막 형태로 방영 예정이다.

2015년 11월 재방송이 예정되어 있다. 과연 국내 더빙이 될 것인가 여부에 관심이 보여지고 있었으나 자막으로 결정됐다.성갤:이 ㅅㅋ들이

3.2 등장인물 / 캐스트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500px

주인공이자 화자.[5] 다다스 숲에 사는 너구리 명문 시모가모 가문의 삼남으로 혈연에 연연하지 않고 자유롭게 살고 있었지만, 아버지가 전골요리행이 되어 가세가 기울었고 예전부터 사이가 안좋았던 숙부 집안의 연이은 시비와 공격으로 당분간은 예전만큼의 자유분방한 삶을 살기는 쉽지 않은 모양이다. 어리숙한 면이 많지만 그래도 여차할때는 믿음직한 남자. 인간으로 변신할때 주로 삭은 대학생[6]의 모습으로 변신하지만, 가끔 스승의 취향에 맞게 여고생으로 변하기도 한다[7]. 흡연자. 너구리 모습일때는 ◆무늬가 있다.

500px

시모가모 가문의 장남이자 야사부로의 큰형으로, 전골요리행으로 사망한 아버지를 이어서 가문의 기둥이 되고 있다. 장남답게 매사에 책임감은 강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버지의 뒤를 이어 니세에몬 선거에 나가나 에비스가와 가문의 음모에 휘말려 아버지에 이어 나베 재료가 될 위기에 처하지만 동생들의 활약으로 무사히 구출된다. 하지만 니세에몬 선거에서는 공동 탈락.[9]텐구들의 앞에서도 자신의 변신모습을 유지하는 것을 보면 그 능력치는 꽤나 대단한 듯함. 너구리 모습일때는 ♠무늬가 있다.

500px

시모가모 가문의 차남이자 야사부로의 작은형으로, 모종의 이유[11]로 너구리나 인간의 모습으로 되돌아오지 않고 개구리의 모습으로 변신한 채 우물속에서 은거하고 있다. 무기력한 태도로 일상을 보내고 있었으며 동생의 약혼자였던 카이세이를 사랑하고 있었다.
활발하게 활동하던 시절에는 노면전차로 변신하여 선로없는 쿄토를 활주하던 전성기가 있었다. 이것은 가족들에게 자랑할 정도의 능력. 이후 야이치로가 납치당했을때 야시로에 의해 술을 마시고 다시 노면전차로 변신해 폭주했다. 그러나 가문의 위기를 넘긴 후의 시점에서도 너구리로 변신하는데는 지장이 생겨 수행이 필요해 여전히 개구리. 인간으로 변신 했을 때의 모습은 밝은 갈색의 올백머리 청년.

500px

시모가모 가문의 막내. 사남이자 야사부로의 동생으로, 심약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너구리의 특성상 개를 싫어하며, 아직 둔갑이 서툴어 놀랄 때마다 무심결에 꼬리가 튀어나오기도 한다. 겁이 많지만 야이치로가 위기에 처했을때 야지로에게 술을 먹이고 야이치로를 구출하는 큰 활약을 했다. 미약하지만 전기를 다룰 수 있어 휴대폰을 충전시키거나, 크리스마스 트리의 불을 밝히기도 한다.

500px

시모가모 형제들의 어머니로, 이름은 언급되지 않는다. 남편이 죽은 후 예전부터 사이가 안좋았던 숙부 집안의 연이은 시비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 좋아하는 것은 다카라즈카와 당구. 번개를 무서워하여 천둥번개가 치는 날에 시모가와 형제들은 만사를 제쳐두고 어머니에게 달려간다. 소운에 의해 야이치로와 함께 납치당했다가 전골이 될뻔하지만[12], 요도가와 교수 덕분에 살아났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캐릭터 디자인이 여걸스럽게 변했는데, 성우가 성우다 보니.... 에비스가와 소운도 이 캐릭터를 좋아하고 있었던 듯 하다. 생각해 보면 일련의 사건의 발단이라고 볼 수 있다.

