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벽이나 바닥을 비롯한 각종 물질을 자유자재로 통과하여 넘어다니는 초능력이다.
정형화된 명칭이 존재하지 않아 통과, 통과 능력, 벽 통과, 투과 등등으로도 불린다. 영미권에선 주로 Intangible(접촉불가), 또는 Quantum Phasing(양자 위상 조정)에서 따온 Phasing이라고 부른다.
2 기본 성향
창작물 속에서 흔하게 등장하는 능력으로, 능력 자체보단 사용자의 실력이 중요하고 응용력이나 기지에 크게 영향을 받는 힘이다.
자물쇠나 금고, 철문을 포함한 어떤 장애물도 돌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둑이나 스파이, 암살자에게 매우 유용하다. 잠입 미션에 더할나위 없이 적합한 능력. 장애물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은 어디로든지 일직선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뜻이므로, 미로나 험한 지형 또는 건축물 내부에선 빠른 이동 속도 또한 보장된다.
전투에 있어선 기본적으로 공격보단 수비 방면, 그 중에서도 회피에 특화되어 있다. 연속 사용이나 지속이 가능할 경우 대부분의 물리적 공격으로부터 피해를 받지 않아 안정성이 높지만,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 피하지 않고 막아내어야 할 때는 무력해지는 단점이 있다.
통과할 물체와 하지 않을 물체를 어떤 방식으로든 지정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통과 능력자가 땅으로 꺼져버리는 사례는 묘사되는 매체가 드물지만, 만약 능력을 통제할 수 없게 된다면 땅 속에 갇힐 위험이 있다.
3 응용
단순히 통과하는 것을 넘어 통과한 이후에 또 다른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을 다룬다. 지속시간이나 특성, 한계가 등장 작품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응용 가능한 범위 또한 변화가 심하다.
가장 자주 등장하는 응용법으로, 적의 몸 속에 손을 집어넣어 심장과 같은 장기를 공격하는 방식이 있다. 이것이 가능할 경우 상대가 어떤 보호 장비를 갖추고 있더라도 무시하고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무서운 능력으로 돌변한다. 다만 이것을 시전한 사용자의 손 또한 무사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리스크가 있다(정희섭). 만약 자신의 신체 뿐만 아니라 다른 물체도 통과시킬 수 있다면 손 대신 물체를 집어넣는 것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다.
키티 프라이드처럼 타인과 함께 통과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적을 벽 같은 고체에 박아넣고 자신만 빠져나오는 수법도 쓸 수 있다.
신체의 일부만 통과시키고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할 경우, 아무런 잡을 것이 없는 매끈한 벽을 암벽등반 하듯이 타고 올라가거나 벽달리기 혹은 삼각점프 같은 것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장애물이 많은 장소에선 잠시 전투를 벌이다 벽이나 기둥, 바닥 속으로 숨어서 이를 방패로 삼는 게릴라 전법도 사용 가능. 이런 방면의 선구주자로는 낸시 마쿠하리가 있다.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다면 벽이나 침대 속에 숨어들어 도청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어떻게 호흡하고 귀를 바깥으로 내놓느냐 하는 문제가 남는다.
4 위상
언급되었듯 가장 큰 장점은 어떤 물리적 공격도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자신만 안전할 뿐 뭔가를 보호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만약 다른 대상에게도 통과 능력을 부여할 수 있다면 이 단점도 해결된다. 거기다가 이 능력이 물리적인 공격 뿐만 아니라 마법이나 초능력마저 통과시킨다면 말 그대로 답이 없다.[1]
하지만 이런 경우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데, 당연히 밸런스가 붕괴되기 때문이다. 비슷한 일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반드시 지속시간에 제한이 있거나 특정 매개체를 소모하는 등 여러가지 조건이나 한계가 분명히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저 먼치킨이 되니까.[2]
5 통과 능력자
가나다 순으로 정렬.
- 귀신을 비롯한 각종 유령 타입 몬스터
- 나루토 - 토비
- 단칸방의 침략자!? - 히가시혼간 사나에
- 덴마 - Z용의 소속사에서 보낸 퀑, 야와, 혼마, 버드 대위, 롯, 다니엘, 공자, 가우스를 포함한 물질 관통 퀑
- 도쿄ESP - 우루시바 린카
- 동방 프로젝트 - 곽청아
- 디그레이맨 - 티키 믹
-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시리즈 - 세인, 샤하 누에라
- 마블 코믹스 - 비전
- 바질리스크 코우가인법첩 - 카스미 교부
- 왓치맨 - 닥터 맨하탄
- 죠죠의 기묘한 모험 - 세코, 와무우[4]
- 천공의 패자 Z - 진정한 아돌프 히틀러[5]
- 천지해 - 거북의 수장 천혜향
- 크라우 팬텀 메모리 - 크라우
- 투 러브 트러블 - 무라사메 시즈
- 트레이스 - 정희섭
- 헬싱 - 아카드[6]
- 황혼소녀×암네지아 - 카노에 유코
- 히로익 에이지 - 알테미아[7]
- 히어로즈 - D.L. 호킨스
- Charlotte - 시치노
- DC 코믹스 - 마샨 맨헌터, 플래시[8]
- R.O.D - 낸시 마쿠하리, 주니어
- SCP 재단 - SCP-106
6 관련 문서
- ↑ 간혹 이능력 무효화에 무력화당하는 경우도 있지만, 전제조건으로 물리적 접촉이 필요하다면 아무리 무효화라 해도 영향을 끼칠 수 없다.
- ↑ 대표적인 케이스는 토비로, 그가 가진 카무이의 허상화는 피해를 입힐 수단이 전혀 없는 이상적인 능력이지만 5분의 시간 제한과 공격을 할 때는 해제할 수 밖에 없다는 약점이 있었다.
- ↑ 인격의 모습은 안나왔지만 레거시에서 벽을 통과하는 모습이 나왔다. 애초에 이 캐릭은 본인 입으로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초능력을 가졌다고 말했을 정도.
- ↑ 생물 한정.
- ↑ 정확히는 자기 주변의 공간을 제어하는 능력이나 자기 자신이 위치한 공간을 제어하는 것으로 물질 통과가 가능하다. 단 한 번에 제어할 수 있는 공간의 크기&갯수의 제한(초기엔 하나 뿐이었으나 진화하면서 둘로 늘었음)으로 인해 몸 일부분에만 물질 통과가 가능.
- ↑ 용병들이 모여있는 앞에서 벽을 통과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 ↑ 능력을 사용한 이후 미사일이든 빔이든 거의 모든 것을 통과시켰으나 중력 사슬에는 붙잡혔다.
- ↑ 자신의 몸을 특정 주파수로 초진동시켜 사물을 관통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