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루한 |
본명 | 루한(Lù Hán) / 녹함(鹿晗)[1] |
출생 | 1990년 4월 20일, 중국 베이징 |
성좌/지지 | 황소자리/말띠 |
신체 | 178cm, O형 |
학력 | 베이징 육영 학교(北京育英学校分校) 베이징 싀따 중학교(北京师达中学) 베이징 해정 외국어 실험 학교(北京海淀外国语实验学校)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과 |
데뷔 | 2012년 EXO 미니 1집 앨범 'MAMA' |
소속 | SM엔터테인먼트[2], 루한 공작실 |
가족 | 부모님 |
별명 | 샤오루[3], 루루[4], 사스미[5], 김루한[6], 정님시[7], 낫닝겐[8], 루거[9], 루휘혈[10], 미친개구리[11] |
SNS | > > |
초능력/엠블럼 | 텔레키네시스[12] |
목차
1 소개
중국의 가수이자 배우. 남자 아이돌 그룹 EXO와 EXO-M의 멤버였다.[13]
EXO 멤버 가운데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멤버였다. 데뷔 전 티저 공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부동의 인기 탑을 유지하고 있었다. 한 예로, 중국 양쯔강 행사에서 3초간 뿌잉뿌잉을 했을 때 그 순간을 다양한 각도에서 포착한 직찍이 어찌나 많이 찍혔는지 한 여초 사이트에서는 그 사진들을 모아서 3D 모델도 만들 수 있겠다는 말도 나왔었다. #양쯔강 뿌잉뿌잉 사진 모음.
웨이보나 바이두에서 팬들의 화력도 남다르며 웨이보 신기록을 여러 개 세워서 웨이보 공식 계정에 #소개되기도 했다. 2014년 7월 베이징에서 열린 한국 가온차트와 웨이보의 합작 설명회에서는 '루한의 생일, 그의 웨이보에 생일 축하 댓글 420만 개가 달리는 것을 보고 이번 합작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언급하며 프레젠테이션을 할 정도였다. #당시 사진. 2014년 8월에는 루한 공식 웨이보 계정의 댓글이 1300만 개를 돌파하면서 기네스북 신기록을 세웠다. #기네스북 공식홈의 루한 페이지. 또한, 웨이보의 '루한' 해시태그가 520억 번 이상 읽히는 등 계속해서 신기록을 만들어가고 있다.
루한의 이름은 사슴 녹(鹿) 자 새벽 함(晗) 자로 새벽사슴이라는 뜻인데, 외모도 꽃사슴을 닮았다고 하여 팬들 사이에서는 별명으로나 이미지로나 '사슴'으로 통한다. 이름이 신의 한 수. '루(鹿)' 씨는 중국에서 보기 드문 희귀 성씨(姓氏)다.[14] 루한은 성은 물론 이름도 특이해서 학창 시절 학생들 이름을 잘 모르는 선생님도 루한은 알 정도였다고 한다. 중국 팬들은 루한의 이름을 처음 알았을 때 본명이 아닌 예명이라 생각했을 정도로 독특하고 예쁜 이름이라고. 이것은 국내도 마찬가지로, 루한이 본명이라는 것과 이름의 뜻을 알면 모두 놀란다. 중국에서 '晗'은 여자 이름에도 쓰이는 중성적인 느낌의 한자이며, 한국 이름으로 치면 '새벽이'라고 부르는 느낌.
좌우명은 "自己选择的路, 不管发生什么事, 都要坚持走下去(자기가 선택한 길이면, 어떤 일이 생기든 끝까지 갈 것이다)."
1.1 데뷔하기 전
어려서부터 축구를 무척 좋아하고 잘해서 축구부 주장도 맡았었다. 원래는 축구 선수가 꿈이었으나 학교 행사 때 무대에 설만큼 춤과 노래를 좋아했고 가수도 동시에 꿈꿔왔다. 노래 대회에 나가 상을 받은 적도 있다. 부모님이 축구 선수는 무척 반대하셨는데 가수는 의외로 승낙하셨다고.
루한은 학교에서도 인기가 많았다. 2012년 중국 봉황망 인터뷰에서도 루한이 학창시절 인기 있었다고 멤버들이 인증해줬을 정도. 이 인터뷰에 따르면 루한이 축구 경기를 하면 여학생들이 구경오고는 했다고 한다. 루한의 친구나 선생님의 증언들을 봐도 루한은 착하고 배려심 있는 말과 행동으로 여자들 뿐만 아니라 남자 선후배들에게도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었다고 한다.
루한은 초등학생 때부터 H.O.T.를 좋아했으며 한국과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졌는데, 그 중 동방신기를 무척 좋아했다. 루한의 과거 이야기 중 JYP오디션을 응시하고 떨어졌다는 설이 있는데, 이는 잘못 알려진 것이다. JYP에 지원하는 온라인 프로필을 작성한 적은 있지만 정작 오디션은 보지 않았으며 오직 SM에만 올인했다.
