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조류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는 전투조류(TVA)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죠죠의 기묘한 모험
1부2부3부4부
팬텀 블러드전투조류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
다이아몬드는
부서지지 않는다
5부6부7부8부
황금의 바람스톤 오션스틸 볼 런죠죠리온

절대 전투하는 조류가 아니다.
그것은, 계승되고 있는 영혼.[1]
戦闘潮流[2] / Battle Tendency

1 개요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죠죠의 기묘한 모험 2부. 연재 당시의 부제는 "제 2부 죠셉 죠스타 ─자랑스런 혈통─".

아라키 히로히코의 인터뷰에 따르면 죽었던 적이 다시 나오는 걸 그리고 싶었지만 냅다 다음 부부터 그러면 안 될 테니 2부가 필요했다고 한다. 즉 땜빵[3][4] 물론 땜빵이라고 마냥 무시할 수는 없다. 2부에서 돌가면 관련 스토리가 완전히 마무리되었다는 의의가 있기 때문이며 또한 죠죠 특유의 머리싸움도 2부부터 정립되었다. 또한 아라키 본인의 말에 따르면 1부 끝날 땐 "빨리 2부를 그리고 싶다!"는 마음이었다고 하니 마냥 땜빵이라고 폄하할 순 없다. 즉 스토리상으론 몰라도 죠죠라는 작품의 성질에 끼친 영향은 가장 지대한 파트.

또한, 영어권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죠죠 시리즈이기도 하다.[5]
양덕 사이트에서 진행한 역대 부별 인기투표 중 3부인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주인공 죠셉 죠스타의 bad ass한 캐릭터성 탓이 아주 크다.

2 상세

땜빵부임에도 상당한 완성도를 보인다. 1부에서 압도적인 힘을 보여줬던 돌가면의 흡혈귀와 완벽히 상하관계에 있는 기둥 속 사내들의 강력함을 잘 표현했고, 그런 강력한 적을 야바위로 물리치는 특이한 주인공 등 매력적인 점이 많기 때문. 국내 죠죠러 팬덤에서도 나치를 미화했다는 점만 빼면 재미있는 파트라고 평가하는 사람들이 많다.

배경이 되는 시대는 팬텀블러드가 끝나고 50년 정도 지난 1930년대다. 1부와 비슷하게 파문돌가면의 흡혈귀들이 등장하며, 주인공인 죠셉 죠스타는 전작의 주인공 죠나단 죠스타와 달리 야바위에 능하며, 개그 캐릭터의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역대 보스 중 가장 강하다고 일컬어지는 카즈가 등장한다.

설정과 캐릭터는 50년 후임에도 불구하고 1부의 연장선상이란 느낌이 강하게 드러나며 1부의 주요 인물, 또는 그들과 관련된 인물들이 여럿 출연하며, 설정들도 대부분 1부에서 이어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1부의 후속작이라고 봐도 무관할 것이다.[6]

이쯤에서 슬슬 아라키 히로히코의 특유의 작풍이 나오기 시작하며, 전투방식과 스토리도 확연히 1부와는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한다. 본디 죠죠의 기묘한 모험이란 작품은 캐릭터의 능력이나 기합만으로 전투를 이겨나가기 보다는 성장은 하지만 능력 자체 보다는 야바위- 즉 전투에서의 지략을 이용해서 싸우는 것의 비중이 더 높다. 다만 파워 인플레가 극에 달해 죽지 않는 적이 등장해서 그런진 몰라도 1부보다 파문의 임팩트나 연출이 약하며(심지어 죠셉도 "내가 파문같은 유치한 초능력 따위에 기댈 줄 알았냐!"라고 말할 정도) 비주얼적인 면에서 약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다. 또한 그간 점프에서 보지못했던 반전과 반전이 있다.

그리고 엔딩도 비극으로 끝났던 1부의 전철을 따라가려 했던 듯했다가 결국엔 해피 엔딩으로 끝난다. 더불어 등장인물의 후일담들을 모두 써놓는 구성으로 돌가면 스토리를 완전히 종결지었다.

