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라타 테츠오

181px
倉田てつを(くらた てつを)

1 소개

일본남성 배우. 1968년 9월 11일 생. 도쿄고토 구 출신. infini 소속. 치바 상과대학 부속 고등학교 졸업. 본명은 타카야마 테츠오(高山 哲夫). 신장 183cm, 체중 68kg. 혈액형은 예전에는 A형이었다가 AB형으로. 가면라이더 블랙가면라이더 블랙 RX의 주인공 미나미 코타로로 유명하다.

2 인물

고등학생 시절부터 토에이 연기연수 사무소에 재적하였다. 수능시험에 실패하여 진로에 대해 고민중이던 1987년 6월에 신 가면라이더의 주역 공개 오디션에 친구로부터 추천을 받아 우승상금에 끌려 응모하게 된다. 응모자 8100명 속에서 우승을 거머쥐어 11대 라이더인 미나미 코타로로서 배우 데뷔를 성사시킨다. 또한 주역 뿐만이 아니라 직접 주제가를 부르기도 하였으며 덕분에 굉장한 인기몰이를 하게 된다. 1988년 블랙의 속편인 가면라이더 블랙 RX에서도 미나미 코타로를 연기하며 연속으로 출연하였으며 역대 라이더 배우 중에서 가장 긴 시간동안 주역을 맡게 되었다. 또한 블랙 방영 당시의 나이는 19세였으며 당시로서는 최연소 라이더 담당 배우였다. 그 후 1991년에는 연속 TV소설인 그대의 이름은(連続テレビ小説・『君の名は』)에서 주역인 우시로미야 하루키역을 맡았으며 TBS 방송 이 세상은 도깨비들 뿐(渡る世間は鬼ばかり) 시리즈에서도 아키바 카즈오 역으로서 장시간동안 연기를 맡았다.

3 에피소드

3.1 개인사

  • 젊은 시절, 요코하마 쇼난에서 잘 나가는 피치 보이[1]였으며, 스포츠 카를 마련을 위한 자금을 목적으로 어느 오디션을 봤는데, 그 오디션이 바로 가면라이더 블랙이었다. 당연히 불순한 동기로 촬영에 임했고, 그런 그를 괘씸하게 여긴 스텝진들이 그를 따로 불러 제대로 정신교육[2]을 시켰다고 한다. 그 결과 성실하고 진지하게 촬영에 들어가 대박을 치게 되고, 테츠오 역시 인간적으로 많이 성숙해졌다고 한다. 이것은 특촬을 통해 개과천선한 케이스 중 하나이다.
  • 가면라이더 블랙 방영 당시 와랏테 이이토모(笑っていいとも)의 코너인 훈남 선수권에 출연한 적이 있다. 당시 사회자였던 타모리로부터 "가면라이더는 본인(쿠라타 테츠오)이 직접 변신하는 게 아니지?"라는 등의 발언에 아이들의 꿈을 깨지 않게 하기 위해 웃음으로 넘기기도 했다.[3]
  • 블랙 RX 방영 중에 당시의 인기 드라마였던 더욱 위험한 형사(もっとあぶない刑事)에 게스트 출연이 예정되어 있었다. 제15화 불혹에서 극중 몰래 연심을 품었던 은행원(배역은 아미하마 나오코)이 은행강도에게 살해되었던 덕분에 사건을 해결하지 못했던 형사에게 원한을 품어 그를 노리던 청년 역으로 출연하려 하였으나 TV 가이드 잡지 등에서는 확인되었지만 실제 방영분에서는 다른 배우인 카라사와 지로가 출연하였다. 이 당시의 스케쥴 조정 등의 모든 사정에 대해서는 불명이라고. 또한 RX 종영 후 쿠라타는 더욱 위험한 형사의 주역과 메인 스텝이 집결하여 만들어진 드라마인 맘대로 해라 HEY! BROTHER(勝手にしやがれヘイ!ブラザー)에서 미카미 하지메 역으로 레귤러 출연을 하였다. 왁자지껄한 신 등지에서는 분위기를 끌어 올리기 위해 변신포즈를 한 적도 있었다. 덧붙여 위험형사의 후속작인 위험한 형사 리턴즈에서는 카라키 타모츠 역으로서 출연하였다.
  • 취미 중 하나는 마작이 있다. V 시네마 등지에서 마작을 치는 연기를 한 적도 있다고.
  • 2001년에는 연예계 데뷔 15주년을 기념하여 파티가 열렸고, 같은 시기에 쿠라타 테츠오 후원회[4]가 창설되었다.
  • 2009년 7월 25일에는 주식회사 지즈 워커즈로부터 쿠라타 테츠오를 공식 굿즈로 하여 BLACK 티셔츠(전 2종)가 발매되었다.[5] 더욱이 동년 9월 25일에는 오오하마 상사 주식회사로부터 쿠라타 테츠오 공식 굿즈인 아로마 메탈 펜던트가 발매되는 등 정력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3.2 가면라이더 블랙RX 관련