500px

시모가모 형제들의 아버지. 선대 니세에몬. 위엄있는 모습이었고 꽤나 덕망있는 분이었지만 현 시점에서는 소운과 벤텐의 음모에 휘말려 전골요리의 재료가 되어 사망.[13] 그 시점이 현재의 7년전에 해당한다. 자신 나름대로는 후대에 할 일을 다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받아들였다고한다.
언제나 나갈 때에는 "사요나라"라는 인사말로 가족들에게 인사를 했는데, 어째서인지 죽음에 인접한 그 순간에서는 그 횟수가 꽤나 많아졌다고 하며, 바로 그 날에 금요클럽의 인간들에 잡혀 전골요리 재료가 되었다고한다. 육체가 소멸한 이후 아카다마 선생과 삼도천을 모티브로 한 공간[14]에서 만나 최후의 전언을 고하고 성불하였다.
그의 성질을 대략 네 가지로 나눠 네 아들에게 전승하였다고한다. (착실함, 느긋함, 바보같음, 순수함)

500px

시모가모 家와 에비스가와 소운과 스즈키 사토미의 스승[15]에 해당하는 인물로 야사부로는 늘그막에 낙이 없을 스승을 위해 여자로 둔갑하기도 한다. 왕년에는 교토의 큰 산인 뇨이가타케를 관할하던 텐구였지만 벤텐과 야사부로의 장난에 허리를 삐고 힘을 잃어버려 자신의 집에서 신세한탄을 하는 상태.[16] 그러나 그렇게 벤텐에게 물을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벤텐만 그리워하거나 벤텐이 조금 애교를 부리자 헤롱헤롱 하는거 보면 꽤 중증이다. 꽤 오래 산 듯한 묘사가 있다. 시모가모 야시로가 솥에 술을 붓는 것을 보고 아까워 하는 모습과, 자주 야사부로가 술을 사다주는 것을 보아 술을 좋아하는 듯 하다. 심각한 츤데레.

500px

원래는 인간이었지만 어릴적에 아카다마 선생에게 납치당해 텐구의 수행을 받아 사실상 선인급의 능력을 보여주고 있는 여성. 스승인 아카다마 선생을 떠날때 온갖 보물들을 손에 넣은채로 떠났으며[17] [18] 본인의 능력이 위의 언급대로 엄청난데다가 상당한 기분파에 금요클럽의 일원인지라 너구리들의 공포의 대상이되고 있다. 천하무적. 작가의 취향대로 검은 머리 아가씨[19]로 묘하게 팜 파탈스러운 느낌도 드는데, 원작을 보면 시모가모 가문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천하의 개쌍X이지만, 이상하게 야사부로를 비롯해서 시모가모 가문 남정네들은 이 처자에게 많이 휘말리곤 하며 야이치로가 전골 재료가 될뻔했을때는 왠지모르게 시모가모를 도와주기도. 금요클럽 7인의 일원. 소우이치로도 그녀 앞에선 기가 질려 둔갑을 하지 못할 정도의 포스를 가지고 있는 여인. 원작에서 보여준 행적 때문에 다른 모리미 작품의 히로인들과 비교하면 호불호가 갈리는 면이 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히로인 취급도 못 받을 정도.
금요구락부 7인의 일원이자 리더격 인물. 올해의 클럽 모임에는 일단 모습을 보이지 않았으나 그 다음대에 모습을 보였다. 에비스가와 家와 결탁한 모양인듯 하며 소운과 친분이 있지만 소운 몰래 멋대로 야사부로의 어머니를 먹으려고 했기 때문에 결별한다. 머리가 벗겨진 노인네지만 팔에서 밧줄이 나와 야사부로의 발을 묶는 장면을 보아 평범한 노인은 아닌듯 하다. 참고로 고리대금업자라는 점과 금요 구락부의 비샤몬이 '자가용 전차'를 언급한다는 점으로 보아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의 이백 옹인 것으로 보인다.

