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말라 칸


'미즈 마블' 카말라 칸
캐릭터 창조 정보
최초 등장 만화Captain Marvel #14
최초 등장 시기2013년 8월
창조자사나 아마낫, G. 윌로 윌슨, 에이드리언 앨포나
캐릭터 설정 정보
본명카말라 칸
다른 이름미즈 마블, 캡틴 마블, 자이언트걸
성향선함
국적미국
가족 관계유수프 칸(아버지)
디샤 칸(어머니)
야미르 칸(오빠)
직업학생
신장163cm
체중불명
갈색
모발갈색
출신지뉴저지 주 저지시티
능력신체를 자유자재로 변형, 치료능력
인벤터, 하이드라
소속팀올 뉴 올 디프런트 어벤져스

1 개요

Kamala Khan

마블 코믹스슈퍼히어로. 초대 미즈 마블이었던 캐럴 댄버스가 올뉴 마블 나우 이후 '캡틴 마블'로 간판을 바꾸고 난 뒤 새로운 '미즈 마블'로 등장한 캐릭터이다.

마블의 캐릭터 중 최초의 무슬림 등장인물로, 파키스탄계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난 10대 소녀라는 유례 없는 설정으로 등장 전부터 화제가 된 캐릭터다. 원작자인 G. 윌로 윌슨은 이슬람으로 개종한 미국인이다. 윌슨은 인터뷰에서 "카말라의 가정에서 그려지는 무슬림의 모습은 그녀가 겪은 것들이 투영된 것이다. 윌슨은 카말라가 결코 어떤 종교를 대표하는 캐릭터가 아니고 그저 변덕쟁이에 자유분방한 소녀일 뿐"이라고 말했다.

처음에는 캐럴 댄버스와는 달리 생판 10대 여자애인데다 무슬림이라는 꽤 파격적인 설정이 겹쳐 우려도 많았다. 하지만 여러모로 귀여운 모습을 보여주며 여러 커뮤니티에서 좋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 특히 코믹 북 리소스(CBR)에서 선정한 2014년 100대 톱 코믹스에서 1위를 거머쥐어 장차 마블의 차세대 유망주가 되지 않을까 하는 팬들의 기대가 크다. 앞으로 얼마나 자리를 잘 잡아갈 지가 기대되는 캐릭터라 할 수 있다.

연재 초기 인기 좋은 신인 캐릭터의 고질병(...)인 노골적인 푸쉬 때문에[1] 좋지 않은 평을 듣기도 했으난 이후 캐릭터가 자리를 잡아 가면서 그런 비판은 덜은듯. 이제 대놓고 어벤져스다

2 능력

평범한 인간으로 살고 있었으나 테리젠 미스트에 노출되어 인휴먼으로 각성하게 되었다. 능력은 고무고무 신체변형. 몸 전체 크기를 자유자재로 키우거나 줄일 수 있다. 카말라 자신이 생각하는 어떤 형태로도 가능하므로 단순히 손발을 크게 만드는 것부터 다른 사람으로 변신할 수도 있다.[2] 보통은 몸 크기를 크게 만들어서 공격용으로 쓰거나 작게 만들어서 몸을 숨기는 데 사용한다.

신체변형을 응용해서 약간의 초재생능력(힐링팩터)도 발휘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세포를 현상유지하는 데 쓰기 때문인지 다른 능력을 사용하는 데 제약이 걸리고 쓰고 나면 배가 엄청 고파진다고(...)

3 작중 행적

카말라 칸은 어벤저스, 특히 캡틴 마블(캐럴 댄버스)로 팬픽을 쓰던[3] 평범한 무슬림 소녀였다. 부모님은 파키스탄에서 미국으로 이민 온 이들로 뉴저지주 저지시티[4]에서 살고 있다.

카말라라는 이름은 '완벽함'을 뜻하는 이름인 카말 에서 왔다고 하는데, 첫째 아미르를 산고끝에 낳고 둘째는 가질 수 없을거라던 아내에게 생긴 딸을 축복하는 의미에서 지었다고 한다. 아버지가 딸바보다

카말라 본인은 미국에서 자라와서 그런지 자유분방한 성격으로 종교에 얽매이고 싶어하지 않아한다. 돼지고기를 먹고 싶어한다든지 히잡이나 차도르를 안입고 다닌다든지[5]... 이 때문에 전통적인 가치관을 지닌 어머니와 갈등을 빚고 있지만 무슬림이 아니더라도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아버지는 장남 아미르가 고리대금업 아니냐고 비아냥 대는 직업인 은행가이며 다니는 모스크시크에게 조언을 구하기는 하나 종교적인 면에서 꽉 막힌 모습은 보여주지 않는다. 어머니는 종교적인 이유보다도 전통적인 가치관적인 요소에서 딸 걱정 많은 어머니상이라 주로 충돌하는 이유는 자기 종교 자체에 대한 반감이 아닌, 다른 미국인 친구들처럼 자유롭게 놀러다니고 싶은 욕구 때문.

