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트 블루

jetBlue

제트블루 (JetBlue Airways)
홈페이지
150px
IATA
B6
ICAO
JBU
항공사 Callsign
JETBLUE
항공권식별번호추가바람
설립년1999년
허브공항뉴욕 존 F. 케네디 국제공항
롱비치 공항
보스턴 로건 국제공항
마이애미 포트 로더데일 홀리우드 국제공항
올랜도 국제공항
산후안 루이즈 무노즈 마린 국제공항
보유항공기수172
취항지수75
항공동맹미가입
슬로건You Above All.

Airbus A320-232

미국의 저가항공사. 1999년 David Neeleman 등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퇴직자들이 창업하였다. 9.11 테러에 어마어마한 피해를 본 미국 항공업계는 심각한 위기에 처했지만 제트블루는 그 와중에도 흑자를 내는 몇 안 되는 항공기업이였다.

다양한 외국 항공사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있다. 같은 미국항공사로는 아메리칸 항공하와이안 항공과도 파트너쉽을 맺고 있지만 아메리칸 항공과는 2014년 4월 1일 부로 제휴가 종료되어 어드밴티지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없다.

사우스웨스트 항공과 같이 저가 항공사이지만 좌석마다 개인TV를 설치하는 등 기내 엔터테인트먼트를 중시한다. 일례로 제트블루 항공편을 타면 개인 TV에 위성방송인 DIRECTV가 나온다. 풀 서비스 항공사도 아니고 저가항공인데. 굳이 IFE용 프로그램을 따로 만들지 않아 승객은 승객대로 본방사수 해서 편하고 일석 이조인 셈. 다만 그렇다 보니 PTV에서 항공 사고 수사대가 나오는 일도 있다고(...)

저가항공사 치고 스쿠트항공, 제트스타항공처럼 비즈니스클래스를 운영 중이다. 게다가 그 비즈니스가 위 두 항공사처럼 우등고속 (미끄럼틀) 시트가 아니고 180도 리클라이닝 가능한 풀플랫이다! (A321 기종에만 해당)
비슷한 사례로 아메리칸항공이 A321T 기종에 풀플랫 좌석을 장착했다. (무려 4클래스다! 퍼스트-비즈니스-메인 캐빈 엑스트라 (프리미엄이코노미) 매인 캐빈 (이코노미))
더욱 심한 사례는 선전 항공의 737-900이다... 무려 737에 라이-플랫 좌석을 장착하였다!

Skytrax 선정 4스타 항공사이다.

주력 기종은 A320. 우리나라의 모 A320빠가 생각난다 물론 사우스웨스트 항공같이 극단적으로 한 기종만 사용하는건 아니고, ERJ 190도 굴린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도색에 신경을 많이 쓰는편이다. 특히 꼬리날개가 다양한데, 똑같은 항공사인데 다양한 디자인의 비행기들이 죽 나열되있는 진풍경도 볼 수 있다.

1 사건사고

##
##

2005년 9월 25일 캘리포니아 버뱅크를 출발하여 뉴욕으로 향하던 A320-232 기종의 제트블루 292편이 이륙 직후 노즈기어 이상으로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에 비상착륙한 일이 있었다. 영상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노즈기어가 90도로 돌아간채로 접히지 않아 착륙시 불이 붙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

2012년 3월 27일, 뉴욕 존 F. 케네디 국제공항을 출발하여 로스앤젤레스로 가는 A320 기종의 제트블루 191편 , "기내에 폭발물이 설치되었다" 라며 패닉 상태에 빠진 기장을 대신해 부기장이 텍사스 애머릴로 공항에 긴급 착륙했다. 기장이 패닉 상태에 빠진 이후, 스위치를 닥치는 대로 누르기 시작해 부기장은 기장에게 "화장실좀 다녀오시죠" 라는 말을 한 뒤 기장이 나가자 부기장이 문을 잠그고 조종실 문 비밀번호를 변경했다(!).오오 부기장 오오 그리고 "이란이 온다. 이라크가 온다"며 소리치는 기장을 승객들이 잡아서 제압했다. 하지만 부기장이 미치면 이렇게 된다.


1분 5초정도에 승무원 대신 승객들을 진정시키는 사람이 있다 기장은 영상 시작부터 제압(...)

2014년 엔진고장으로인해 산소마스크까지 내려온 사고가 났다.

1 9 1편과
2 9 2편이 사고가 났으니 다음에는
3 9 3편이 사고가 날듯 (뭐?)

2 운항 지역


2013년 5월 제트블루 노선망. 현재 노선망은 홈페이지 참조.

주로 중단거리를 운항하는 사우스웨스트 항공과는 달리 이쪽은 중장거리가 주력. 또한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국내선만 취항하지만 제트 블루는 동부에서 출발하는 카리브해 행 노선도 많다. 현재는 리마, 앵커리지까지 취항지를 확장한 상태.

2015년 7월 3일부터는 뉴욕 JFK 공항에서 쿠바 아바나 노선을 매주 금요일에 운항한다! 미국의 쿠바 제재 이후[1] 처음으로 미국과 쿠바 간의 항공편이 개설된 셈. 참고로 미국과 쿠바는 결국 7월 1일에 국교정상화 선언을 했다.

날은 불확실하지만 언젠가부터 싱가포르항공의 창이 발 푸랑크푸르트 경유 JFK행 노선에 코드쉐어를 걸어놨다. 편명은 B6 5306편. 날짜 추가바람

그리고 8월 31일 부터 플로리다 포르드더데일부터 쿠바 산타클라라까지 첫 정기취항을 한다.

3 여담


공식 트위터 계정에서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의 팬들인 브로니들에게 호의적인 모습을 보임에 따라 브로니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심지어 제트블루 포니를 만들기까지 했는데, 제트블루 측에서는 이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이름을 붙이는 컨테스트를 진행하기까지 했다.[2]

  1. 팬암의 첫 노선도 플로리다에서 쿠바로 가는 우편 항공편이었다.
  2. 참고로 제트블루의 PR 매니저(Manager of Corporate Communication)의 공이 컸는데, 포니의 분위기는 좋아하지만 브로니는 아니라고 한다. 설득력 없는 설득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