  • 선술한 경위로 주역에 발탁된 쿠라타는 2년 후 RX 최종화 촬영 당시에는 감정이 격해져 같은 작품에서 같이 연기해왔던 연기자들과 함께 감정에 북받쳐 울기 시작했는데, 스텝으로부터 "미나미 코타로는 울면 안되지"라는 소릴 들어 울음을 겨우 참으며 연기했다고 한다. 또한 극장판에서는 원작자인 이시노모리 쇼타로 선생과 함께 연기를 하기도 했으며, "앞으로 쿠라타 테츠오를 뛰어넘는 히어로는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땐 눈물바다가 될 정도로 기뻤다고 전해진다.
  • 미나미 코타로로서 너무 유명해진 탓인지 미나미 코타로로서의 이미지가 너무 강해져서 어디를 가든 가면라이더 블랙, 미나미 코타로로 불리웠으며 예명인 쿠라타 테츠오로 불려진 적은 거의 없었다. 당시의 연기에도 만족을 하지 못했던 쿠라타 본인은 히어로로서의 이미지를 불식하여 미나미 코타로가 아닌 쿠라타 테츠오라는 배우로서 보여지기 위하여 작품을 뒤돌아보는 일도 없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이에 대한 감정도 무뎌져 서서히 아이들을 다시 돌아보는 계기가 되어 작품을 함께 감상하며 당시의 기억을 떠올리거나 눈물을 보일 때도 있다고. 현재는 오히려 미나미 코타로가 테츠오로 불리고 있다.
  • 이후 인터뷰 등지에서 "자신에게 있어 가면라이더 블랙RX는 보물이다. 나에게 있어 크나큰 경험이었다" 라는 등 작품에 있어 애착이 엿보이는 발언을 하고 있다. 작품의 인기를 재인식하여 현재는 코타로의 이미지를 부수지 않기 위해 체력관리 등에 신경을 쓰고 있다고 한다. 여담이지만 그의 딸은 아직까지도 쿠라타 본인이 진짜로 변신 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한다.(...)
  • 당시부터 정평이 있던 호남아로 이시노모리 쇼타로가 인정한 가면라이더 감이다. 작중에서 일부 액션 씬은 스턴트를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도 유명하며, 당시에는 촬영 때문이라고 해도 주행허가가 내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가면라이더 역을 위하여 운전면허를 땄다고 추정되고 있다. 이 때문에 가면라이더 블레이드의 주인공 켄자키 카즈마 역으로 출연한 배우 츠바키 타카유키와 함께 출연한 요리 프로에서 요새는 촬영시에는 허가만 받으면 면허가 필요없다는 말에 세상 참 좋아졌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6]
  • 흡연자이지만 미나미 코타로를 연기하던 당시에 개인 석상에서 담배를 피는 것을 아이들에게 목격당해 "미나미 코타로가 담배피고 있어!"라고 말하며 충격을 받은 것을 계기로 사람들 앞에서 대놓고 담배를 피우지 않게 되었다고 하며, 히어로를 연기할 때에는 사생활 관리의 중요성을 느꼈다고 한다.
  • 2005년 12월 4일에는 월드 캐릭터 컨벤션이 개최되는 도쿄 빅사이트에서 가면라이더 블랙 미나미 코타로 역을 맡은 배우로서 사인회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 2008년 9월에는 이시노모리 쇼타로 고향 기념관에서 가면라이더 블랙 및 RX 주연배우로서 토크 쇼 및 사인회를 열었다. 이벤트 전날 토에이 관계자와의 식사 자리에서 가면라이더 블랙 및RX의 속편 제작 이야기를 했었다고 발표하였다. 이에 대해 토에이측에 팬 서명운동 등을 통하여 시대가 블랙의 부활을 바란다는 것이 판명되어 속편의 제작을 긍정적으로 검토중이다라고 말했으며, 쿠라타 본인도 심야 1쿨 방영이라도 좋으니 속편 제작을 열망하고 있다는 것을 팬들에게 어필하였다. 그 후 인터뷰에서도 슈트 액터인 오카모토 지로와 태그를 맺어 다시 한 번 블랙을 연기하는 것이 꿈이라고 말하였다. 또한 그때 당시 개인적인 원망으로서 마리바론 역을 담당했던 여우인 타카하타 아츠코의 캐스팅도 희망했다고.
  • 그리고 2009년 8월 8일에 공개된 극장판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올 라이더 대 대쇼커에서 미나미 코타로/가면라이더 블랙 및 RX 역으로서 출연하였다.[7] 이에 더욱 박차를 가하여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본편에서도 같은 배역으로서 게스트 출연하였다. 본편 이후 20년만에 다시 코타로를 연기하는 것이 되어 크나큰 화두가 되었다. 거기에 본편에서는 블랙과 RX의 동시 변신 씬도 실현되었다. 디케이드 본편 캐스팅 제의가 들어 왔을 땐 쿠라타 본인의 원점인 작품을 다시 연기함으로서 자신을 다시 보게 된다는 의도나 작품에 대한 애착과 마음으로 바로 승락했다고. 이것을 계기로 각지에서 인터뷰 제의를 받는 기회가 많아져 가면라이더 블랙에 대한 깊은 생각에 대해 말할 기회가 많아졌다.
  • 쿠라타 테츠오 본인이 운영하는 스테이크 하우스 빌리 더 키드 토요쵸점[8]에서는 팬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측면으로서 만들어졌으며, 지금도 가면라이더 팬들의 명소로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본 쿠타라 본인도 굉장하다는 감상을 가졌다고. 또한 쿠라타 본인이 조리장 겸 오너로서 부엌에 서는 전술한 가게의 토요쵸 지점에서는 본인이 직접 프로듀싱한 블랙 스테이크, RX 스테이크 등의 가면라이더를 다분히 의식한 메뉴가 판매되고 있다. 여담이지만 그에게 동생이 있는데 동생도 스테이크 하우스 빌리 더 키드 하치오지점의 오너라고.