스토리는 1부가 고전 호러물을 바탕으로 했다면 2부는 고전 액션 영화를 바탕으로 한 감이 있다. 고대의 괴물이라거나 나치라거나 총이나 폭약의 사용등 고전 액션 영화에 나올법한 소재가 많다.

애니화와는 인연이 없었으나, 죠죠의 기묘한 모험(TVA)에서 1부와 함께 애니화되었다. 첫번째 에피소드부터 1부와는 다른 2부만의 느낌을 잘 살린 연출과 여전한 원작재현등으로 호평받고 있다. 특히 음악의 사용이 두드러지는데, 힙합이나 덥스텝같은 대중음악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시저의 죽음때는 아예 클래식 가곡을 하나 작곡해서 슬픈 분위기를 강화하는등 음악 사용은 매우 호평받고 있다.

보통 3부의 캐릭터들이 최초로 게임에 데뷔했다고 아는 사람들이 많지만 패미컴으로 발매된 점프영웅열전에서 2부의 일부 캐릭터가 먼저 참전했었다. 물론 죠죠 하나만을 다룬 게임은 3부가 최초이긴 하다.

재밌게도 기존 점프의 패턴을 상당히 많이 깬 화임에도 불구하고 적 구성은 전형적인 에스컬레이터 형이다. 동네 경찰→마피아 조직원→흡혈귀 스트레이초→흡혈귀를 먹는 기둥 속 사내 산타나→산타나보다 더 강한 기둥 속 사내들[7]→완전생물 카즈.

역대 부중 주인공과 적들의 스펙 차이가 가장 차이나는 작품이다. 인간을 먹는 흡혈귀를 먹는 기둥 속 사내에, 그런 기둥 속 사내가 진화한 완전생물 등 3부 이후의 작품들이 대체적으로 인간이 불러내는 스탠드가 상대인 것과 비교된다.

3 논란

루돌 폰 슈트로하임나치를 미화하는 면이 강하기 때문에 한국 외 다른 나라, 특히 서양의 팬들은 주연중 하나가 나치라 한 영국인 죠죠러는 "내가 나치인 캐릭터 좋아한다고 욕하기 전에..."라는 말을 하는 거로 보아 대개 첫인상은 안 좋게 인식 되는 듯. 그렇지만 양덕들의 죠죠 위키에선 시리즈 인기투표 1위를 했었다. 읽다보면 덜 꺼림칙해지는 정도인 것 같다. 이 죠죠러는 슈트로하임이 자국의 과오를 고치기 위해 싸운다고 보고 있었다. 하지만 팬들은 그렇게 넘어갈지라도 심의단체에서 걸리게 된다는 것이 문제. 거기다가 팬들이라고 다 좋게 넘어가는게 아닌게 코타쿠의 리뷰에선 1부보단 재밌지만 슈트로하임과 나치 미화가 걸리적거린다고 확실히 언급했다.

대한민국에서도 헤타리아 사건 후 전투조류를 외면하는 팬도 은근히 생겼다. 25주년 애니메이션판에서도 이부분을 염려해서인지 나치가 아닌 일반 독일군으로 바뀌었다. 독일군에 대해 해설하는 장면에서 원작에는 나치 깃발이 그려져 있었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삭제되어 있다. 슈트로하임이 독일군 식 경례를 하는 장면에서도 경례하는 팔 부분이 검은 그림자를 드리워 가려놓는 등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였다.

나치에 대한 미화도 후반부 기둥 속 사내들의 위협이 대두되면서 부각된다. 공동의 적과 싸우는 과거의 적이란 느낌이다. 허나 초반부에도 등장인물들의 반응을 봐도 나치 자체가 별로 좋은 이미지로 나오는건 아니다. 초반부 나치들은 여자에게 통행료를 내라고 하지 않나, 몸수색을 구실로 성추행을 저지르며. 슈트로하임은 민간인들을 죽이라는 명령까지 내린다. 그나마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슈트로하임이 알고보니 괜찮은 녀석이라 희석되는거지, 죠셉 일행도 스위스에서 사이보그로 다시 살아난 슈트로하임과 재회하기 전까진 나치 역시 또 다른 걸림돌 세력이라 판단했었다. 어쩌다보니 사상 최강의 적을 만나고 어쩔 수 없이 협력하게 된 것.

