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아

1 중국어

夏(xià): 여름.
下(xià): 밑, 아래, 나중, 다음, 하급, 저급
下(xia)
瞎(xiā): 눈이 멀다
俠(xiá): 영웅, 협객

추가바람

2 Sia

호주 출신의 싱어송라이터.

시아 풀러 항목 참조.

3 한국인 인명

※한자 작명만 포함합니다.

4 beatmania IIDX의 이미지 캐릭터

파일:Attachment/6 xia.jpg

01col.jpg
초기의 모습.

400px
20 tricoro 최근의 모습. 왼쪽이 시아다. 오른쪽은 츠가루.

GOLI가 담당한, beatmania IIDX의 이미지 캐릭터. 영문 표기는 XIA.

  • 나이 : 13
  • 혈액형 : A
  • 출생지 : 홍콩
  • 좋아하는 것 : 노래하기, 책, 언니, 아빠 (양부), 가족

시아는 약칭으로, 정식 명칭은 샤톈 (夏天/XIATIAN). 본명은 아루아.
메인 이미지 담당은 12 HAPPY SKY, 20 tricoro. 파치슬롯판/스핀오프 드라마CD 성우는 사이토 치와.

나이아의 여동생. 대여섯살 쯤 식구들과 해수욕장에 갔다가 언니와 보트를 타고 나갔던 곳에서 해일에 휩쓸려 조난당했다. 표류하는 나무 판자나 가끔 출몰하는 돌고래의 등을 빌려 가며 기적적으로 남양의 어느 섬에 닿아 정신을 잃었고, 때마침 그곳에 휴양차 와 있던 한 남자의 눈에 띄어 구조되었다.
하지만 어린 나이에 너무 여러 날 해상에서 시달린 탓에 구조될 무렵에는 이미 심하게 앓고 있었고, 간신히 깨어난 다음에도 지난 일은 아무것도 기억 못한 채 다만 중국어 몇 마디만 간신히 중얼거릴 수 있을 뿐이었다.

시아를 구해낸 남자는 한참 국제적인 명성을 떨치는 피아니스트로, 신원 파악이 어렵다는 판단을 내리고 아루아가 말한 중국어에 근거해 시아티안이란 이름을 붙여준 뒤 양녀로 삼아 노래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그 이래로 시아는 피아니스트와 함께 세계 전역을 돌며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섬세한 선율을 훌륭하게 소화해 내는 재능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각국을 돌아다니는 여정이 대단히 빠듯했기 때문에, 여러 언어를 접하기는 했지만 제대로 구사할 줄 아는 말은 어느 것도 없었다. 아무래도 나이를 생각해서 양녀에게 제대로 교육과정을 밟게끔 해주는 게 옳지 않을까 하고 피아니스트가 생각하던 참에, 마침 그의 고국인 일본에서 순회공연을 열 차례가 되었다.
그 공연에서도 소프라노의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해 매스컴의 주목을 사던 시아 앞에, TV로 콘서트를 지켜봤던 나이아가 달려와 자신의 원래 출생을 이야기하기에 이른다. 아루아라는 본이름으로 불리울 때 어딘가 아련한 감정이 생겨난 시아는 확실한 신원 조회를 위해 병원에서 DNA 감정을 받기로 했고, 친자매라는 게 확인되었을 때 보여준 언니의 얼굴이며 홍콩에서 급히 달려온 친부모와 재회하며 본 눈물섞인 웃음은 오랫동안 끊어졌던 가족의 인연이 되살아나는 계기가 된다.

그때부터 언니와 함께 지내기 시작하며, 언니의 일을 돕는 한편으로 그간 해오던 양부와의 노래 레슨도 겸하는 생활이 시작되었다. 다루마츠가루가 다니는 카렌(華鍊) 학원에 편입해 츠가루와는 단짝친구 사이.

해맑은 성격 덕분에 주변에서 널리 귀여움을 받고 있지만 어딘가에 민감한 것은 언니와 마찬가지. 아이스케키 장난을 하던 다루마가 '껌딱지에는 흥미없어'라고 지껄였더니 뚜껑이 열려서 곤죽이 될 만큼 두들겨 팼다.(...)

이름 자체가 일본어의 간단한 말장난. 언니는 없다(ナイ)에 동생은 있다(アル)...홍콩 출신이라는 설정은 어느새 안드로메다로 가버린 양 무색해진다.

여성진 중 유일한 선탠계 캐릭터. 인기도 꽤 상위권. 그런데 이미지가 너무 급격하게 바뀌어 온 편이다. 등장 초에는 나름 날카로운 마스크라든가 HAPPY SKY OST 표지처럼 실사감각을 섞는 등 개성이 강했는데 그림체가 상업적으로 순화되면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저연령 캐릭터처럼 변했고 피부색도 약간 진한 주황빛 정도로 변경되었다. 특히 CS HAPPY SKY 겉표지는 CERO 문제보다는 장르를 혼동시켜 낚아볼 목적으로 이미지를 갈아엎은 게 아닐까 의심될 정도. 말버릇도 시시때때로 어미에 냐냐거린다.

