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베기

포켓몬스터기술.

Cut.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노말물리509530
풀베기いあいぎり[1]Cut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

쓰는데 1시간 이상 걸리는 기술

포켓몬스터를 나루토로 만든 주범

1 개요

비전머신 1번 기술로, 시리즈 개근 기술. 비전머신 중 가장 초반에 입수할 수 있으며, 활용 빈도도 높다. 풀 포켓몬이나 뭔가를 벨 수 있는 발톱이나 도구를 가진 포켓몬에게 가르쳐 줄 수 있다. 이 기술을 배운 후 필드에 있는 벨 수 있는 작은 나무를 벨 수 있다. 3세대까지는 길에 있는 풀도 벨 수 있기 때문에 전투를 원하지 않는다면 풀을 베고 진행하는 것도 가능. 숨겨진 능력으로, 특성이 괴력집게인 포켓몬이 사용할경우 더 넓은 범위의 풀이 베어진다. 4세대에서는 풀 베는 기능이 삭제되었다.

2 활용

맵에서의 활용 빈도는 높지만 노말인데다가 위력도 50이라 극초반 스토리 진행 PP많은 기술로 잠깐 쓰인 뒤 완전히 맵사용 전용 기술로 버려지는(...) 비전기술. 같은 노멀 타입인 비전머신 괴력이 위력 80으로 스토리진행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된다는 걸 생각하면 더 비참해진다.(...) 거기다 명중률도 미묘해서 쓰기 꺼려지게 만든다. 그나마 테크니션 특성의 스라크핫삼등이 75데미지 상승하여 굉장히 알차게 쓸순 있지만, 그래봤자 괴력, 은혜갚기보다도 위력도 명중률도 딸린다. 고로 잘해봐야 육성용 기술......

3 입수 방법

1세대에서는 블루시티이수재를 도와주고 상트안느호 티켓을 얻은 뒤, 상트안느호의 선장실에서 토하고 있는 선장에게 말을 걸면 입수할 수 있다. 원래는 거합베기의 달인인 선장이 직접 전수해줘야 되는데 배멀미 때문에 상태가 안 좋아서 그냥 비전머신만 주고 퉁친다.블루배지를 얻은 이후, 필드에서 사용 가능하다.

2세대에서는 고동마을의 숯 장인의 부탁을 받고 영원 숲에 들어가면 파오리를 잃어버려 곤란해하는 제자를 찾을 수 있는데 제자의 부탁을 받아 파오리를 몰아주면 보답으로 익힐 수 있다. 인색트배지를 얻은 후, 필드에서 사용 가능하다.

3세대 RSE와 그 리메이크인 오루알사에서는 금탄도시 포켓몬 센터 옆의 집에서 얻을 수 있는데, 여기서의 풀베기는 단지 숨겨진 아이템을 얻거나 지름길을 만드는 용도일 뿐, 풀베기가 없으면 스토리 진행이 막히는 구간이 없다! 즉 풀베기가 없어도 스토리 클리어가 가능하다. 스톤배지를 얻은 이후, 필드에서 사용 가능하다.

4세대 DPPt에선 영원시티에서 난천이 주며, 관장 유채를 이기고 포리스트배지를 얻은 후, 필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5세대 BW에선 주리성신체육관 격파 이후에 준다. BW2에서는 보미카가 마을 내의 플라스마단 조무래기를 격파한 이후에 준다.

6세대부턴 나무가 가시나무로 변경되어 위험해서 지나갈 수 없다는 식으로 바뀌었다. 기존까진 작은 나무를 풀베기로 베어야만 넘어갈 수 있기에 좀 억지스럽긴 했다. X,Y는 파르팽 궁전 뒤뜰에 놓여져있다. 정원사가 가져가써도 좋다고 한다. 물론 말 안걸고 가져가도 무관. 버그배지를 얻은 이후, 필드에서 사용 가능하다.

4 기타

''베기라는 이름 때문에 모르는 사람은 풀타입으로 알거나 가끔 풀 타입으로 바꾸면 어떻냐는 농담도 나오는 모양이다. 풀을 베는 거지 풀로 베는 게 아니긴 하지만 풀 포켓몬 대부분은 풀베기를 배울 수 있어서 그런 것도 있는 듯. 어차피 나무 베라고 만든 기술인데 나무베기라고 하지

한국판 이름이 풀베기이기 때문인가, 포켓몬을 처음하는 초보자들 중에 이 기술이 풀타입에게 크리티컬이 터지거나 2배 대미지가 들어가는 부가효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 듯. 물론, 실제로는 그딴거 없다.안 그래도 다른 약점도 많은 풀 포켓몬이기 때문에, 풀베기에 그런 부가효과가 있더라도 의미는 없지만

정작 이 기술은 본가보다 외전 시리즈에서의 대우가 더 좋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공격 범위가 자신 주변 8칸으로 넓어지는 상향을 받아서, 적들에게 포위되었을 때 위기탈출기로 쓰기 좋고, 슈퍼 포켓몬 대격돌에서도 정면 범위기로 등장. 진짜 거합베기가 됨으로서 무쌍 시리즈의 손맛을 그대로 느껴볼 수 있다.
  1. いあいぎり는 "거합베기"라는 의미이다. "거합"이라는 단어를 어린이들이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는지 풀베기로 적당히 개명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