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대한민국의 남성 코미디언이자 개그맨. 아버지가 황해도 은율군 출신이자 북파공작원. 피난통에 머무른 대청도에서 태어난 막내 아들이 이용식인데, 그의 대부분의 유년시절은 백령도에서 보냈다.
동양공업전문학교[1]를 졸업하였고 1975년 MBC 개그콘테스트에 출연하여 코미디언으로 데뷔하였다. 주로 구봉서, 곽규석(후라이보이) 등 기성 스타들이 많은 희극계에서 뉴페이스로 등장하여 데뷔 때부터 인기가 있었고 연기력도 탄탄했다. 탄탄할 수 밖에 없는 게 텔레비전에서 보여주는 모습과 실제 성격이 거의 비슷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데뷔 직후 입대(...)했을 당시 이용식의 논산훈련소 입소 장면이 대한뉴스에서 다뤄질 정도. 그때나 지금이나 뭔가 주면 매우 잘 먹는다 먹방의 원조[2]
이후 MBC의 간판 코미디언으로서 일요일밤의 대행진, 일요일 일요일 밤에 등 여러 코미디 프로그램에 출연하였으며 주 포지션은 메인 스타들에게 츳코미를 먹이는 '감초' 역할. 그런데 츳코미를 치는 역할들은 대개 병풍이 되기 마련인데 이용식의 캐릭터는 대단히 독특하다. #이런 식. 그런데 콜라보 하는 상대가 무려 이주일 옹이다..[3] ㅎㄷㄷ 헌데 그 이주일 옹도 만만치 않았던게 이쪽이 카운터 펀치에서 콜라보 하는 상대는...
30대 이상 세대들에게는 MBC 어린이 프로 뽀뽀뽀에 나오는 '뽀식이' 아저씨로 유명하다. 이 뽀식이 캐릭터가 크게 히트쳐서 지금도 별명이 뽀식이 아저씨일 정도.[4] '혜영이' 김혜영은 MBC 표준FM <강석, 김혜영의 싱글벙글쇼>[5] 진행자로 유명해지고, '뽀동이' 조동희는 개인사업때문에 TV에 거의 나오지 않는 것에 비하면[6] 뽀뽀뽀 캐릭터가 계속 유지되어 인지도를 넘사벽으로 굳힌 케이스. 강석과 김혜영이 MBC 코미디언이라는 걸 기억하는 사람은 이제 드물다. 라디오 진행자로 알려져 있을 뿐
사진을 보면 알듯이 상당한 비만으로서 비만 캐릭터를 개그화한적이 많았다. 80년대 말 비만 때문에 생긴 이런 저런 병에 급작스런 모친상에 의한 충격으로 심근경색이 와 사경을 헤맨적도 있었다. 이후 꾸준하게 다이어트를 지속했지만 요요현상으로 역시 저 모습을 유지한다.
그 외에, 다른 코미디언/개그맨들의 여러 뒷이야기들을 많이 알고 있고, 토크쇼에 나올때 그 썰을 많이 푼다. 모 예능 프로에서는 아예 이것을 다룬 '이용식의 X파일'이라는 코너가 나왔을 정도.
가끔 사냥이나 낚시 관련 잡지에 표지모델로 나오거나 기사를 쓰기도 한다. 아무래도 취미로 하는 듯.
현재 YS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이다.
그의 조카가 가수 이정현이다.
2017년 1월 8일 복면가왕에 출연하여 1R에서 탈락하였다.
2 출연작품
2.1 방송
2.2 CF
- ↑ 현 동양미래대학교
- ↑ 자대를 논산훈련소로 배치받아서 그런지 이후 KBS의 군대 위문 프로그램'청춘 신고합니다'서는 논산훈련소편에 패널로 특별출연하기도 했다.
- ↑ 이용식과 이주일의 우정은 이미 연예계에서는 굉장히 잘 알려진 사실이다. 사석에서도 허물 없이 지낼 정도고, 집으로도 많이 초대를 받았다고. 그래서 그런지 이주일의 장례식 당일 추도사를 하면서 상당히 슬퍼한 사람 역시 이용식이다.
- ↑ 같이 출연한 '뽀병이' 김병조는 민정당 행사에 동원되어 했던 발언이 문제가 되어 뽀뽀뽀에서 하차했으며, 1997년 "망한나라당" 논평으로 여권(지금의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관계자들의 분노를 사 희극인의 삶을 강제 은퇴 당하고 말았다. 이후 같은 병자 돌림이라고 최병서가 잠깐 뽀병이 역할을 하기도 했다.
- ↑ 이 프로는 30년이 넘었는데 강석과 김혜영은 하루도 거르지 않고 진행하고 있다. 심지어 김혜영은 자신의 결혼식날 웨딩드레스를 입은채로 진행한 직후 예식장으로 곧바로 가서 결혼식을 올렸다.
개쩌는 직업정신에 박수갈채를... - ↑ TV에는 안 나오는 건 사실이지만 지금은 메구레 쥬조 성우로서 이름을 알리고 계신다. 알고보면 원래 데뷔가 성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