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자연지리 관련 정보
- 해안에 위치한 도시에 대해서라면 해안지역, 여름철에 주로 찾는 관광지에 대해서라면 해수욕장 문서 참조.
海邊
Beachbitch
1 개요
바다나 바다에 준하는 큰 강, 호수 주변에 있는 퇴적지대. 해안(海岸) 또는 바닷가라고도 한다. 일반적인 크기의 강, 호수 주변은 강가(강변, 江邊), 호숫가(호수변, 湖水邊)이라고 한다. 이를 통틀어 연안#s-1(沿岸)이라고 한다.
해안선#s-1을 따라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오랜 시간에 걸쳐 쌓아올려진 모래나 자갈로 이루어져 있다. 보통 자갈해변, 개펄해변, 모래해변으로 나뉘어 있는데 흔히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해변은 모래해변이다. 태풍이나 파도가 모래를 운반하여 해변을 이루는 경우도 있다.
성경에서는 사람들이 많이 살았던 비옥한 지역인 지중해의 동부 연안등을 의미한다고 한다. 실제로도 지중해 연안(남유럽, 북아프리카, 중동)은 대부분 전통적인 대규모 인구 밀집 지역들이 대부분 해안가에 자리잡은 경우가 많았다. 반면 동아시아는 전통적으로 풍수지리와 지정학적/군사적 이유로 인해 산으로 둘러싸인 내륙분지에 인구가 몰려있었고, 일본을 제외하면 해안 지역이 대도시로 발달하기 시작한 것은 근현대의 일이다. 한국과 중국 모두 산업화를 거치면서 전근대까지는 찬밥 취급을 받던 해안도시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2 윌리엄 패트릭의 그림
영국 런던 헤이워드 갤러리 미술협회 컬렉션에서 소장 되고 있는 윌리엄 패트릭의 서양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