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시어

1 Far Seer

멀리(far) 내다보는 자(seer), 즉 예언자, 현자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이다.

1.1 Warhammer 40,000 엘다 종족의 사이커

파시어(Warhammer 40,000) 항목 참조.

1.2 워크래프트 3오크 호드 영웅

워크래프트 3의 영웅
휴먼아크메이지마운틴 킹팔라딘블러드 메이지
오크블레이드 마스터파시어타우렌 칩튼쉐도우 헌터
언데드데스 나이트드레드로드리치크립트 로드
나이트 엘프데몬 헌터프리스티스 오브 더 문키퍼 오브 그로브워든
중립비스트 마스터다크 레인저핏 로드나가 씨 위치
판다렌 브류마스터고블린 팅커파이어 로드고블린 알케미스트
워크래프트 3 오크 호드의 영웅, 유닛, 건물들
알터 오브 스톰?width=30px 블레이드 마스터?width=30px 파시어?width=30px 타우렌 칩튼?width=30px 쉐도우 헌터
그레이트 홀배럭비스티어리스피릿 랏지타우렌 토템
1티어?width=30px 피언?width=30px 그런트
?width=30px 트롤 헤드헌터
2티어?width=30px 디몰리셔?width=30px 레이더?width=30px 샤먼
?width=30px 코도 비스트?width=30px 트롤 위치 닥터
?width=30px 윈드라이더?width=30px 스피릿 워커
?width=30px 트롤 뱃라이더
3티어?width=30px 트롤 버서커?width=30px 타우렌
기타 건물들오크 버로우워 밀워치 타워부두 라운지
선견자는 주술사의 정점인 고대 오크들입니다. 이 강력한 주술사들은 스랄의 가장 가까운 조언자들이며, 또한 호드의 유지와 명령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선견자는 지상과 공중에서 일어나는 일들뿐만 아니라,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도 있습니다. 그들의 지혜조차 무색하게 만드는 것은 전쟁터에서의 그들의 용기와 사나움입니다. 호드의 적들이 다가오면, 선견자는 늑대에 올라타 적군을 향하여 용맹하게 돌진하며 주술사의 힘을 유감없이 발휘합니다.

별명은 팥심어 또는 개장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선 보통 선견자로 번역된다.

1.2.1 기본정보

파일:Attachment/파시어/farseer1.gif생산비용금 425 / 나무 100 / 보급 5기본속성지능주간시야1800100px
공격타입영웅레벨 당
힘 상승치
2야간시야800
무기유형미사일레벨 당
민첩 상승치
1이동속도빠름 (320)
방어타입영웅레벨 당
지능 상승치
3생산시간55
공격속도2.28체력회복항상수송 칸1
사정거리600마나회복0.01생산 단축키F
레벨공격력방어력민첩지능체력마나
121-273151819475285
224-304171922525330
327-334192025575375
430-364212128625420
533-395232231675465
636-425252334725510
739-455272437775555
842-486292540825600
945-516312643875645
1048-546332746925690
  • 생산 시 나오는 이름들
가르달 그림사이트(Gar'dal Grimsight), 네갈 파이어아이(Negal Fireye), 카질 다크아이(Kazil Darkeye), 마기스 콜드아이(Magis Coldeye), 베일 블리크스테어(Bale Bleakstare), 고르 그림울프(Gorr Grimwolf), 카그아르 윈터팽(Kag'ar Winterfang), 나즈그렐(Nazgrel)[1], 모그 울프송(Morg Wolfsong), 카즈라고어(Kazragore), 펜리스아르 굴(Fenris'ar Gul)

1.2.2 대사 일람

  • 등장

The future is ours.
미래는 우리의 것이다.

  • 공격

Attack! / Look out! / Strike!
공격하라! / 조심하게! / 쳐라!

  • 워크라이

Sprits of earth and storm, strike!
대지와 폭풍의 정령이여, 공격하라!

  • 선택 / 이동

Seeing is believing. / Destiny awaits. / My eyes are open. / Do you need my counsel?
보는 것이 바로 믿는 것이야. / 운명이 기다린다. / 내 눈은 뜨여 있네. / 상담이 필요한가?