하지만 사실 기둥 속 사내들이 출현한 후 나치가 출현할 때마다 꾸준히 미화되는 것도 사실이다. 민간인들을 대상으로 생체실험하던 슈트로하임은 '나치라서 형편없는 놈인줄 알았는데 근성, 용기있는 녀석', 와무우에게 죽은 마르크도 '결혼을 꿈꾸던 평범한 젊은이'로 묘사되며 압권은 슈트로하임이 스탈린그라드에서 명예롭게 전사했다고 표현한 것. 독일국방군이 '나쁜 짓은 나치친위대가 다하고 우리는 명예롭게 조국을 지키는 의무를 다했을 뿐인 평범한 군인이다'고 미화되다 90년대 이후 나치친위대의 만행을 알고도 방조하거나 일부 사례에서는 학살을 저지르기 쉽도록 친위대와 협조한 사실이 드러나 독일 학계의 질타를 받는 것을 생각하면 전투조류의 묘사는 문제가 있다. 다만 엄밀히 말하면 나치를 미화했다기 보다는 마르크나 슈트로하임 각각의 개개인을 미화했다고 봐야한다. 실제로 작중에서는 나치의 위험성이나 막장성을 계속해서 상기시켜 주고 있었고 애초에 나치가 본작 전투조류에서 딱히 미화받을 일을 했던 건 아니다. 죠죠를 도운 건 어디까지나 자신들이 벌인 일의 뒷처리의 일환이었을 뿐이고 카즈를 포함한 기둥 속 사내가 인류에게 위협이 되어서 그랬을 뿐이다. 당시에도 순수하게 독일의 부국강병을 원하던 젊은이들도 있었던 만큼 당시에 살던 모든 독일인들이 나치정도의 막장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다만 서브컬쳐의 특성상 등장인물을 통해 전체를 투영하는 것일 뿐, 상기하다시피 '보면 거부감이 덜하는' 느낌을 받는 이유가 바로 그것일 터다. 물론 그렇다고 해도 슈트로하임의 학살 등등은 빼도박도 못하지만 아라키 히로히코가 의도적으로 나치를 미화했다기보다는 그 시대에 어울린다고 생각해 그냥 소재로 썼을 가능성이 크다.[8]

나치 미화에 대해 아라키 히로히코가 사과했다 카더라는 말이 많은데 확실한 자료를 찾을 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멀쩡히 북미에서 번역수입되었다. 이미 '크런치롤'을 통해 전투조류 애니화도 북미에 정식으로 방영되었는데, 만화판도 팬텀 블러드에 이어 공식번역되었다. 북미는 헤타리아 같은 작품도 멀쩡히 수입되는 곳이다. 거기다가 애니판은 나치군을 국방군으로 바꾸기라도 하였지만, 만화책판은 대놓고 Nazi라고 나온다.돌직구

4 기타

MAD에서 다른 부들은 전부 진지한 와중에도 2부만 개그 소재로 쓰일때가 많다. 합작 MAD 등을 보면 특히 그렇다. 사실 2부, 특히 애니메이션에서 네타거리가 많긴 하다. 예를들면 죠셉의 충격적인 여장, 슈트로하임의 세계제이이이이이이이이일!, 에시디시의 너무해에에에에에~!, 와무우 아헤가오(...), 카즈가 에이자의 적석을 놓치고 뜬금없이 웃는장면, 50세의 화끈한 서비스신 등등.

5 등장인물

5.1 인간

5.1.1 죠죠측 인물

원작TVA
  • 마리오 체펠리 : 성우는 야마노이 진. 윌 A. 체펠리의 아들이자 시저 체펠리의 아버지. 시저가 어렸을 때 시저와 형제들을 내버려두고 갑자기 사라져버렸으나, 사실 기둥 속 사내들로 인한 위험한 일에 시저와 형제들이 휩쓸리지 않도록 일부러 연락하지 않았던 것이었다. 시저가 기둥 속 사내에게 붙잡혀 죽을 위기에 처했을때, 몸을 던져 시저를 구하고 자신이 대신 죽는다. 당시 마리오는 시저가 자신의 아들임을 알아보지 못했지만, 마리오의 희생으로 인해 시저는 아버지에 대한 오해를 풀고 자신의 가문에 대해 강한 자부심을 가지게 된다.

