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미카 히어로 시리즈에서 캐릭터들이 사용하는 아이템 일람.
목차
1 강화 슈트
- 레스큐포스와 레스파이어가 전투/구조를 위해서 입는 일종의 강화복.
1.1 레스큐 슈트
레스큐 포스 멤버들의 공통장비인 강화복. 이너슈트의 색은 주황색.[1] 기본적으로 형태는 전원이 동일하지만, 여성대원은 하반신이 스커트 형태다. 장갑이나 라인의 컬러는 대원에 따라서 서로 다르고,[2] 가슴에는 대원의 코드네임이 적혀있다.
헬멧의 얼굴부분은 공통으로 노란색. 다만 예외로 R1맥스는 주황색에 초대R2,초대R4,RU가 파란색, 다엔이 장착한 다크R1이 자주색의 바이저(참고로 이건 괴인이 장착한 예다.[3])이다.
외부에서는 얼굴이 안 보이지만, 가끔씩 얼굴이 비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그 장면은 원작 배우 그대로 연기). 정수리의 뿔처럼 생긴 사이렌은 파이널 레스큐시 점멸. 강화형 슈트가 대부분 그렇듯 헬멧은 분리가 가능하다.
백팩에는 공용 무기인 레스큐 브레이커가 수납되어 있고, 왼족 어께에는 산소 마스크가 달려있어 그것을 구조중인 사람한테 씌워주는 것이 가능하다. 가슴장갑 우측의 핀을 당겨서 빼는것으로 슈트를 강제탈착할 수 있다.
R1맥스는 어께에 장갑이 추가되고 이너슈트는 흰색에 라인은 주황색으로 바뀐다. 그리고 가슴장갑이 클리어 파츠로 바뀌며 핀은 사라진다. 오른팔에는 맥스 디바이더가 장비되어있다.
장착은 기지 안에서만 가능하다. 하지만 R1→R1맥스로의 강화는 어디서든 가능. 일반인도 장착은 가능하지만, 훈련을 받아서 슈트에 완전히 적응해 있지 않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이 쉽고, 활동도 불편하다.
1.2 파이어 슈트
레스큐 파이어 멤버들의 공통장비인 강화복. 대부분의 요소가 레스큐포스의 레스큐슈트에서 따왔다. 모티브는 소방복. 베이스 컬러는 대원에 따라서 각각 다르다.[4] 가슴과 헬멧 뒷부분에는 형광 노란색의 라인이 있는데, 어두운 곳에서 대원들을 서로 알아보기 위해서인 것으로 추정. 코드네임은 가슴과 백팩의 중앙부에 적혀져있다.
헬멧에는 얼굴 전체를 가리는 매쉬 바이저가 있다. 그리고 정수리 부분에는 용의 얼굴과 같은 장식이 있다. [5] 또한 바이저와 용의 이마에 박힌 보석은 파이어1,파이어2가 파란색이고, 파이어3가 오렌지색. 머리 꼭지부분에는 사이렌비슷한 장식이 있다. 파이널 레스큐 시 점멸. 역시 헬멧은 탈착이 가능.
등의 백팩에는 트라이바셔가 수납되어 있다. 레스큐포스처럼 산소마스크도 내장되어 있는거 같지만, 어디에 수납되어있는지는 아직 불명.
참고로, 파이어슈트만의 최대 특징은, 색놀이같은 레스큐포스와는 달리 멤버에 따라서 헬멧 디자인이 다르다는 것이다. 파이어1의 것을 기본으로, 파이어2는 턱에 버켓 형태의 프로텍터가, 파이어3는 머리 위에 두개의 팬이 달려있다.
파이어1X는 바이저가 X형태에 붉은색. 사이렌이 좀 더 크고, 가슴갑옷의 디자인이 변경되며, 이너슈트와 다리에는 붉은 라인이 들어간다.