I see. / Of course... / Watch out. / It is certain.
그렇구먼. / 물론이지... / 조심하게. / 확실하겠지.

  • 반복 선택

I see dead people.
죽은 사람들이 보이는군.[2]

Touch your tongue to mine.
혀를 내밀어 보거라. (늑대 울음)

Concentrate and ask again.
집중해서 다시 묻게나.[3]

Outlook not so good.
겉보기에 썩 좋아보이진 않는군.

Reply hazy. Try again.
잘 안 보이는군. 다시 해 보게.

1.2.3 기술

1.2.3.1 체인 라이트닝/연쇄 번개 (Chain Lightning / C)
파일:Attachment/파시어/chainlightning.png레벨효과
1대상에게 85의 피해를 준 후, 옮겨 다니면서 최대 4기의 유닛에게 피해를 입히는 번개를 발사합니다.
2대상에게 125의 피해를 준 후, 옮겨 다니면서 최대 6기의 유닛에게 피해를 입히는 번개를 발사합니다.
3대상에게 180의 피해를 준 후, 옮겨 다니면서 최대 8기의 유닛에게 피해를 입히는 번개를 발사합니다.
쿨타임9초마나 소모량120
사정거리700효과 영역500(번개가 옮겨 다니는 범위)
특징번개가 대상을 옮겨 다닐 때마다 피해량이 15%씩 감소한다.
선견자가 소환하는 번개는 너무나도 강력하여, 상대적으로 넓은 지역 안의 적 유닛들을 계속 쫓습니다. 이 미친 듯 날뛰는 번개는 마법의 힘이 떨어질 때까지 계속 새로운 희생자를 쫓아다닙니다.

지정한 대상에게 번개를 날려 피해를 입힌 후, 주변 적들을 연쇄로 가격해 피해를 준다. 튕기는 범위는 500으로 꽤 넓어 왠만하면 표기된 최대 대상을 모두 타격할 수 있지만, 튕길 때마다 번개의 공격력이 15% 낮아지므로 압도적인 위력을 발휘하지는 못한다. 순수하게 피해만 주는 능력임에도 3레벨 공격력이 180으로 다소 낮지만 원거리 대상 지정이라 마무리용으로는 쓸만해서, 초중반엔 주로 체력이 낮은 일꾼이나 구울같은 유닛을 끊어먹기 위해 사용하고 후반에는 페럴 스피릿 대신 주력이 된다. 컨트롤이 뛰어난 유저는 딸피로 포탈을 사용하고 도주하는 상대 영웅을 잡기 위해 포탈이 작동되는 순간 주변 유닛에 체인 라이트닝을 걸어 잡기도 한다.

1.2.3.2 파 사이트/천리안 (Far Sight / F)
파일:Attachment/파시어/farsight.png레벨효과
1마나 75를 소비하여, 지도의 특정 지점을 봅니다. (보이는 영역: 600)
2마나 60을 소비하여, 지도의 특정 지점을 봅니다. (보이는 영역: 1800)
3마나 50을 소비하여, 지도의 특정 지점을 봅니다. (보이는 영역: 4000)
쿨타임0초(없음)사정거리99999(무한)
지속 시간8초
특징투명 유닛도 볼 수 있다.
선견자의 엄청난 능력 중 하나인 천리안은, 정신력으로 멀리 떨어진 지역을 일시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능력입니다. 이 능력으로 해당 지역에서의 적들의 움직임을 탐지해 기습 공격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키퍼의 포스 오브 네이쳐와 자웅을 겨루는 쓰레기 스킬.

일단 1레벨에는 마나 소비량도 75 로 페럴 스피릿과 동일하며, 효과 영역도 좁아서 상대방 본진에 사용해도 뭘 제대로 볼 수 없는 데다가, 투명 유닛을 보여준다는 점 빼고는 전투에서 아무런 도움도 안 된다. 차라리 그냥 늑대를 불러낸 다음 셋이 다른 방향으로 가서 정찰하는 게 훨씬 좋으며, 늑대는 전투에도 참가한다.