중국에서 다니던 외국어 고등학교를 자퇴했지만 그 학교에서는 루한을 동문으로 대접하고 있으며 학교 홈페이지에서도 유명한 졸업생들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자퇴 후 한국으로 유학을 왔다. 더 셀러브리티 10월호 인터뷰에 "한국은 나에게 꿈이었다. 그래서 무작정 중국에서 한국으로 온 것이다."라고 말한 적 있다. 한국어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한국에 유학와서 한국 문화를 배우기 위해 대학가 아르바이트도 했다고 한다.
지금의 소속사인 SM에 입사하게 된 계기는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을 다니던 중 2008년 4월 명동에서 친구와 쇼핑을 하다가 SM 직원에게 길거리 캐스팅을 받았다고 한다(EXO-M Q&A at KCON 2012와 더 뮤직 오픈스튜디오 엑소편에서 밝힌 내용). 그 후 2년 동안이나 SM 입사를 기다리다가 2010년 연습생의 신분으로 SM에 정식 입사했다. 2년간의 공백이 생긴 이유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으나 당시 루한의 심경은 그의 예전 다이어리 글을 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 참조.
인터넷에 종종 루한이 연세대 한국어학당이 아닌 근처의 어학원을 다녔다거나 심지어 연세대에는 어학당이 없다(…)는 둥 잘못된 정보를 올려놓은 경우가 있는데, 루한은 분명한 연세대 어학당 출신이며 방송에서도 여러차례 언급했다. 120425 중국 음악풍운방 인터뷰를 보면 루한이 직접 #'연세 대학교(연세 따쉐)'에서 공부했다고 언급한다.
과거 블락비의 멤버 재효와의 친분도 알려져있다. 데뷔전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과를 다닐 때 알게 되어 한동안 가깝게 지냈다고.
1.2 캐릭터
한마디로 외유내강. 그리고 갭모에 속성도 있다.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동안이지만 팀 내 맏형 중 한 명이었으며, 여성스러운 느낌의 얌전하고 온순해 보이는 외모를 하고 있다. 귀여운 모습도 자주 보이지만(코알라 인형 모자를 사서 쓴다던가 귀신의 집에서 공포에 질려 비명을 지른다던가…….) 루한은 자신이 늘 상남자라고 주장한다. 귀엽다거나 예쁘다거나 여성처럼 생겼다라는 말은 별로 좋아하지않는다고.실제로 SM 연습생이 되기 위해 한국에서 기약없는 2년을 기다렸을만큼 결단력과 강단이 있고 정신력도 강하다.
루한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기 위해서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자신을 앞으로 내세우는 법이 거의 없고, 조용히 멤버들의 이야기를 듣다가 "맞아, 맞아" 하며 싱긋 웃기만 하는 편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방석이 깔린 의자를 권하자 "아, 아니에요. 괜찮아요"라며 다른 멤버가 앉을 수 있도록 양보한다. 길지 않은 인터뷰였지만, 루한이 어떤 사람인지 충분히 알 것 같았던 건 그 때문이었다. (ize 인터뷰 전문 링크).
윗글은 루한에 대해 잘 설명한 기사다. 루한은 방송이나 공적인 자리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자신에 대한 어필은 자제하는 대신 주변 사람이나 분위기에 대한 리액션을 크게 해주며 열심히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다 보니 좋은 말로는 표정 리액션이 좋고 나쁜 말로는 표정 관리를 못 한다. 팬들 말로는 일명 #얼굴 낭비. 특히 웃을 때 표정이 참……. 입을 크게 벌리고 웃어서 보기에 꽤나 이상하다(…).
낯을 가리지만 기본적으로 누구에게나 상냥하며 웃음도 많고 솔직한 성격이다. 친해지면 애교도 부리고 장난도 잘 친다. 하지만 평소 방송이나 공연에서 하는 멘트는 놀라울만큼 짧고 단순하다. 웨이보나 인스타그램 같은 온라인에서도 표현을 그다지 하지 않는다. SNS에서 쓴 문장이 한 줄 이상을 넘어가면 팬들이 그것만으로도 기뻐할 정도다. 본인도 말로 표현하는 것이 서툴다고 고백한 적이 있다.
1.3 언어 능력
중국 베이징 출생으로 중국 멤버들 중에서도 중국 표준어(푸통화) 발음이 가장 정확하고 좋다. 루한은 베이징 특유의 얼화(음절 끝부분에 혀를 말아 발음하는 습관. 일종의 서울 사투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같은 발음 습관도 적어 깨끗한 발음을 한다. 듣기 좋은 목소리와 발음 때문에 팬들은 루한이 말하는 언어는 중국어가 아니라 '루한어'라고 부를 정도다.
