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1975년 KBS 14기 공채 남성 성우. 1950년 1월 30일 생.
허스키하면서도 가는 톤이 특징으로, 우직하고 호탕한 거한이나 골롬보나 버기같은 개그 캐릭터를 많이 맡았다. 하지만, 전혀 다른 진지한 역할도 훌륭히 소화하며, 야비하거나 광기에 찬 악역이나, 늙고 경파한 역할도 무리없이 연기해 낸다. 이 때문인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일인 다역을 많았다. 다만 음색의 특성상 미청년 역할은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편.
특이하게 일본 애니메이션보다 디즈니 에니메이션같은 서양 쪽의 애니메이션에 많이 출현했는데, 어린 시절 주말 오전의 디즈니 만화동산 등 한국에 방영된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즐겨봤다면 추억에 남아있을 목소리일 것이다. 다만,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성상 단편인 애니메이션들이 많아서 대부분 단역으로 출현했다. 또한 80년대생의 추억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던 캐릭터 중 하나인 그랑죠의 성우이기도 하다.[1]
제 3의 눈이나 엑스파일에서는 주로 뚱뚱한 미국 화이트 푸어 역으로 많이 나왔다. 대표작은 미녀와 야수의 시계 콕스워드와 백설공주의 이른바 츤데레의 원조라 불리는 심술이 역과 알라딘의 츤데레 앵무새 이아고를 맡았다.
고정된 역으로 유명한 것은 명탐정 코난의 골롬보 반장. 그 외에도 이따금씩 이런저런 단역을 맡는데, 워낙에 톤 조절이 잘 되다보니 중복 캐스팅 티가 별로 나지 않는다.
80년대 뽀뽀뽀에 뽀동이로 출연한 적도 있고 개그맨 생활도 좀 했다. 드라마 상도에서 정보석과 결탁하는 종친으로 잠깐 나오기도 했다.
참고로 뽀식이(이용식), 뽀병이(김병조) 나중에 뽀동이 하차 후에 혜영이(김혜영)이 잠깐 나왔다. 최근에는 봉식아, 면제란다라는 카피로 유명한 모 대부업체 광고에 나왔다. 그 대사를 하는 아버지가 바로 조동희. 아들로는 작곡가 Minken이 있다.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 고인돌 가족 플린스톤(투니버스) - 프레드 플린스톤
- 구피와 친구들 - 레귤러는 아니나 수많은 엑스트라
- 꼬마공룡 딩크 - 스캣
- 나루토 - 호우키
- 로렉스 - 로렉스
- 명탐정 코난 - 골롬보 반장[2]
- 몬스터 - 쇼네, 갓난아기
- 몬스터팜(SBS) - 루초(스에조)
- 몬스터 호텔 2(극장판) - 블라드
- 미녀와 야수 - 콕스워드
- 백설공주(애니메이션)(비디오판) - 심술이[3]
- 슈퍼 그랑죠(비디오판) - 그랑죠[4]
-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비디오판) - 차기훈
- 알라딘 - 이아고
- 우당탕탕 닥터지 - 교감 선생님
- 우주의 기사 테카맨 블레이드 - 혼다(브루스)
- 웬일이니 마이클- 형사반장, 편집장, 기타 다수.
- 원피스(KBS, 투니버스) - 버기[5]
- 전설의 용사 다간(비디오판) - 레드론 / 쿨리 / 셔틀 세이버 / 빅 랜더(후반)
- 천공전기 슈라토(비디오판) - 비파왕 단
- 카 - 상사
- 카우보이 비밥 - 테드 보어
- 티몬과 품바
- 포카혼타스 - 벤
- 하우스 오브 마우스 - 모티머 마우스
- 딱따구리 - 도적[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