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스타 가문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 개요

죠죠의 기묘한 모험 1부 부터 8부까지 통틀어 등장하는 가문. 죠죠 시리즈의 주인공들의 가문이다.
죠스타 가문의 피가 흐르는 인물은 모두 오른쪽 등에 별모양 반점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공통점이 있다.

2 설명

2.1 1 ~ 6부의 죠스타 가문

파일:Attachment/죠스타 가문/245176694 1286898570.jpg

파일:죠스타(수정).png

실제 죠스타의 피를 지닌 캐릭터는 ★ 표시. (나머지 캐릭터들은 입양, 결혼 등으로 죠스타 가문의 일원이 된 케이스)

1부죠지 죠스타 1세★, 죠나단 죠스타★, 디오 브란도[1], 메리 죠스타
2부에리나 죠스타, 리사리사(엘리자베스 죠스타), 죠셉 죠스타★, 죠지 죠스타 2세★, 수지Q
3부홀리 죠스타★, 쿠죠 죠타로★, 쿠죠 사다오, DIO[2]
4부히가시카타 죠스케★, 히가시카타 토모코, 시즈카 죠스타
5부죠르노 죠바나(시오바나 하루노)★[3]
6부쿠죠 죠린★, 웅가로★, 도나텔로 베르사스★, 리키엘★, 녹색의 아기★, 엔리코 푸치[4]

제대로 된 기원은 죠죠, 죠광죠밝혀져있지 않으며, 작중 가장 오래된 구성원인 죠지 죠스타 1세의 대에선 영국 귀족 작위를 가지고 있는 이름난 가문이였다. 그러나 팬텀블러드 시점에서 죠스타 저택이 대화재로 불타는 사건과 정통 계승자인 죠나단이 에리나 펜들턴과의 신혼여행 도중 불의의 사고로 요절하는 사건 등으로 영국 내에서의 기반이 많이 사라졌으며, 그래도 죠나단 다음 대인 죠지 죠스타 2세 대에선 아직 영국에 있었으나 죠지 죠스타 2세가 디오의 시생인에게 당해 요절, 이후 죠지 2세의 아내이자 죠셉의 어머니인 '엘리자베스 죠스타'가 죠지 2세를 죽인 디오의 시생인에게 복수하러 나섰다가 오해를 사고 범죄자가 되어 리사리사라는 가명을 쓰고 잠적한 후, 미국으로 건너가 석유 재벌로 성공한 죠나단의 친우 로버트 E.O. 스피드왜건이 '에리나 죠스타'에게 권유하여 죠셉 대에서는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인이 되었다.

이후 죠셉 다음 계승자인 홀리 죠스타가 일본인 남성 쿠죠 사다오와 결혼 후 '쿠죠 세이코'로서 일본에 정착하면서 죠타로 대에서부터는 영국 + 일본 혼혈 가문인 쿠죠 가문이 되었다. 이후 쿠죠 가문은 죠타로와 어느 이름 모를 이탈리아계 미국인 여성 사이에서 난 죠린으로 이어지나, 6부 시점에서 죠타로와 죠린 모두 푸치에게 살해당하면서 쿠죠 가문(그리고 죠스타 가문)은 대가 끊기게 된다.

하지만 이런 '정상적인' 후계 외에도 다른 계열이 있어 죠스타의 피와 계보가 아주 끊긴건 아니다. 죠셉이 히가시카타 토모코와의 불륜(...)으로 만든 히가시카타 죠스케로부터 영국 + 일본 혼혈계 히가시카타 계열이 생겨났고, 한편 죠나단의 몸을 빼앗은 DIO가 만든 아들 죠르노 죠바나(시오바나 하루노)로부터 영국 + 일본 혼혈계 죠바나(혹은 시오바나) 계열과, 6부에서는 웅가로, 도나텔로 베르사스, 리키엘로 이어진 3개의 분파가 더 등장했다. 나중에 엔리코 푸치가 과거 DIO로부터 건네받은 정강이 뼈에서 탄생한 녹색의 아기와 결합하면서 푸치 역시 죠스타 가문의 피를 (정상적이진 않지만) 가지게 되었다.

