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세 시리즈

1 개요

현재는 망한 회사컴파일에서 제작한 게임 시리즈. 폭소 RPG를 지향하는 시리즈로, 진지함 따위는 거의 찾아볼 수 없으며 시종일관 유쾌하게 진행되는 스토리가 특징. 장르는 여러개 있지만 주로 RPG.

원래는 디스크 스테이션의 RPG 시리즈였던 '디스크 사가'의 제 3기 시리즈로 기획된 작품이었는데,[1] 독립 시리즈화되었다. 사실 이전 디스크 사가 시리즈와의 연관성은 페톰 말고는 없다.

일본에서는 컴파일 PC게임이 그렇듯 굉장히 마이너한 시리즈이지만(...)[2] 국내에서는 시리즈 중 하나인 환세취호전엄청난 인기를 끌어 나름대로 유명하다면 유명하다... 하지만 구하기 어렵기도 하고 몇몇 작품은 한글화가 되지 않기도 해서 전 시리즈를 플레이해본 사람, 아니 환세취호전 말고 다른걸 해본 사람 자체가 매우 드물다(...). 그나마 환세희담 이외의 게임을 해본 사람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전투 시스템이 매우 원시적이다는 것과(환세취호전은 매우 발전했지만...) 하나같이 게임이 하루만에 깰 수 있을 정도로 짧다는 것이 단점.

컴파일이 부도난 이후에는 컴파일 하트가 판권을 가져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워낙 마이너한 게임이라서 그런지, 2000년 이후로 후속작이나 리메이크가 나온다는 소식은 들려오지 않는다.

환세허구 정령기도탄과는 전혀 상관없다.

2 시리즈 목록

정식 한글화가 된 작품은 ★을, PC-9801 에뮬후커의 조합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작품은 ☆을 표기한다.

3 등장 인물

캐릭터 이름 옆에는 출연한 시리즈를 기재한다.

여담으로 해당 캐릭터 항목에 나와있는 성우는 디스크 스테이션에 수록된 단편 애니메이션이나 환세희담 외전에서의 성우를 말한다. 게임에는 성우가 없다.

  1. 그래서 환세희담의 부제가 '디스크 사가 3'다.
  2. 국내에서는 PC게임으로 유명한 컴파일의 대표작 마도물어뿌요뿌요도 일본에서는 오락실 게임이나 콘솔 게임으로 더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