5.1.2 나치스

  • 루돌 폰 슈트로하임
  • 도노반
  • 마르크
  • 원주민 소년 : TVA에서의 성우는 이구치 유이치. 슈트로하임의 군단에 잡혀있던 원주민 소년. 슈트로하임이 한명이 희생하면 나머지는 살려준다고 잡혀온 원주민들에게 선언하자 이 원주민 소년이 자발적으로 처형대에 끌려갈 상황에서 자신이 목숨을 버릴 것을 선언했으나 그것이 슈트로하임을 감동시켜 자신 이외의 어른들이 대신 실험체가 되었다. 사실 실험으로 사용될 혈액은 한 사람분으로는 어림도 없다. 슈트로하임의 변태성과 사이코성을 보여주는 연출로 볼 수 있다.

  • 독일군 경비병 : 성우는 타지리 코우스케, 무라카미 유야. 슈트로하임 군단 소속 독일 병사들로 연구소의 경비를 담당하고 있다. 연구소 안으로 물품을 가지고 오는 여자들을 희롱하던 도중보디체크다! 여장을 한 죠셉이 나타나지만 변장이 변장이라서 한눈에 알아보고 위협한다. 죠셉이 "젠장! 과, 과연 독일군이로군. 잘도 나의 여장을 간파했구나!"라고 말했지만 태클을 건 것처럼 한눈에 봐도 눈치를 챌 여장이었으니...[10] 그러나 죠셉이 데킬라 병에 파문을 담아서 날린 병마개를 맞고 떨어진 야자수를 정통으로 얻어맞고 죠셉의 발차기 한방에 기절. 죠셉은 이 녀석들의 군복을 입고 연구소 내부에 잠입하는데 성공한다. 기묘하게도 발차기를 맞고 기절할 때 "타코스!!"라고 비명을 질렀다.(...)[11] 아라키 대장에 따르면 둘 다 독일인이지만 멕시코에서 근무를 하기에 저런 비명소리를 넣었다고.
  • 독일군의 실험체 : 성우는 키쿠모토 타이라. 루돌 폰 슈트로하임의 독일군 연구팀이 유대인 포로를 대상으로 돌가면을 씌워 만든 실험체. 산타나의 힘을 테스트하는 실험에서 산타나와 대결을 벌이지만 잡아먹히고 만다. 그의 특징이었던 온몸으로 식사를 한다라는 것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 양반도 흡혈귀라고 WRYYYYYYYYYYYYYYYYYYY를 외친다.

5.1.3 기타

  • 부패 경찰들 : TVA에서의 성우는 타지리 코우스케. 초반에 등장한 엑스트라들. 뚱뚱보와 콧수염 2인조 경찰로 죠셉 죠스타의 지갑을 훔치고 도망쳤던 스모키를 붙잡았다. 다만 정의를 지키려는 건 아니고 별다른 의미도 없이 흑인들을 아니꼽게 봐서[12] 스모키를 마구 구타하는 쓰레기 같은 인간들. 그렇게 스모키를 두들겨패다가 죠셉이 등장. 뚱뚱보는 코를 후벼대면서 죠셉을 희롱하다가 죠셉의 펀치에 코에 손가락이 박힌채 안면이 아작나고 콧수염은 권총으로 죠셉을 위협하다가 죠셉이 콜라병에 파문을 담아서 날린 병뚜껑에 손가락이 아작난다.
부하마피아
  • 마피아들 : TVA에서의 성우는 엔도 다이치(마피아), 야마모토 카네히라(부하). 역시 초반에 등장한 엑스트라들. 죠셉이 에리나와 스모키와 함께 식당에 갔을 때, 스파게티를 먹던 마피아가 스모키를 모욕한다. 이에 빡친 죠셉은 마피아를 손봐주려고 한다. 에리나도 죠셉을 말리지 않고, 오히려 빨리 해치워 버리라고 말한다. 마피아는 너클을 꺼내기 위해 겉옷 주머니를 뒤지는데, 관찰력이 높은 죠셉은 너클이 뒷 주머니에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여기서 죠셉의 명대사인 "너는 ~~~라고 말한다"가 처음 나온다. 너클을 낀 마피아는 마치 오라오라처럼 죠셉을 공격하는데, 죠셉은 재빨리 나무 옷걸이를 들어 공격을 막는다. 그리고 마피아는 옷걸이 가시에 손이 관통당해 금방 리타이어 해버린다. 이후 다른 마피아가 와서 스피드왜건이 스트레이초에게 살해당했다는 소식을 알린다. 죠셉은 에리나 할머니를 슬프게 했다며 마피아를 패 버린다. 여담으로 돼지 마피아가 했던 대사인 "저런 냄새나는 돼지새끼"는 MAD에서는 굉장히 인기소재다. 작품에서는 잠깐동안만 나왔으나 MAD에서는 주역이 된 녀석.

