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수

1 개요

파일:Y1pbb5X.jpg

상지의지[1]를 의수(義手)라고 부른다. 손의 기능을 본따 만든 보장구들을 일컫는다. 자세한 내용은 의지 참조.

2 의수를 단 실존인물

3 의수를 달고 있는 캐릭터

처음 등장할 때부터 의수를 달고 나오는 캐릭터가 있는가 하면, 스토리 전개 중에 손이나 팔이 잘려나가서 의수를 달게 된 캐릭터들도 있다. 그러한 점에서 스포일러 주의를 걸어 놓는다.

창작물에서는 이상하게 팔이 잘려나가면 오버테크놀로지 의수를 달게되면서 더 강해지는 상황이 더 잦다.

의수가 완부 형태가 아니라 무기 형태를 지니고 있을 경우 따로 무기팔로 분류하기도 한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 사지 중 상반신의 사지, 즉 팔을 상지라고 하며 그 역할을 하는 의지를 상지의지라 한다.
  2. 정확히는 4편부터. 자세한 내용은 류태현 참조
  3. 양팔을 두 번 잘려서 양팔두가 되고 말았다. 그 중 한 번은 타치바나 무네시게와 대결하다 양팔이 잘려나갔고 또 한 번은 혼다 후타요에게 전투용 의수와 이 후 꺼낸 생체형 의수까지 다 잘려나갔다. 더군다나 무네시게와 싸웠을 때 잘려나간 두팔은 당시 진짜 팔이었다!
  4. 마키나 루트 한정
  5. 사실 장난감이다(...).
  6. 세뇌가 풀린후 에노시마팔 대신에 기계팔로 인식한다.
  7. 98 이후의 작품부터는 잘 드러나진 않지만, 정식 스토리 출전인 95에선 오로치의 힘으로 신체를 복구하면서 팔에 의수를 장착했다.
  8. 한 손에 라이터가 내장된 붉은 의수를 차고 있다.
  9. Cyber commando 이란 스킬트리를 탈 경우 업글시킬수록 몸 일부를 기계로 교체시킨다.
  10. 만화책판 한정
  11. 어렸을 때 가스트레아에게 오른쪽 팔다리 그리고 왼쪽 눈을 먹힌후 무로토 스미레에 의해 바라늄 의수와 의족 그리고 의안을 차게 되었다.
  12. 원래 오른팔이 없었으나 cs 트루엔딩에 왼팔도 잃어버리면서 왼팔에 의수를 차게 된다.
  13. 라그나와 깊은 연관을 가진 인물로, 성격을 비롯해서 의수를 지닌 것도 똑같다.
  14. 근데 스타워즈 세계는 기술력이 워낙 넘사벽이라 진짜 손이랑 다를 게 없다.
  15. 설정상 팔만이 아닌 몸의 절반을 잃어버리고 나소드로 대체되었다고 하는데, 외관상으론 팔만 의수를 단 것 처럼 보인다. 나머지는 장기인가
  16. 마가시키의 인간인간 중 크래시 클래식의 면회 이후.
  17. 정확히는 산타나의 신체 침입에 의한 자폭 이후 온몸을 독일의 과학력으로 떡칠했을 때인데, 이때 의수의 악력이 1950kg/cm2 이다. 산타나의 약 2배라고.
  18. 죠셉은 정확히 3부부터이다. 전투조류 당시 최종 결전에서 카즈에게 왼팔이 날아간 뒤로 의수로 대체.
  19. 5부에서 디아볼로와의 전투에서 패배해서 크게다쳐서 의수를 했다.
  20. 2부터 4까진 왼팔에 무기를 달다가 5에 마침내 의수를 달았다.
  21. 다만 이쪽은 선택에 따라서 달고 다닐수도 있고 그냥 있을 수도 있다. 다만 합선기를 보아 어쩌면 완전히 대체됐을지도 모른다.
  22. 과거 일진들과 싸우던 도중, 근처의 도로가에서 싸우던 중에 후문주가 싸운 일진을 제압해, 자신의 한 손으로 일진의 머리통을 잡고 차가 오고있는 도로에 일진의 머리를 자신의 한 손을 희생하고 고정시켰다. 그리고...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여담으로 후크선장이 모티브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