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 아름답다
부도덕하고 비윤리적인 곳
현관(玄關), Doorstep
1 개요
현관이란, 건물의 출입문과 건물 사이의 공간을 말한다. 즉, 집의 입구라 생각하면 쉽다. 대부분 신발장이 있고, 우산과 항상 손님이 맞이하는 구간이기 때문에, 위생상태는 조금 좋지 않은 편에 속하는 공간이며 집안에 들어가는 유일한[1][2] 통로이다. 일본 주택의 현관의 경우, 신발을 벗고 슬리퍼로 갈아 신고 들어 간다. 반대로 서양에서는 걍 모자랑 코트 벗는 곳이란 이미지가 강하다.
대부분 청소가 되어 있고 꽃이나 장식품(+거울)[3]이 있다. 항상 택배와 배달 음식 받으러가는 간단한 용무는 현관에서 마치기도 한다.
2 보안 관리
그만큼 위험하다. 한번 현관문 안 잠궜다 하는 순간 외출시 외부인의 침입집에 있을때도 안 잠그면 큰일난다[4]이나, 계획을 꾸며 은근슬쩍 손님인척 들어가는 범죄자도 있기 마련. 각별히 외출시에는 보안을 철저히.4의 경우 집에 있을때도 보안을 철저히.[5][6]
3 관련 항목
4 동인계에서의 은어
이 문서는 성(性)적인 요소에 대해 직간접적인 언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읽는 이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 문서를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라며 원치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요스가노소라라는 근친물 애니의 영향으로 인해 근친의 상징으로 불리게 되었다. 전개상으로 현관에서 남매끼리 검열삭제를 하다가 걸린다는[7] 막장의 끝을 달리는 충격과 공포란 말이 절로 나오는 내용의 임팩트가 걷잡을 수 없이 커져버리는 바람에 근친=현관합체(...)라는 공식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8] 결국 보통명사 수준으로 발전해서, 어떠한 작품에서 형제나 자매, 남매들이 굉장히 사이가 좋으면 항상 현관드립을 치게 된다.(...) 관련 드립은 요스가노소라 하위 항목을 참고하자. 그리고 유우키 미캉과 유우키 리토가 다시한번 이 클리셰를 답습했다 일본 웹에서는 '요스가'라는 표현을 더 자주 쓰는 듯.
근친이라는 자극적인 요소 때문에 오해하기 쉽지만 요스가노소라 자체는 상당한 수작이다.
5 기타
매우 드물게 쓰이는 표현이지만, 공포 게임 중에서 현관문을 열자마자 놀래키는 자비없는 게임을[9] '현관물'요스가노소라역시 현관을 열자마자 합체를 발견한 이분에게 멘붕을 선사했으므로 해당될지도 모른다이라 하기도 한다.
- ↑ 창문으로 들어가는건 제외. 그건 침입이다.
집주인이 별수 없이 이렇게 들어가면 어쩌려고? - ↑ 아파트나 빌라 같은 건물에 거주하는 한 세대 가정의 경우에는 확실히 집안에 들어가는 유일한 통로이지만 단독주택 같은 경우는 현관문 시설 이외에도 주방에서 바로 외부와 드나들 수 있도록 다른 하나의 출입문을 낸 경우도 많아서 유일한 통로는 아니다. 물론 주방에서 외부로 낸 문은 현관문 용도가 아닌 가사의 편의 목적으로 마련한 문이지만.
- ↑ 대한민국 가정집 현관에는 신발장 위에 꼭 거울이 있다.
- ↑ 4번 항목이 유명해진 이유 중 하나다(...)
- ↑ 열쇠는 잘 보관하면 그만이며, 디지털 도어락은 매번 점검을 해두자, 배터리 그리고 철저한 비밀번호 관리.
- ↑ 그나마 아파트나 빌라 같은 경우는 현관문 단속만 잘 하면 그만이지만 단독주택의 경우는 집 내부로 들어갈 수 있는 문이 현관문 이외에도 주방과 외부간 바로 드나들 수 있도록 마련한 문의 단속 또한 철저히 해야 한다.
- ↑ 굳이 현관인 것은 현관이란 곳이 사회를 의미하는 집 밖과 가정을 의미하는 집 안의 경계선이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있다.
오오 해석 오오 - ↑ 이는 해당하는 장면을 상당히 노골적으로 보여준 애니판의 공이 매우 컸다(...). 그리고 이로인해서 현관합체 근친라간.. 이라는 별명이 생겼다.
- ↑ 바이오하자드 1의 로딩장면을 생각하면 된다.
- ↑ 이거 때문인지 디시위키의 리브레 위키 문서에 있는 폴란드공스러운 그림에는 카스가노 소라의 머리털이 달려있다.
그리고 나무위키는 죽창을 맞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