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It [1]
1 개요
세가 코리아에서 직영으로 운영되었던 오락실로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와 계약을 맺어 만드는[2] 프랜차이즈다. 현재는 A&A 엔터테인먼트에서 운영중이다. 본사 홈페이지는 업데이트가 2012년을 끝으로 진행되지 않고 멈춰있다.
2 역사
인천 펀잇은 기존의 세가 직영 오락실이 폐쇄된 뒤 이니셜D의 전국대회가 열리기도한 한국 세가 오락실의 거점이였다. 그러나 상암점까지밖에 못 만든 상태에서 세가 코리아가 가정용 게임의 퍼블리싱 사업만을 남기고 해체되었고, 파트너 기업인 TOFF 엔터테인먼트가 이 곳의 관리를 맡게 되었다. 그와 동시에 공식 명칭도 '펀 잇 바이 세가'에서 '펀 잇 라이센스드 바이 세가'가 되었다. [3]
더 이상 세가에서 직영하지는 않지만 세가와의 협력관계는 아직도 유지중이다. 운영사인 A&A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세가의 아케이드 게임을 수입해 오기도 하며 프라이즈(인형뽑기 경품)도 세가를 통해 직접 공수해오는 것이다. 인형뽑기 문서에도 나와있지만, 이런 것들은 시중에서는 구매할 수 없고 게임센터 경품용으로만 공급되는 것들이다.
세가 코리아의 해체로 한때 더 이상 지점 신설은 없지 않을까 하는 예측도 있었으나, 다행히 광명 CGV를 시작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부산에도 지점이 생기는 등 희망적인 상황이다. 상암점과 용산점의 경우 한때 한국에 삼국지대전이 설치되어있는 유이의 오락실[4]이었으나 결국 철수. 이후 인천점과 구로점으로 위치를 옮겨서 버전3로 다시 돌아왔다!가 최종적으로 완전히 사라져버렸다.
추가로 A&A 엔터테인먼트의 홈페이지의 Q&A 를 보면 "CGV 내에만 국한되어 점포를 개설하는 것은 아니며, 점포가 위치할 상권과 입지조건 등 여러가지 사업성 검토를 거쳐 좋은 위치이면 로드샵으로도 진행할 계획이 있습니다."라고 되어 있다. G-FACTORI라는 자사 브랜드를 만든 것을 보면, 그쪽으로 넘길 것 같았으나 G-FACTORI 브랜드 지점 4곳 중 2곳을 매각해 버리고 소규모로 오픈하는 지점들도 펀잇으로 개점하는 걸 보면 사실상 펀잇 브랜드 하나에 올인하려는 것 같다.
이에 대구 펀잇 락볼링장을 시작으로 잠실 롯데월드몰, 남양주 진접 롯데시네마, 부산 와이즈파크 광복점에도 개점하며 이런 한계를 돌파하고 있다. 그러나 예전처럼 대규모로 생기진 않고 적당한 규모에 수익 높은 기기들을 중심으로 인형뽑기 라든지, 건슈팅 게임이라든지 생기고 있어서 일부 마니아 유저들의 아쉬움이 남는다.
3 현황
2016년 8월 현재
- 서울에 6곳
- 경기에 7곳
- 인천에 2곳
- 대전에 1곳
- 충남에 1곳
- CGV 천안 펜타포트
- 부산에 2곳
- CGV 센텀시티, 와이즈파크 광복점
- 대구에 1곳
- 펀 잇 락볼링장[11]
- 광주에 1곳
- 와이즈파크 충장로점
- 전북에 1곳
- CGV 정읍
등 총 22곳이 있다. 위 목록은 해당 지역에서 개점 한 순서대로 작성되어있다. e-AMUSEMENT가 연결된 지점은 별도의 주석을 표기한다.
대부분이 CGV에 인접해서 개설되어 있었으나 2014년 이후로 쇼핑몰 같이 지역 랜드마크에 지점을 내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과거에 수원 CGV 북수원에도 지점이 있었으나현재는 독립해서 지큐브로 이름을 변경했다. CGV 광명(현 광명 롯데시네마)에도 지점이 있었으나 CGV 광명이 롯데시네마로 바뀜에 따라 지점이 없어졌으나... 이름은 그대로.