  • 브루트 : 애칭은 브루링. 스트레이초를 수류탄으로 날려버리고 도주하는 죠셉을 가로막으며 등장한다. 명대사...라기보단 거의 대사 전부는 "좋았어 잘 보라고 베이비! 이 브루트 님이 저 자식을 때려눕혀서 경찰에 보내버리고 신문에서 히어로가 되어 주겠어! 헤헤헤 어이! 각오해라 악당". 죠셉에게 달려들지만 얼굴에 발차기를 먹고 한방에 쓰러진다. 같이 있던 여성은 브루트가 쓰러지자 순식간에 '믿음직해! 우리 브루링!'에서 '뭐야 저쪽이 더 멋있잖아'라고 태도를 바꾼다(...). 웹상에서 떠도는 번역본에서는 프로드라고 오역되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짤렸으나, 3부 TVA 8화에서 추가된 오리지널 장면에 폴나레프를 심문하는 경찰이 꽤나 닮아서 이 사람의 후손이 아니냔 드립도 있었다.
디아볼로의 대모험 에서의 능력치 도감
브루링체력공격력방어력경험치드랍률속성
138615보통인간
능력ㆍ붙잡아서 움직이지 못하게 하겠어.
ㆍ「믿음직해! 우리 브루링!」
디아볼로의 대모험에서는 초반의 적으로 나온다. 접근하면 디아볼로를 붙잡아서 움직이지 못하게 만든다. 초반 적 치고는 능력치가 꽤 높다. 능력치는 왕 첸과 체력 1 차이를 제외하면 똑같다. 그나마 한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다는 점이 다행. 물론 이 위치가 통로 입구거나 통로 입구 근처면 닥치고 잡히거나 맞아야 한다(...). 자신의 레벨이 3 이하면 다가갈 생각 자체를 하지 말고 가능하면 골드 투척으로 쓰러트리자.

  • 여기자 : TVA에서의 성우는 요시다 세이코. 죠셉과 스트레이초의 싸움이 벌어진 장소에서 특종을 찾아서 나타났다가 부활한 스트레이초에게 인질로 잡혀버리고 만다. 죠셉에게 협박을 하던 스트레이초가 본보기를 보여주겠다면서 그녀의 어금니를 뽑아버리자 죠셉도 진심으로 분노하여서 스트레이초에게 달려들었었다.[13] 죠셉이 스트레이초에게서 승리한 이후에 무사하지만 죠셉이 신경전을 벌일 때 "내가 그런 호박을 위해서 목숨을 걸 것 같아?"라고 말한 것이 열받았었는지 죠셉에게 복수의 펀치를 날리고 발뺌하자 로우킥도 먹여준다. 2부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뭔가 있어보이던 여성 캐릭터였던데다가 죠셉과 엮이면서 히로인이라고 생각한 사람들이 있었지만 실제로는 이 장면이 그녀의 출연 끝이었다.(...)