1.2.3.3 페럴 스피릿/야수 정령 (Feral Spirit / T)
파일:Attachment/파시어/feralspirit.png레벨효과
1200의 체력과 11-12의 공격력을 가진 스피릿 울프 2마리를 소환합니다.
(추가 능력 없음)
2300의 체력과 16-17의 공격력을 가진 다이어 울프 2마리를 소환합니다.
(크리티컬 스트라이크 능력 추가)
3500 의 체력과 21-22 의 공격력을 가진 쉐도우 울프 2마리를 소환합니다.
(크리티컬 스트라이크와 인비지빌리티(투명) 능력 추가)
쿨타임30초마나 소모량75
지속 시간60초
특징울프가 소환된 상태에서 다시 페럴 스피릿을 사용하면 기존의 울프는 사라지고 새 울프가 소환된다.
선견자의 가장 비현실적이게 강력한 능력인 야수 정령은 강력한 늑대들을 소환하는 능력입니다. 선견자의 경험치가 늘어갈 수록 더욱 강력한 늑대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파일:Attachment/파시어/wolf1.gif레벨2 / 4 / 5공격력12 / 17 / 22주간시야1200파일:Attachment/파시어/wolf.gif
비용-공격속도1초야간시야800
특성소환물체력200 / 300 / 500이동속도빠름 (320 / 350 / 350)
공격타입일반체력재생항상생산시간-
방어타입헤비마나-소환자파시어
무기유형일반마나재생-요구사항페럴 스피릿
방어력0사정거리근접(90)수송 칸1

파시어의 초중반 주력 스킬로, 늑대 정령 둘을 소환한다. 늑대는 발이 빨라 정찰이나 견제에 특화되어 있고, 특히 공격 타입이 일반이라 일꾼 테러에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며 죽기 전에 페럴 스피릿을 다시 사용해서 기존 늑대를 없애버리면 경험치를 안줄 수도 있다.

하지만 체력이 낮아서 디스펠에 취약하고, 레벨이 올라도 아머가 0 이라 점사에 녹아버린다. 거기다가 근접 소환수라 그런트와 레이더 사이에 낑겨서 싸울 때가 많다 보니, 상대방이 스피릿 링크를 디스펠하다가 울프까지 같이 디스펠되서 경험치를 주는 상황도 자주 생긴다. 결국 시간이 지날수록 울프는 교전에서 별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체인 라이트닝을 주력으로 사용해야 한다. 이전에는 1레벨 스피릿 울프 하나가 경험치 30이었는데 20으로 감소하였다.

1.2.3.4 어스퀘이크/지진 (Earthquake / E)
파일:Attachment/파시어/earthquake.png레벨효과
1선택한 지점에 지진을 일으켜 범위 내의 모든 건물에게 초당 50의 피해를 줍니다.
(유닛은 피해를 받지 않는 대신에 이동속도가 75% 감소됩니다.)
쿨타임90초마나 소모량150
사정거리1000효과 영역250
지속시간25초효과 지연0.5초(어스퀘이크 시전까지 걸리는 시간)
특징1. 적 또는 아군 상관없이 모두에게 효과가 적용된다.
2. 시전 중에 파시어가 움직이거나 기절, 변이 등의 상태이상에 걸릴 경우 스킬 자체가 취소된다.
선견자의 자연 조정 능력으로, 땅의 분노를 폭발시켜 지진을 일으키는 능력입니다. 이 능력으로 강력한 지진이 일어나게 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지역으로 한정시키면, 해당 지역의 적군 건물과 유닛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6레벨이 되도 거의 안 찍는 애매한 성능의 궁극기.

