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퍼트위


John Devon Roland "Jon" Pertwee[1]
1919년 7월 7일 ~ 1996년 5월 20일

1919년 영국 런던 첼시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가 유명한 영화극본 작가였으나 어려서 여러 학교에서 퇴학을 당해 여러 학교를 전전해야 했던 학생이었으며 나중에 RADA(Royal Academy Dramatic Art)를 다닐 때도 화장실에 심한 말을 써놓는 바람에 쫓겨나게 된다.

1대, 2대 닥터 배우와 마찬가지로 퍼트위 역시 그 당시 시대가 시대였던 만큼 군필자로, 영국 해군 장교 출신이며 제2차 세계대전 중엔 해군정보국에서 일한 경력이 있다.

가 침몰하기 전에 극적으로 살아남은 적도 있었으나 배가 정박 중이었을 땐 밤새 술에 취해 다음 날 아침 항구에서 일어난 적도 있었는데, 오른팔에 있는 문신을 보고 발견되었다고 한다. 이 문신은 닥터후에서 3대 닥터를 연기할 때도 종종 볼 수 있다.

종전 후 TV, 라디오, 연극 무대에서 여러 역을 맡으면서 연기자 생활을 시작하였고 3대 닥터 역에 지원, 캐스팅되어 1970년 시즌 7부터 1974년 시즌 11, 5명의 닥터(The Five Doctors)와 시간의 차원(Dimensions In Time) 에피소드까지 나오게 된다. 또한 닥터후를 비롯해 프로그램 관련 음반을 몇 장 내기도 했다.

1955년에 첫 결혼을 하게 되는데 그 상대가 1대 닥터 에피소드 중 하나인 "The Dalek's Master Plan(달렉의 장대한 계획)"에서 '세라 킹덤(Sara Kindom)'으로 나왔던 '진 마시(Jean Marsh)'로, 3대 닥터 역에 캐스팅되기 전에 결혼해서 1960년에 이혼했다. 1960년에 재혼한 두 번째 아내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 현재 배우 겸 성우로 활동하는 숀 퍼트위(Sean Pertwee)로 Ancient Rome[2]과 튜더, 스킨도 나왔으며 Warhammer 40,000: Fire Warrior에서 약역 '세베루스' 역을, 울트라마린 : 어 워해머 40,000 무비에서 주인공 '프로테우스' 역을 맡은 배우다.

묘하게도, 존 퍼트위로부터 시작된 닥터 역 배우들의 이혼 경력은 이후 4대 닥터 톰 베이커 부터 8대 닥터 폴 멕겐, 그리고 전쟁의 닥터 존 허트까지 징크스처럼 내려오게 된다. 독신인 7대 닥터 실베스터 매코이만 피해갔을 뿐. 하지만 그것도 뉴 시즌 닥터들에 들어서서는 깨진 건지, 크리스토퍼 에클스턴(9대), 데이비드 테넌트(10대), 피터 카팔디(12대)는 이혼 얘기가 없다.(11대 맷 스미스는 미혼) 기왕이면 안 바라는 게 좋은 거다
  1. 이름에 주의하자. 풀네임으로 쓸 때는 John Devon Roland Pertwee라고 쓰지만 통상적으로는 Jon Pertwee라고 쓴다.
  2. 한국에서도 로마 제국의 탄생와 몰락이라는 제목으로 교육방송에서 더빙 방영했다. 본작에서는 율리우스 카이사르 역을 맡았으며, 한국 방영 당시 성우는 홍시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