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포머 제너레이션 1

1 개요

트랜스포머 시리즈의 최초 프랜차이즈.
미국의 인기 완구회사 해즈브로는 일본의 완구 회사 타카라로부터 다이아클론, 미크로맨 시리즈의 미국 판권을 사들인 후[1] 그 홍보를 하기 위해서 미디어 믹스를 만들기 시작한다. 최초로 만들어진 작품은 마블에서 나온 트랜스포머 코믹스였다.

또한 홍보용 파일럿 필름이 좋은 반응을 얻고 본격적으로 3편 짜리 애니메이션을 방영했는데 이것이 크게 히트한다. 트랜스포머는 시리즈를 계속해서 이어나가게 되었다. 해즈브로와 타카라는 잘 만든 애니메이션 하나로 지금까지 먹고 사는 것과 마찬가지.

G1(Generation 1, 제너레이션 1)은 시리즈가 점점 불어나면서 팬들이 구분하기 위해 붙인 것이고 당시에는 그냥 트랜스포머로 불렸다. 이후 G1은 공식 용어가 되었다. 현재 오리지널 시리즈는 G1 세계관으로 분류한다.

건담우주세기가 있다면 트랜스포머에는 G1이 있다고 할 정도로 세계적으로 넓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2 세계관

트랜스포머 G1에 관해 주의해야 할 점은 G1 프랜차이즈가 애니메이션 중심의 단일 세계관이 아니라는 점이다. 국내 팬들은 트랜스포머 G1하면 흔히 원조 애니메이션 시리즈만을 떠올리지만, 알고보면 수많은 코믹스들, 토이 라인업, 소설, 무크북을 포함한 관련 서적들, 오프라인 게임과 비디오 게임들 등 방대한 상품들의 프랜차이즈를 통칭하는 말이다. 이들 작품들은 애니메이션과 같은 세계관을 따르는 것들도 있지만, 애니메이션과는 전혀 다른 독자적 세계관을 구축한 작품들도 있다.

트랜스포머 브랜드가 몇 개의 커다란 세계관들로 나뉘는 것과 마찬가지로, 트랜스포머 G1 프랜차이즈 또한 수많은 세계관으로 나뉘어진다. 주요한 세계관은 마블 코믹스 세계관과 애니메이션 세계관이며, 그 외 IDW 코믹스를 비롯한 다른 매체들에서 진행되는 독자적인 세계관들이 있다.

한편, 일본에서는 G1 애니메이션 시즌 3이 끝난 후, 독자 시리즈를 더 만들어 미국 G1 애니메이션 세계관에서 갈라지는 새로운 세계관을 구축했다.

트랜스포머 트랜스테크의 트랜스포머들은 G1 세계관을 프라이맥스(Primax)라는 이름으로 분류한다.

3 작품군

3.1 애니메이션

4 소설 및 코믹스

5 일본판

5.1 게임

6 완구

7 참고

  1. 그래서 지금도 트랜스포머 완구는 타카라판과 해즈브로판이 따로따로 있다
  2. 시즌2와 시즌3 사이를 연결하는 내용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3. 근데 퀄리티는 아르마다판 트랜스포머보다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