고정 피해라서 뭉쳐있는 타워나 밥집을 파괴하는 용도로는 쓸만할 거 같지만... 실전에서 이거 썼다간 역관광 당할 확률이 더 높다. 왜냐하면 일단 채널링 스킬이라 볼트나 사일런스 같은 스킬 한방에 취소당하기도 쉬운 데다가 파시어 자체의 몸빵도 약해서 그냥 파시어만 점사해도 어쓰퀘이크를 취소하고 도망쳐야 한다... 게다가 오직 건물에게만 피해를 주고, 유닛은 이동속도만 감소시키기 때문에 대규모 교전이 자주 발생하는 팀전에서도 쓸모가 없으며, 범위도 은근히 좁은 편이라 건물 사이가 한칸씩만 벌려져 있어도 건물 테러하기가 힘들어진다. 심지어 어쓰퀘이크의 효과는 파시어 자신을 포함한 아군에게까지 적용되기 때문에 교전 중에 사용하면 적이랑 아군 모두 사이좋게 이동속도가 느려져서 우왕좌왕하는 상황을 볼 수 있다... 게다가 아군 건물까지 공격하므로 팀전에서 파시어가 6렙을 찍었다면 어쓰퀘이크를 배워서 팀킬을 하는 트롤러들도 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어쓰퀘이크는 비슷한 테러용 궁극기인 나가 씨 위치의 토네이도나 파이어 로드의 볼케이노와 함께 성능이 좋지 않은 궁극기로 유명하다... 그나마 오크가 경기를 잡은 상황에서 상대방이 기지 안으로 들어가 타워를 끼고 버틸 때, 어쓰퀘이크를 써주면 상대방도 어쩔 수 없이 기지 밖으로 나올 수밖에 없어서, 본진에서 버티기만 하는 상대방을 끌어내는 용도로는 나름 쓸만하다.[4]

1.3 장점

1.3.1 뛰어난 기동성.

파시어와 소환수인 늑대 둘 다 이동속도가 빠르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 장점 덕분에 파시어는 초반 일꾼 견제 및 치고 빠지는 전략에 특화되어있다.

1.3.2 페럴 스피릿을 통한 일꾼 견제가 좋다.

페럴 스피릿으로 소환된 늑대는 공격 타입이 일반이라 일꾼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데다가 기동성도 빨라서 도망치는 일꾼을 마무리하기도 쉽다. 특히 1레벨 늑대는 충돌 크기가 1이라 왠만한 심시티는 비집고 들어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게다가 2마리가 소환되는 특성상 정찰용으로도 쓸만하다.

1.3.3 마무리용으로 쓸만한 체인 라이트닝.

다른 광역기들과 달리 타게팅 + 유도 성능이 뛰어난 체인 라이트닝은 거의 항상 최대 데미지만큼 광역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 덕분에 마무리용으로 써주면 상당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특히 쇼크 웨이브와 달리 자리를 잡고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컨트롤이 편하다는 장점도 있다.

1.3.4 정찰력이 뛰어나다.

페럴 스피릿의 경우 기동성이 빠른 늑대 2마리가 나온다는 점을 이용해 파시어와 늑대가 따로 흩어져 한 번에 3지점을 확인하는 게 가능하고, 파싸이트의 경우 거의 쓰이진 않지만... 3:3 같은 팀전에서 가끔씩 멀티를 확인하는 용도로 써줄 때가 있다. 특히 늑대를 통한 정찰력이 매우 뛰어난 영웅이라 넓은 맵에서 상대의 위치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이점을 얻을 수 있다.

1.4 단점

1.4.1 평타 화력이 약하다.

파시어의 평타 화력이 어느 정도냐면... 노루보다 더 느려서 제대로 된 평타 화력을 기대하기 어렵다.

1.4.2 몸빵이 약하다.

지능 영웅답게 허약한 체력과 방어력을 가진 파시어는 점사당하면 아차하는 순간에 끔살당하기 쉽다. 블마와 달리 정말 잘 죽기 때문에 체력 관리에 매우 신경 써줘야 한다.

1.4.3 쓸모가 없는 파싸이트.

정찰용으로 준 스킬인 거 같은데... 현실은 그냥 페럴 스피릿 배워서 늑대 2마리랑 파시어가 한 번에 따로 3지점 확인하는 게 훨씬 더 효율적이다. 심지어 이 스킬은 전투에서 아무런 쓸모가 없다. 투명 유닛을 보여주기는 하는데... 그냥 상점에서 어피어런스 더스트를 구입하거나 고블린 연구소에서 리빌 뿌리는 게 훨씬 더 좋다. 이거 쓸 마나로 페럴 스피릿이나 체인 라이트닝을 한 번이라도 더 쓰는 게 훨씬 더 이득이다.

1.4.4 후반으로 갈수록 약해진다.

