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오대고수

무협소설한백무림서에 등장하는 5명의 고수
세상에 일반적으로 알려지길 가장 강한 5명으로는 알려졌으나 실상은 그렇지 않다. 사패진천은 오대고수보다 명백히 우위에 있고 팔황의 수뇌부 중에서도 염라마신은 허공진인조차 접근이 한계라 할 정도의 강자다.[1] 무공만으로 염라마신과 대등히 싸울 수 있고 진천과도 4할의 승률을 갖는다는 숭무련주도 오대고수보다 윗줄에 놓는 경우가 많다. 숭무련주와 해볼만한 비검맹주도 있다. 사패와 맞먹었다는 과거의 삼안마군, 여중제일인 천뢰무후도 오대고수를 능가할 것으로 보인다.왠지 슬퍼진다

그렇지만 적어도 한백무림서 각 편의 주인공인 십익보다는 우위에 있고[2], 팔황 수뇌부와도 견줄만한 강자들임에는 변함이 없다. 팬들에게는 파워밸런스를 따질 때 1티어인 사패급에 이은 2티어(...)의 기준점으로 놓는 경우가 많다.

1 구성원

무당파의 허공진인
화산파의 옥허진인
소림사의 무허대사
구양가의 구양천

이들 네 명은 고정이고 나머지 한 명은 지역에 따라 달라진다. 같은 천하오대고수라도 배분이 높은 허공이나 옥허가 무허나 구양천보다 약간 우위에 있고, 지역마다 달라지는 마지막 1인은 넷보다 수준이 떨어진다고 평가받는다. 전국구와 지역구 오대고수의 말석에 관해, 작중 공식적으로 거론된 적은 없지만 팬들끼리 추측할 때에는 천검 천화진인[3] 남궁연신이나 남북쌍위등이 자주 언급된다.

2 동급

비슷한 무력을 가진 이들을 이른바 오대고수급이라 한다.

공야천성, 육극신, 위타천, 제천대성
  1. 염라마신의 무공과 술법도 대단히 강하지만, 심판의 눈이라는 이능에 대응할 수 있느냐 여부에 따라 상성이 크게 갈리기 때문. 허공이나 옥허도 허상, 허도의 술법 지원을 받는다면 염라를 무난히 잡을 수 있고, 염라측에 옥황이 가세해도 승부를 겨뤄볼만 하다.
  2. 다만 제천회편의 완성된 십익은 오대고수에 준하는 수준으로 강해진다.
  3. 그런데 천검 같은 경우 옥허 때문에라도 오대고수를 거론할 때는 빠지지 않나 하는 의견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