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마

1 인명

Fatima/Fatimah

아랍권에서 유명한 이름으로, 동명이인도 많다.

파티마(فاطمة)는 무함마드의 딸로, 4대 정통 칼리파 알리의 부인이기도 하다. 알리가 무함마드의 사촌이자 사위이고, 무함마드의 측근이기도 하다는 것은 시아파가 알리의 후손을 예언자 무함마드의 정통 계승자로 간주하게 되는 근거가 된다.

또한 이집트의 중세 왕조였던 파티마 왕조의 어원도 여기서 왔다.

터키에서는 파트마(Fatma)로 부른다.

1.1 꼭두각시 서커스의 등장인물

파티마(꼭두각시 서커스) 항목 참조.

1.2 제노기어스의 등장인물들

발트로메이 파티마, 말그레테 파티마, 레네 파티마, 로니 파티마 항목 참조.

1.3 창세기전 시리즈에 등장하는 강화인간

파티마(창세기전 시리즈) 항목 참조.

1.4 파이브 스타 스토리에 등장하는 인조인간

파티마(파이브 스타 스토리) 항목 참조.

1.5 태양의 후예에 등장하는 등장인물

태양의 후예/등장인물항목 참조.

1.6 아프리카TV영구정지 BJ (트랜스젠더)

파티마(BJ)항목 참조.

2 포르투갈의 도시 이름

Fatima

전설에 따르면 본디 무어 인들의 공주였으나 레콩키스타 당시 오른 백작과 사랑에 빠져 크리스트교에 귀의하고 세례를 받은 파티마라는 여성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라 한다. 성모발현의 기적이 내린 것으로 유명한 도시다.

이 기적은 가톨릭 계열이지만, 이전에 무슬림들에게 예언자의 딸의 이름을 가진 도시에 기적이 내리니 등등으로 예지되어 있었던 것 같다. 그렇기에 기독교의 기적이지만 무슬림들도 꽤나 기꺼워 한다. 이 기적에서 파티마 예언이 비롯되었다.

파티마 기적의 당사자인 시골 목동 소년소녀 세 명이 성모 마리아로부터 들은 세 가지 예언 이야기가 유명한 떡밥. 1, 2예언은 공개되었으나 3번째 예언이 오랫동안 공개되지 않아 온갖 추측이 난무했다. 하지만 현재 모두 공개되어 여러 호사가들을 실망시켰다. 말이 많았던 세 번째 예언을 간략하게 줄이면, 하얀 옷을 입은 주교가 박해받고 여러 순교자들이 박해받는 드라마틱한 광경을 세 목동이 목격한 것.[1] 제1, 제2 예언은 각각 소련의 붕괴와 세계대전을 가리켰다. 자세한 것은 파티마의 성모 항목 참조.
  1. 쉽게 말해서 환상을 본 것. 환시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