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사과

1 그리스·로마 신화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트로이 전쟁의 배후가 된 떡밥(...)

그 기원은 바다의 님프 테티스펠레우스의 결혼식으로부터 시작되는데, 다른 신들은 다 초청받았지만 불화의 여신 에리스는(자리가 자리다보니) 초청을 받지 못했다. 격분한 에리스는 "이것들 맛좀봐라"라는 생각에서 황금사과를 신들 사이에 몰래 놓아두고 가버린다. 그런데 이 황금사과에 적힌 글이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라고 씌여져 있던 탓으로 이를 놓고 헤라, 아테나, 아프로디테가 누가 황금사과를 가져야 하는지를 놓고 다투게 된것이다.[1] 이 선정은 제우스 아버지 세대, 제우스 세대, 제우스 자식 세대의 여신들 중에서 각각 선발된 듯 하다.

이후의 이야기는 트로이 전쟁 항목 참조.

헤라클레스의 이야기에도 황금사과가 등장하는데 세계의 서쪽 끝에 헤스페리데스의 님프들이 지키는 동산의 황금사과를 가져오라는 퀘스트에 나온다. 이 황금사과는 가이아가 헤라에게 제우스와의 결혼 선물로 준것이니 헤라클레스 입장에선 헤라의 결혼 선물을 훔쳐오라는 소리나 다름없었다(…)

아탈란테와 멜라니온(혹은 히포메네스라고도 씀) 이야기에도 나온다. 결혼하면 파멸할 것이라는 신탁으로 인해 결혼하지 않기로 한 아탈렌테는 자신과 결혼하려면 경주에서 이겨야 하나 지면 죽는다는 요구조건을 내걸었고 수많은 구혼자들이 도전하였으나 실패했다. 이후 멜라니온이라는 남자가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에게 기도하여 황금사과 3개를 얻었고 도전, 질때마다 하나씩 던져 이것을 줍는 틈을 타서 이겼다는 내용이다. 결국 결혼은 했는데 멜라니온이 아프로디테에게 공물 바치는 일을 깜빡 하여 신을 삐지게 하였고 둘 다 사자로 변하는 형벌을 받았다고 한다. (그 과정이 흠좀무한데, 아프로디테 문서와 아탈란테 문서 참고)

이 황금사과의 정체에 대해서는 실제로는 오렌지일것이다 라는 주장과 레몬일것이라는 주장들이 있다. 그런데 이런 수 많은 사건들을 일으킨 물건답지 않게 별 이렇다 할 능력이 없다는 게 특이한 점. 아래 북구와 켈트 신화의 사과와 달리 별 특이한 능력이 없다. 어쩌면 사과가 아니라 진짜 황금 덩어리일지도 모른다.

2 마인크래프트에 있는 아이템

마인크래프트에서 식료품중 하나로 등장 사과의 상위 호환으로, 용도가 별로 없던 금에게 쓸만한 용도를 부여한다는 목적으로 탄생한 아이템. 목적에 걸맞게 사과 1개와 금괴 8개 또는 금 블록 8개로 만든다. 금괴로 만든 황금사과는 이름이 하늘색이며 허기 2칸을 채워주고 5초간 재생 버프가 걸린다. 이 자체도 나쁘지 않은 성능을 지녔지만 이 아이템의 진가는 바로 금 블록으로 만든 황금사과인데, 금 블록으로 만든 황금사과는 인챈트가 된 아이템과 같은 이펙트가 있고 이름이 보라색으로 표기되며 허기 2칸을 채워주고 30초간 재생5 버프, 5분간 저항 버프와 화염 저항 버프가 걸린다. 즉, 즉사기가 아닌한 웬만한 공격은 몸빵으로 씹는다. PvP시 금 블록으로 만든 황금사과를 먹을 경우 어지간해선 죽기는 커녕 체력 포인트에 흠집도 안나는데다가 특히 1분 30초간 근접 공격력을 260%, 즉 3.6배로 증가시키는 힘II 포션을 곁들이면 그야말로 PvP 최강자로 군림하게 된다. 금 블록으로 황금사과를 만들면 도전과제 '압도적인 힘'을 완료할 수 있으며 이를 고려해볼때 금 블록 황금사과의 정식 명칭은 노치의 사과인듯. 그밖에 NPC 좀비를 치유하는데에도 사용되고 모장 로고가 들어간 깃발을 만드는데에도 쓰인다. 이 금 블록으로 만든 황금사과는 1.9 버전 이후로는 조합할 수 없게 되었다.

