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포드(자동차)
목차
Ford Focus
1 개요
포드에서 1998년부터 생산하는 준중형 해치백 차량으로 유럽 포드의 기술력이 집약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유럽의 C세그먼트 시장이 매우 거대하므로 흔히들 머슬카로 대변되는 대배기량의 차량이 아닌 이러한 중소형의 해치백 차량을 미국 자동차 기업에서 생산하는 것은 이상한 것이 아니다. 실은... 미국차회사들의 전략상 이런 저런 의미에서 포드가 이쪽에 공을 많이 들인 것이 사실이고, 그 결과의 집약이 바로 이 포커스이다.
2 역사
2.1 1세대 (1998~2004)
유럽형 5도어 해치백 | 북미형 4도어 세단 |
1998년에 포드 에스코트의 후속으로 처음 데뷔했으며, 당시 포드에서 제시한 "뉴 엣지" 디자인 테마를 처음 적용한 차들 중 하나였다.
바디 타입은 3도어와 5도어 해치백, 4도어 세단, 5도어 왜건이 있었고, 엔진은 1.4, 1.6, 2.0L 가솔린과 1.8 디젤을 적용할 수 있었다. 또한 변속기는 4단 자동과 5단 수동을 지원했으며, 고성능 SVT 모델은 6단 수동이 적용되었다. 유럽형은 2004년까지 생산되었다.
한편 북미 시장에서는 에스코트 북미형 3세대 모델의 후속으로 1999년에 출시되었다. 유럽형과 달리 앞범퍼 가장자리에 차폭등이 붙어 있었고 라디에이터 그릴 안에 주황색 방향지시등이 붙어있는 형태였다. 북미형은 2007년까지 생산되었고 유럽형과는 별도로 개발된 북미 전용 2세대 모델에게 자리를 넘겨주었다.
2.2 2세대 유럽형 (2004~2010)
2.3 2세대 북미형 (2007~2010)
2세대 포커스는 유럽형과 북미형이 따로 개발되었다.
2.4 3세대 (2010~현재)
유럽 포드의 키네틱 디자인을 적용시킨 3세대 포커스는 포드에서 점진적으로 확대 중인 원 포드 정책에 따라 유럽에서 디자인된 버전이 스테이션 왜건형(에스테이트)을 제외하고 전 세계에서 팔린다.
세계적으로 굉장히 인기가 많은 차종이다. 전 세계 주요 브랜드 단일 모델 중 판매량이 항상 10위권 안에 들어가고 있으며 2013년부터는 전 세계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포커스의 판매량이 신통치 못하다. 독일차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시장에서 골프와의 경쟁에서 밀려 버렸기 때문. 사실 포커스도 독일에서 생산되는 독일제(유럽 포드)임에도 미국 브랜드라는 인식 때문에 손해를 보고 있다.
중간에 페이스리프트를 거쳤는데, 몬데오(퓨전)처럼 애스턴 마틴 비스무리한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했다.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 사건이 터지자, 포드는 기다렸다는 듯이 F/L 모델을 120마력 1.6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을 장착하고 2015년 12월 대한민국에 출시했다.
엔진이 매우 독특한데, 대한민국에서는 경차에나 올리는 직렬 3기통 1리터 에코부스트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했는데도 100마력과 125마력, 145마력(!)을 내뿜는다. 그래서 가속력 하나는 끝내준다. 더 놀라운 것은, 이 1.0리터 에코부스트 가솔린 터보 엔진이 포커스보다 작은 피에스타에만 올라가는 것이 아닌, 쏘나타급의 중형차인 몬데오(퓨전)에도 올라간다는 것이다!
3 고성능 버전
포커스의 랠리에 대한 역사를 뒤져보자면 포드 에스코트 RS 코스워스의 후속모델이라고도 할 수 있다. 현재 출시된 포커스 RS는 2002년형 포커스 RS를 잇는 2세대 포커스의 최고성능 모델로 리어 스포일러와 공격적인 형태의 프런트 스포일러를 갖추고 있으며 휀더를 가득채운 19인치 광폭 휠로 무장하고 있다.
이 공격적인 형태의 고성능 해치백의 경쟁모델은 골프 R32 외에도 랜서 에볼루션 X, 스바루 임프레자 STI등으로 랠리에서도 경쟁을 하고 있는 모델들이다.
포커스 RS가 가진 특징 중 하나는 고출력의 앞바퀴 굴림 스포츠카라는 점으로써 FF형식으로써는 이례적으로 무려 300마력에 달하는 출력을 가지고 있다. 과도한 출력으로 인한 토크 스티어를 줄이기 위하여 헬리칼 타입의 LSD를 더하였는데, 토크 감응 방식인 이 LSD는 좌우 휠의 회전차를 감지하여 토크 스티어를 줄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행 안정성까지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FF로써는 넘치는 출력과 토크를 가지고 있다).
중량은 1417kg으로 가벼운 중량을 가지고 있으며 엔진은 볼보의 2.5리터 5기통 엔진이 올라간다. 이 엔진은 RS의 바로 아래단계인 포커스 ST에서도 쓰이는 엔진이나 출력의 향상을 위해 보다 큰 사이즈의 터빈을 장착하는 등의 개선이 이루어져 있다.
게트락의 6단 수동 미션과 조합하여 0-100을 기록하는데에는 5.7초가 걸리며 최고 속도는 250km에서 제한된다.
포커스 RS의 가격은 2만5천 파운드(한화 5천1만원)이다.
북미의 경우는 사양이 조금 달랐는데, 이건 유럽에서 신형 플랫폼을 올리던 당시 구형 제택 플랫폼을 계속 사용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북미형 차량의 경우는 2009년까지는 유럽형 포커스와는 같으면서도 다른 이복형제뻘이었고, RS나 ST는 북미사양에는 없었고, 1세대 당시 SVT모델이 있었다.
포커스의 경우 영미권에서는 랠리보다는 짐카나용으로 유명한데... 포드에서 켄 블락을 밀어주기 시작하면서 피에스타와 함께 적절한 마케팅 효과를 보고 있다. 때문에 소형해치는 안되는 미국 시장에서도 의외의 선전을 하고 있는 셈... 허나 최상위급 모델이 ST인 관계로 ST를 마개조한 레이싱카나 랠리카가 등장하고 있다.
2015년 초에 출시된 3세대 포드 포커스 RS는 기존의 전륜구동 방식을 버리고 4륜구동 방식을 채택했다. 엔진은 포드 머스탱에도 올라가는 350마력의 4기통 2.3L 에코부스트 엔진이 올라가며 이 엔진과 4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된 덕에 0-100km을 기록하는데 4.7초라는 적은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또 3세대 RS에는 4가지의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수 있는 버튼이 생겼는데, 여기에는 노멀,스포츠,트랙,드리프트 모드가 들어간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배기음이 좀 더 커지고 엔진의 반응이 빨라지고 핸들이 무거워지는 정도이지만 트랙 모드에서는 댐퍼의 감쇠력이 줄어들고 차체 제어 시스템[1]의 개입이 줄어들게 된다. 또한 드리프트 모드에서는 뒤쪽의 바깥바퀴에 최대한 많은 토크를 배분해 차체를 쉽게 미끄러뜨릴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