페럴 스피릿의 경우 체력이 허약한 소환수라 디스펠만 나와도 효율이 급감하며, 디스펠이 없어도 방어력이 0인 소환수라 점사당하면 순식간에 경험치로 사라진다. 특히 근접 소환수라는 특성상 적에게 붙어서 싸워야 하는데, 상대방이 스피릿 링크를 디스펠하다가 그런트와 레이더 사이에 낑겨서 싸우던 늑대까지 얻어먹는 상황도 생긴다... 파싸이트의 경우 전투에서 아무런 쓸모가 없기에 말할 필요가 없고, 어쓰퀘이크의 경우 채널링 스킬이면서 유닛에겐 아무런 피해도 못 주는 데다가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효과도 파시어 자신을 포함한 아군에게까지 걸리기 때문에 교전에서 쓸 방법이 없다... 사실상 후반으로 갈 경우 파시어는 체인 라이트닝을 제외하면 전투에서 쓸만한 스킬이 없는 영웅이라 시간이 흐를수록 힘이 빠질 수밖에 없다.

1.4.5 손쉬운 표적

파시어는 캐릭터 포트 크기마저 키퍼랑 비슷할 정도로 크다. 비슷하게 말타고 있는 아메와 비교해도 꽤 크고 리치같은 놈과 비교하면 두배 가까이 크다. 다시 말해 상대가 타겟팅하기가 쉽다. 안 그래도 지능 영웅이라 체력이랑 방어력이 허약한데 타게팅까지 쉬우니... 그나마 키퍼처럼 오라를 깔기 위해 아군 주변에 있을 필요는 없는 영웅이라 키퍼보단 생존력이 높다.

1.4.6 마나 의존도가 높다.

페럴 스피릿과 체인 라이트닝 스킬을 통해 일꾼 견제 및 화력 지원이 가능한 파시어에겐 패시브 스킬이나 오라 스킬 자체가 없다. 이게 뭐가 문제냐면 마나가 충분한 파시어는 일꾼 견제와 화력 지원이 가능한 영웅이지만, 반대로 마나가 부족한 파시어는 평타도 약한 데다가 몸빵도 안 되고 패시브나 오라 스킬도 없는 잉여가 되버린다... 대충 다른 영웅들과 비교해보면 데스 나이트, 아크메이지, 타우렌 칩튼 같은 영웅은 마나가 없어도 오라를 통해 아군을 지원해줄 수 있고... 블레이드 마스터, 마운틴 킹, 데몬 헌터 같은 영웅은 마나가 없어도 패시브 스킬을 통해 자신의 생존력이나 화력을 높일 수 있다. 이와 달리 파시어는 모든 스킬이 마나를 먹는 액티브 스킬이라 마나가 부족할 경우 쉐도우 헌터와 마찬가지로 쓸모가 없어진다.

1.5 상세

한때 오크의 제 1순위 선영웅이었던 영웅. 레인 오브 카오스와 프로즌 쓰론 초기에는 블레이드 마스터가 썩 미덥지 못했고 타우렌 칩튼은 예나 지금이나 물렁살이라 사냥시 탱킹과 딜링에 적합하지 않아 파시어 외에는 선택사항이 없었다.[5] 하지만 블레이드 마스터 상향과 파시어의 하향 패치 이후 그 사용빈도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다만 오크유저는 네 영웅들 다 20% 내외로 골고루 사용한다는 블리자드의 통계가 있기는 하다. 사실 오크의 영웅진은 전 종족중 가장 뛰어난 효율을 보여주기에 파시어보단 블마를 더 선호하는 성향이 있으나 파시어도 아직 선영웅으로 쓰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다. 특히 언데드 상대로 파시어는 소환물을 통해 빠르게 2레벨을 찍고 완성된 상점에서 스피드 스크롤을 구입하고 속칭 2레벨 찌르기가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1레벨 체인 라이트닝이어도 2렙파시어+패럴 스피릿 2기는 일꾼 및 기본 유닛들에겐 부담스러운 찌르기였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트위스트 메도우에서 앞마당 1,2렙 놀과 3,3,5렙 놀을 잡고 찌르는 2레벨 찌르기와 터틀락 본진 앞 거북이 세마리 지역 두개+스타팅 포인트로 3레벨(체인 라이트닝 2스킬)을 찍고 가는 애콜 테러가 강력하다. 포커스vs빌리브 애콜테러