한글 필체도 무척 자연스럽다. 주간아이돌에 출연했을 때는 데프콘이 루한의 한국어를 듣고 한국인으로 착각하기도 했다. 가끔 조사를 헷갈리기는 해도 의사소통은 무리없이 하는 수준. 심지어 중국 방송에서도 당황하면 한국어가 튀어나올 정도다. 이것 때문에 붙여진 별명이 '김루한'.
한 번은 국내 음악방송에서 1위 수상 소감을 중국어로 말한 적 있는데, 이것이 마치 한국어처럼 들리는 몬데그린 현상이 일어나 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아 저는 한강에서 껌있는 거 주서와가~.
1.4 집안 배경
루한이 자신의 집안 배경에 대해 직접적으로 밝힌 적은 없다. 부모님은 군 장성 출신으로 사업을 하시며, 이미 팬들 사이에서 루한은 부유층 자녀로 알려져 있고 실제로 출신지역이나 출신학교 등 지내온 환경을 살펴봐도 중산층 이상임을 알 수 있다. 중국에서 수도 베이징 출생이라는 것은출신 성분이 좋은 집안이라는 것이며 특혜를 받는 신분의 상징이다(자세한 내용은 베이징 항목 참고).
루한은 베이징 하이디엔취(北京市 海淀区, 북경시 해정구)에서 초중고를 나왔는데, 이 동네는 중국 최고 국립대인 베이징 대학을 포함한 거의 모든 대학과 연구기관이 몰려있고 서울의 대치동처럼 교육열이 높은 학군 지역이라서 부모가 직업적, 경제적으로 뒷받침이 되는 자녀들이 대부분이다. 루한의 웨이보에 등록된 동창 친구들만 봐도 거의 영미권에 유학을 가 있으며, 해외 여행도 자주 다닌다. 특히 루한이 나온 해정(하이뎬) 외국어 실험학교는 국내 언론에서도 종종 언급되는 사립 명문이다. 기사.
과거 사진에서 벤츠를 직접 운전하는 모습이 있으며, 데뷔 전 친하게 지내던 한국 친구와 베이징 집에 놀러가서 찍은 사진에도 아우디를 운전하고 있다. 참고로 중국의 수입차 관세율은 25%로 관세율이 8%인 우리나라보다 비싸다. 최근 황쯔타오가 물려받을 재산이 3조가 넘는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면서, 이미 중국인 멤버들 사이에서 제일 부자인 것으로 알려져 있던 그의 재산은 더 상상하기 어렵게 됐다. #관련 기사.
1.5 EXO에서의 활동
능력치가 골고루 좋은지라 그룹 내 포지션[15]이 특이했다.[16] 랩 파트로 시작하는 Let out the beast, The star, love love love 같은 곡을 제외하면 십중팔구 루한 선창이라 보면 된다. 낮은 음과 높은 음의 음색이 묘하게 달라 두 사람의 목소리처럼 들리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부드러운 음색과 기교 없이 깔끔한 가창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사실은 누구보다도 '남자 아이돌'스러운 노래를 부르지만 크게 튀지 않는다. M에서 첸 다음가는 보컬이지만 파트 분배 등의 불균형, 공동무대에서 K 보컬 멤버를 더 밀어주는 바람에 가창력을 뽐낼 기회가 별로 없었다.인용 오류: <ref></code> 태그를 닫는 <code></ref>
태그가 없습니다의 메인 OST 우리의 내일은 그의 솔로곡으로, 공식 기록으로만 1억3천만 명이 영화를 보는 바람에 한 해 동안 대만과 중국을 휩쓸었다.</ref>
춤도 잘 춘다. 동작이 절도 있고 적당히 힘이 들어가 있으면서도 전체적인 느낌은 사뿐하게 표현하는 것이 특징. 거기다 작은 얼굴과 적당한 키 등 신체 프로모션도 좋은 편이라 댄서라인에 참여할 때도 많았다. EXO에서의 댄서 라인은 물론이고 데뷔 전부터 SBS 가요대전에서 댄서로 서기도 했으며 SM의 타가수와 조인트 무대에 참여하거나 멤버 대타로도 자주 섰다. 보아의 "Only one" 합동 무대 이후 그의 이름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기도 했다.
게다가 아이돌 육상 대회에 매회 출전하면서 운동(풋살), 영화에 출연하면서 연기 등 그룹 외 활동에도 다양하게 참가했다.
2014년 9월 12일을 기준으로 수면장애로 인해 태국 콘서트에 불참했다. 장시간 비행기를 타는 무리한 스케줄로 불면증과 두통에 시달리고 있다고. 이전 창사 콘서트에서 일사병으로 쓰러진 이후부터 8월에는 콘서트에서 춤을 못 출 만큼 상태가 악화되었다. 9월 20일 자신의 고향 베이징에서 열린 콘서트에 한층 수척해진 모습으로 참석하였다. 그런데…….
