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 통과

1 개요

이나 바닥을 비롯한 각종 물질을 자유자재로 통과하여 넘어다니는 초능력이다.

정형화된 명칭이 존재하지 않아 통과, 통과 능력, 벽 통과, 투과 등등으로도 불린다. 영미권에선 주로 Intangible(접촉불가), 또는 Quantum Phasing(양자 위상 조정)에서 따온 Phasing이라고 부른다.

2 기본 성향

창작물 속에서 흔하게 등장하는 능력으로, 능력 자체보단 사용자의 실력이 중요하고 응용력이나 기지에 크게 영향을 받는 힘이다.

자물쇠금고, 철문을 포함한 어떤 장애물도 돌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둑이나 스파이, 암살자에게 매우 유용하다. 잠입 미션에 더할나위 없이 적합한 능력. 장애물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은 어디로든지 일직선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뜻이므로, 미로나 험한 지형 또는 건축물 내부에선 빠른 이동 속도 또한 보장된다.

전투에 있어선 기본적으로 공격보단 수비 방면, 그 중에서도 회피에 특화되어 있다. 연속 사용이나 지속이 가능할 경우 대부분의 물리적 공격으로부터 피해를 받지 않아 안정성이 높지만,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 피하지 않고 막아내어야 할 때는 무력해지는 단점이 있다.

통과할 물체와 하지 않을 물체를 어떤 방식으로든 지정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통과 능력자가 땅으로 꺼져버리는 사례는 묘사되는 매체가 드물지만, 만약 능력을 통제할 수 없게 된다면 땅 속에 갇힐 위험이 있다.

3 응용

단순히 통과하는 것을 넘어 통과한 이후에 또 다른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을 다룬다. 지속시간이나 특성, 한계가 등장 작품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응용 가능한 범위 또한 변화가 심하다.

가장 자주 등장하는 응용법으로, 적의 몸 속에 손을 집어넣어 심장과 같은 장기를 공격하는 방식이 있다. 이것이 가능할 경우 상대가 어떤 보호 장비를 갖추고 있더라도 무시하고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무서운 능력으로 돌변한다. 다만 이것을 시전한 사용자의 손 또한 무사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리스크가 있다(정희섭). 만약 자신의 신체 뿐만 아니라 다른 물체도 통과시킬 수 있다면 손 대신 물체를 집어넣는 것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다.

키티 프라이드처럼 타인과 함께 통과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적을 벽 같은 고체에 박아넣고 자신만 빠져나오는 수법도 쓸 수 있다.

신체의 일부만 통과시키고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할 경우, 아무런 잡을 것이 없는 매끈한 벽을 암벽등반 하듯이 타고 올라가거나 벽달리기 혹은 삼각점프 같은 것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장애물이 많은 장소에선 잠시 전투를 벌이다 벽이나 기둥, 바닥 속으로 숨어서 이를 방패로 삼는 게릴라 전법도 사용 가능. 이런 방면의 선구주자로는 낸시 마쿠하리가 있다.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다면 벽이나 침대 속에 숨어들어 도청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어떻게 호흡하고 귀를 바깥으로 내놓느냐 하는 문제가 남는다.

4 위상

언급되었듯 가장 큰 장점은 어떤 물리적 공격도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자신만 안전할 뿐 뭔가를 보호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만약 다른 대상에게도 통과 능력을 부여할 수 있다면 이 단점도 해결된다. 거기다가 이 능력이 물리적인 공격 뿐만 아니라 마법이나 초능력마저 통과시킨다면 말 그대로 답이 없다.[1]

하지만 이런 경우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데, 당연히 밸런스가 붕괴되기 때문이다. 비슷한 일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반드시 지속시간에 제한이 있거나 특정 매개체를 소모하는 등 여러가지 조건이나 한계가 분명히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저 먼치킨이 되니까.[2]

5 통과 능력자

가나다 순으로 정렬.

6 관련 문서

  1. 간혹 이능력 무효화에 무력화당하는 경우도 있지만, 전제조건으로 물리적 접촉이 필요하다면 아무리 무효화라 해도 영향을 끼칠 수 없다.
  2. 대표적인 케이스는 토비로, 그가 가진 카무이의 허상화는 피해를 입힐 수단이 전혀 없는 이상적인 능력이지만 5분의 시간 제한과 공격을 할 때는 해제할 수 밖에 없다는 약점이 있었다.
  3. 인격의 모습은 안나왔지만 레거시에서 벽을 통과하는 모습이 나왔다. 애초에 이 캐릭은 본인 입으로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초능력을 가졌다고 말했을 정도.
  4. 생물 한정.
  5. 정확히는 자기 주변의 공간을 제어하는 능력이나 자기 자신이 위치한 공간을 제어하는 것으로 물질 통과가 가능하다. 단 한 번에 제어할 수 있는 공간의 크기&갯수의 제한(초기엔 하나 뿐이었으나 진화하면서 둘로 늘었음)으로 인해 몸 일부분에만 물질 통과가 가능.
  6. 용병들이 모여있는 앞에서 벽을 통과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7. 능력을 사용한 이후 미사일이든 빔이든 거의 모든 것을 통과시켰으나 중력 사슬에는 붙잡혔다.
  8. 자신의 몸을 특정 주파수로 초진동시켜 사물을 관통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