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에 대해서는 8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동물의 양 어깨에 붙어있는 신체기관. 대부분의 육지동물에게 달려있는 신체 기관이지만 실제로 팔이라고 부를 만한 동물은 인간이나 유인원밖에 없다. 나머지는 다리 혹은 날개가 된다. 인간만이 이렇게 독특한 형태로 변하게 된 것은 직립보행을 하게 되면서 앞다리가 변해서 이러한 형태를 갖춘 것으로 생각된다. 팔의 끝 부분에는 이 있으며 그 연결부위는 손목이라고 불린다. 사고로 한 쪽이 절단된 경우 외팔이가 되고, 대체용으로 의수를 단다.

여기에도 이 난다. 다만 다리털보다는 존재감이 적다. 다리털여성들에게 온갖 미움을 받아도 팔에 난 털은 아웃 오브 안중. 까임방지권? 백인들의 경우엔 팔에 털이 수북하게 난 것을 볼 수 있지만, 동양 쪽에선 눈에 쉽게 띄지 않는 편.

  • 근데 엄청 말랑하고 부드럽다.*

2 매체에서의 취급

일반적으로 사람에게는 2개가 있으며, 3개 이상 있을 경우 픽시브에서는 다완(多腕: 팔이 많음) 태그를 붙인다. 장애 캐릭터 모에 문서도 같이 참고할 것.

보통 배틀물의 경우 긴박감을 올리기 위해 자주 잘리는(...) 부위 중 하나이다. 다리에 비해 공격에 쓰이는 빈도가 많다보니 힘이 반감되었다는 것을 알기도 쉬운데다 만화라는 매체 특성상 다리보다는 컷에 얼굴과 같이 들어가기 쉬워 잃은 것을 강조하기도 쉽다. 잘린 캐릭터의 이후 행적은 세가지로 나뉘는데, 전투에서 손을 떼고 은퇴하거나, 다시 팔을 붙이거나 의수를 달아서 불완전하게나마 전투에 다시 참여할만한 상태가 되거나 잘렸음에도 수행을 거듭해 팔을 잃기 전과 동급 또는 그 이상의 경지에 오르는 것이다.


당연하지만, 사람의 이것을 연상시키는 기계 장치의 일부를 두고 팔이라고 할 수도 있다.

재봉틀로 붙이기엔 무리인 것
아카기 시게루가 좋아한다
하나 더 있으면 영광스런 진화에 동참할 수 있다.

2.1 노바2전용 소형, 중형 팔형부품 소형팔, 중형팔, 소형레어팔, 중형레어팔

노바1492의 과거로 회귀한 노바2에서 팔형부품이 늘어났는데 바로 이다.
소형, 중형 일반팔들은 최소 5~6종이 있으며 세트마다 팔의 강화옵션과 모델들이 다르다.
그리고 소형레어팔은 1종과 중형레어팔은 2종이 출시되어있으며 옵션과 취향에 따라 제작이 가능해진다. 게다가 노바2 부품중에서 와트가 가장적은편에 속한것도 특징이다. 무기에게 독립해 다양한 모델이 나올수있지만 신경쓰는게 늘어난셈이다.

3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