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한지우의 장래희망에 관한 것입니다. 각 지방의 최강의 트레이너이자 최종보스에 대해서는 챔피언(포켓몬스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ポケモンマスター Pokemon Master
1 개요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 언급되는 직업일수도 작위일수도 있는 것.
포켓몬 마스터라는 표현은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만년 주인공인 한지우의 장래희망으로 등장한다. 무인편부터 XY편까지 포켓몬 마스터가 한지우의 목표인 것은 변치 않았고, 항상 새로운 지방을 모험할 때나 그 외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목표는 포켓몬 마스터라는 것을 틈만 나면 동료에게 언급하거나 독백한다. 애니에서 자매작으로는 물 타입 마스터나 드래곤 마스터등이 있다.
2 맥거핀
그러나 애니메이션을 시작했던 1997년부터 2016년 현재까지 여태껏 그 정체가 밝혀지지 않았다. 공식적으로도 그 존재를 맥거핀으로 남기려는 것인지 한 팬이 닌텐도 측에 문의해서 들은 답변은 다음과 같다.
"정말 죄송합니다만 포켓몬 컴퍼니는 이러한 질문에 답변해 드릴 수 없습니다. 포켓몬의 제작자들은 이러한 궁금증이나 의문을 전적으로 포켓몬 팬들의 상상과 해석에 맡기고자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포켓몬 세계에 대한 미스터리와 재미가 더욱 증대할 것이라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애당초 포켓몬 마스터라는 존재 자체가 애매모호하다. 하지만 적어도 작중 인물들은 포켓몬 마스터가 무엇인지 아는 설정이다. DP에서는 지우가 내 꿈은 포켓몬 마스터라고 하니까 다른 애가 말도 안 된다고 하거나, 다른 히로인과 동료가 이 말을 듣고 "그게 뭐야?" 라고 한 적은 없었다.
이 때문에 포켓몬 마스터의 지위나 어떤 직업인지에 관해 의견이 계속해서 엇갈린다. 일단 지우는 배틀프런티어를 모두 제패했으나 프런티어 브레인을 거절했다. 그런 식으로 봐선 프런티어 브레인보다는 높은 듯 하지만 프론티어 브레인이 본가와는 지위가 달라진 덕분에 객관적인 기준이 되기 어렵다.
리그에 도전을 해서 사천왕과 챔피언을 이기려는 것을 보아 포켓몬 마스터의 지위는 사천왕이나 챔피언과 동등 내지 높을 것으로 보이나 지우는 여태껏 이들과 정식으로 싸운 적이 없다. 항상 지우는 그들과의 대결 권한이 달린 포켓몬 리그에서 탈락하기 때문이다. 최고 기록은 포켓몬스터 XY&Z 칼로스 리그의 결승전...이였지만 그마저도 탈락했다.
포켓몬 마스터가 일종의 직업인지, 아니면 직위인지도 알려지지 않았고, 직업일 경우 무슨 일을 하는 건지, 직위인 경우 어떻게 해야 포켓몬 마스터라는 직위에 도달할 수 있는지도 알려지지 않았다. 세계 최정상 트레이너를 수식하는 칭호일 수 있다는 말만 돌 뿐...
작중 챔피언은 몇명이나 등장하지만 포켓몬 마스터는 전혀 등장하지 않았으며 지우를 제외한 나머지 사람에게선 언급조차 없었고 다른 마스터인 윤진이나 진희의 경우 콘테스트 마스터와 코디네이터 마스터라는 이명을 각각 들고 나왔다.
3 본가 게임에서의 등장
애석하게도 게임 내에서 나오는 떡밥이 오히려 객관적으로 포켓몬 마스터의 정체를 분석할 수 있게 도와준다. 포켓몬스터 적·녹·청·피카츄·파이어레드·리프그린에선 사천왕인 목호를 이기면 목호가 "너는 이제부터 포켓몬 마스터다." 라는 말을 한다. 하지만 그 위에는 챔피언이라는 히든보스가 숨어 있다. 이를 근거로 포켓몬 챔피언 = 포켓몬 마스터로 취급하고 있는가 하는 추측이 있다.
포켓몬스터 금·은에선 황토마을의 로켓단 기지에서 로켓단 간부 랜스를 이길 시 "포켓몬 마스터가 되는 길은 멀고도 험하다." 라는 말을 한다.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선 포켓몬 마스터라는 말이 챔피언으로 대체되었으며, 역시 챔피언 = 포켓몬 마스터 취급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또 해볼 수 있다.
하지만 여기까지. 포켓몬스터 파이어레드·리프그린 이후부터는 본가 내에서 더 이상 포켓몬 마스터 언급을 하지 않는다.
4 포켓몬 마스터에 대한 추측
- 본가 게임 내에선 챔피언 = 포켓몬 마스터로 취급해는 뉘앙스가 강해서 챔피언 = 포켓몬 마스터다. 실제로도 챔피언을 포켓몬 마스터와 혼동해 하는 사람도 있다.
- 가이드 북에서 칸나는 포켓몬 마스터다라는 언급을 토대로 포켓몬 마스터는 사천왕의 일원 중 하나일 것이다.
- 본가 게임 내 비주기가 체육관 배지를 줄 때의 말을 토대로 전 세계의 체육관 배지를 다 딴 트레이너가 포켓몬 마스터다.
- 공식 포켓몬 스티커 북에선 모든 포켓몬을 다 잡은 사람이 포켓몬 마스터라고 하는 걸 보아 모든 포켓몬을 다 잡은 사람이 포켓몬 마스터다.
-
사실 포켓몬 석사 학위라 카더라. Master's Degree in Pokemon - 아이리스의 목표가 드래곤 마스터인데 드래곤 타입 포켓몬과 마음이 동화되는 모습을 보여 모든 포켓몬과 마음이 통하게 되면 포켓몬 마스터가 된다.
- 모든 지방의 포켓몬 챔피언을 이기면 포켓몬 마스터가 된다.
위의 모든 조건을 달성한다.
포켓몬스터 DP 최종화에서 지우가 앞으로의 목표를 다질때 언젠가 포켓몬리그에서 우승하고 챔피언리그에서 우승해서 챔피언이 되어 더 나아가 포켓몬 마스터가 되겠다고 한 적이 있다. 이를 보아 포켓몬 마스터는 챔피언의 상위개념의 목표라고 볼 수 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포켓몬 마스터라고 불리는 지는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그 챔피언조차도 뛰어넘은 정점의 최강의 트레이너를 포켓몬 마스터라고 부르는 것일수도 있다. 대충 포켓몬 트레이너가 뭔가 네임드로서 인정을 받으면 되는 거 같긴 한데 여하튼 진실은 저 너머에.한가지 확실한건 명탐정 코난이나 헌터x헌터 완결만큼 보기 힘들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 둘이 먼저 완결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