500px

금요구락부 7인의 일원. 대학교수. 너구리를 좋아하여 과거 너구리가 되었던 야사부로 어머니의 목숨을 구해준 적이 있다. 무엇인가를 먹는 것을 사랑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철학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잡식성이 되어버린 듯 하다.
하지만 너구리로 돌아간 야사부로 어머니를 금요구락부에서 재회, 그걸 보고 뭔가 느낀것인지 자신의 입지가 위험해지는 것을 무릅쓰고 그녀를 구해내고는 정면에서 탈퇴를 선언한다. 현 시점에서는 제명. 여담으로 작중에서 몇번씩 먹방을 선보인다.[20]
금요구락부 7인의 일원. 덩치가 크다. 교토 유수의 호텔 '센쿄카쿠'의 사장으로, 요도가와 교수가 너구리를 사랑한다면서 너구리 전골을 먹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시모가모 가의 어머니와 당구 상대를 자주하는 대학생.

500px

금각, 은각, 카이세이의 아버지. 소우이치로의 동생. 즉 4형제의 숙부이기도 하다. 과거의 니세에몬 선거, 같은 여자를 좋아했었던 과거 등의 복잡한 사유로 인해 소우이치로에게 앙심을 품어왔고 그 계획을 비밀리에 실행했다. 스즈키 사토미와 결탁하여 친형을 금요클럽의 전골 요리 재료로 만든 장본인. 이후 니세에몬 선거에 나가 경쟁자인 조카 야이치로도 납치해 전골요리로 만들려고 했으나, 실패하고[21] 악행이 모조리 들통나 신망을 잃고 금요클럽과도 완전히 결별[22]해 잠적한다.

500px

야시로의 공장에서 같이 일하고 있는 쌍둥이 형제로, 에비스가와 소운의 아들들이다.[24] 야시로를 괴롭히는 일이 종종 있다. 마네키네코로 변신했을 때 금각은 히구치 이치요라는 팻말, 은각은 권토중래라는 팻말을 달고 있었던 것에서 볼 수 있듯이 멋있어 보인다는 이유로 사자성어를 자주 쓰지만 용례가 전혀 맞지 않는다. 한 마디로 바보들. 인간으로 둔갑할때는 바지색깔로 구분한다. 시모가모 가와 라이벌 플래그. 그래도 소운처럼 서로 죽일듯 살듯 으르렁대는 정도는 아니다.
소운의 명령으로 책략을 써서 야시로와 야사부로를 납치하고, 야이치로를 전골 재료로 만들려고 했고, 거의 성공했으나 야지로의 깽판으로 역관광을 먹고 야지로의 공중 전차에서 차가운 강 아래로 다이빙하게 된다. 그 이후 감기에 걸려 며칠동안 앓아누웠다고.
시모가모 家에 대한 뒷조사를 하여 그들에게 충격적일지도 모르는 진실[25]을 전한다. 이로 인해 야지로에 대한 상황도 설명된다.
여담이지만 금각의 경우는 강철팬티 속성도 있다. 여동생에게는 좋은 모습을 보이려 노력하지만...워낙에 얼빵한데다가 나쁜짓만 골라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
에비스가와 家의 막내딸. 대립각을 벌이고 있는 시모가모 家와는 그래도 친분이 있다. 한때는 주인공인 야사부로와 장래 부부의 연까지 맺을 뻔도 했던 사이였지만, 그 사건[26]으로 인해 없던 일이 되었고 본인도 그 죄책감으로 인해 시모가모 家와 만나지 않으려고 했다. 어째서인지 야사부로 앞에서만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어딘가에 틀어박혀있으며 목소리로만 접촉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외모가 베일에 싸인 캐릭터였으나(심지어 공식 홈페이지에 캐릭터 디자인도 공개되지 않을 정도) 9화에서 드디어 얼굴이 드러난다![27] 이후 소운에 의해 야이치로가 납치되었을때는 소운에 의해 연금되어 있었으나 자력으로 탈출해 야사부로에게 소우이치로를 죽인 흑막이 소운과 벤텐이라는 사실을 가르쳐 주고, 창고에 갇혀 있던 야시로를 구출해주었다. 그녀의 이름은 시모가모 소우이치로가 지어준 것. 야사부로와는 목소리로만 서로 대화[28]를 나누고 최종화까지 서로의 얼굴을 제대로 보는 연출은 끝내 나오지 않는다.

