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밀밀

甜蜜蜜[1]

1 노래

명실상부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중화권 가요

등려군이 불렀다. 99%의 한국인이 '중국 노래'하면 자동으로 떠올리는 노래로, 가끔 당년정을 부르는 아재(...)들도 있으나, 만다린으로 한정하면 100%다. 노래가 히트한 게 97년 영화의 히트 때문인데 2016년 기준 10대들도 알고있다는 게 미스테리라면 미스테리.

원래 멜로디는 인도네시아 민요인 '다융삼빤(Dayung Sampan)'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한다.

나중에 한국에서 두리안이라는 걸그룹이 'I'm Still Loving You'라는 제목으로 어레인지하기도 했다. 초등학교 문방구 앞에서 어쩌다 한 번 볼 수 있는 솜사탕 만드는 기계가 있는데, 그 기계에 따라 다르지만 배경음이 나오는 기계에서 솜사탕을 만들어 본 경우, 이 음악이 꽤 낯익게 들릴 것이다. 중국어로 꿀처럼 달다, 또는 꿀 같은 잠이란 뜻이니 적절할지도? MBC 드라마 '사랑해 당신을'에 쓰였다.

사실 그냥 별 이유 없고 워낙 명곡이라 알려진 거라고 봐도 무리는 없을 듯. 그야말로 동양적인 5음계에 한 번 들으면 바로 귀에 감기는 멜로디로 되어 있어 등려군이 부른 곡이든, 두리안이 한국어로 부른 'I'm Still Loving You'든 뭔가 풋풋하고 사랑스러운 분위기에 제격. 특히 멜로디도 쉽고 가사도 아름다워서 제 2외국어로 중국어를 배우는 고등학생이라면, 아니 중국어를 배우는 사람이면 누구든 한 번쯤은 배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해당 노래의 작사가인 좡누는 2016년 10월, 향년 95세로 타계.

1.1 가사

甜蜜蜜、你笑得甜蜜蜜

달콤해요, 그대 미소는 달콤하지요
Tian mi mi, ni xiao de tian mi mi

好傷花兒開在春風裡、開在春風裡
Hao xiang huar kai zai chun feng li, kai zai chun feng li
봄바람 속에서 꽃이 피는 것처럼, 봄바람 속에 피는 것처럼

在哪裡、在哪裡見過你
Zai na li, zai na li jian guo ni
어디에서, 어디에서 그대를 만났더라?

你的笑容這樣熟悉、我一時想不起
Ni de xiao yong zhe yang shu xi, wo yi shi xiang bu qi
그대 미소는 이렇게 낯익은데, 도무지 생각이 안 나요

啊、在夢裡
A, zai meng li
아, 꿈속에서였군요

夢裡、夢裡見過你
Meng li meng li jian guo ni
꿈에서, 꿈 속에서 그대를 만났군요

甜蜜笑得多甜蜜
Tian mi xiao de duo tian mi
달콤한, 달콤한 그 미소

是你、是你、夢見的就是你
Shi ni shi ni meng jian de jiu shi ni
그대군요, 그대였어요, 꿈에서 본 사람이 그대였군요

1.2 영상

f(x)가 첨밀밀을 불렀었는데 두리안이 리메이크한 곡 I'm Still Loving You의 가사를 섞어서 불렀다.

EXO의 전 멤버인 루한이 부르기도 했다. 어쿠스틱 기타를 바탕으로 한 잔잔한 노래로 어레인지 되었다.

트와이스쯔위도 첨밀밀을 불렀다.

혁오의 보컬 오혁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불렀다.

2 영화

파일:P1094551963.jpg

1997년에 개봉한 홍콩 영화. 진가신이 감독을 맡았고, 장만옥여명이 주연을 맡았다.

2.1 줄거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986년 상해. 홍콩행 열차 속에서 소군(여명 분)과 이교(장만옥 분)의 운명적 만남은 시작된다. 그러나 그들의 유일한 공통점은 대만 최고의 가수 등려군을 좋아한다는것과 자신의 꿈을 위해 홍콩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 뿐이다. 낯선 홍콩의 거리에 떨어진 두 사람은 길잃은 유성처럼 서로 의지하고 그리고 사랑으로 빠진다. 그러나 소군에게는 홍콩에서 돈을 벌면 결혼하기로 한 소정이라는 약혼녀가 있었고, 이교에게는 돈을 벌어 호화로운 생활을 누리겠다는 야심한 꿈이 있었다. 이교는 지금까지 모은 돈으로 장사를 시작하지만 실패하고, 빚을 지게 된다. 소군은 이런 이교에게 힘이 되어 주고 싶지만, 이교는 소군의 마음이 부담스럽기만 하다. 그런 이교에게 돈많은 암흑가 보스 표형이 나타나고, 조건없이 다가오는 소 군의 천진한 사랑과 불안한 미래 속에 갈등하던 이교는 소군의 곁을 떠나고 만다. 1990년, 표형의 애인이 된 이교는 소군의 결혼식에 참석하여 소군과 3년만에 재 회하게 된다. 하지만 이미 소군의 곁에는 소정이라는 아내가 있고, 이교의 곁에 는 표형이 있다. 세월을 거스른 듯 서로의 감정이 변하지 않았음을 확인한 두 사람은 자신들의 사랑을 위해 새로운 곳으로 도피를 계획한다. 그러나 이교의 애인에게 갑작스런 사 고가 일어나고, 사랑과 이성 사이에서 갈등하던 이교는 결국 표형과 함께 떠나 버리는데. 1995년 뉴욕. 이교가 떠나버린 뒤, 희망을 잃은 소군은 소정과도 헤어지게 된다. 5년이 지난 어느날, 막연한 운명적 이끌림을 따라 뉴욕으로 오게 된 소군 은 거리를 걷던 중 등려군의 사망 소식을 접하게 되고, 그 자리에서 두 사람은 재회한다.

2.2 해설

이 영화는 홍콩의 대륙 귀속을 은유했다는 평이 많다. 즉, 여기서 홍콩을 상징하는 소군, 대륙을 상징하는 이교가 계속 엇갈리지만 결국 이역만리에서 인연이 성사된다는 것이다.

그밖에도 보통화광동어의 미묘한 차이로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장면이 많은데, 한국에서는 모두 자막처리되어 한국인들은 알기 힘들다. [2]

중국에서는 꽤 늦은 2015년에야 개봉했다. 개봉이 이렇게 늦은 이유는 자국인이 홍콩에 불법체류하는 설정은 나라 체면에 흠집이 된다고 생각하는 높으신 분들의 심기 때문인 듯.
  1. 매우 달콤하다, 다정하다는 뜻의 중국어.
  2. 여기서 이교(장만옥)는 소군(여명)에게 홍콩 토박이인척 하지만, 실제로는 소군처럼 본토인이며, 그저 광둥성 출신일 뿐이다. 여명은 광동성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광동어를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