3 북유럽 신화

신들 역시 시간에서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이걸 먹고 젊음을 되찾는다. 이쪽은 그리스와는 달리 직접적으로 효과가 있기 때문에 흔히 '청춘의 황금사과'라고도 부른다. 젊음의 여신 이둔이 재배하는 듯.
인도의 암리타나 그리스·로마의 넥타르, 암브로시아와는 달리 한번 먹는다고 영속 효과가 있는게 아니며(...) 정기적으로 먹지 않으면 늙어버린다. 다만, 늙은 후에 먹으면 다시 젊어진다.

로키가 거인 트야치에게 잡혔을 때, 트야치가 로키를 놔 주는 조건으로 이둔을 납치하도록 지시했으며 로키가 이둔을 트야치에게 넘긴 순간부터 신들이 사과를 먹지 못해 모두 늙어버렸다. 이 때 오딘의 아내 프라야(프리그)[2]에게 매로 변하는 옷을 받은 로키가 나서서 이둔을 도로 구출해왔다.

4 켈트 신화

투이렌의 아들들의 전승에 나온다. 투이렌의 아들들이 퀘스트로 받은 물건 중 하나다. 동쪽 헤스페리데스 동산에 있는 열매라는 데서 그리스의 황금사과인 걸로 보인다. 그러나 오히려 능력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것보다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좋아졌다. 기본적으로 맛이 매우 좋고 줄지 않는다!. 거기에 더해 상처를 회복시키는 능력까지 있다. 특히 어이없는 능력은 이걸 던져서 상대를 맞추면 다시 돌아온다는 것. 실제로 투이렌의 아들들은 이후의 임무에도 황금 사과의 이 능력을 사용한 적이 있다. 그 위력은 사람의 눈알이 뽑혀나갈 정도.

5 한국의 소설

황금사과(한국 소설)

6 한국의 TV 드라마

KBS 수목 드라마
장밋빛 인생황금사과굿바이 솔로

%C8%B2%B1%DD%BB%E7%B0%FA.jpg.jpg

한국의 KBS 2TV에서 2005년 11월 16일부터 2006년 2월 23일까지 방송한 수목 드라마인데 2006년 12월 열린 한국방송작가상 드라마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지만 작가(김운경)가 심사위원으로 임명되어 제외되었으며 이 작품 외에도 주몽 대추나무 사랑걸렸네가 드라마 부문 후보로 거론되었으나 결국 그 해 드라마 부문 수상작은 없었고 7회 이후로 치자면 9회(97년 3월 개최)(96년 내용), 10회(97년 가을), 15회(2002년 12월)(2001년 후반기부터의 내용 위주), 16회(2003년 12월)(2002년 후반기부터의 내용 위주)에 이어 5번째였다.
한편, 출연진에 속했던 조미령은 해당 드라마에 캐스팅되어 2004년 5월 11일부터 진행을 맡아 온 MBC TV특종 놀라운 세상에서 2005년 12월 6일 방송분을 끝으로 하차했으며 조미령은 'TV 특종 놀라운 세상'이 자신의 처음이자 마지막 MC 활동작이 됐다.
공식 홈페이지.
출연진 등의 정보는 여기 참조.

7 가면라이더 가이무

금단의 과실의 이명이며 코우가네가 사용하는 골든 록 시드도 황금사과가 모티브다. 코우가네, 그리고 골든 록 시드는 금단의 과실을 재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1. 결혼식장이니 신랑이 신부에게 주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보는 견해도 있는데, 그리스로마 신화의 신들이 매우 쪼잔하다.(...) '우리 딸이 미의 여신보다 아름다워요', '난 여신보다 행복해' 이런 말을 했다가 신의 저주를 받는 세계관이다.
  2. 프라이, 프레야 남매와 헛갈리지 말자! 다만 프라야(프리그)와 프레야는 전승이 혼동된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