4 에피소드

4.1 에피소드 목록

  • 1화 - 納涼床の女神[29]/노료유카의 여신
  • 2화 - 母と雷神様/어머니와 뇌신님(천둥신)
  • 3화 - 薬師坊の奥座敷/야쿠시보의 안방
  • 4화 - 大文字納涼船合戦/대문자 납량 시합
  • 5화 - 金曜倶楽部/금요구락부
  • 6화 - 紅葉狩り/단풍구경
  • 7화 - 銭湯の掟/목욕탕의 룰
  • 8화 - 父の發つ日/아버지가 떠나는 날
  • 9화 - 夷川の娘・海星/에비스가와의 딸-가이세이
  • 10화 - 夷川早雲の暗躍/에비스가와 쇼운의 암약
  • 11화 - 捲土重来/권토중래
  • 12화 - 偽叡山電車/가짜 에이잔 전차
  • 13화 - 有頂天家族/유정천 가족

4.2 원작과의 차이

  • 카이세이의 모습이 드러남. 이것을 반기지 않는 팬들도 있다. 다만 원작을 보면 창고에 갇힌 야시로를 구해줄 때 카이세이의 모습이 드러난다. 결국 중요한 건 주인공 야사부로가 그녀의 얼굴을 보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난한 원작 재현이라고도 할 수 있다.
  • 벤텐의 머리색이 원작과 다르게 검은색에서 연보라색으로 바뀌었다. 원작자가 이 당시에 검은 머리 패티시(...)를 가졌다는걸 감안하면 역시나 반기지 않는 팬들도 있다.
  • 애니에서 시모가모 가(家)의 어머니의 변신체는 다카라즈카 스타일의 남장여자로 그려지지만 원작에서는 말그대로 검은 양복을 차려입은 꽃미남으로 변신한다.

5 주제가

  • OP - 유정천 인생 / milktub
  • ED - 케세라세라 / fhána
  • OST - 「유정천 가족」 사운드 트랙 / 藤澤慶昌(후지사와 요시아키)

6 Blu-ray&DVD

캐릭터 원안의 쿠메타 코지가 직접 커버 일러스트를 그렸다.