도리어 집에서 가장 종교에 얽메인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은 백수에 아버지 직업을 깔보는 잉여인 장남 아미르 뿐이다(...)

부모님 말을 어기고 친구들을 쫓아 파티에 갔다가, 인피니티 이벤트의 여파로 살포된 테리젠 미스트에 노출되어 초능력을 가지게 되었다.

현재 주 대립하고 있는 메인 빌런은 토머스 에디슨(!!!!)의 복제인간이다. 이 복제인간도 약간 제정신이 아닌게, 에디슨을 흠모하던 과학자가 복제인간을 만들다가 자기 앵무새의 DNA가 섞여들어간 바람에 새 대가리를 하고 있다!! 때문에 자기 날개를 스스로 자르고 기계손을 단 상태로 등장, 작중에서는 '괴조 성운을 두려워하라!'라는 문구로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있다. 사족으로 새라고 부르면 엄청 싫어한다(...)

6~7호에선 울버린과 팀업. 악당을 쫓아 하수구에 들어갔다가 울버린과 만나는데 이때 카말라는 팬픽으로만 쓰던(...) 히어로를 처음 만난 것에 뛸 듯이 기뻐했다. 울버린이 모종의 사정으로 뮤턴트로서의 능력을 잃어버린 상태라 카말라가 많이 활약했다. 일을 해결한 뒤 울버린은 카말라가 테리젠 미스트를 마시고 인휴먼이 됐음을 알고,[6] 이를 캡틴 아메리카에게 알려준다. 캡틴은 인휴먼즈의 여왕 메두사에게 카말라의 존재를 알렸고...

이번 9월에 나오는 8권에서 '락죠'라는 이름의 거대한 불독[7]을 사이드킥으로 받게 되었다.
근데 이 불독이 왠만한 코뿔소만한 크기라 얘를 보는 사람들의 반응이....... 하지만 정작 카말라 본인은 이렇게 세상에서 제일로 거대한 귀염둥이는 처음본다라는 반응을 보이며 이 강아지를 엄청 좋아한다.

11권의 예고를 보면 로키에게 반한 것 같다(...) 단, 본편에서는 오히려 로키와 치고박고 싸운다.

시크릿 워즈 이후, 올 뉴 올 디프런트 어벤저스 이슈에서 새 어벤저스 멤버가 되었다! 덕업일치

새롭게 나오는 시빌워2의 예고편을 보면 캡틴 마블의 선전용 포스터를 찢는 모습이 나오는데 아마 아이언맨을 위시한 미래 예지 반대파에 설 듯 하다. 그리고 이슈 3 이후 브루스 배너의 죽음을 계기로 토니 스타크의 예지 반대파에 가담하게 된다.

4 관련 인물

브루노: 카말라의 친구로 잡화점(?)에서 아르바이트를 뛰고 있다. 카말라의 서포트 역할로 카말라가 의기소침해 있을 때 막 띄워주다가도 쑥쓰러워 하는 걸 보면 짝사랑하고 있는 듯. 라스트 데이즈에서 마블 유니버스가 멸망하기 직전에 카말라에게 고백한다. 하지만 시크릿 워즈 이후에는 다른 여자친구가 생겼다. 그래도 변함없이 카말라를 도와주고 있다.

아미르 칸: 카말라의 5살 연상 오빠로 백수다. 자기는 종교에 걸맞는 직업을 가지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것이라고 둘러대지만(...) 은행가인 아버지를 고리대금업자라고 비판하는 모습과는 별개로 의외로 카말라를 챙기는 모습도 없잖이 있다. 락죠를 끌고와서 키우고 싶어하는 카말라에게 종교상 불청결한 짐승이라 집안에서 키우는 것은 반대하지만 한사코 반대하는 부모님을 설득하는 것은 도와주곤 하기 때문.

5 미디어믹스

마블의 편집장 조 퀘사다의 인터뷰에서 영화 또는 TV 제작 가능성을 언급을 하였다. #
  1. 울버린과의 팀업, 캡틴 아메리카와 메두사의 기대 등
  2. 능력을 처음 얻었을 때 평소 동경했던 캡틴 마블로 변신했었다.
  3. 현실에서 10대 소녀팬들이 아이돌을 소재로 쓰는 팬픽을 떠올리게 한다.
  4. 무슬림이 많이 거주하는 동네이다.
  5. 다만 차도르는 도리어 입으라는 강요도 없고 유일하게 입고 다니는 무슬림 친구도 아버지가 입지 말라는데 입고 싶어서 입는거다(...)
  6. 정작 본인은 그게 테리젠 미스트이고, 본인이 인휴먼이란걸 몰랐다.
  7. 인휴먼스의 왕 블랙볼트의 애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