CaptivAte ~淨化~가 로케 테스트에 실렸을 때부터 등장한지라 게임 반영 속도가 가장 빨랐던 캐릭터. 패러렐 세계에서는 우선 零 -ZERO-에 등장했는데 등뒤에 그려진 자세 따라하는 메카의 모습이 가관이다...

2008년 2월 아케이드 캐쳐용 피규어로 세리카와 함께 'beatmania IIDX 피규어 콜렉션 Vol.2'가 출하되었다. 이것 말고도 CS HAPPY SKY 특별판에서 미니 피규어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어느 쪽이든 생긴 건 고만고만.

피아니스트의 정체가 정체인 만큼 나중에 다 드러나면 언니가 무려 셋이나 생기게 된다. 흠좀무

5 피타텐의 등장인물

600px
紫亞. 피타텐의 등장인물. 성우는 유카나/이지영.[1]
미샤네 집에 얹혀 사는 소녀로, 미샤 만큼이나 그 정체를 알 수 없는 신비한 소녀이다. 검은 고양이를 데리고 다닌다. 얌전하고 상냥해 보이지만 어딘지 모르게 미샤보다는 거리감이 느껴지는 캐릭터.

실은 악마. 또 TV 애니판과 원작 만화책의 취급이 판이하게 다른데 애니에서는 그냥 견습 악마로 나오지만 원작에서는 엄청난 비밀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로 나온다.

바로 주인공 히구치 코타로의 증조 외할머니. 당시의 이름은 시마(志摩). 코타로의 증조 외할아버지인 타로와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냈으나 신체체질이 타인의 기운을 흡수하고 또 주위를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었기에[2] 계속 주변에 피해를 주었고 결국 이를 두려워하다 기억을 찾고 마계로 돌아갔었다.

이후에는 시아의 상사가 당시의 기억을 지우고 다시 인간계로 보내지만 오래지않아 다시 신체체질로 인해 비극이 시작되고[3] 결국 모든 기억을 되찾고 증손자인 코타로의 품에서 사망. 코타로의 기운을 흡수하면 살수있었지만 증손자인 코타로를 차마 죽일수는 없었기에 덤덤히 죽음을 받아들였다.[4]

6 수호캐릭터의 등장인물

후지사키 나데시코의 한국판 이름.

7 풀 메탈 패닉의 외전의 등장인물(?)

풀메탈 세계의 유명 온라인 게임 드래곤 온라인의 플레이어.

8 SHUFFLE!의 히로인

에로게 회사 Navel의 유명작 SHUFFLE!의 히로인인 리시안사스의 애칭.

9 진 연희무쌍

진 연희무쌍 의 히로인 장료진명.

10 웹툰 크리퍼스큘의 등장인물 시아 쿨

항목 참조

11 한국의 온라인 게임


Xiah
공식 홈페이지

2004년에 제작된 무협 장르의 온라인 게임. 영웅문, 신 영웅문이 있는 온라인게임닷컴의 게임이다. 대문에 내건 히로인인 연랑을 3D일러스트레이터 최은희가 했는데 매우 젖절하다. 하지만 우리에게 이 게임이 생소한 걸 보면 알다시피, 일러스트에 속지 말자. 용케 아직까지 살아있는 걸 보면 장사가 되기는 하나보다. 예전에 여러 번에 걸쳐서 유저들을 초청해서 게임 개선 간담회 같은 걸 연 적이 있다.

12 마블 코믹스의 3대 외계 세력 중 하나

200px-Lilandra_Neramani_%28Earth-616%29_006.jpg
[5]
Shi'ar. 스크럴, 크리와 함께 우주의 슈퍼 파워로 여겨지며. 정부는 절대권력을 누리는 황제와 그를 보조하는 최고 위원회(High Council)와 총리(Prime Minister)로 이루어졌다. 황제는 강력한 제국군을 이용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시아 은하 전체를 지배하며 백만 개가 넘는 행성을 관리하고 있다. 과거부터 피지배층을 무자비하게 핍박했기 때문에 적이 많으며 황제는 항상 암살당할 위협에 노출되어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초능력을 가진 제국 근위대(Imperial Guard)를 두고 있다. 볼칸이 일으킨 반란 이후 불칸을 황제로 두고 있다. 하지만 <워 오브 킹즈>에서 불칸이 인휴먼스의 블랙 볼트와 함께 사라지면서 글래디에이터가 새로운 황제가 되었다. 시아 제국은 워프 드라이브 우주선이나 은하 간의 여행을 순식간에 가능하게 해주는 스타 게이트 공간이동 기술 등 고도로 발달된 과학 기술을 가지고 있다.

