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티 프라이드


1 개요

능력치
지능■■■■□□□
■■□□□□□
속도■■□□□□□
체력■■■□□□□
에너지 투사■■□□□□□
전투 기술■■■■□□□

마블 공홈

1980년 1월 엑스맨 #129에서 첫등장한 뮤턴트. 본명은 캐서린 키티 앤 프라이드. 키티 프라이드라고 부른다. 코드네임은 섀도캣. 일리노이 주 시골마을 출신으로 유대인이다. 할아버지는 홀로코스트 생존자였다고. 능력 각성 전까지는 평범하게 살았으나 13살 때 물질을 자유자재로 통과할 수 있는 능력을 각성한 뒤, 헬파이어 클럽의 표적이 되었으나, 엑스맨의 도움으로 구출되고 제이비어 학회에 입학한다.

과거에는 엑스맨의 막내였으나, 현재는 진 그레이 스쿨에서 교사직을 맡거나 콜로서스와 사귀거나, 바비 드레이크와 사귀다가 헤어지는 등 어엿한 여성으로 성장했다. 어릴적에는 일리야나 라스푸틴과 절친한 친구였다가 일리야나가 영혼을 잃고 림보차원과 연관된뒤로 여러가지 일을 겪고서 멀어졌었지만 현재는 관계가 회복되었다.

과거에서 온 오리지널 엑스맨을 관리하고 있으며[1], 진 그레이를 구하기위해 오리지널 엑스맨과 함께 우주로 향했다가 무사히 구출한 뒤 지구로 돌아왔다. 우주에서 진 그레이를 구할 때 도와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의 리더 스타로드와 썸타다가 정식으로 연인이 됐으며 청혼을 받아들이며 약혼한 된 상태.

여담으로 원래 작가 크리스 클레어몬트가 구상했던 키티 프라이드는 레즈비언이었다고 한다. 엑스맨: 디 엔드 부분을 보면 이런 키티의 성적 지향성을 잘 보여주는데[2], 클레어몬트가 독자들의 상상에 맡기는 걸 좋아하는 작가라는 걸 고려하면 엄청난 힌트를 날린 거다. 실사 영화에서 키티를 맡고 있는 엘런 페이지가 레즈비언으로 커밍아웃한 걸 생각하면 아이러니하다.

2 능력과 행적

키티의 물질 통과 능력은 밀도가 상당히 높은 물체를 통과할때는 고통을 느끼고, 물질을 통과한다고 호흡을 안하는건 아니기에 거대한 물질을 통과할 때는 호흡도 참아야 한다. 자신뿐 아니라 타인이나 다른 사물을 함께 통과시키는것도 가능하지만 통과시켜야 할 사람이 많을수록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위의 경우와는 반대로 키티 본인이 다른 사람을 통과해서 그 사람에게 고통을 주는것도 가능하다. 키티가 사물이나 사람을 통과할 때는 특정 부위를 자유롭게 분리시키는것도 가능한데, 심장을 잡아뽑는다거나 적을 통과시켜 고체와 융합시켜 처리하는 응용도 가능하다. 위험신호가 감지되면 반사적으로 물질을 통과시킬 수도 있다.[3]

키티는 능력 사용 시 몸의 분자들이 다른 분자들을 그대로 통과할수 있는 상태로 바뀌는데, 본인이 원하면 공기 분자를 걸어 올라갈 수도 있고, 바닥이 없는 곳에도 그냥 걸을수 있다. 물 위를 걸으면 레알 예수님

브레이크월드에서 발사된 지구를 멸망시키기 위한 거대 총탄에 갇혔는데, 총탄을 투과시켜서 지구를 그대로 지나가게 해 지구를 구했지만 자신은 그대로 갇혀 우주 멀리로 사라졌다. 이후 키티는 <네이션 엑스>에서 매그니토가 우주 어딘가를 떠돌던 총알을 끌어와 파괴시켜 겨우 돌아왔고, 매그니토는 능력 과사용으로 <세컨드 커밍>까지 의식을 잃었었다.

전자기기를 통과해서 고장낼 수도 있는데, 센티널의 머리를 통과해서 무력화 시킨 적도 있다고 한다. 물질을 통과하는 상태의 키티는 사이오닉 에너지[4]마법에 취약하지만 사이오닉 에너지에 대해서는 강력한 저항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키티는 울버린에게 여러가지 전투기술을 배웠고, 대부분을 마스터해서 한번에 여러 전투원을 쓰러트릴 만한 무술 실력을 갖추었다. 영어, 러시아어, 시아제국의 언어에도 능통하며 모국어처럼 유창하게 구사가능. 엑스맨의 전용기 '블랙 버드'의 운전법도 익힌데다 다른 종류의 비행기도 뛰어난 실력으로 다룰 수 있다.

컴퓨터 실력이 상당히 뛰어난 편이다. 해킹도 잘하는 편.

최근 이슈부터는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의 스타로드와 사귀게 되더니, 결국 올 뉴 올 디프런트 마블 이슈 이후부터는 엑스맨이 아닌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에서 스파르탁스의 왕이 된 피터를 대신해 새로운 스타로드로 활동하게 되었다. 그러나 피터가 팀으로 돌아오면서 스타로드 자리는 넘겨주는 듯 하다.

3 다른 세계관

3.1 얼티밋 유니버스

학생시절로 나오며 얼티밋 스파이더맨과 엑스맨이 함께 공투했을때 피터에게 반했다. 몇가지 사고를 치는 바람에 근신처분을 받게되고 피터의 학교로 전학오며 피터와 사귀게된다. 결국 헤어지게 되지만 여전히 친구로 남는다. 머리를 안자르려고 버티는 피터를 상대로 그웬, 메리제인과 함께 학교남자화장실까지 피터를 몰아붙여 머리를 잘라주는게 백미. 피터 왈, 자신의 전/현 여친 셋이서 같이 붙어다니지 말아달라고...

얼티메이텀 이후 반뮤턴트활동이 활발해지자 곤경에 처한다. 학교에서 수업도중에 경찰들이 들이닥쳐 아무것도 하지 않은 고등학생을 상대로 총까지 들이밀며 잡아드리려고하는 지경까지 가자 분노가 폭발해서 차를 폭발시키는 등 과격행동을 하며 "매그니토가 옳았어!"라고 외치며 친구들의 도움마저 뿌리치려고 하지만 끝까지 자신을 포기하지 않는 친구들 덕에 간신히 마음을 다잡는다.

그러나 피터가 그린 고블린과의 격전 끝에 사망하자 휴먼 토치, 아이스맨등과 함께 잠적해버린다.

3.2 실사화

  1. 과거 진 그레이가 키티를 구출하는 장면이 있는데, 이제는 어엿한 성인이 된 키티가 진을 구출하는 식의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
  2. 대통령으로 당선되고 백악관에서 지내는데 남편은 없고 레이첼하고 항상 붙어 지낸다. 그리고 누구 아이들인지 빨간색 머리를 한 꼬마 어린이도 있다.
  3. 일리야나가 키티와 다시 친해진뒤 대화도중에 콜로서스 얘기가 나오자 침울해졌다가 키티를 끌어안으려 했는데 당황한 나머지 반사적으로 통과시켜서 일리야나가 눈밭을 구르기도 했다.
  4. 그리고 사이클롭스의 빔을 맞고 그대로 나자빠졌던 흑역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