2 전속계약 무효 소송
이후 병으로 인해 한동안 휴식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가 전속계약 효력 부존재확인 소송 보도가 나왔다! 전 멤버 크리스에 이어 같은 그룹 내 같은 내용으로 일이 반복되어 관계자와 팬덤의 충격이 클 것으로 보였다. 그런데 그 전부터 루한이 곧 팀을 탈퇴할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는 루머가 인터넷에서 돌고 있었다. 몸 상태를 볼 때 정말로 많이 아팠다는 말은 맞는 모양. 팬덤 내에서는 11인조 지지자들과 10인조 지지자들이 내분 중이다. 이 틈에 숨어있던 12인조 지지자들까지 출몰했다. 조선시대 붕당정치의 재현.
또한, 같은 날 엑소 멤버인 레이가 웨이보에서 루한을 응원하는 글을 #남겼으며, 슈퍼주니어M 멤버 조미도 루한을 응원하는 남겼다. 한편 루한의 부모는 '아들의 결정을 지지한다'라고 밝혔다……고 국내 언론들이 기사를 냈으나 사실 루한의 부모님은 시나와 인터뷰한 적이 없고, 인터뷰 요청도 모두 거절했다. SM은 10일 루한의 전속계약 효력 부존재확인 소송과 관련하여 배후 세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루한은 자신의 웨이보와 인스타그램에 심경을 토로했다.
한편 태국의 엑소의 모든 것을 커버하는 엑소 커버 그룹 밀레니엄보이즈는 루한 배역을 맡은 멤버를 탈퇴시켰다(!). 당연히 전 멤버 크리스 역할의 멤버도 강제퇴출시켰다. 인생을 통채로 베끼겠다는 의지.
팬덤 반응도 당연히 충공깽. SM 엔터테인먼트의 주가 역시 엄청난 영향을 받아 소송 소식이 알려짐과 동시에 주가가 폭락해 시가총액 1000억 원이 증발해버렸다.[17] 이수만의 개인 주식 평가액도 제시카의 탈퇴가 알려졌을 때는 하락치가 76억이었으나 루한의 소송 사실이 알려진 10월 10일에는 무려 세 배가 넘는 240여억 원의 액수가 사라졌다.[18]
순하고 고운 외모와 성격, 그리고 늘 겸손한 모습 때문에 팬덤 내에서 호감을 얻었던지라 신뢰도가 큰 멤버였기에 아무도 이런 상황을 예상치 못했다. 엑소로서의 활동 내역이나 평소 행동에서 단점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좋은 이미지였기에 그만큼 팬들의 충격과 상실감도 큰 편.
한달 전부터 수면 밑에서 탈퇴 루머가 꾸준히 나왔던 점, 태국 콘서트의 불참 내용을 회사 공식입장이 아닌 개인 SNS로 알려왔던 점, 12시간만에 루한의 팬사이트들이 4개국어로 지지성명을 발표한 점, 9월 중순 중국에서 실제 기사가 돌았던 점 등을 들어 일부 팬들은 이 상황을 예측하고 있던 것으로 보인다.
루한의 전속계약 해지 무효소송은 서울중앙지법 민사 46부에 배당됐다.
11월 2일, 중국 베이징에서 영화 '중반 20'의 기자회견이 열렸고 참석여부가 분분하던 루한은 예정대로 참석했다. 엑소나 소송에 관한 질문은 없었으며, 순조롭게 진행을 마쳤다. 이날 웨이보에서는 루한이 검색어 1위에 랭크되었고 생중계로 스트리밍한 기자회견은 수십만 명이 동시 접속하는 등 큰 관심을 받았다.
11월 25일 서울중앙지법은 루한의 전속계약 해지 무효 소송을 조정에 회부했다.
2015년 1월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2차 조정 기일을 갖고 SM 전속계약과 관련한 이견을 조율했으나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실패했다.
2월 4일, SM은 루한과 루한을 모델로 채용하고 있는 광고 회사가 현재 계약도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무단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중국 법무법인 KING&WOOD MALLESONS와 정식으로 협력해 중국 상하이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2월 6일, 루한의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한결에서는 공식입장을 밝히거나 인터뷰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3차 조정 역시 의견차이만 확인하고 결렬됐다.
2월 10일, SM엔터테인먼트 측은 홍콩 법원에 루한과 루한을 무단으로 출연시킨 영화사들을 상대로 그 책임을 묻는 정식 소송을 제기했다. 참고.
3월 27일, 4차 조정도 결렬됐다. 기사.
5월 18일, 법원은 강제 조정을 결정했다.
SM은 5월 18일 침권침해 소송을 제기했다.
6월 5일 강제조정도 불발됐다.
7월 31일 SM은 중국에서 정식소송을 제기했다.
9월 19일 첫 재판이 열린다.
