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고등학교

(한영고에서 넘어옴)

여수시에 소재한 동명의 고등학교에 대해서는 한영고등학교(여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서울특별시 강동구고등학교
강동고등학교강일고등학교광문고등학교동북고등학교
둔촌고등학교명일여자고등학교배재고등학교상일미디어고등학교
상일여자고등학교서울컨벤션고등학교선사고등학교성덕고등학교
한영고등학교한영외국어고등학교
하늘색 바탕은 남자고등학교, 분홍색 바탕은 여자고등학교. 붉은 글씨는 문서가 없는 학교.
⊙: 자사고, ▣: 특목고, ◈: 특성화고, 이외 일반계고


%281240895860%29%26%26hyfl05.jpg

지리나 건물들에 대한 서술이 한영외고 문서의 서술과 똑같다면 기분 탓이다. 복붙주의

교명한영고등학교
개교1933년
유형일반계 고등학교
성별남녀공학
운영형태사립
소재지서울특별시 강동구 동남로 832[1]
교훈성실한 인간이 되자, 노력으로 실력을 기르자
홈페이지

1 개요

한영고등학교는 서울특별시 강동구에 위치한 일반고등학교이다. 그냥 한영외고 항목과 동일하다

같은 재단에서 운영하는 한영유치원, 한영중학교, 한영외국어고등학교와 운동장등의 보조 시설을 공유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학교자체도 단위가 크다보니 넓고 웅장하다.[2] 오오 한영 오오

매 해 서울대생들을 10명 내외로 배출하여 강동구에서는 물론 전국에서도 손에 꼽히는 일반고등학교중 하나로 평가받으며 주변에서 인식도 매우 좋은 편이다. 한영외국어고등학교와 공유되는 정문 근처엔 각종 사자얼굴을 깔아두고 서있는 거대상이 있고, 그 근처에는 분수대와3년째 수리중 버스정류장이 있다. 이쪽 게이트로 나와 사거리 아래쪽으로 건너내려가면 상가 한켠에 '한영재단계열 학교 전용' 서점까지 연계해두고있다. 흠좀무. 방과후학교 관련교재를 미리미리 들여두며 체육복이나 한영고교 티셔츠등도 여기서 구매가능하다.

가수, 배우같은 연예인이나 예술계, 언론계 유명인사를 많이 배출하였으며, 이 때문에 한영고 동문들끼리의 프라이드는 대단한 편. 또한 많은 한영고출신 선배들이 다시 교사가 되어 한영고로 돌아와 취직한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이렇게 한영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한영고에 교사로 재직하게 된 선생님들로부터 동문출신 유명인의 이야기를 듣는 것도 쏠쏠한 브레이크타임. 보통 뒷담화다

2 교통

한영고등학교·한영외국어고등학교의 교통
지하철서울 버스·마을버스
고덕역신고덕역(2020년 예정)학교 앞 정류소사거리 정류소
서울 지하철 5호선서울 지하철 9호선(예정)서울 버스 351서울 버스 3412서울 버스 3212서울 버스 3318서울 버스 3321
서울 지하철 9호선(예정)서울 버스 3411서울 버스 3413강동 01
경기도 버스[3]1313-2163030-1

서울 지하철 5호선 고덕역에서 걸어서 15분보다 안되는 거리에 있다. 인근에서 경기도 버스 및 시내버스를 타고 오면 학교 앞에서 내릴 수 있다. 학교 앞 정류장에 정차하는 서울 시내버스로는 351, 3412, 13, 13-2, 16, 30, 30-1이 있으며, 3411, 3318, 3413 등은 근처 정류장에 정차한다.[4] 마을버스 강동01번도 한영외고 건너편에 정차한다.

서울 지하철 9호선 4단계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완공시 정문에서 약간 빗나간[5] 사거리쪽에 신고덕역(가칭)이 들어설 예정이며, 고덕역에서 5호선막장환승이 될 것이다. 급행열차는 고덕역에만 정차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 지하철 9호선 #s-11 참고.

3 역사

1933년 오봉 박현식 선생 한영고등학교 설립. 서울특별시 중구 삼각동 89번지 개교했다.

4 축제

한맥제라고 하는 축제가 있고 각 동아리마다 여러가지 스테이지나 코너를 준비한다.
(사실, 동아리 입장에선 죽을맛이다. 이번년은 또 어찌 버틸꼬...)

4.1 축제에 대한 비판

한맥제를 주관하는 부서는 창의체험활동부(학교 내 동아리, 축제 전담 부서)를 필두로 한 한영고등학교 학생회이다. 이 두 개 단체가 한맥제를 직접 기획하고 전반적인 사항을 관리하나, 축제의 주체로서 참가하는 동아리 회장들이 정작 이 한맥제 준비에 참여하지 못한다. 동아리 회장들은 각자의 동아리 준비에 바쁘지만 타 동아리가 어떠한 활동을 준비하는 지 알려면 개인적으로 타 동아리 회장을 만나야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한마디로 다른 학교처럼 동아리 연합회라는 범학교적 단체가 존재하지 않아 일부 동아리 회장들은 '우리는 거의 한달동안 학교 축제를 준비했는데 달랑 1~2시간 하고 정리하니 굉장히 허탈감을 느낀다'라고 말한다.