스카이팀의 경우는 갑옷이 매끈하고 유선형으로 되어있다.(공기의 저항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추정) 헬멧 역시 드래곤팀 멤버들과 대폭으로 차이가 난다. 이마에 매의 머리와 같은 장식이 달려있고, 사이렌이 이마에 보석처럼 박혀있다. 헬멧의 디자인 모티브는 공군의 헬멧인 듯. 필살기 발동/비클 조종시에는 노란색의 바이저 마스크가 내려와서 얼굴을 가린다. 형상은 파이어4의 것을 기본으로, 파이어5는 얼굴 옆에 프로펠러 같은 장식이 있다.
기지 안에서만 장착할 수 있던 레스큐포스와는 달리, 레스큐파이어는 레스큐 메가폰과 제트칼리버만 있으면 현장에서 바로 장착이 가능하다. [6]
2 토미카 히어로 레스큐 포스
2.1 레스큐 커맨더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1-1.png |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1-2.png |
레스큐 커맨더 본체 | 레스큐 카드[7] |
레스큐 포스 대원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NDS PDA형 아이템. 레스큐 카드[8]의 프로그램(비클 스크램블 카드/필살기 카드/파이널 레스큐 카드)을 읽어내는 기능이 있어, 레스큐포스의 여러가지 임무를 도와주는 특수한 아이템.
대원에 따라서 (슈트 색에 따라) 색이 조금씩 다르다. 또한 각 멤버들끼리 통신도 가능. 파이널 레스큐시에는 비클 조종간에 장착한다. 카드를 스캔할 때의 "빌드 업(장착)", "워터 캐논"등의 음성은 완구제품에서까지 재현되어있다.
2.1.1 맥스 커맨더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4.png
R1 전용으로 개발된 커맨더, R1이 맥스 장착을 할 때 사용하며 이 맥스 커맨더에는 맥스 장착 카드 단 하나만 사용이 가능하다.
2.2 레스큐 브레이커
레스큐포스 멤버들의 공통 장비. 스틱 형태의 모바일 모드에서 7가지 형태로 변형이 가능하다. 보통은 구조를 위해서 사용하지만, 네오테라와의 전투시에는 무기로서 사용한다. 속편에서도 파이어2의 전용 장비로 나오고, 충격파를 날리는 액스 스톰 이라는 기술이 새로 추가되었다.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2-1.png
- 브레이크 해머
해머 형태. 파괴가 주특기인 무기로, 장애물을 부순다. 전투에서도 주로사용.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2-2.png
- 브레이크 액스
도끼 형태. 날카로운 도끼날로 방해물을 때려부순다. 파이어2가 애용하는 모드.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2-3.png
- 브레이크 피크
곡괭이 형태. 벽 같은것을 탈 수 있다.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2-4.png
- 브레이크 핸드
매직 핸드 형태. 그립 기능이있다. 보통은 총 처럼 사용한다. 바위같이 무거운 물건을 치우거나, 틈새에 있는 물건을 붙잡을 수 있다.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2-6.png
- 브레이크 샷
간이형 정보 분석 형태. 현장 상황을 분석하기 위한 영상을 찍는다. 디지털 카메라나 지뢰탐지기로서도 사용 가능.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2-5.png
- 브레이크 드릴
드릴 형태. 굴착 작업 전용.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2-7.png
- 브레이크 로프
로프 형태. 길고 튼튼한 로프를 발사한다. 다만, 완구에는 그런 기능이 없다.
2.3 레스큐 크래셔
새로이 개발된 대형 레스큐 툴로, 3가지 형태로 변형 가능.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3-1.png |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3-2.png |
맨티스 모드 변형용 | 웨일 모드 변형용 |
- 트렁크 모드
반으로 접혀있는 수납형태. 현장으로의 이송이나 소형비클의 트렁크에 수납할때의 형태다.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3-3.png
- 맨티스 모드
끝부분에 커다란 전기톱 형태의 유닛을 장착한 형태. 구조 활동 중 장애물을 잘라없앨 때 사용한다. 레스큐커맨더를 장착한뒤 카드를 스캔하는 것으로 필살기 맨티스 임팩트를 발동. 단단한 합금으로 된 벽도 단숨에 베어버린다. 이름의 유래는 사마귀.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3-4.png
- 웨일 모드
끝부분에 대형 방수 유닛을 장착한 형태. 주로 소화기 용로 사용한다. 물이나 소화제 말고도 다른 특수 용액도 뿌리는 것이 가능하다. 맨티스 모드와 마찬가지로 레스큐커맨더를 장착하고 카드를 스캔하여 초압축된 물의 탄환을 발사해서 화재를 한번에 진화하는 웨일 임팩트를 발동한다. 이름의 유래는 고래.