밥줄 스킬인 야수 정령의 경험치 패치로 인해서 컨트롤 하기가 피곤해졌으나, 몇 년만에 이루어진 1.25 패치에서 1스킬 늑대의 경험치량이 3렙 → 2렙으로 줄어들어 견제시에 상대방 영웅에게 경험치를 덜 주게 되었다. 그래도 1렙 울프가 워낙 물렁살이라 부담스러운 것은 마찬가지. 블레이드 마스터 의 윈드 워크가 지속시간이 줄어들어 약간의 하향으로 인해 휴먼전에서 자주 등장하는 편이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블마의 사기성을 생각하면... 단, 타워링 대처능력이 우수하고 늑대의 범용성이 워낙 뛰어나 운영에 자신이 있다면 피블마 이상의 활약을 펼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전통적인 체인 라이트닝 + 쇼크웨이브 콤보는 야언언데드의 코일 + 노바의 쾌감에 뒤지지 않는 타격감을 주기 때문에 어느정도 고정유저가 있다. 프로즌 쓰론 초기에 스피드 스크롤 하나 찢고 체인 라이트닝 + 쇼크 웨이브 콤보로 휴먼 라지컬 빨피로 만드 화력을 남자의 스킬 조합이라면서 선호하는 유저가 많다. 타워링 상대로도 블마보다 파시어가 나은 경우가 많기도 하고.

화력, 견제 면에서 상대적으로 블레이드 마스터에게 밀린다. 하지만 플라이가 대 휴먼전 선영웅으로 파시어를 사용한 이후로는 래더에서나 리그에서나 휴먼 상대로 꽤 자주 보이고 있다. 특히 선 파시어일 경우 휴먼은 노 홀업 타워링을 할 생각을 아예 안하는 경우가 많다. 블마 파시어 비교
옛날엔 했었기도 한듯#
아메의 1렙 블리자드 전략 견제 #.

그리고 레벨업으로 인한 스킬의 보정이 약해 중후반 고테크 병력이나 중대규모 교전을 하기위해 민첩, 데미지 오브 등의 장비아이템과 힐링포션, 무적포션등의 생존에 필요한 포션들 모두가 잘 받쳐주면서 오크 병력까지 챙겨야하는 블마와 달리, 체라와 울프등의 스킬을 주력으로 하는 파시어는 레벨업으로 인한 보정치가 높아서 템이 부족해도 빈틈이 없는 경우가 많다.세컨칩튼과 함께라면 더 그렇다[6] 그래서 울프와 파시어 본체의 기동력이 좋고,필리지로 건물을 때릴때 금을 버는 레이더와 함께 휴먼 병력을 피해 테러를 지속적으로 가하면서 몰래 확장을 가져가는 전략이 있다. # ##
나이스게임 TV 올스타전 4강 Sky VS fly 5경기 트위스티드 매도우 ###1 ###2 ###3 ###4

윈드라이더로 하는 전략도 있다.
# ## 3 4

박준이 언데드 상대로 보여준 선파시어 이후에 멀티 #한국어 링크 2[7]
WGT 2013에서 테드의 밴시에 선블마가 진 이후 파시어로 바꾼 경기

울프의 경우 팜과 같은 작은 건물에 바짝 붙어서 울프 소환을 시키면 팜의 건너편에서 소환이 가능하다. # 이것은 다른 영웅들이 소환물을 쓸때도 마찬가지지만 울프가 가장 이득을 보는 트릭. 대처 하는 휴먼은 소환물에 추가 데미지를 주면서 영웅의 마나도 빼는 평타를 가진 아케인 타워를 빨리 지어야 한다.

워크래프트 3의 미션에서는 스랄이 바로 이 직업이며 일반 파시어는 늑대를 타고 있는 오크 노인으로 나온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파시어는 거의 주술사에 대응하는 직업이다. 체인 라이트닝(연쇄 번개), 페럴 스피릿(늑대 정령), 어스퀘이크(지진), 파 사이트(천리안) 등 파시어의 스킬을 주술사가 모두 사용 가능하고, 외견상으로도 방패와 주문력 주무기를 드는데다 상급 주술사 NPC들이 '선견자 XXX' 식의 이름을 달고 나오는데 선견자가 파시어의 한글 번역이기 때문이다. 와우에서는 그냥 좀 매우 뛰어나고 권위있는 주술사면 선견자라고 부르는 것 같다. 플레이어 주술사도 군단에서 모종의 과정을 거쳐 선견자의 자격을 얻게 된다. 검귀가 전사+도적의 성향을 갖고있고, 어둠사냥꾼이 냥꾼+주술사/암흑사제[8]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확하게 분류하기 애매한데 반해 선견자는 주술사계열로 명확히 분류된다.