5 출신 인물

6 교사 현황

한영고등학교는 학교 규모가 매우매우 커서 교감이 2명이 존재한다. 한 명은 교무를 책임지는 교무 교감이고, 나머지 한 사람은 학생 생활을 책임지는 학생 교감이다.
  • 하지만 교육청 공문에 올릴때에는 교감이 교무 교감 한명으로 나와 있다. 추측컨데, 교내 업무에 기여를 하지 못하는 생활지도부장의 예우 차 학생 교감 직을 신설한 듯 하다. 즉슨, 교감과 현재 서열 4위인 교무기획부장의 중간을 차지하는 듯 하다.

6.1 철의 여인들

현직 연구방과후학교부장, 연구방과후학교부 차장, 3학년부장이 흔히 철의 여인으로 불리우는데, 이들은 학교내 진학에 관해서는 거의 탑클래스, 이들의 손을 거친 자소서나 생기부는 입시 때 떨어진적이 없다는 전설이 존재한다.

7 교내 부서

학교가 규모가 커서 교감이 2명이 있다. 한 사람은 학교내 업무를 관할하는 교무 교감이고, 다른 사람은 학교 내 학생 생활을 통할하는 학생 교감이다. 이들이 관할하는 부서도 이에 따라 달라지는데, 아래와 같다.
  • 교무 교감(서열 2위): 교무기획부(서열 4위), 진학지도부, 진로상담부, 연구방과후학교부, 창의체험활동부, 교육정보부
  • 학생 교감(서열 3위): 생활지도부(서열 5위)
  • 독자 세력: 자연과학부, 문화체육부
  • 교장(서열 1위) 직속: 급식실, 행정실, 관리실
  • 교무 교감: 교내 생활지도부를 제외한 모든 부서 업무를 결재받기위한 마지막에서 2번째 관문이다. 보통 교무 교감을 맡으면 별다른 탈이 없는 이상 교장으로 승진한다. 비공식 서열 2위이다.
2. 학생 교감: 학교내 학생 생활, 안전 등 전반에 걸친 사항을 통할하는 기관이며, 학폭위원장을 맡는 직책이기도 하다. 비공식 서열 3위이다.
3. 교무기획부: 학교내 교무행정사항을 총괄하는 부서로 학교 일정, 장학, 고사 업무, 방송실, 도서관 등을 관할한다. 흔히 교무실이라고 칭하는 곳이 교무기획부이며, 교무기획부장은 학교 비공식 서열 4위이다.

4. 생활지도부: 학생 교감 직속으로 학생 생활 지도, 저소득층 관련, 양성 평등, 학생 안전, 학생회 관련 업무 등을 관할하는 부서이다. 예전에 학생부, 학생 주임 등으로 불리던 부서로 이해하면 된다. 한영고등학교는 1학년 건물에 위치한 생활지도부 2실이 있는데 그곳에 1학년부가 위치해있다. 흔히 생지부라고 불리우며 생활지도부장은 비공식 서열 5위이다. 학급 회장들을 부르면 일단 생지부일 확률 95%