4 출연작품 일람

4.1 영화

4.2 TV 시리즈

4.3 게임

  1. 말이 좋아 피치보이지, 사실은 완전 날라리였다고...
  2. 얼마나 혹독했으면 촬영 내내 펑펑 울었다고 한다.
  3. 당시의 슈트 액터오카모토 지로였다.
  4. 현 명칭은 쿠라타 테츠오 오피셜 서포터.
  5. 현재는 판매 종료.
  6. 정확히는 "요즘은 라이더 하기 참 편해졌다"라는 말로, 그 편하게 라이더일 한 사람 면전에서 대놓고 말하기에는 좀 과격한 편이었다. 하지만 직접 액션연기를 하다 사고를 당한 후지오카 히로시나, 가면라이더 V3 촬영 초기만 해도 오토바이를 타지 못했지만 중반부에는 달리는 오토바이 위에서 변신포즈를 취할 정도로 숙달된 미야우치 히로시등의 선배들을 보아온 쿠라타 입장에서는 나올 수도 있는 수준이긴 했고, 올드 팬들은 오히려 시원해 했다고...
  7. 블랙은 목소리 출연 온리.
  8. 스테이크 하우스 빌리 더 키드의 매점 목록이 걸린 페이지에서는 각 지역 지점을 소개하면서 토요쵸 지점의 오너가 쿠라타 테츠오 본인이라고 공개했다. 심지어는 토요쵸 지점의 사이트를 링크하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