여담으로 초기 버전에서는 와이번 타고 날아다니면서 광역기를 난사했다.개장수라 한 놈 다 나와! 저 벼락 떨어지는 기술은 월드 에디터에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데, 스킬 이름은 계절풍(Monsoon).

2 판타지소설 올마스터의 몬스터

올마스터에 등장하는 몬스터. 보석형태를 가진 몬스터로 이름답게 상대를 포착, 분석해서 폭발성 화염탄으로 원거리공격이 특기인 개체이다. 밀레이온이 탄식의 성 이벤트에서 노가다를 하고 있을 때 만났는데 그 당시에는 포대에 숨은 채로 그를 공격했다. 하지만 밀레이온은 그 공격을 중상을 입어가면서도 뚫고 들어와 드래고닉 피어싱 2연발로 포대를 해체해버렸고[9] 본체로 공격하려고 했으나 사기기술 마나동결에 막혀서 죽을 뻔했지만... 이 녀석의 꿈이 몹답지 않게 무병장수였기에 밀레이온한테 항복, 자진해서 카드에 봉인 그의 사역마가 되어버렸다.

강력한 원거리 공격몹을 얻은 밀레이온은 다크와의 훈련 등에서 자주 꺼냈지만 꿈답게 보신주의가 강해서 확실하지 않으면 공격을 하지 않는 짓을 해댔다. 몇 번 도움이 된 적은 있었지만... 지구로 돌아온 후 싸움에서는 전투가 급격히 먼치킨화 되어서 별도움이 안됐고, 그래서 그런지 밀레이온이 최후의 싸움 후 에일렌을 찾으러 떠나며 잊어버려서 체르멘과 함께 방치되어서 그의 누이 곁에 머물게 된 듯 하다.
여담이지만 밀레이온이 이 녀석을 첨봤을 때 영어를 띄어쓰기 안하고 패이서 인가? 라고 말했다가 에일렌한테 쫑크를 먹었다.

3 Farsi 語

페르시아어(이란어)를 말한다.
  1. 한글패치에서는 대산배달로 나오기도 했다. 수도사?
  2. 이 문장은 본 게임에서 맵상의 안개를 없애주는 치트키이기도 하다..
  3. 이것을 포함한 밑의 2개는 매직 8볼이라는 점치기 게임에서 사용되는 일종의 답변이다.
  4. 다만 어쓰퀘이크를 써먹으려면 어디까지나 오크가 승기를 잡은 상태여야 한다. 왜냐하면 만약 서로 병력 수가 비슷한 상태라면 써봤자 적이 교전을 걸면 바로 스킬을 취소해야 되는데, 마나 150 을 궁극기용으로 소비한 파시어는 그만큼 공격 스킬을 덜 쓸 수밖에 없어서 교전이 힘들어지고, 만약 오크가 불리하다면 공격 스킬을 1번이라도 더 써서 상대 유닛이라도 줄여줘야 역전의 가능성을 만들 수 있는데, 어쓰퀘이크는 건물에게만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5. 오리지널 시절에 초반 회복 방법이 없기는 휴먼도 마찬가지였고, 프로즌 쓰론 들어와서도 스피릿 울프 하향 전까진 선블마는 거의 쓰이지 않았다. 게다가 선블마로 선 미러 이미지를 찍고 사냥하는 방법이 있었기에 사냥 때문에 블마를 안 쓴 건 아니다.
  6.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68148Ln2iMc#t=1470s 러시아어
  7. http://www.youtube.com/watch?v=rXKMx0ryz34&feature=player_detailpage#t=4443 러시아어
  8. 설정상 좀 특이한 암흑사제라고 한다.
  9. 하지만 힘이 가장 강력한 기사를 봉인하고 있어서 두 팔이 탈골되어버리는 몸개그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