2016년 7월 21일, 언론 보도를 통해 소송 종결이 발표됐다. 법원의 화해권고결정에 따라 종결된 소송 결과에 따르면 우이판과 루한은 원래 계약대로 2022년까지 SM엔터테인먼트와의 계약이 유지되며 그 기간 동안에는 한국과 일본에서의 활동만 제한되고 그 외에는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고 한다. 사실 루한 측은 계약기간이 유지되는 동안 수익의 10퍼센트를 SM에 지불하라는 법원의 권고안을 일찌감치 받아들였지만 SM측은 무려 수익의 30퍼센트를 원해 권고안을 받아들이지 않아 소송이 늘어지고 있었던 것. 루한의 팬들은 루한이 손목시계 하나만 덜 사면 슴에 지불해야 할 돈쯤은 가뿐히 나온다는 반응이다 하긴 루한이 차는 손목시계가 좀 비싸야...시계 한 개가 억 단위SM의 승소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건 명백한 착각이고, 어느 한 쪽의 승소가 아닌 합의로 끝난 소송이다. SM측에서는 우이판과 루한이 엑소로서 활동할 계획은 당연히 없다고 밝혔다.
2.1 EXO 탈퇴 이후
한때 한국에서 루한과 크리스가 SM을 나간 후 중국의 어떤 연예 기획사도 받아주지 않으려 해 고역을 겪고 있다는 국내 기사가 나온 적 있는데, 전혀 근거가 없는 오보이자 루머 찌라시다.[19] 애초에 탈퇴 후 1인 기획사를 세워 활동하고 있으며 오히려 출연해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유명 감독이나 탑급 배우와 함께 출연하는 중.
2015년 5월 경제지 포브스 차이나는 2014년 중국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번 스타들의 명단을 공개했는데, 이 순위에서 루한은 2850만 위안(한화 약 51억원)의 수입을 올리며 37위에 랭크되었다.[20] 또한, 이 달 포브스지에서는 루한에 관한 특집 기사를 실었다.
엑소 멤버이던 시절 출연이 확정된 영화(중반20세)에 탈퇴 이후에도 출연하였으며, 나는 증인이다 등 한국 제작자들이 만드는 작품에 계속해서 출연하였다. 스타워즈 아시아 프로모션의 한중일 3국 아티스트 중 중국 대표로, 한국의 엑소와 함께 선정되었다. 레이가 루한 탈퇴 이후에도 당당히 중국 내 인터뷰에서 '연락한다'는 식으로 편하게 언급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2016년 1월 31일 새벽, 탈퇴한 중국 멤버들 중 처음으로 인천공항을 통해 한국에 입국했다. 베이징에서부터 조용히 웬만한 캐리어도 하나 없이 혈혈단신으로 들어와 홀연히 사라졌다. 공항에서 만난 팬들과의 대화에 의하면 공작실 직원들과의 휴가 차 들어온 것이라고. 입국 1주일 째에도 직원들에게 대게를 한 번 쐈다는 인증샷이 올라온 것을 제외하면 행적이 묘연했다.
그리고 2개월 후, 출연 중인 달려라 형제에서 송중기와 함께 촬영했고, 한국의 런닝맨 멤버들과 촬영을 위해 한국에도 왔다. 그리고 한국 공항에서 팬들과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중국과 필리핀의 남중국해 판결에 대해 반대하는 글을 웨이보에 올렸다.
3 개인 활동
- 참여
- Younique Unit Younique Album MAXSTEP (2012) - 카이(EXO-K)와 동반.
- 예능
- 달려라 형제 (2016)
- 중국판 런닝맨. 시청률 5퍼센트를 기록할 정도로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중국 최고의 예능 프로그램이다. 중국은 인구도 많고 채널도 많아 시청률이 1퍼센트를 넘으면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5퍼센트라는 시청률은 중국에서는 마의 시청률으로 여겨지던 수치이니 달려라 형제의 인기가 얼마나 엄청난지 알 수 있을 듯. 시즌 3부터 고정 출연 중.
- 안녕, 루한이에요? (2016)
- 루한의 단독 예능. 루한이 어떻게 지내는지, 루한의 뮤비 촬영 과정 등의 루한의 일이나 일상을 보는 프로그램. 감독이 한국인이다. 중국어, 영어, 일본어, 한국어 등 4개 국어의 자막으로 유튜브 공식 채널에 올라온다. 현재 시즌 2 제작 계획이 있다고.
- 영화
- 중반 20세 (2015)
- 나는 증인이다 (2015)
- 국내 영화 블라인드의 리메이크 판. 한국판의 감독인 안상훈과 한국 스탭이 그대로 다시 작업한 작품이다. 2주 연속으로 중국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던 《[[앤트맨(영화)|]]》을 누르고 1위로 데뷔했다.
