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민영방송

(지역민방에서 넘어옴)
20px 대한민국의 지역 민영방송
한국민영방송협회 회원사 (SBS 네트워크)
서울, 인천, 경기
SBS
강원
G1
대전, 세종, 충남
TJB
충북
CJB
대구, 경북
TBC
부산, 경남
KNN
울산
UBC
전북
JTV
광주, 전남
KBC
제주
JIBS
독립방송국
경인방송OBS경인TV경기방송

1 개요

지역 민영방송이란 전국 방송망을 갖추고 있는 한국방송공사, 한국교육방송공사와는 달리 한정된 시·도가 가청권역인 민영방송을 가리킨다.

대한민국의 경우 SBS, KNN, TBC, 대전방송 등 민영방송 네트워크 협정을 맺은 10개 방송사와, 네트워크에 가입되지 않은 독립 방송사인 경인방송, OBS경인TV, 경기방송 등이 있다.

대한민국에는 이런 유형의 방송국은 그다지 많지 않지만 일본, 미국 등에는 엄청나게 많으며 특히 일본의 경우 도쿄지역의 방송사가 아니더라도 직접 애니메이션이나 예능프로그램등을 제작해 전국으로 송출하는 사례가 꽤 많은 편이다.

2 편성

우선 OBS경인TV를 제외한 전국의 민영방송사들은 SBS와의 제휴를 통해서 SBS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 일본의 공중파 민영방송 네트워크와 비슷한 모습으로, 애초에 모델 자체가 일본 민영방송이다. 그러나 SBS 제작 콘텐츠를 100% 내보낼 수는 없다. 지역 민간방송으로서의 편성기준을 아예 방송법으로 못박아놓고 있기 때문이다. 현행 방송법 기준으로는 주간 편성 기준 31% 이상을 자체 편성 프로그램으로 채워야 한다. 31%는 1차 지역민방 기준이고, 늦게 개국한 방송사일수록 의무편성 비율이 점점 줄어든다. 자체편성 프로그램에는 반드시 방송사가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프로그램을 100% 내보내는게 아니라, 다른 업체에서 만들어 온 프로그램들을 방송할 수도 있다. 외주제작이라든지 다른 방송국에서 만든 콘텐츠를 사 와서 방송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이는 수도권에 편중되는 문화콘텐츠를 지역거점화 하려는 의도로 시행되는 것.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오스트리아 등 외국에서도 심심찮게 제기되는 문제이다.

다만 라디오 방송에 한해서는 TV방송보다 늦게 SBS와의 제휴를 맺는 사례도 있었다. 일례로 KNN1997년 FM방송 개국 당시 자체제작 편성 비율은 100%였다. 그러다 그 해 말에 IMF를 겪으면서 회사가 망할 직전에 가자 울며 겨자먹기로 SBS와 계약했다. 나중에 주주가 바뀌고 오히려 그때보다 회사 재정이 더욱 좋아지면서 지금 여건에서는 100%를 채울 수 있음에도 청취자들의 항의때문에 아예 하기를 포기한 현실.

그러나 이러한 법적으로 정해진 사항이 있음에도 SBS프로그램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비수도권 지역의 시청자들은 자신이 보고 싶어하는 프로그램을 못보는 것에 대한 불만이 많은 편. 개중에는 방송국 게시판에 욕글을 싸지르곤 한다. 예를 들면 광주에서 kbc 틀고 매주 SBS 도전1000곡을 챙겨보던 사람이 잠시 부산 와서 KNN트니까 도전1000곡은 안나오고 웬 '파워토크'같은 토론프로그램이 나온다거나... 지역민방 뿐만 아니라 지역MBC도 이런 경우에 속한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KNN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3 지역MBC = 지역민방?

참고로 문화방송 계열 지상파 방송사는 지역 민영방송이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문화방송처럼 방송문화진흥회가 최대 주주인 준(準)공영방송사이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문화방송 계열 지상파 방송사들은 문화방송과 네트워크 협정만 맺은 현재의 지역 민영방송 포지션과 100% 동일했으나 1980년 정부의 강제 언론통폐합으로 인해 기존의 지역 민영방송들의 주식 50%를 강제로 문화방송에 양도하면서 계열사 형태로 변했다. 자세한 건 문화방송 계열 지상파 방송사 참조.

그리고 문화방송 계열 지상파 방송사들은 지역방송 의무편성에서 제외되지만, 해당 방송사들은 엄연히 독립 법인이며 독립된 방송사로, 자율편성이 가능하며 현재도 그렇게 하고 있다.

4 대한민국의 지역 민영방송

4.1 한국민영방송협회 회원사 (SBS 네트워크)

한국민영방송협회 휘장, 주간사는 창립 이후부터 SBS / 출처

4.2 한국민영방송협회 비회원사 (독립방송국)

5 일본의 지역 민영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