별로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저 여기자가 들고 있는 사진기는 Kodak Duaflex,즉 TLR사진기이다.하지만, 뷰파인더를 보지 않고,카메라의 뒤쪽(막혀있음)을 보고 사진을 찍는다,아마 투시능력을 갖고 있는 기자인가?

  • 영국 공군 사령관 : 죠죠 TVA에서의 성우는 야마모토 카네히라. 디오가 만든 흡혈좀비 중 하나로 디오가 1부에서 죽자, 은밀히 도망쳐서 세상에서 숨어지냈다. 피해자는 모두 뼈와 머리카락까지 남김없이 먹어치웠고, 전쟁터에서 부상을 당했다고 하며 휠체어에 타서 외출을 하지 않는 식으로 정체를 들키지 않고 사회에 자리를 잡아 영국 공군 사령관의 자리에 올랐다. 죠나단의 아들, 죠지 죠스타 2세는 그의 정체를 밝히려 했지만 파문 수련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들켜서 살해당하고 말았다. 분노한 리사리사는 파문의 힘으로 영국 공군 사령관을 처치했다. 그러나 좀비나 파문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군인이 그것을 목격하고 리사리사가 공군 사령관을 살해하고 불에 태워죽였다고 오해하게 된다. 리사리사는 반역죄로 지명수배 당하고, 스피드왜건 재단의 힘으로 신분을 숨기고 도피하게 된다. 소설 죠지 죠스타에서는 설정이 조금 다르다.

5.2 기둥 속 사내

5.3 돌가면의 흡혈귀

  • 흡혈마 : 카즈가 골침을 사용해서 말의 두뇌를 자극하여 흡혈귀화 시킨 것. 보통 말보다 훨씬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죠셉 죠스타와 와무우전차경주를 하는데 사용했다. 한 마리는 철구에 맞아 머리가 터져서 끔살.
사실 상대 몸안에 들어갈수 있다. 좀비말과는 다르다.
  • 카즈의 흡혈귀 군단 : 부활한 카즈가 흡혈귀를 마구 양산해대서 만든 엄청난 수의 흡혈귀 군단. 카즈 일당과 에이자의 적석을 걸고 결투를 하게 된 죠셉 죠스타리사리사를 포위하고 있었지만, 카즈의 명령으로 잠졸개 그들의 대결을 구경만 했다. 그러나 카즈가 리사리사를 쓰러뜨리고 본색을 드러내자 죠셉을 다굴치기 시작하고 죠셉은 위기를 맞는다. 하지만 루돌 폰 슈트로하임의 독일군 부대가 SPW재단에서 제작한 자외선 조사장치를 사용하여 기습, 상당수가 당해버렸고 결국 아침이 되면서 태양빛을 쳐맞고 전멸했다. 와무우와 죠셉의 대결을 보면서 목이 터져라 와무우를 외쳐댔지만 그가 패배하자 태도를 바꿔 와무우를 욕하는걸 보며 리사리사는 '구역질이 난다.'고 평했으며 카즈는 그들을 죽여버린다.

6 에피소드

단행본은 신서판 기준이다.