상암,구로의 지점을 인수받은 처음에는 넓은 면적에 다양한 종류의 게임들을 배치하는 전략으로 지점을 냈다. 그러나 영화관 옆의 공간을 낸다는 것이 여러 어른의 사정으로 힘들며 자리가 생겨도 다른 업종에 밀려서 40평 이하의 좁은 면적만 남게 되는 경우가 허다했다. 그래서 2012년 상반기까지는 지점을 내는 속도가 느렸다. 심지어 2009년부터 2011년까진 펀잇 브랜드로 지점이 생기지 않고 모두 지큐브나 조이박스로 지점을 냈다.[12] 그러다 2012년 대전을 시작으로 대구, 의정부에 다시 60평 이상의 넓은 면적으로 조금씩 지점을 냈다.
4 상세
영화관 옆 오락실이란게 위치적으로 영화보기 전에 시간때우러 온 라이트 유저와, 게임 하러 온 하드코어 유저를 모두 포섭가능한 가장 영업하기 좋은 이상적인 위치라[13] 전문적으로 점포가 들어서는 세가 펀 잇은 관리가 충실하게 되고 새 게임이 바로바로 들어올 수 있다면 굉장히 좋은 여건이 되는 곳이라 경쟁력이 있던 장소라고 볼 수 있다. 과거 몇몇 직영 오락실들을 만들었다가 실패한 세가 코리아의 삽질의 교훈으로 만들어진 지점으로 좀 더 빨리 만들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최근의 오락실은 e-AMUSEMENT라든가 플래티넘 크루 같은 온라인 서비스가 개시되면서 빠른 업데이트가 주된 세일즈 포인트가 되었다.
그래서인지 일부 직영점의 경우는 빨리빨리 업그레이드도 하긴 하지만, 기기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세가의 허락을 받아야 된다고 해서 상당히 업그레이드가 늦는 편.
제일 심한 상암점의 경우는 2010년 10월 기준 리듬게임만 해도 태고의 달인 7, 유비트 리플즈, DJMAX TECHNIKA(2 아님), 드럼매니아 10th, EZ2DJ 7thTRAX ~Resistance~ 같은 화려한 스펙을 지녔다. 현재는 태고의 달인이 12로 업그레이드되긴 했지만 다른건 마찬가지. 크레딧 문제와 함께 개선이 필요한 점이다.
2012년 5월 기준으로, 유비트 리플즈가 아직도 있다. 그런데 리플즈 패널상태가 그리 좋지 않고 클리어도 80만점부터다.
그 외에는 가격도 비싸고 해서 많은 장점이 있는 오락실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리듬게임 신버전 업데이트도 안되고 있었지만 광명 CGV 펀잇을 시작으로 유비트와 디제이맥스 테크니카가 한대씩 전지점에 입하가 되었다.
그러나 어쩐지 유비트 기기가 대부분 철수되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어? 다만 몇몇지점(강변이라든가..)는 들어갔긴 했으나 네트워크 연결이 불가능해서 기계를 치워버린 경우도 있긴 있다. 그리고 니트가 발매된 현재 몇몇 지점에서 유비트기기는 업그레이드가 되어지지 않은채 남아있다. 앞으로도 코피어스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은 없는듯 하다.(디멕은 3으로 업글했는데 니트는 그대로. 대신 니트는 1코인에 5튠이지만, 패널상태가 그리 좋지 않다.-그냥 삭제곡 실컷하세요-)
용산점에 애프터 버너 클라이맥스 아케이드 기기가 있다. 상암점에 있다가 왔으며, 1credit 500*2. 유비트 코피어스는 현재 한대 있다. 이곳 패널상태는 양호하다. 최근에는 프로젝트 디바 시리즈를 두대 설치했다. 가격은 1000원이며 500원*2개. 2012년 10월 15일 리뉴얼 공사를 2주간 진행한다.
구로점에 프로젝트 디바 시리즈가 1기, 유비트 프롭 2기, EZ2DJ AEIC 2기, DJMAX TECHNIKA 3 2기, 펌프 잇 업 2015 PRIME 2기, 타임 크라이시스 4 1기, 레이징 스톰 1기, 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 Ver.6 AA에다가 기존에 있던 삼국지대전등 무언가 오덕계의 성지가 되려고 노력중(…). 네이버 카페도 있다.
2012년 6월 12일 사운드 볼텍스 부스 1기[14],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 1기[15], 기타프릭스v8 1기, 드럼매니아v8 1기가 추가되었다. 리듬게임 라인업만 보면 웬만한 메이저 급 오락실이 되어버렸다(…). 2015년 현재는 그루브 코스터도 2기 설치되어 있다. 리듬게임은 거의 대부분 있는 셈. 2012 11월말에 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 Ver.7 AAX 로 4대 업그레이드 설치되어 있다[16][17]가 현재는 구미점으로 이동 후 행방이 묘연하다. 그리고 2013년 5월 26일 DDR 2013이 인컴테스트를 시작했다! 이에 기타도라가 빠졌다.
