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아디-문디

키-아디-문디 (Ki-Adi-Mundi)
종족세리안 (Cerean)
성별남성
소속은하 공화국, 제다이 기사단
인간 관계오비완 케노비(동료)
루미나라 운둘리(동료)
샤크 티(동료)

1 개요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세리안족 제다이 마스터. 통칭 콘헤드,[1]

2 상세

영화 상에서는 요다메이스 윈두를 제외하면 그나마 대사가 있는 카운슬 멤버이다.

프리퀄을 시청했다면 흔히 알아볼 수 있듯이 아나킨 스카이워커와 비슷한 점이 굉장히 많은 인물이었다. 하지만 집착을 끊지 못해 몰래 결혼하고 종국에는 자기 자신을 망가뜨린 아나킨과는 달리 수없이 고뇌하고 괴로워하면서도 정도를 지켰던 개념찬 인물이다.
결혼은 했지만, 키-아이-문디의 종족의 출산율이 매우 낮아서 예외적으로 허용된 결혼이다.

유명한 것은 영화에서 뭔가 말했다 하면 헛다리이기 때문이다. (...) 에피소드 1에서는 "시스는 천년 전에 전멸했소!" 에피소드 2에서는 "두쿠는 정치적 이상주의자일 뿐, 살인자는 아닙니다." (두쿠가 엇나가게 된 이유가 정치적 이상주의 때문인 건 사실이나 다스 티라누스란 이름을 받고 시스 군주가 된 이상 시스 제국의 부활을 노리는 범죄자로 볼 수 밖에 없다. 고로 이 발언은 헛다리가 맞다.)

이러다 보니 팬들은 에피소드 3에선 과연 어떤 헛다리를 짚을까 기대하기도 했고, 제작진 중에서도 이 문제로 빈정거린 사람이 있었다. 안습. 루미나라 운둘리에 비하면 그래도 양반이다

그러나 어쨌든 영화만 본 사람들에게는 단지 오더 66의 첫 희생자로서만 기억될 뿐이다. 안습....

클론전쟁 3D 에서는 시즌2 5화 두 번째 지오노시스 전투에서 등장한다.

3 레전드 EU 세계관

이 문서는 스타워즈 레전드 (옛 확장 세계관)에 포함되는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는 스타워즈 시리즈의 확장 세계관을 다루는 문서로 스타워즈 시리즈 캐넌을 다루는 문서가 아닙니다.
만약 스타워즈 시리즈의 정통 작품 관련 서술을 본 문서에서 발견하게 될 시 해당 서술을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레전드 인간 관계
아냐 쿠로(스승)
다스 크레이트(제자)
아나킨 스카이워커(임시제자)
크크루크(동료)

콰이곤 진이 평의회 멤버로 스카웃되었을 때, 메이스 윈두의 반대로 대신 그가 평의회 멤버가 되었다고 한다.

프리퀄 시리즈에서 가장 중요한 월간 코믹스 (훗날 리퍼블릭 시리즈로 개칭) 초기에는 주인공이었고[2] 스승/제자가 은근히 후덜덜하다. 일단 첫 스승이 나름대로 전설적 인물인 다크 우먼, (애냐 쿠로) 정식 스승이 요다. 그리고 첫 제자가 훗날 다스 크레이트가 되는 아샤라드 헤트이며, 오비완 케노비가 실종된 기간 동안 잠시 아나킨의 스승을 맡기도 했다. 고로 사실상 그는 역대 최악의 시스 로드 두 사람의 스승인 셈 (!!!)

복잡한 경력 만큼이나 굉장히 미묘하다. 이유를 꼽자면

1. 늦은 나이에 수련 시작.
2. 아내들과 (일부다처제로 5명) 자식들이 있음.[3]
3. 마스터도 되기 전에 갑작스럽게 카운슬 멤버 취임.

4 그 외

배우는 실라스 카슨으로 누트 건레이 역도 맡았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키-아디 역과 건레이 총독 역 모두 어느 정도 연배가 높은 역들임에 불구하고 배우 본인은 1965년생으로, 시스의 복수가 개봉했던 2005년으로 따지면 40세 밖에 되지 않았다.

한국 한정으로는 무술소년 꼬망물불도사와 닮았다는 말이 있다(...)
따지고 보면 비슷한 점이 많긴하다. 콘헤드 노인인데다가, 헛다리를 자주 짚는 등 은근한 허당 기질, 그리고 주인공의 스승 포지션이라든가[4] 그리고 물불도사의 말버릇중 하나가 이 문딩이, 문디자슥이다. (...)

  1. 공식 비주얼사전에 의하면 세리안들은 뇌가 두개라고 한다.근데 왜 헛다리만 짚지? 사실 뇌 한개를 반으로 나눠 2개라더라 또한 영장류의 경우 머리가 신진대사의 25%를 차지한다는 과학적 사실을 반영한 것인지 심장도 두개가 있다고 되어있다.
  2. 나중엔 아샤라드 헤트 -> 퀸란 보스로 교체
  3. 본디라면 안될 일이지만 세리안 족 특성상 인구 수가 적고, 더군다나 남자가 희귀하여 남자 한 명이 장가를 가느냐 마느냐가 종족의 존속 여부와 (...) 직결될 정도. 따라서 카운슬도 특별히 예외를 인정했다.
  4. 자빔 전투 중 오비완이 실종, 사망 처리되자 키-아디-문디가 잠시 동안 아나킨의 스승이 된 적이 있었다. 정작 제자란 놈은 "우리 스승님은 안 죽었거든요?" 하면서 사사건건 반항하지 않나, 터스켄 출신이라니깐 사형뻘인 아샤라드 헤트를 라이트세이버로 베려고 하지않나... 이러한 제자의 태도에 제대로 학을 뗀 키-아디-문디는 오비완이 복귀하자마자 아나킨을 바로 반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