5권[14]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마지막 파문 / 最後の波紋1988.08.102013.05.30
전체 화수2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45001뉴욕의 죠죠뉴욕의 죠셉 죠스타 1
46002살아 있는 조각상뉴욕의 죠셉 죠스타 2
47003비통한 소식뉴욕의 죠셉 죠스타 3
6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JOJO VS 궁극생물 / JoJo Vs.究極生物1988.10.072013.06.04
전체 화수2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48004스트레이초의 야망스트레이초vs죠셉 1
49005게임의 고수스트레이초vs죠셉 2
50006불사신의 괴물스트레이초vs죠셉 3
51007냉혹비정 스트레이초스트레이초vs죠셉 4
52008나치와 '기둥 속 사내'스트레이초vs죠셉 5
53009'기둥 속 사내' 소생실험「기둥 속 사내」
54010'기둥 속 사내' vs 돌가면의 사내「기둥 속 사내, 산타나」 1
55011사막의 추적자「기둥 속 사내, 산타나」 2
56012사라진 산타나「기둥 속 사내, 산타나」 3
57013JOJO VS 궁극생물「기둥 속 사내, 산타나」 4
7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에이자의 적석 / エイジャの赤石1988.12.062013.06.04
전체 화수2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58014궁극생물에게 파문!「기둥 속 사내, 산타나」 5
59015완벽한 작전!!「기둥 속 사내, 산타나」 6
60016슈트로하임의 각오「기둥 속 사내, 산타나」 7
61017당당한 사나이의 최후!「기둥 속 사내, 산타나」 8
62018스파게티 싸움「기둥 속 사내, 산타나」 9
63019비둘기와 소녀로마의 죠셉 죠스타
64020에이자의 적석赤石
65021진실의 입에 숨겨진 진실태고에서 온 궁극의 전사 1
66022궁극전사 와무우태고에서 온 궁극의 전사 2
67023필살 JOJO 크래커태고에서 온 궁극의 전사 3
8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최종시련! / 最終試練!1989.02.102013.06.04
전체 화수2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68024'피시계'의 싸움태고에서 온 궁극의 전사 4
69025히어로의 자격태고에서 온 궁극의 전사 5
70026죽음의 결혼반지죽음의 계약, 결혼반지
71027베네치아의 고수파문교사 리사리사 1
72028파문전사의 시련파문교사 리사리사 2
73029일점집중 파문 파워파문교사 리사리사 3
74030이판사판의 도박!파문교사 리사리사 4
75031파문고수 JoJo파문교사 리사리사 5
76032최종시련!파문교사 리사리사 6
77033지옥훈련의 성과가라! 파문 마스터
9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죽음의 절벽으로 질주하라 / 死の崖へつっ走れ1989.04.102013.06.04
전체 화수2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78034으스스한 에시디시불꽃의 모드 에시디시 1
79035함정을 깊게 파라!불꽃의 모드 에시디시 2
80036이미 정해진 승리불꽃의 모드 에시디시 3
81037다가서는 그림자!다가오는 잔해 1
82038빼앗긴 육체다가오는 잔해 2
83039적석을 찾아 스위스로슈트로하임 부대의 역습 1
84040수수께끼의 독일 군인슈트로하임 부대의 역습 2
85041카즈 '빛의 모드슈트로하임 부대의 역습 3
86042죽음의 절벽으로 질주하라빛의 모드 카즈 1
10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선혈의 비눗방울 / 鮮赤のシャポン1989.06.092013.06.04
전체 화수2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87043사투 175미터빛의 모드 카즈 1
88044시저, 과거부터 이어진 분노시저, 고독의 청춘 1
89045시저, 고독의 청춘시저, 고독의 청춘 2
90046전율! 환영의 사나이시저, 고독의 청춘 3
91047빛과 바람의 격돌!!시저, 고독의 청춘 4
92048선혈의 비눗방울시저, 고독의 청춘 5
93049시저, 마지막 파문시저, 고독의 청춘 6
94050실크의 춤 리사리사요새 호텔을 올라라
95051100대 2의 흥정바람과 전차와 와무우 1
11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바람으로 돌아간 전사 / 風にかえる戦士1989.08.102013.06.04