- 도묘필기 (2016)
- 동명의 소설이 원작이자 바탕인 영화. 주인공인 우시에 역할을 맡는다.
- 만리장성(영화) (2016)
- 드라마
- 택천기
- 주연이다.중국 사극드라마.러브라인도 있다고.
- 항목추가바람.
- 콘서트
2016년 3월26일, 중국에서 첫 단독콘서트를 개최했다.
《 鹿晗Reloaded全国巡回演唱会 》
- 2016년 3월26일 : 北京首都体育馆(베이징수도체육관)
- 2016년 4월 2일 : 广州体育馆(광저우체육관)
- 2016년 4월 9일 : 上海大舞台(상해대무대)
4 트리비아
- 중국인 멤버 중 유일하게 예명 없이 본명으로 활동하고 있다.
- 축구를 좋아하며 유년시절부터 맨유의 열혈팬이다. 데뷔후 개인 웨이보 계정에도 한동안 맨유 엠블럼, 맨유 퍼거슨 감독 사진만 올려놓을 정도로 온통 축구 이야기 뿐이었다.
아이돌이 아니라 맨유빠 계정.그리고 루한의 26살 생일 때 맨유에서 직접 루한의 생일을 축하하는 영상을 보냈다. 진정한 성덕데뷔 후 루한의 축구 사랑이 유명해지자 중국의 축구 전문지에서 루한의 고교생 때 축구부 코치님과 인터뷰를 하기도 했다. #인터뷰 해석 링크. 실제 경기에도 선수로 자주 출전했다. 2013년 아시안 드림컵의 중국팀 선수로 참가했고, 2013년 추석 특집 아이돌 육상 대회의 풋살 예선전에서 두 골을 넣어 실력을 입증했으며 2014년 설 특집 풋살 경기에서도 준결승전 선제골과 승부차기에 성공하며 큰 활약을 했다. 2014년 6월 방송된 아이돌 풋살 월드컵 예선전에서는 혼자서 무려 4골을 넣기도 했다. 참고로 이 날 경기 전 인터뷰에서 본인이 3골을 넣을 것이라 예상했는데, 그 이상으로 정말 골기록을 세웠다(…).
- 커피를 무척 좋아한다. 방송이 아닌 오프에선 항상 손에 커피를 쥐고 있다. 본인 말로는 커피를 마시면 정신이 free해진다고. 처음 커피를 접했을 때에는 이렇게 쓰기만 한 것을 왜 마시나 생각했으나, 그 깔끔한 맛에 자꾸 찾게 되었다고 한다. 카페 다니는 것도 좋아해서 가로수길, 청담동, 압구정 이 세 곳의 카페 주변에서 멤버나 매니저와 함께 자주 목격되었다. 사실 커피를 마시기 시작한건 불과 2~3년 밖에 안 된다. 그 전에는 오히려 달콤한 버블티를 좋아해서 압구정에 단골 가게까지 있을 정도였다.
- 눈에 띌만큼 얼굴이 무척 조그맣고 어린이 모자 사이즈가 맞을만큼 작은 두상의 소유자지만 루한의 말로는 곱슬머리라서 머리카락을 기를수록 머리가 커보인다고 한다(중국 인터뷰 음악풍운방에서 직접 밝힌 내용). 얼마나 곱슬이냐면 고데기로 편 머리도 시간이 지나면 구불구불해져있다.
- 은근 기력이 좋다. 뼈대가 가늘고 마른 몸매지만 어릴적부터 축구로 다져져 의외로 근육질이다.
- 침대에 대한 결벽증이 있다. 매니저가 루한의 침대 위에 앉아서 계속 앓는 소리를 냈으며 매니저가 가고 난 후 침대 시트를 바꿨다고.
- 고소공포증이 심하다. 배의 갑판 위에 올라서기만 해도 긴장하고 회전목마도 못 탄다고 한다. EXO's Show Time에서 남산 케이블카를 탈 때도 망설이다 탑승했으며 올라가는 동안 주저앉아 있었다. 비행기를 타면 자지도 먹지도 마시지도 못하고, 비행기에서 내려서도 한참 고생하거나 병원에 갈 정도라고. 1년의 휴식 시간을 주고 1년 후에 비행기를 탄다고 하면 1년 후 비행기를 탄다는 생각 때문에 1년 동안 제대로 쉬지 못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루한은 데뷔초부터 인터뷰나 매체에서 자신의 고소공포증과 비행기에 대한 두려움을 여러차례 고백했었고 멤버들도 언급해주고는 했다. #121117 엠넷 인터뷰 영상 #130706 중국예능 해피캠프 영상, #130813 박소현의 러브게임에서 언급 영상, 140109 #쇼타임 7회 케이블카 장면, #140510 바이두킹 인터뷰.
