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 아메리칸 하이웨이

파일:Attachment/PanAmericanHwy.jpg
출처 위키미디어 커먼즈. (크게보기)

PAN AM(...) 사실 대전에 있다 카더라
현존하는 세계 최대의 국제고속도로.

아메리카 대륙 북에서 남까지 이어진 국제고속도로로 총 연장 47,958km(29,800마일)의 크고 아름다운 길이를 자랑한다. 기네스북에서 인정한 최장길이의 자동차 도로이기도 하다.

미국알래스카 주 프루도(Prudhoe) 만(灣) 데드호스(deadhorse)를 기점으로 캐나다의 알래스카 하이웨이(Alaska Highway), 미국의 인터 아메리칸 하이웨이(Inter-American Highway)구간을 지나서 멕시코의 몬테레이(Monterrey)에 도달한다.[1] 이후 몬테레이-멕시코시티를 지나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니카라과, 코스타리카, 파나마를 거쳐 남미대륙의 서해안을 따라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를 거쳐 칠레의 발파라이소(Valparaiso)에서 분기하여 지선 한 쪽은 칠레의 케욘(Quellon)에서 종점, 다른 한 지선은 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를 지나 남미대륙 끝인 아르헨티나의 우수아이아(Ushuaia)에서 종점으로 한다.

캐나다, 미국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의 수도는 모두 다 지나간다. 미국 이후의 중남미 구간은 치안이 나쁘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한편, 팬 아메리칸 하이웨이에서 유일하게 끊긴 구간이 있다. 바로 다리엔 갭.다리에 갭이 있어!!파나마의 야비사(Yaviza)와 콜롬비아의 투르보(Turbo) 간 사이에 존재하는 다리엔 갭은 세계의 극한 오지 중 하나로, 정글과 늪지대로 악명 높은 곳이다. 이 구간을 지나려면 정말 목숨걸고 지나가야 한다. 자칫 잘못하다가 실종되면 못 찾게 되는 불상사가(...) 이곳에서 사고가 나면 여행자보험 보상을 받지 못하기도 하다. 87km(54마일)정도 밖에... 안 되는 구역이지만 아무리 깡이 좋은 사람이라도 파나마에서 페리를 타고 콜롬비아로 이동하길 추천한다. 애초에 콜롬비아로 간다는 것도 깡이 좋아야 할수 있는 짓이다.
  1. 팬 아메리칸 하이웨이에서 미국구간은 비공식구간이다. 하지만 하나의 국제노선으로 연결돼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편입됐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