의정부 신세계 백화점 지점에 있는 리듬게임은 유비트 프롭 1대, 펌프 잇 업 2대, DJMAX TECHNIKA 3 1대 , 태고의 달인13 1조 등이 있으며, 그 외 1945나 스노우 브라더스 등의 고전(?)게임, 철권 등이 있으며 레이싱 게임도 다수 존재. 참고로 크기도 꽤 크지만 점포 내부가 상당히 시끄러우니 주의.
구미점의 경우 재개장 전에는 리듬게임 라인업이 절망적이었으나(오락실/경북 항목 참조), 펀잇으로 편입되면서 유비트 소서 입하(천안 펜타포트 펀잇), 펌프 잇 업 2013 FIESTA 2 업그레이드 등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으며, 추가적으로 리듬게임 라인업의 보강이 예정되어있다. 또한 구로점에 있던 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 Ver.7 AA X가 이곳으로 넘어왔다. 현재는 폐업하였다.
2014년 12월 이후 경기도 이천시와 파주시, 서울 제2롯데월드에도 펀잇 지점이 생겼다. 어른의 사정으로 인해 라인업은 부족하지만 꾸준히 사업확장을 시도하는 중이다.
2015년 1월 대구 동성로 락볼링장 오픈 후 신기체들이 다량 입고 예정 및 입고 되고 있다. 2015년 1월 중 이니셜디 Ver.8[18], 할리 다비전, 오퍼레이션 고스트가 입고되었다.
그리고 2015년 2월 철권 태그 2 1기, 철권 6 1기, 철권 태그 1 한기, 킹오파 1기, 크레이지 택시 1기가 입고 되었다. 2월 중에 태고의 달인 신기판이 일본 직수입으로 입고 된다고 한다.
- ↑ 해당 이름으로도 들어올 수 있다.
- ↑ 현재는 굳이 CGV가 아니더라도 개점하는 지점이 생겼다.
- ↑ 이전 버전 문서에서는 펀 잇 공식 명칭에서 세가 관련 문구가 삭제되었다고 하는데 사실과 다르다. 이완 별개로 간판 자체는 그냥 Fun it으로 하는 추세다. 즉 "바이 세가"나 "라이센스드 바이 세가" 다 간판에서는 없어져가고 있다. 그럼에도 세가 간판이나 문구가 남아있는 점포는 귀찮아서 안떼는 것이 아니다. 엄연히 지금 이 시간에도 세가에 상표값을 지불하고 있는 것이다.
- ↑ 원래 인천에 있었으나 용산점이 아무래도 유리한 점이 많은건지 옮겼다.
- ↑ 5.0 5.1 5.2 5.3 5.4 5.5 e-AMUSEMENT 연결
- ↑ 영화관에 있지 않고 길 거리에 별도 점포로 영업중이다. 그래서 이곳 한정으로 간판은 Fun cITy로 표기중
- ↑ 신촌점과 마찬가지로 영화관에 있지않고 건대입구역 1번출구쪽 1층에 위치하고있다.
- ↑ CGV에서 롯데시네마로 바뀌면서 리뉴얼이 있었고 점장도 변경되었다.그리고 라인업이 축소되었다.
- ↑ 잼존프라자 건물에 있다
- ↑ 펀잇이지만 면적이 좁아서 게임은 별로 없는 편이다. 유비트 2대, 철권 몇 대 있는 거 빼고 주목할 만한 게임은 그닥 없다(..) 대전복합터미널 하차장 2층(CGV는 3~4층) 구석에 위치해 있는데, 이 층수의 거의 대부분 면적을 대형 건프라 매장과 영풍문고가 차지해서 남은 면적 자체가 얼마 없으니..
- ↑ 구 팡팡e랜드
- ↑ 중간에 북수원 지팩토리가 펀잇으로 바뀐 경우는 제외
- ↑ 옛날에 나와서 평소라면 거들떠 보지도 않을 게임도 영화 기다리면서 즐겁게 하는 광경을 볼 수 있다.
- ↑ 당연하지만 지금은 그래비티 워즈로 업그레이드된 상태다.
- ↑ 당연하지만 지금은 볼짜로 업그레이드된 상태다.
- ↑ 가동당시 기기에 인컴테스트라고 붙어있었다.
- ↑ 2015년 8월 현재는 ver.8이 서비스고 있다.
- ↑ 원래는 펀잇 운영사가 발매하는 EXP(해외판) 기기가 들어와 있었지만, 광복점으로 옮겨지고 어째서인지 일본 내수용 기기가 다시 들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