- 외모에 콤플렉스는 없을 것 같지만 입술 밑의 깊게 패인 흉터가 콤플렉스라고 한다. 사실 화장으로 완전히 가려지지는 않는다. 루한의 동창생이 밝히기로는 학창시절 친구들 사이에 시비가 붙은 것을 말리다가 다쳤고, 이것이 루한에게 큰 트라우마로 남았다고 한다.
- 해산물을 못 먹는다. 라디오 '우상본색'에서 직접 밝힌 내용. 루한의 경우 한국 음식은 두루 잘 먹지만 깻잎은 향이 강해서 못 먹는다고 한다(엑소 쇼타임 7회). 사실 세계에서 깻잎을 먹는 나라는 한국뿐이다. 대부분의 외국인들은 깻잎에 거부 반응을 보인다.
- 양손잡이. 양손 다 젓가락질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정교하게 양손을 사용하나, 왼손으로 하는 젓가락질이 조금 더 정갈하다.
- 최신 한국가요를 즐겨 부르는 것은 물론이고 80~90년대 올드 한국가요를 부르는 모습도 포착된다. 김현식의 '비처럼 음악처럼'(주간 아이돌, 엑소 쇼타임 9회)이나 박정운의 '오늘같은 밤이면'(엑소 쇼타임 6회). 한국 드라마도 즐겨보는 애청자이다. 실제로 엑소의 쇼타임 마지막화에서 김탄의 명대사를 따라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국 문화에 대한 애정이 크고 남다른 편.
- 액세서리로 손목 시계를 자주 착용하는데 브랜드가 '파네라이 루미노르', '오데마 피게' 등 기본 가격대만 천만원 이상의 럭셔리 하이엔드 명품들이다. 당연히 조공이나 협찬이 아닌 본인 소장품이다. 여기에 옷도 명품 위주로 입는지라, 그날 걸친 것만으로 수천만원이 훌쩍 넘기도. 손목 시계에 대한 관심이 지대한 듯. 인스타그램 팔로우 중 여섯 개가 손목 시계 관련이다.
- 엑소 내에서 인스타그램 계정을 최초로 생성한 멤버. 하지만 본인 인증은 크리스가 먼저 했다. 루한은 비공개로 인스타그램을 하다가 나중에 공개로 돌렸는데, 팔로잉 수가 60이 넘어가 있어서 팬들이 팔로잉 수가 너무 많다고(…) 혹시 사칭 계정이 아닌가 의심을 했으나 5월 6일 본인의 사진을 올려 인증했다.
- 인형을 좋아하며 수집도 하고 있다. 팬들이 주는 인형은 모두 받아가며 가방에도 인형을 곧잘 달고 다닌다. 단순한 팬서비스가 아니고 인형을 정말 좋아하는지라 일할때도 예외가 아니다. 중국 매체에서는 회사 마스코트를 인형으로 만들어 소품으로 두고는 하는데, 출연이나 인터뷰 할 일이 생기면 루한은 늘 스탭들에게 물어본 뒤 인형을 얻어간다.
- 서울종합예술학교의 책자에 하지승이라는 이름으로 실렸었다. #진짜다. 이를 알게 된 팬들은 루한의 한국 이름이 하지승이였냐며 깜짝 놀랐지만 그냥 학교 측에서 실수한 것이다. 하지승은 서울 종합 예술학교 출신의 한국인 뮤지컬 배우다.
- 중국 LINE의 '오늘의 한국어' 담당자가 루한의 팬인 듯 하다. #1 #2 루한의 별명인 루루(鹿鹿)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에피소드가 많다. 다른 엑소 멤버가 함께 등장할때도 있는데, 다른 멤버는 그냥 본명으로 등장시키지만 루한만은 루루로 나온다.
- 2014년 웨이보 최다 댓글 수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었다. (댓글 수 1300만개 돌파) 일 년 후, 2015년 9월 댓글 수 1억을 돌파하며 다시 기네스북에 올라 기존 기록을 갱신하며 공식 인증을 받았다.
본인 기록 본인이 갱신 중.
- 외모가 국적을 가늠할 수 없이 오묘하다. 혼혈이나 쿼터같다는 말도 자주 들으며, 한국인으로 오해받기도 한다. 실제로 길거리에서 일반인을 상대로 '누가 중국 멤버같냐'는 설문조사를 진행한적이 있는데 루한은 100% 중국인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으로 아는 사람이 많았다.
- 2014년 11월 19일, 중국 최고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의 모먼트 컨퍼런스(Moment Confernce) 시상식에서 '2014년 최고 가치있는 남자 연예인상'을 수상했다. 루한은 시상식에 직접 참석해서 상을 받았다.