과거 '릴란드라'라는 여황제에 의해서 통치되었었는데, 이 릴란드라는 X-MEN프로페서X와 부부관계였고, 시아제국의 협력 덕분에 X-MEN의 뮤턴트들이 사용하는 과학기술도 상당히 발전되었다. X-MEN과는 여러모로 복잡한 관계인데, 진 그레이로 가장한 피닉스의 폭주 등으로 좋지 않은 관계였다가 어떤 사건으로 관계가 회복되기도 한다. 아이러니하게도 프로페서X의 경우 한 때 시아의 여제 릴란드라와 부부의 연을 맺었었던 반면에 사이클롭스의 경우 어린 시절 시아 제국에 의해서 부모를 잃고 가족과 생이별한 피해자다.[6] 심지어 진 그레이와 피닉스 포스에 대한 위험성을 경계한 데스 코만도 부대를 보내 나머지 진 그레이의 가족들을 전원 몰살시키기도 했다.

AvX에서 호프를 죽이기 위해 데스 코만도를 보내지만 호프의 피닉스 포스에 전멸...

<인피니티>에서 어벤져스와 다른 외계 종족과 연합하여 빌더에 맞써 싸웠었다. 아직도 진 그레이와 피닉스 포스에 대한 뿌리 깊은 원한과 두려움이 남아있는 건지 비스트에 의해 과거에서 현재로 찾아온 오리지널 X-MEN[7]들 중 진 그레이를 붙잡아서 심판하려고 했지만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와 오리지널 X-MEN의 방해로 인해 실패하고,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에게는 앞으로 우리들에게 환영받지 못할 거라고 엄포를 놓는다.[8]

13 이슬람의 종파 중 하나인 시아파

시아파수니파와 더불어 이슬람의 종파 중 하나이다. 마치 가톨릭, 동방 정교, 개신교 모두가 기독교의 종파 중 하나인 것처럼 말이다. 자세한 건 시아파 항목 참조.

14 드리프트 걸즈의 히로인

시아(드리프트 걸즈) 참조.

15 JYJ의 멤버

김준수(JYJ) 문서 참조.

16 이웨카를 향해 의 등장인물

세턴 길드의 부 길드 마스터. 자신의 친 오빠인 거죽 이 길드 마스터를 맡고 있다. 하지만 거죽은 길드 일은 소홀히 하며 한가하게 차를 마시거나 양들을 돌보거나 하는 일을 맡기 때문에 대부분의 길드 일은 그녀가 맡고 있다. 그래서 늘 한숨을 끊이지 않는 모양.

주로 길드의 총무 역할을 맡고 있지만 그녀는 뛰어난 검사이기도 하다. 두 자루의 브로드 소드를 다루며 컴뱃 능력으로 치자면 주인공인 무상보다 더욱 강하다. 하지만 섬세하고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모습도 보이기도 한다.
  1. 한일 성우 모두 풀 메탈 패닉테레사 테스타롯사, 에어 마스터의 나카노타니 미나, 프린세스 메이커 3리사 앤더슨를 맡았다.
  2. 마계 이외의 장소에서는 생명력이 계속해서 줄어들기 때문에 다른 생명체의 생명력을 흡수해 수명을 연장하면서 살아야 했다. 그녀의 주변에서 작은 동물들의 시체가 자주 발견되는 것은 이 때문인데, 같은 마계인의 생명력이 가장 효율이 좋으며, 천사의 생명력을 받을 경우 거부반응으로 오히려 생명력이 감소한다.
  3. 마계에서 나름 회복한다고 회복했지만, 회복량이 그리 크지는 않았던 것 같다. 시마로 살았을 당시 타로와 결혼하고 아이 셋을 낳으며 35년 정도를 인간계에서 살다 한계에 도달했던 것을 감안하면 불과 1년도 안 되는 시간에 다시 한계에 도달했다는 것은 회복량이 '쥐꼬리' 만큼이었거나, 미샤의 생명력을 받은 것으로 인한 데미지가 어느 정도 기여를 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4. 다만 코타로는 끝까지 시아와 자신의 관계에 대해선 몰랐다. 또한 시아 쪽에서도 현재의 코타로가 자신이 타로랑 함께 있을때 당시 낳았던 아들 코타로(=한자 표기는 다르다)의 환생이라는건 끝내 알지 못했다.
  5. 출처:http://marvel.wikia.com/Shi%27ar
  6. 자세한 건 불칸 항목을 참조.
  7. 프로페서X의 초창기 제자들.
  8. 글래디에이터의 실책으로 볼 수 있는 행동이다. 다크 피닉스 사가의 진 그레이는 피닉스 포스가 진으로 가장한 상태이며, 진짜 진은 바다 밑에 가라앉아 있었다. 즉, 글래디에이터가 잡아간 십 대 진은 다크 피닉스와 무관하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