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인 의미
- 全集, 한 사람이나 같은 시대, 같은 종류의 저작 등을 모아서 한 질로 출판한 책을 말한다.
보니하니에는 널린게 전집이다.
2 또 다른 의미의 전집
- 주로 초등학교에서 쓰여지는 경향이 많은데, 내용은 주로 기존 교과서안의 해결과제나 수행평가에 도움을 줄수 있는 내용이 모두 적혀져 있는 책을 말한다. 이쪽 분야의 네임드는 천재교육,교학사등.
3 삼국시대 오나라의 장수
全緝
생몰년도 미상
삼국시대 오나라의 호족인 전씨 일족의 일원으로 전종의 조카.
257년 5월에 제갈탄이 수춘에서 반란을 일으키면서 오강, 제갈정 등이 구원을 요청하자 전단, 전역, 문흠, 당자, 왕조 등이 3만 명을 이끌고 출병할 때 전정, 전편 등과 함께 구원군으로 출병했다.
그러나 이 때 건업에서는 전씨 가문 내에서 싸움이 일어나 서로 소송을 하게 되자 전단의 형 전서의 아들 전의와 그의 동생 전의가 어머니를 모시고 사마소에게 투항했는데, 종회는 이를 이용해 전의 형제가 보낸 것처럼 서신을 꾸며 손침이 수춘에서 이기지 못한 것에 크게 화가 나서 전씨 일가를 모조리 죽이려해 성 안의 전씨 일가도 항복해 화를 면하라는 내용의 편지를 보낸다. 결국 그 편지에 속아 12월에 성 안의 전씨 일족들과 함께 병사 수천 명을 이끌고 동문으로 나와 사마소에게 항복한다.
3.1 미디어 믹스
진삼국무쌍6에서는 동흥전투 전편에서는 제갈탄이 성 앞으로 돌입하면 성 앞에서 화계가 발생해 위군이 피해를 입으면서 성 앞의 남서쪽에서 전편과 함께 복병으로 등장하며, 동흥전투 후편에서는 제갈탄과 사마소를 구출하고 전장을 이탈하려고 할 때 성 안의 남서쪽에서 전희와 함께 복병으로 등장한다.
제갈탄의 난 전편에서 전편과 함께 성 바깥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가 증원군을 모두 격파하고 손침이 주이를 죽였다는 소식이 퍼진 후에 체력의 절반 이상을 깎으면 투항한다.
진삼국무쌍7에서는 제갈탄의 난에서 남쪽 다리로 향하려고 가면 다리 근처의 서쪽에서 전편, 임도와 함께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