이 외에도 4부 시점에서 죠셉이 죠스케를 돕기 위해 모리오쵸로 갔다가 구한 이름 모를 여자아이를 '시즈카 죠스타'라는 이름으로 입양했기 때문에 일단 시즈카를 통해 죠스타라는 이름은 이어졌다. 다만 시즈카의 경우 이쪽도 여자(결혼하면 성씨가 남편의 성씨로 바뀜)인데다가 애초에 죠스타 가문의 피가 섞인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정식 죠스타의 후예라고 보기엔 미묘하다. 하지만 죠르노와 죠스케가 살아있음으로써 해결되는듯 싶었으나 세계가 일순하며 죠나단(죠니) 죠스타의 세대로 되돌아가게 된다. (...)

여담이지만 3부를 기점으로 나온 후계들이 죄다 영국 + 일본계이다. 시즈카는 아예 100% 일본인이고... 원래 일본계 서브컬쳐에서 많이 나오는 혼혈이 영국 + 일본계인데 본 작품도 그런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닐까 싶다.[5]

참고로 죠스타가는 탈 것에 대한 매우 안 좋은 징크스가 있으며, 이것은 죠셉 죠스타가 가장 심하다(...). 2, 3부 합쳐 죠셉 죠스타가 타고 있던 탈 것의 사고는 총 7회(...)

이 가문은 세계관 기준으로 미남 미녀가 많다. 작중에서 묘사되진 않았지만 죠나단은 미남이라는 작가의 언급이 있었고 죠셉은 늙은 외모로 까마득한 연하를 꼬셨으며 죠타로, 죠스케, 죠르노는 학교의 인기스타였다. 죠스케의 경우 가짜가 걸어다니다가 러브레터를 받기도 했다. 사실 죠죠들은 전부 얼굴이 굉장히 닮았다.

가문 대대로 자기 주변사람이 해를 입는걸 보고 넘어가질 못한다는 특성이 있다. 이 특성탓에 가장 많이 피해를 본 인물은 바로 죠타로인데, 4부에선 코이치를 지키려다 시어 하트 어택에 중상을 입었으며, 6부 초반에 죠린을 지키려다 화이트 스네이크에게 당해 디스크를 빼앗겼고, 결국엔 마찬가지의 이유로 푸치 신부 에게 목숨을 잃게된다

2.2 7 ~ 8부의 죠스타 가문

파일:Attachment/죠스타 가문/jojolion genealogy.jpg
7부죠지 죠스타★, 죠니 죠스타★, 히가시카타 리나(리나 죠스타), 니콜라스 죠스타★, 앤
죠니 다음 세대죠지 죠스타 3세★, 엘리자베스 죠스타, 여자 형제 한명(이름 불명)★
죠지 3세 다음 세대죠셉 죠스타★, 수지Q, 여자 형제 두명(이름 불명)★, 남자 형제 한명(이름 불명)★
8부홀리 죠스타★, 키라 요시카게(★?)[6], 키라 요시테루, 히가시카타 죠스케[7], 니지무라 쿄[8], 쿠죠 죠세후미

일순 후의 세계의 죠스타 가문은 기본적으로 일순 전과 마찬가지로 기원이 밝혀져있지 않고 영국계가 아닌 미국계이며 귀족이 아니다. 작중 첫번째로 등장한 직계는 일순 전 세계인 1부처럼 죠지 죠스타이다. 여기선 죠니와 니콜라스란 아들 둘을 두고 있었으나 니콜라스는 후손을 보지 못하고 사망했으며 죠니가 유일한 계승자가 되어 일본으로 넘어가 일본인인 리나와 결혼하여 미국 + 일본계 혼혈 가문으로 거듭난다. (다만 일순 전과는 달리 남편쪽이 죠스타라서 죠스타란 성씨는 홀리까지는 유지되었다)