61%2BxURUCIJL.jpg

616AMdy5baL.jpg

61DjLyTaD3L.jpg

51hSQZ%2BwiVL.jpg

51DB8VC5LOL.jpg

61o-onkr7QL.jpg

616oFXmwDpL.jpg

7 기타

  • 애니메이션 캐릭터 원안이 국내에서는 그다지 평이 좋지 않은 쿠메타 코지라서 여기에 대해 반감을 가지는 이들이 적지 않다. 또한 그와는 별개로 콧구멍이 강조된 디자인이 부담스럽다는 평도 있다. 덕분에 콧구멍 가족이라는 별명도 얻은 듯. 하지만 처음 발표한 원안은 멀쩡하다. 한편 모리미 토미히코의 대표작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가 애니화 되지 않아서 아쉬움을 표하는 사람이 많다. 모사이트에서 애니메이션화 했으면 하는 소설&만화 투표를 했을때 8위를 받기도 해서. (유정천은 24위.) 참고.
  • 등장하는 모든 너구리들과 텐구들의 성씨는 교토의 지명을 딴 것이다. 시모가모는 데마치야나기역 근처의 지명이고,에비스가와는 교토대학 근처의 발전소 이름이다. 그 밖에도 야사카 신사, 난젠지, 킨카쿠지, 고쇼(황궁) 등이 너구리들의 성씨로 나오고, 텐구들은 뇨이가타케, 아타고야마, 쿠라마 등 큰 산 이름을 딴 성씨를 가지고 있다.
  1. 호리카와 켄지 사장과 함께 P.A.WORKS를 설립한 인물이며 PA의 작화부장. TVA 시리즈 감독은 처음이다.
  2. 흑의 계약자 시리즈 구성
  3. 어나더, 타리타리 등 작화감독
  4. 전파녀와 청춘남, 러브라이브!의 음악담당
  5. 이 작품은 1인칭 주인공 시점이다.
  6. 원작의 표현.
  7. 참고로 여고생으로 변신해도 성우는 그대로. 가슴 크기는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다. 물론 벤텐으로 변신하여 스승을 위로하는 개념있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몸을 만져져도 딱히 신경쓰지는 않는 모양.
  8. 같은 작가의 다다미 넉 장 반 세계일주 애니메이션에 조가사키 마사키 역으로 출현한 적 있다
  9. 소운은 여태까지의 악행이 들통나버렸고, 야이치로는 원로들 앞에서 소운과 옥신각신대며 대판 싸웠기 때문.
  10. 같은 작가의 다다미 넉 장 반 세계일주 애니메이션에 오즈 역으로 출현한 적 있다
  11. 중반부에서 관련된 이유가 밝혀지는데, 아버지가 금요클럽에 잡혀가 나베가 된 직접적인 원인에 해당하기 때문. 아버지와 같이 술을 진창 마셨는데 술자리 이후에 아버지를 놔두고 혼자 집에 와버렸다. 당연히 술에 취한 아버지는 그대로 잡혀서 너구리 전골행. 그 죄책감으로 그렇게 된 것. 어머니를 뵐 낯이 없어서 그렇게 했지만 사실 어머니는 다 알고 있었다.
  12. 소운은 야이치로만 전골로 만들려고 했는데, 쥬로진이 멋대로 훔쳐와서 전골로 만들려고 했다.
  13. 그래도 걸물은 걸물이었는지 철우리에 포획당한 마지막 순간까지 한점 두려워하는 기색없이 당당한 태도를 유지했다.
  14. 너구리와 텐구들이 이용하는 지하 식당인데, 끝없이 넓게 이어져 있으며 저승과 연결되어 있다는 소문이 있었다. 작품 초반에는 '믿거나 말거나' 식으로 나온 서술이었는데, 사실이었다.
  15. 시모가모 家에는 아버지인 소우이치로도 포함된다. 스즈키 사토미(벤텐)의 경우는 강제로 납치해 왔다.
  16.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가나면 누구도 말리지 못할 정도의 강한 힘을 발휘한다.
  17. 주로 언급되는 보물이 바람신/천둥신의 부채와 하늘을 나는 안방이 있다.
  18. 둘다 아카다마 선생이 벤텐에게 헬렐레한채로 멋대로 줘버린데다가 부채는 야사부로가 한번 망가뜨려서 수리했고, 안방은 에비스가와 부자가 날린 작살에 거의 앞마루가 뜯겨나간데다가 연료부족(...)으로 추락해 완전히 부서졌다.(...)
  19. 정작 애니메이션에서는 검은 머리가 아니다. 이 때문에 욕먹을 정도.
  20. 벤텐이 야사부로를 전골파티에 초대/묘기를 부탁했을때 스키야키를, 평소에 주먹밥을 만들어 먹는데다, 본인의 대학 사무실을 찾아온 야사부로에게 바움쿠헨을 대접한다.
  21. 야이치로가 무사히 돌아온데다가 증거를 대라고 오리발을 내밀었는데 하필이면 바로 옆방에 금요클럽 모임이 있어서 완전히 개판이 되며 들통난다.
  22. 금요클럽의 리더 쥬로진이 소운 몰래 멋대로 소운이 납치해놓았던 야사부로 어머니를 잡아먹으려고 했다. 대노한 소운은 인간은 믿을 수 없다면서 완전히 관계를 잘라버린다.
  23. 방랑소년의 주인공이었던 성우. 여자 주인공이었던 세토 아사미는 작품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오고 있는 모양이지만...
  24. 금각은 늘 자신이 아버지의 뒤를 이을 것이라는 망상자랑을 하고 다니는데, 이상하게도 이름은 '쿠레지로'로 차남의 이름이다. 아마도 큰아들이 있었으나 일찍 유명을 달리한 것으로 보인다.
  25. 소우이치로가 마지막으로 만난 사람이 야지로라는 사실. 하지만 정작 자기 아버지가 소우이치로를 팔아넘겼다는 사실은 가르쳐 주지 않았다.
  26. 시모가모 家의 아버지가 나베로 목숨을 잃은 사건. 여기에 대한 정황이 공개되면서 이 캐릭터에게도 연관성이 생긴다.
  27. 500px
  28. 저 당시의 대화도 야사부로가 남탕에 있는 상태에서 한 것이다. 마지막화에서도 카이세이는 끝까지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29. 납량특집의 그 한자를 사용한다. 교토의 지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