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두근

근육
어깨삼각근 · 회전근개
가슴대흉근
이두박근 · 삼두근 · 전완근
복근 · 복직근 · 외복사근 · 내복사근 · 복횡근 · 횡격막
광배근 · 승모근 · 척추기립근 · 다열근
허리전거근 · 척추기립근
다리대둔근 · 대퇴부 · 골반저근 · 아킬레스건

1 개요

Triceps, 세갈래근.

상박의 뒷쪽에 있는 근육. 세 개의 머리를 가지고 있어 삼두근(트라이셉스)라고 불리며 이두근보다 크기가 월등히 크다. 삼두근 아래(팔꿈치 위쪽)에서 시작되어 팔꿈치 위쪽에 붙어있는 상완삼두근건을 당겨 팔을 펼치고 뻗는 작용을 한다.

상완 삼두근 장두, 외측두, 내측두의 세가지 근육무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각각 팔꿈치를 직각, 직각보다 윗방향, 직각보다 아랫방향으로 펴는데 관여한다. 이두근보다 크고 넓지만 힘이 작용하는 범위가 더 넓기 때문에 근육무리 하나하나만의 힘은 이두근과 엇비슷한 정도(물론 단련에 의한 개인차는 당연히 생긴다).

장두, 외측두+내측두의 방식으로 고립운동을 하기도 하지만 역시 보통은 이두근처럼 하나의 근육무리로 쳐서 운동한다. 일단 작은 근육무리이기도 하고, 신근의 특성상 혼자서 작용하기 힘들기 때문이기도 한데, 이런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리버스 그립등의 훈련도 많이 하는 편.

이 부분은 주로 가슴운동하면서 발달이 되는데, 따로 하려면 라잉 트라이셉스 익스텐션(스컬 크러셔)이 그야말로 최고이다.

맨 위의 설명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팔을 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팔굽혀펴기에서 의외로 굉장히 중요한 근육이다. 운동을 안하던 사람이라면 상체 근육[1]이 부족한데, 그중에도 잘 보이지 않는 삼두근은 더 한 편.[2] 이 때문에 팔굽혀펴기를 할 때 가슴은 괜찮은데 삼두근이 안받혀줘서 못하는 사람도 상당 수이다. 만약 팔굽혀펴기의 횟수를 늘리려면 다른 상체근육과 삼두근의 균형을 반드시 맞추어야 한다는 뜻.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두근보다 삼두근에 더 열폭하는 사람들이 있다. 남자는 등으로 말한다

2 운동법

  1. 하체 근육은 그래도 걸으니까 덜 한 편이다. 그래서 초반에는 무게도 하체가 압도적으로 높다. 이 때문에 운동을 새로 시작한 사람들은 자신의 하체가 매우 강하다는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2. 보통 운동 안하던 사람들이 운동할 때는 거울로 확인이 가능한 이두박근대흉근으로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