2.3.1 드릴 크래셔
레스큐 브레이커(브레이크 드릴)와 레스큐 크래셔를 합체시킨 형태다. 주로 R3가 사용한다. 필살기는 드릴부분을 고속회전시켜서 방해물을 뚫어버리는 드릴 임팩트.
2.4 맥스 디바이더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5-1.png |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5-2.png | 파일:Attachment/Rescue Tools-05-3.png |
디바이더 모드 | 드릴 모드 | 소드 모드 |
R1맥스 전용 툴. 평소에는 소형화한 상태에서 오른 팔에 장착되어있다가, 사용할 때 원래 사이즈로 전개된다. 기본형태인 회전톱 형태의 '디바이더 모드'를 기본으로 측명의 엣지를 전개한 '소드 모드', 그리고 본체를 180도 회전시킨 '드릴 모드'로 변형한다.
필살기는 디바이더 모드의 톱날에서 빛의 칼날을 발사하는 소닉 디바이더, 화염의 칼날을 발사하는 플레임 디바이더, 냉각물질로 물이나 마그마 등을 동결시키는 아쿠아 디바이더.
2.5 레스큐 잔바
곡괭이 형태의 하켄 모드와 대검 형태의 잔바 모드로 변형 가능한 레스큐 장비. 극장판에서 첫 등장했으며 이후에 본편에서도 제로 파이어와 함께 등장한다.
3 토미카 히어로 레스큐 파이어
레스큐파이어는 애초에 저연령층을 노린데다가 장르도 SF와 판타지가 합쳐져 있는 설정이다. 그래서 구조활동 보다는 전투 위주의 아이템이 많은 편이다. 또한 아이템 군데군데 용이나 매를 본뜬 장식이 있다.
3.1 레스큐 메가폰
DX 완구판 동영상.
레스큐파이어의 드래곤팀이 휴대하고 다니는 툴. 전작 레스큐포스의 레스큐 커멘더와 비슷한 기능. 이름 그대로 메가폰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리를 더 크게 울리게 할 수 있으며, 손잡이의 레버를 작동하는 것으로 파이어 슈츠 장착, 비클 스크램블, 레스큐 합체, 파이널 레스큐 등을 발동할 수 있다. 물론 멤버간의 통신도 가능. 비클 조종시에는 조종간에 장착된다. 참고로 파이어1의 레스큐 메가폰은, TF-Q(Q스케)로 변형하는 기능이 있다.[9]그래서 TF-Q는 다른 멤버의 것과는 음성이 다르며[10], 타츠야 일행과 대화도 가능하다.
3.2 트라이 바셔
DX 완구판 동영상.
드래곤 팀의 전용 무기. 평소에는 백팩에 수납되어 있다. 소화활동은 물론, 쟈카엔과 싸울때에는 무기 형태로 변형하여 사용한다. 소드/건 모드일때는 용의 얼굴에 레스큐 혼을 불어넣는데, 이를 드래곤 차지라고 한다. 그 후는 강력한 필살기를 발동한다.
- - 소화 모드
소화기 형태. 소화활동에 사용한다.
- - 건 모드
총 형태. 전투에 사용되는 사격모드. 필살기는 냉각 탄환을 발사하는 블리자드 불렛.
- - 소드 모드
검 형태. 전투에 사용되는 근접전모드.。필살기는 차가운 검선으로 적을 공격하는 블리자드 슬래시.
3.3 제트 칼리버
DX 완구판 동영상.