- 베이징에서 설립된 北京普科技有限公司의 모델이자 4대 주주로 활동하게 된다고 한다. 이 회사는 '달링'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려지고 있다. 저 회사의 주요 사업 내용은 해외 브랜드와 직접적인 계약을 맺어 앱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다. 루한이 엑소로 활동할 당시 광고 모델이었던 메리슈어와 비슷한 업종인데, 메리슈어와 달링 둘 다 투자자가 沈南鹏(선난펑)이라는 같은 사람이다. 2014년 12월 9일 루한은 웨이보에 "안녕, 달링."이라는 말을 쓰면서 달링의 모델이 되었음을 알렸다.
- 2015년 7월 영화 만리장성의 기자회견에서 맷 데이먼은 루한의 인기에 놀랐다며 그 점을 가장 인상적인 기억으로 뽑았다. 촬영장에서는 루한이 인기스타인 티도 내지 않고 매우 겸손하게 행동했는데, 호텔에 루한의 이름으로 수백송이의 화환이 가득 진열되어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한다.
- ↑ '사슴 녹(록)'+'날을 샐(새벽) 함"'.
- ↑ 루한이 건 전속계약 효력 부존재확인 소송이 7월 21일, 우이판과 함께 SM엔터테인먼트에 복귀하는것 으로 종결됬다. 하지만 EXO에서는 활동하지 않으며, 대한민국과 일본을 제외한 지역에서 활동하게 된다.
- ↑ 루한이 가장 좋아하는 별명. '샤오+이름의 한 글자'는 중국어식 애칭이다. 루한의 경우 '사슴이' 정도. 그러나 샤오는 '小'를 나타내기 때문에 중국 팬들은 아기사슴으로 쓰는 경우가 있다.
- ↑ 중국에서 애칭으로 성이나 이름의 한 글자를 반복해 부르고는 하는데, 그렇게 생겨난 별명이다.
- ↑ '사슴+이'. 루한의 이름이 '새벽사슴'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데다 외모도 꽃사슴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별명.
- ↑ 뛰어난 한국어 실력 때문에 팬들이 김 씨를 붙여주었다. 북경 김 씨 성을 가진 루한이라는 뜻.
- ↑ '요정님+씨'. 인간이 아닌 듯한 외모에 요정님이라는 칭호를 얻게 되고 그것이 줄어서 정님이 되었다. '시'는 '씨'가 약해진 발음.
- ↑ 'not+닝겐'. 인간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뛰어난 미모의 소유자라서. 이 별명은 세훈과 공유하고 있다.
- ↑ '루한+거거'(중국어로 형이라는 뜻). 동갑내기 시우민과 막내 세훈이 이렇게 부른다.
- ↑ 늑대와 미녀 드라마 버전 뮤비에서 일진포스를 풍기며 싸움을 하는 장면이 나와서
늑대가 된 일진짱.루휘혈(…)이라는 별명이 생겼다. 찬열은 루휘혈이란 단어가 궁금한 나머지 실제로 검색해봤다고. - ↑ 타오가 붙인 별명. 팬더 앞에 개구리가 발광을 하는 짤방이 있는데 그것에 빗대었다. 물론 루한 본인은 인정하지 않는다. 줄여서 '미개루'라고 부르기도 한다.
- ↑ 흔히 말하는 염동력. 능력 상관관계는 카이의 순간이동이었지만 소송문제로 엑소를 탈퇴하면서 별 의미는 없어졌다.
- ↑ EXO-M은 중국 그룹이다. 데뷔 때부터 중국어로 노래를 하고 중국에서 활동한다는 그룹의 정체성을 분명하게 밝혀왔다.
- ↑ 중국 공안이 공식 발표한 중국의 100 대 성씨 순위에도 없을 정도로 드물다. 물론 인구가 13억이 넘는데다 소수민족들도 있다 보니 '루(鹿)' 씨보다 더 희귀한 성도 있다. 티베트에는 무려 10글자로 된 '훠얼촨자무쑤타얼즈둬'라는 성도 있다(…).
- ↑ 리드보컬(메인보컬은 첸), 리드댄서, EXO-M 기준 센터
- ↑ 그리고 탈퇴했을 때는 크리스보다도 타격이 컸다. 크리스는 단지 래퍼였던 반면 루한은 EXO-M의 리드보컬이자 춤도 잘 췄다.
- ↑ 참고로 SM의 주가가 가장 폭락했던 시기는 2008년 JYJ의 소송과 어닝쇼크가 겹쳐서 900원 대로 떨어졌을 때다.
- ↑ 소녀시대 멤버 '제시카'의 당시 입지를 생각해보면 루한의 소송이 얼마나 큰 일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 ↑ 이 뿐만 아니라, 해외 스타 뉴스를 다룬 국내 기사는 상당 부분 오보이거나 악의적인 짜집기 기사가 많다. 3류 찌라시 소설도 그대로 번역해서 퍼나른다.
하여튼 기레기들. - ↑ 다른 스타들은 일 년치 수입의 합계인데 루한은 탈퇴 후 집계된 것이라 5개월만의 수입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