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역(삼국지)

全懌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삼국시대의 장수로 전종의 아들이며, 장남이 전서, 차남이 전기이기 때문에 최소 셋째 이하인 아들이다. 어머니는 손권의 딸인 손노반.

249년에 아버지 전종이 죽자 전역이 그 뒤를 이었으며, 257년 5월에 제갈탄이 수춘에서 반란을 일으키면서 오강, 제갈정 등이 구원을 요청하자 전단, 문흠, 당자, 왕조 등과 함께 3만 명과 일족들인 전정, 전편, 전집 등을 이끌고 구원군으로 출병했다.

그러나 이 때 건업에서는 전씨 가문 내에서 싸움이 일어나 서로 소송을 하게 되는 지경에까지 이르어 전역의 형의 아들 전휘전의는 어머니를 모시고 사마소에게 투항한다. 종회는 이것을 이용해 전휘와 전의가 보낸 것처럼 서신을 꾸며 손침이 수춘에서 이기지 못한 것에 크게 화가 나서 전씨 일가를 모조리 죽이려한다면서 성 안의 전씨 일가도 항복해 화를 면하라는 내용의 편지를 보내자 그 편지에 속아 전역은 조카 전정 형제 다섯명과 함께 병사 수천 명을 이끌고 동문으로 나와 사마소에게 항복하여 평동장군 임상후가 되었다.

결국 그의 항복으로 수춘성에 있는 제갈탄의 군대는 치명타를 입어 항복하는 군사들도 속출하며 사기 또한 내려가 제갈탄은 얼마 버티지 못하고 수춘성이 함락되면서 사망하고 전씨 일족의 연이은 항복으로 오나라에서의 전씨 일족의 위상이 추락했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전단과 함께 주장이 되어 7만의 군사를 이끌고 출병했으며, 여기서는 진짜로 손침이 전휘를 꾸짖으면서 전휘가 사마소에게 항복해 직접 서신을 보내자 전단과 함께 항복했다.

2 미디어 믹스

삼국지 13

삼국지 시리즈에서도 등장한다. 물론 능력치는 기대말자.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63/63/39/47로 누선 말고는 기대할 게 없는 쓰레기.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60/62/37/46/54로 역시나 안습.특기가 딱 2개인데 명사와 반목이라는 어마어마한 특기를 가지고 등장하지만 지력이 37이므로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