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 날

사진이 뭔가 이상해 보인다면, 기분 탓이다.

1 개요

대한민국기념일. 기간 교통수단인 철도의 의의를 높이고 종사원들의 노고를 위로하기 위하여 지정한 날으로 매년 9월 18일이다.

1899년 9월 18일, 한반도 최초의 철도경인선이 개통된 것을 기념하여 만들어졌다.

주관부처는 국토교통부이며, 행사는 한국철도공사 사장·한국철도시설공단 단장·전직 장관·기관장 등 관련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대전역의 철도합동청사에서 중앙 기념식을 치르고, 각 지사에서도 별도의 기념행사를 한다. 또 100만㎞ 무사고 운전을 달성한 기관사들에게 홍조근정훈장을 수여하는 등 철도 발전에 공헌한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훈장·포장·표창 등을 수여한다.

이 날은 철도공무원들과 정년퇴직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철도사업에 몸바친 순직자들의 영령을 추모하며, 유족들을 위로하는 각종 행사를 벌이기도 한다.

1999년은 철도의 날 100주년이었기에 철도청에서 당시 전국구급 100개역을 지정해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를 만든 적이 있었다. 다만 만들어놓기만 하고 10년 정도 신경도 안 썼다는 흑역사가... 내일로가 생기면서 인지도가 올라가 현재는 약 2.5배 증식해 스탬프가 240개가량 존재한다.

하지만 근래에는 철도 동호인이나 철도에 관련된 인물들(현업 직원, 한국철도대학(現 교통대 의왕캠퍼스) 학생 등 그리고 이 날이 생일인 사람...)이 아니면 거의 잊혀진 날이 되었다. 주요 언론 매체에서도 언급이 거의 없다. 심지어 남부대학교한국교원대학교 재학생들은 이 날을 자기 학교 개교기념일로 알고 있다!

2 해외의 유사한 기념일

참고로 중화민국에서는 6월 9일을 '철로절'로 지정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10월 14일을 '철도의 날[1]'로 지정하였다. 미국에서는 Amtrak이 5월 첫주 토요일을 철도의 날(National Train Day)로 정하고 전국 철도역에서 행사를 하는데...아... 잠깐 눈물 좀 닦고...

3 관련 문서

  1. 1872년 10월 14일에 일본 최초의 철도인 신바시 역(지금은 폐지)과 요코하마 역(지금의 네기시 역)을 이은 노선(지금의 도카이도 본선의 일부)이 개통했고, 1921년 10월 14일 철도개업 50주년을 기념해 도쿄역 마루노우치 북구에 철도박물관(초대)가 개관한 것을 기념해 이듬해인 1922년 철도성이 '철도기념일'이라는 이름으로 제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