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

영어: Truth
한자: 眞理

1 참된 이치

너희가 진리를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고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 요한복음 8장 32절
참된 이치. 또는 참된 도리. 명제가 사실에 정확하게 들어맞음. 또는 논리의 법칙에 모순되지 아니하는 바른 판단. 형식적 의미로 사유의 법칙에 맞는다는 의미에서의 사고의 정당함을 의미한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승인할 수 있는 보편적인 법칙이나 사실.[1]

넓은 의미로는 모든 , 혹은 명제. 예를 들어 "박근혜는 신장이 162cm다"는 참인 문장이므로, 넓은 의미에서는 진리라고 할 수도 있다. 의미론에서 문장의 진리-조건(Truth-Condition)을 따지는 경우, 혹은 형이상학 가운데 의 본성을 따지는 진리론에서 "진리"가 이런 의미다.

좁은 의미로는 단지 참일 뿐 아니라, 절대적/보편적/영원하며, 또한 무언가 중대한 의미를 담고 있는 명제를 뜻한다. 그런 면에서 "진리"의 좁은 의미에 따르면 "박근혜는 신장이 162cm다", "1+1=2" 등은 사소하므로 진리로 분류되지 않는다. 한국어에선 이런 좁은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훨씬 잦다. 대표적으로 기독교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죽은지 사흘 후에 부활한 것을 중대한 참으로 여기기에 "진리"라고 부른다.

철학이 이러한 진리를 추구하는 대표적인 학문이며, 자연과학종교도 진리와 큰 연관이 있다. 좁은 의미의 진리를 보는 관점으로 크게 세 관점이 나뉜다:

2 강철의 연금술사에서 나오는 '개념'이자 정체불명의 존재

진리(강철의 연금술사) 참고.

3 정답과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은어

유래는 디씨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질문을 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예) "훃들. 대학생은 닥치고 공부하는 게 진리?" , "오퍼7 진리의 총기는 P90임다 뿜뿜"

4 기타

  1.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네이버 국어사전의 내용을 인용, 편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