전체 화수2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96052해골 힐스톤바람과 전차와 와무우 2
97053휘몰아치는 고대의 전투바람과 전차와 와무우 3
98054월광의 출발신호!바람과 전차와 와무우 4
99055기둥과 해머!바람과 전차와 와무우 5
100056천재 야바위꾼바람과 전차와 와무우 6
101057진정한 격투가바람과 전차와 와무우 7
102058대칭점을 쏴라!바람과 전차와 와무우 8
103059바람의 파이널 모드바람과 전차와 와무우 9
104060바람으로 돌아간 전사
12권[15]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초생물 탄생!! / 超生物の誕生!!1989.10.092013.06.04
전체 화수2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105061악역무도! 산 제물의 신전리사리사와 죠죠를 잇는 끈 1
106062리사리사와 JOJO의 인연리사리사와 죠죠를 잇는 끈 2
107063JOJO 최후의 파문JOJO 최후의 파문 1
108064죠지 죠스타의 비극JOJO 최후의 파문 2
109065초생물 탄생!!초생물 카즈 탄생 1
110066JOJO 최후의 도박!초생물 카즈 탄생 2
111067신이 된 사나이!!죠셉 최후의 도박
112068경이로운 적석 파워신이 된 사나이!!
113069돌아온 사나이대서양을 건너온 사나이
문고판04권 ~ 07권(전 4권)Part2 전투조류 (戦闘潮流)
함장판죠죠니움 Part 2 《전투조류》 전 4권
수록 화표지 / 뒷표지
04뉴욕의 죠셉 죠스타(001)~「기둥 속 사내, 산타나」 9(018)죠셉 죠스타/산타나
05로마의 죠셉 죠스타(019)~불꽃의 모드 에시디시 3(036)리사리사/에시디시
06다가오는 잔해 1(037)~시저 고독한 청춘 6(049)시저 안토니오 체펠리/와무우
07요새 호텔을 올라라(050)~대서양을 건너온 사나이(069)카즈/죠셉 죠스타
  1. 죠죠의 기묘한 모험 TVA 공식 사이트의 문구.
  2. 절대로 戦闘鳥類가 아니다!사실 카즈를 생각해 쓴 제목이라 카더라.그리고 이 제목은 한 토너먼트에서 두 생물의 콤비로 인해 재현되었다 카더라 사실 전투조류도 존재한다.
  3. 덕분에 죠죠의 전체 스토리를 보면 2부의 스토리가 끼치는 영향은 3부로 이어진다는 점 외엔 꽤 적은 편이다. 파문이 묻혀서 그런 것도 있지만... 또한 분량도 1부에 비해서 적은 편이다.
  4. 그래서인지 노쇠한 톰페티 빼고 웬만한 1부 생존자들은 전부 재등장했지만, 2부 인물들은 죽지 않은 자들도 거의 다 묻히고 죠셉과 수지Q만 3부 이후까지 나왔다.
  5. 때문인지, 영어권의 애니 리액션 영상러들 중 이 시리즈의 주인공인 죠셉 죠스타를 가장 좋아하는 죠죠로 꼽는 사람들이 많다.
  6. 물론 3부때부터는 1, 2부의 설정이나 등장인물이 거의 영향을 끼치지 않게 되고 스탠드가 등장하면서 작품의 방향성이 확연하게 달라지게 되지만.
  7. 참고로 여기서 서열로만 따지면 더 높은 에시디시가 먼저 싸우고 그 다음에 와무우가 싸우는 순서가 된다
  8. 왠만한 작품에서 나치같은 추축국은 절대로 소재로 쓰면 안돼는 존재다. 그만큼 나치가 한 짓이 막장이며 함부로 입에 올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마르크야 나치라는 설정을 완전히 잊어버려도 그대로 쓸 수 있는 캐릭터니 그렇다 쳐도, 슈트로하임은 그게 불가능하니까 문제인 것이다. 그 원작의 명대사 나치스의 과학력은 세계 제일만 해도 자기 소속을 제대로 언급 해버렸다.
  9. 이후 배신하지만, 원래는 죠죠 측 인물이었고, 기둥 속 사내 측은 더더욱 아니기에 이쪽에 위치.
  10. 이때 죠셉이 교태를 부리듯이 씰룩거리며 다가오는데, "수상한(아야시이) 움직임이다!" 라고 외치며 총을 겨눈다. 그런데 애니판에서는 다급한 목소리 탓인지 "사랑스러운(아이라시이) 움직임이다!' 라고 들린다(...). 니코동 등지에서는 이걸 또 네타로 써먹는 중.
  11. 이 부분도 꽤 네타적 요소로 많이 쓰인다.
  12. 인종차별 문제 때문인지 TVA에서는 흑인을 비하하는 발언은 삭제됐다.
  13. 인간에게 있어 어금니를 뽑는다는 것의 의미는 영구장애에 준한다. 일본 내에서는 충치를 무료로 뽑아줬습니다라는 드립도 성행했지만...
  14. 44회까지는 팬텀 블러드
  15. 114회부터는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죠죠의 기묘한 모험/등장인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틀:문서 가져옴(버전)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죠죠의 기묘한 모험/제목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