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인전대 바라타크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prd1ex.jpg

1 개요


OP.「초인전대 바라타크(超人戦隊バラタック)」 가수: 미즈키 이치로, 콜롬비아 어린이 합창단
ED.「동료는 좋은것(なかまっていいな)」 가수:호리에 미츠코, 귀뚜라미'73


1977년에 방영된 일본의 거대로봇 만화. 제작사는 토에이.

e0006522_573d3eeba87ad.jpge0006522_573d3ee5ad0f7.jpg

한국에는 1983년 삼화비디오에서 '슈퍼특전대 바라타크'라는 제목으로 렌탈 비디오를 출시했다.

1.1 줄거리

어느날 나타난 외계인들에 의해 우주공학의 권위자 카토 박사(한국명: 강박사)의 아내와 큰아들이 납치당하는 일이 발생한다. 엡실론 별에서 가토 박사의 연구에 관심을 보여 지구와의 교류를 위해 대사로 보냈는데 하라는 대사노릇은 안하고 침략자로 돌변한 고르데우스 일당이 벌인 짓이었다.

집을 뛰쳐나와 미식축구 선수 생활을 하던 둘째 아들인 가토 유지는 이 일이 발생한 후 4명의 초능력자들을 만나게 된다. 고르데우스 군단과 맞설 유일한 전력인 바라타크를 다루기 위해서는 5인의 초능력자가 필요한데 그중 한 명이 바로 유지라는 것, 빼앗긴 가족을 되찾기 위해 유지는 고르데우스 군단과의 싸움에 몸을 던지는데...

1.2 개그 전대 바라타크

제목에도 나오듯이 전대물의 구성을 하고 있는 이 만화는... 열혈 스포츠물의 테이스트가 느껴지는 대공마룡 가이킹, 고독한(?) 격투가를 소재로 한 느낌의 마그네로보 가킨과 달리 그야말로 개그물이다.

못난이 로봇 + 개그 성향 강한 주인공 전대 + 어느 외계 개구리 일당을 능가하는 바보들로 모인 외계 침략자... 이 조합이면 지옥과 극락의 덫을 쓰는 고유결계사몰살 영감님같은 인물들이 아닌바에야 개그로 흐를 수 밖에 없다;

2 등장인물 + @

2.1 바라타크팀

초능력자는 '1인 1능력'이라는 클리셰를 무시하고, 두어가지 이상은 쓸 수 있는듯하다. 5인이 각자 타고 있는 전투기인 트롯터들이 합체해 '펜타고라스'라는 지휘기로 변신하며 바라타크의 조종은 펜타고라스 상태에서만 가능하다. 팀원중 한 명이라도 빠지면 바라타크의 능력마저도 약화된다.

  • 맥(한국 방영명: 매크) - 테마 색상은 파란색. 메인 초능력은 예지력이라는데 독심술도 제법 사용하는듯하다. 바라타크 팀의 리더이며 바라타크 개발에도 관여한 인물로 냉철한 판단력을 갖고 있다.
  • 가토 유지(한국 방영명: 강용기) - 테마 색상은 붉은색. 가토 박사의 작은 아들로 반항심도 있고 열혈 속성을 가진 소년이다. 개인 색상 '레드'에 '주인공'이긴한데 리더는 아니다.
  • 유리 - 테마 색상은 분홍색. 메인 초능력은 독심술. 홍일점. 응? 홍일점이라고요...
  • 딕키 - 테마 색상은 녹색. 성우는 이시마루 히로야. 5인 전대의 단골 덩치 캐릭터. 메인 초능력은 투시능력. 여자를 밝혀서 그런건 아니고 자연스럽게 발동할때가 있는지 유리의 옷 속을 투시해보는것 같다. (팀원들이 유리의 인물화를 그리는데 혼자 란제리 or 비키니 차림으로 그린다거나...;)
  • 프랭크 - 테마 색상은 노란색. 메인 초능력은 염력. 팀내 최단신으로 '꼬꼬마' 포지션을 갖고 있지만, 천재는 아니고, 그냥 개그 캐릭터다(설정상 천재라고는 하는데...).