죠죠리온 시점에서 죠스타 가문에 관한 설정을 보면 일본에 와서 정착한 곳이 모리오초로 추정. 죠니 죠스타가 숨을 거둔 곳도 모리오초고, 후손들이 사는 곳도 모리오초 일대다. 죠니 이후 죠니의 아들 죠지 3세, 죠지 3세의 아들 죠셉 등으로 이어지다가 죠셉의 딸 홀리 죠스타가 일본인 남성 키라 요시테루와 결혼하면서 키라 홀리 죠스타란 이름으로 바뀌어 죠스타 가문은 거의 완전한 일본계 가문인 키라 가문이 되었다. 이후 키라 가문은 홀리의 아들 키라 요시카게로 이어지다가 키라가 단명하면서 대가 끊겼지만, 일순전과는 달리 죠지 3세의 형제자매와 죠셉의 형제자매가 많아 아직 완전히 끊기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죠스타라는 성씨도 죠셉의 다른 아들이 이어갔을 수도 있다. 한편 니지무라 쿄도 자신이 홀리의 딸이라 주장하고 있고 죠스타 가문의 별모양 반점도 있긴 하나 이 쪽은 자세한 것은 불명.[9]

한편 죽은 키라 요시카게는 벽의 눈 근처에 묻혔다가 같은 장소에 묻혀있던 쿠죠 죠세후미의 몸과 결합하여 벽의 눈의 남자로 다시 태어났고(일단 키라의 시신 자체는 그대로 묻혀있으나 결합의 여파로 일부 신체가 손상되어있다), 히가시카타 노리스케의 제안으로 그의 양자로 들어가면서 히가시카타 죠스케란 이름을 얻고 히가시카타 가족의 일원이 되었다.

특이하게도 죠지 3세대와 죠셉대의 이야기는 많이 알려져있지 않다. 게다가 일순 전과는 달리 일자전승도 아니게 되었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선조인 죠니와 후손인 키라가 스탠드 사용자였으므로 죠지 3세와 죠셉도 스탠드 사용자였을 것으로 추산된다는 점이 전부.

이후 등장한 쿠죠 죠세후미라는 인물이 일순 전 죠타로와 같은 성씨를 공유하는데다가 죠스타 가문 특유의 반점이 있는 것으로 보아 쿠죠 가문이 죠스타 가문의 알려지지 않은 죠지 3세/죠셉대의 형제자매에서 나온 분파일 가능성이 높다.
  1. 양자로 들어간 케이스라 성이 바뀌지 않았다.
  2. 디오 브란도와 동일인물임에도 중복 서술한 이유는 죠나단의 육체를 빼앗고 죠셉의 피를 흡수하는 등 육체적으로 죠스타 가문이 되었기 때문.
  3. DIO의 아들이지만 몸은 죠나단의 육체였기에 죠스타의 피가 흐른다. 참고로 성인 죠바나... 아니 시오바나는 어머니의 성을 따른 것으로, 아버지를 누구에게 맞춰보느냐에 따라 성을 죠스타 혹은 브란도로 볼 수도 있다. 제일 복잡한 인간
  4. 웅가로, 도나텔로, 리키엘은 죠르노와 마찬가지로 DIO(죠나단의 몸)가 만든 정상적인 자식이나, 푸치는 DIO가 (죠나단의) 몸에서 뽑아낸 정강이뼈로 만든 녹색의 아기와 융합한 것이라 특이 케이스에 속한다.
  5. 일례로 죠나단은 80년대 당시 가장 흔했던 '티끝하나 없는 주인공'의 왕도를 제대로 따르고 있고 히로인인 에리나는 '지고지순한 미인', 주인공의 아버지인 죠지는 '인자한 현자', 주인공의 동료인 스피드왜건은 '유쾌한 촉새' 로 나오는 등 당대 소년만화에서 많이 보이는 클리셰들이 여럿 있다.
  6. 홀리 죠스타의 아들이긴 한데 작중 죠스타 가문 특유의 별모양 반점이 등장하지 않았다.
  7. 히가시카타 가족에게 양자로 들어갔기 때문에 히가시카타 가문의 일행이지만, 이후에 밝혀지길 죠스케는 죠스타 가문의 후예인 '키라 요시카게'와 '쿠죠 죠세후미'가 섞인 육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죠스타 가문의 피가 흐르는 죠스타 가문의 일행이다.
  8. 관계도에는 안나와있는데, 일단 죠스타 가문 특유의 별모양 반점이 있고, 본인이 홀리의 딸이자 키라 요시카게의 동생임을 주장하고 있긴 하나 정확한 사정이 밝혀지기 전까진 불명.
  9. 다만 니지무라 쿄는 동생의 신변을 걱정한 키라 요시카게가 일부러 가계도에서 이름을 지우고 신분도 바꾸게 한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