5. 진학지도부: 한영고등학교 진학 계획, 진학 전략 수립 등을 관할하는 부서이며, 부실에 가면 1, 2, 3학년 학력 우수자들에 대한 성적 추이 현황이 부실 한켠에 위치해있다. 성적 우수 학생들이 자주 들락거리는 곳 1위 한영고등학교는 몇년 전에 상위권 학생들을 담당하던 부서였던 방과후학교연구부에서 진학관련 업무를 독립시켜 신설된 부서가 바로 진학지도부이다. 진학지도부는 부실 외에도 진학 상담실, 진학 회의실 등을 운용하고 있으며, 학교내 영향력이 장난아니다. 보통 엘리트 교사들이 위치해 있다. 진학지도부실에는 3학년부도 위치해 있다. 흔히 진지부라고 불린다.
6. 연구방과후학교부: 한영고등학교의 방과후학교와 교육계획 연구, 교사 연수 등을 관할하는 기관이며, 진지부와 함께 상위권 학생들 전담 마커를 담당한다. 1, 2학년 우수 학생들이 자주 들락거리는 곳 1위 부실 내에는 2학년부가 위치하며, 흔히 연구부로 불린다.
7. 창의체험활동부: 교내 동아리와 축제, 말그대로 특별 활동을 담당하는 부서이며, 회장들이 자주 들락거리는 곳 1위 창체부로 불린다. (교내 한직으로 불린다. 위치도 거의 끝자락이다. 갈때마다 힘들어가지고 ㅠㅠ)
8. 진로상담부: 교내 진로 상담, 또래상담, 직업반 등의 업무를 관할하는 부서다. (이 곳 선생님 중 한명이 조금 그래서 진상부라고 불린다고 한다.)
9. 교육정보부(코렁탕 먹이는데 아니야): 학교 사이트 관리와 컴퓨터실, 방송 업무 보조 등을 맡고 있는 부서이다. 교정부, 정보부로 불린다.
10. 문화체육부: 교내 환경, 체육 기기 관리를 맡으며, 체육선생님들이 모두 여기에 있다. 체육 교사가 아닌 사람도 있다. 흔히 문체부로 불린다.
11. 자연과학부: 기존에 인문사회부와 함께 교내 경시대회 주관 부서로 있었는데, 문송한 우리나라 실정에서 인문사회부가 폐지되고 자연과학부로 통합된듯 하다. 그럼 이름이라도 바꾸던가!!!!! <참고로 이 부서 차장은 국어 교사이다....>
12. 도서관: 형식상 교무 기획부 소속인데, 부실도 학교 본관에서 떨어져 있고, 학생들 사이에선 우스갯소리로 선생들의 유배지로 불린다. (보통 교무부장이 더이상 올라가지 않고 물러날때 보임되는 직책이 도서관장이다.) 참고로 현재 1-11에서 도서관 소속 선생님 찾아뵐라면 진짜 넉넉 잡아 5분은 잡고 가야 한다. (끝과 끝이다 정말.....학교 배치가 그지 같어...) 겨울에 방문하면 가장 난로 빵빵하다.

8 트리비아

  • 교문(정문)이 상당히 웅장하다. 근처 사립학교인 배재고와도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다.
  • 수능직후 한영고 학생들은 맛없는 급식을 피해 외고 급식실로 몰려갔었다고 전해진다. 선생님들 중 일부는 아예 중학교 식당을 사용한다고(...).
  • 한영고와 한영외고는 한 울타리에서 시설들을 공유하고 있는데, 한영외고와 한영고 간의 풋살장등의 체육시설 쟁탈전이 벌어지곤 한다. 헌데 보통 운동장의 경우 가까운 쪽을 각자 나눠서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 학교가 운동장의 두 골대를 전부 사용하는 모습은 의외로 보기 힘들다. 요새는 한영고가 학교 위측에 존재하는 소운동장을, 한영외고가 대운동장 중 배구장과 일부 공터를, 한영중이 나머지 대운동장을 사용하는 보기좋은(?) 장면이 연출되고 있고, 한영고 학생이 대운동장에서 축구를 하고자 할 때에는 모세의 기적이 일어나곤 한다. 말이 자발적이지 거의 협박하다싶이 뺏는다고
  • 학교 시설이 워낙에 언덕 근처이고 광범위한지라 체력이 좋지 않으면 그야말로 지옥을 맛볼 수 있다. 그나마 언덕길까지는 아닌 외고와 공유되는 정문은 버스 정류장과 멀고, 육교를 타야 하는지라 여러모로 통학이 고달프다.
  • 특이하게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1박 2일로 간다. 수련원을 평일 5일 연속으로 동원재단(한영고, 한영외고를 운영하는 재단)이 빌려서 1박 2일로 한영고등학교 OT, 나머지 2박 3일은 한영외고 OT로 배분하는 듯.
  • 한영고가 화이트데이 게임에 나오는 학교의 구관지역의 모티브라 한다. 제작진 중 졸업생이 있다고 한다.
한영고 졸업 후 교사로 재직중이신 선생님들은 '우리 때 외고 놈들이 운동장에 기어오는 건 상상도 못했는데 너네는 뭐냐'며 애꿎은 구박을 하기도 한다. 사실 이 때 당시의 졸업생인 선생님들의 시절 당시엔 한영고쪽이 역사도 더 오래되었고 외국어고등학교는 곁다리로 여겨지던 곳이었는데, 어느새 한영외고가 한영재단 아래 학교중 인지도 원탑으로 역변했기 때문이다.[6]
  1. 상일동에 있다.
  2. 참고로 이 학교들의 마크는 한영재단 아래 공유되고 있으며, 별도의 텍스팅만으로 어느 관할인지 구분한다. 어쩐지 다같이 규합되는 브랜드성 덕에 한영재단 학교 동문들끼리는 자부심이나 결속력이 상당하다.
  3. 5개 버스 노선 모두 학교 앞 정류소와 사거리쪽 정류소에 두 번 정차한다.
  4. 차고지에서 나오는 방향에서는 한영중고한영외고 정류장에 정차하지 않으며, 차고지로 들어가는 방향에서만 한영중고한영외고 정류장에 정차하는데, 학교와는 조금 거리가 있다.
  5. 정문에서 약 170m
  6. 한영외고 개교 당시에는 현재의 외국어고등학교가 학력인정학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