2.2 바라타크

BRAVE_GOKIN_BARATAK1_OCT2010_CMS_24990.jpg

높이: 80m, 중량: 7000t의 거대 로봇으로 전투시 각부분의 부품을 교체해 전술적으로 다양하게 대응할 수 있다. 그런데... 극심한 물장갑인지 자주 얻어터져서 부품을 교체하는 것처럼 보이기 일쑤다. 부품은 기지에서 발사해주며 지상전(+지중전), 공중전, 수중전에 대응이 가능하다. 머리 빼고 모두 바뀔 수 있다.

2.2.1 인간형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기지에서 발진시에도 이 모드이다. 한 손에 집게, 한 손에 드릴을 달고 있다. 팔 부분의 부품을 바꿔서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다. 그런데 작중 대우는 그리 좋지 않다. 최소한 팔 부품만은 교체해서 전투를 벌이며 기본 모드대로 싸워 격파한 적이... 있었던가? 필살(?)무기는 다리에서 튀어나오는 칼날인 컷터 풋으로 보통 이것으로 파충로봇의 목을 따버린다.

2.2.2 지상형

건탱크처럼 인간형 비스무레한 상체에 바퀴를 달고 있다. 각 부품의 위치를 바꾸면(위 사진 좌측열의 위에서 두번째의 형태) 지하로 파고 드는 능력도 가질 수 있다. 전투력은 가장 강력한듯하다.

2.2.3 공중형

비행기에 바라타크 머리만 얹은 형태이다(위 사진 좌측열 최상단의 형태). 바라타크의 인간형 자체도 비행능력은 있으나 그쪽은 그냥 비행만 가능한 수준이라 본격적인 공중전은 이쪽으로 치룬다.

2.2.4 수중형

심해활동도 가능한 형태로 잠수함(?)에 바라타크 머리만 얹은 형태이다(위 사진 좌측열의 위에서 세번째의 형태). 극중 수중전 비율도 낮고, 펜타고라스 자체도 잠수 능력이 없어서(있었나?) 원격조종을 해야되는 조종 특성상 활용이 곤란한터라 많이 쓰이지 않았다.

2.3 고르데우스 군단

사절로 보냈더니만, 침략자로 돌변한 녀석들. 파충류양서류의 형태를 하고 있다.

  • 고르데우스 사령관 - 도마뱀형 외계인으로 성우는 오오츠카 치카오. 엡실론별에서 온 친선 대사였지만, 그전까진 식민지 정복 담당이었고 늘 하던 방식대로 지구에서도 하다가 야망에 불타 지구 침략을 개시한다. 그리고, 엡실론과 지구의 협조관계를 막기위해 가토 박사의 아내와 장남을 납치했다. 한 번은 유리에게 반해 유리를 아내로 삼으려고 한 적도 있으며 케로로처럼 바보다. 다행이다
  • 가엘 대장 - 개구리형 외계인(?)으로 고르데우스의 심복이다. 전투 담당. 역시 바보다.
  • 코브라 박사 - 쿠루루같은 개발 담당... 만드는 것은 제법 잘 만드는데 이놈도 바보다.
  • 쥴리우스 부사령관 - 고르데우스 군단에서 가장 유능하며 유일한 개념인... 성우는 츠루기 테츠야로 유명한 노다 케이이치. 지구 침략에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이런 일당들 사이에서 개념인 캐릭터가 늘 그렇듯이 씹힌다. 가토 박사의 아내와 장남에게 해를 끼치지 못하게 돌보고 있으며 기회만 생기면 탈출시키려고 계획중이다. 근데 안타깝게도 최후반 쯤에 사망(..) 미친놈은 사는데 개념인이 죽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