스카이 팀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검. 제트 모드에서는 비클 조종시 칼날이 소형화된채로 핸들에 장착되어있다가 츠바사/준이 호출하는것으로 스스로 날아서온다. 손잡이에는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는데, 이 마이크에 천공장착[11]이라고 외치는 것으로 장착이 가능. 또한 손잡이 끝의 제트 버너로 하늘을 날 수도 있다. 근데 이런건 모 전대물에서도 있지 않았나
소드모드에서는 마이크에 레스큐 혼을 불어넣는데, 이를 팔콘 차지라고 한다. 그 후는 필살기 발동. 필살기는 공중에서 적을 V자로 베어가르는 천공 V자 베기 중앙부분의 팬에서는 소화액이 섞인 강풍으로 화재를 진화할수도 있는데, 이것이 제트 칼리버의 소화모드다. (변형은 하지 않는다.) 그리고 검날 끝에서 에너지탄을 발사할수도 있다.
3.4 엑스 바셔
DX 완구판 동영상.
아주 먼 옛날, 쟈카엔을 봉인했다고 전해지는 용동검이었다고한다. 돈카엔의 내부에 잠들어있었다. 처음에는 그냥 녹 슨 청동 검이었으나, 타츠야의 레스큐 혼에 힘을 얻어서 변화했다. 키 체인지라는 모드 체인지를 통해, 중앙의 엑스 휠을 고속회전시키는 것으로 드래곤 차지를 하여 강화변신하거나 필살기를 사용한다.
타츠야가 바닥에 X자를 그리는 것으로 소환할 수 있다. (물론 땅바닥에서 솟아오른다.)
- - X 장착
X-FIRE UP부분으로 키를 회전시켜, 드래곤 차지를 하는 것으로 파이어1을 파이어1X로 강화변신시킨다. 동시에 검신에서 용의 가시비늘을 연상시키는 칼날도 솟아오른다. 다만 이런 X 장착의 경우 타츠야의 몸에도 무리를 주기 때문에, 일정시간이 지나면 카운트 다운과 함께 자동적으로 해제된다. 그래서 변신 후 하루종일 잠만 자기도 했다(...)
- - 용왕 X 베기
X-ATTACK부분으로 키를 회전시켜, 드래곤 차지를 하는 것으로 용의 형상을 한 검선을 만들어내서 적을 X형태로 베어가른다.
- - 파이널레스큐
레스큐 킹 탑승중 F-RESCUE 부분으로 키를 회전시켜서 드래곤 차지를 하는 것으로, 레스큐 킹의 파이널레스큐인 엑스 크래시나 와이번 캐논을 발동한다.
- - 소방총 모드
칼날받침 아래의 총 손잡이를 꺼내서 소화기로 사용한다. 적을 공중으로 띄울 정도의 위력이 있다.
3.5 푸른 구슬
자세한건 푸른 구슬항목 참조.- ↑ R1맥스는 흰색이다.
- ↑ R1은 파란색이고 R2는 은색, R3는 빨간색, R4는 흰색, R5는 검정색이다.
- ↑ 비슷한 예로 가면라이더 디케이드의 신켄저의 세계편에서는 야야카시 치노마나코가 디엔드로 변신했다.(물론 외형은 디엔드가 괴인화한 모습.)
- ↑ 파이어1이 주황색,파이어2가 은색,파이어3가 초록색이다. 스카이팀의 경우, 파이어4는 검정색,파이어5는 파란색으로 각각 밤 하늘과 낮 하늘의 색에서 모티브를 따 왔다.
- ↑ 색은 슈트 컬러와 동일하지만, 파이어2는 붉은색이다.
- ↑ 전작의 극장판에 등장한 R0도 기지 밖에서 변신했지만, 그것 역시 코어 스트라이커 파이어 트렁크의 큰 기계를 이용해서 장착하는 방식이었다. 파이어슈트 장착은 아마도 이 점을 개선한게 아닐까 싶다.
- ↑ 위 카드는 장착을 위한 빌드 업
- ↑ 장착,비클 명령등을 명령하는 프로그램이 내장된 특수한 카드다. 류우키나블레이드처럼 세로 형태가 아닌, 가로형태.
- ↑ 처음부터 그랬던건 아니고, 대장이 타츠야를 좀 더 침착하고 강하게 만들어주기 위해서 일부러 바꿔준 것.
- ↑ 일반 레스큐 메가폰은 침착함이 담긴 음성임에 비해 Q스케는 약간 활기찬 듯 한 목소리 톤이 특징이다.
- ↑ 더빙판은 스카이 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