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글유니코드B8E8완성형 수록 여부O
구성ㄹ+ㅜ두벌식QWERTYfn세벌식 최종–QWERTYyb

1 인명

Lugh. 영미권의 남성 이름. 웨일즈어의 Lleu에서 유래했으며 태양신을 의미한다. 여성 이름으로 쓰일 때에는 Lou. 루이즈의 약칭이 된다.

1.1 실존 인물

  • 루 다이아몬드 필립스 - 미국의 영화 배우. 라 밤바에서 리치 발렌스 역을 맡았다.
  • 루 리드 - 미국의 가수. 록그룹 벨벳 언더그라운드의 리더이다. 1970년 벨벳 언더그라운드 탈퇴 후 솔로로 데뷔했다. 국내엔 영화 트레인스포팅의 삽입곡 'Perfect Day'로 잘 알려져있다. 자세한건 항목 참조.
  • LhoU - 한국의 작곡가. Be-Music Phase에서 활동하다가 EZ2AC, EZ2ON[1]등에 작곡가로 참여했다. 명의를 읽을 때는 '르호우'로 읽을 수도 있는데, 작곡가 본인의 요청에 따라 '루'로 읽어 주자.(…)
  • 루 오오시바 - 일본의 성우.

1.2 가상 인물

꼬마 엘프

1.2.1 켈트 신화마비노기의 등장인물

루 라바다 항목 참조

1.2.2 헝거 게임의 등장인물

200px-Rue_tribute_portrait.jpg

Rue.

11번 구역에서 헝거 게임에 뽑힌 조공인 소녀로 캣니스 에버딘의 여동생과 나이와 체구가 비슷하다. 대가족 집안의 장녀. 특기는 작고 날렵한 체구를 이용한 은닉과 나무타기.

게임 중 우연히 만나서 캐리어 조공인들에게서부터 목숨을 구해 주게 되고, 후에 동맹을 맺고 같이 활동하고, 캣니스는 자신의 여동생 프림과의 유사점 때문에 애정을 품게 된다.

...하지만 다른 조공인들이 설치한 그물에 걸리고 1번 구역의 캐리어 조공인 마블의 창에 찔리고 말았으며, 마블은 바로 캣니스의 화살에 맞아 사망. 이후 죽어가는 루를 위해 자장가를 불러주고 시체를 꽃으로 장식해줬다. 영화에서는 캣니스가 루를 그물에서 꺼내주고 서로 포옹한 직후 창에 찔리지만, 원작에서는 그물에 걸린 루와 캣니스가 서로를 발견하고 루가 손을 뻗던 차에 창에 찔린다.

이후 캣니스는 상당한 슬픔에 빠진다. 그리고 이 일은 후에 일어날 일과 함께 반란의 도화점 중 하나가 된다.

같은 구역 조공인인 스레쉬도 어린 나이에 가혹한 헝거 게임에 참가한 그녀를 안타까워 했으며 루의 일을 생각해서 캣니스를 한 번 도와주었다.

여담으로, 건드린 참가자들이 모두 죽었다. 마블은 루를 창으로 찌르다 캣니스 에버딘의 활에, 클로브는 캣니스 애버딘을 제압한뒤 가지고 놀다고 루를 고인드립했는데 이걸 듣고 빡돈 스레쉬에 의해 "돌로 두개골이 파열되어 끔살...

1.2.3 이스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물

이스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물의 일종으로 마을을 이루어 살고 있다...그런데 마물이면서 인간을 습격하지는 않는 모양.

아돌을 마법을 통해서 루로 변신시킬 수 있었다. 변신시키면 마물과 대화도 할 수 있고(이야기해보면 마물이면서 착한 녀석들도 많단걸 알 수 있다), 공격도 받지 않는다.

사실은 마물이 아닌 성수로서 이스 오리진 시점에서 이스의 대지가 오염됐을 때 신체 일부가 마물과 같은 형태로 변해버렸다. 대표적으로 머리 양쪽에 뾰족한 뿔이 생겼다. 하지만 변한건 형태고 성수로서의 습성은 여전하다. 수백년후인 이스1&2 시점에서는 소수가 숨어서 생존해 있었다.

루들의 이름끝자리는 항상 ~루 로 끝난다. 이스 2 이터널에서 계속 잠만자는 루의 이름도 "네루" (네루는 일본어로 잔다 라는 뜻)

셀세타의 수해에서는 아예 거대한 장로급 루까지 등장. 크기가 집채만한데다가 인간의 말까지 한다!

2 명칭

2.1 서양 요리에서 널리 쓰이는 재료

320px-Thickening.jpg
사진은 화이트 루.

프랑스어: Roux

조리 과정 중에 볶아야 하는 브라운 루 부터는 냄비 바닥까지 커버할 수 있는 주걱같은 것을 이용해서 만든다.

버터 한 덩이에 같은 양의 밀가루를 넣고 볶아 만든다. 블론디 루, 화이트 루, 브라운 루, 퀵 루 등등 종류가 꽤나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볶는 정도에 따라서 분류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리법은 같다. 만들 때는 무조건 약불에서 볶아야 한다. 불 세기가 조금이라도 엇나가면... 색이 변하는 것은 물론이요, 타고,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2] 서양 요리를 하거나, 배우고 싶다면 루 만드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 서양 가정 중에는 루를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필요시 꺼내 쓰는 집이 많다고 한다.[3]

주로 쓰이는 용도는 수프(치킨알라킹 - 화이트 루를 쓴다)나 각종 소스류(크림 소스 같은 거)를 만들 때 쓰인다. 카레에도 쓰인다. 다만 루를 사용해 카레를 만들면 버터맛이 나기에 좀 느끼해진다. 물론 루를 적당히 넣어야 한다. 루가 조금이라도 과하게 들어가면 망했어요. 크림 소스가 거의 쌈장 수준으로 변하거나 수프가 강된장찌개마냥 줄어들고 농도가 매우 짙게 된다.

2.2 투하트2

에로게 투하트2외계인 히로인 루코 키레이나 소라가 원래 살고있었던 큰곰자리의 행성. 또는 그 행성에서 사용하는 언어. 그런 고로 루코의 별명이기도 하다. 이 행성의 달력에는, 그레고리력에는 없는 2월 30일이 있다는 것도 특징.
놀랍게도 이 언어는 하나로 모든 의사소통을 해결한다. 대화를 들어 보면 루, 혹은 루루루, 혹은 루~ 등으로 바리에이션이 다양할 리가 없다. 동인지에서의 사용법은 강하게 상념하며 말한다. 일종의 텔레파시인 듯 하지만 원거리는 쓸 수 없다.

파일:Attachment/4fb386239beb10be10455cdcd8937b805642b3db.jpg
사실 로날드가 만든 언어라 카더라

2.3 메이플스토리에 언급되는 광물

에델슈타인에서만 나오는 일종의 특산 광물이며 블랙윙이 에델슈타인을 지배하고 있는 이유중 하나이기도 하다. 시티즌달팽이 껍질 대신에 던지며 퀘스트 아이템인 '루 건전지', '불꽃의 루'[4]등을 통해 게임상에서도 약간씩 나온다.

3

베이스 항목 참조.
  1. Lunatic SoundsINFINITY에 보컬로 참여.
  2. 아무래도 버터가 들어가기 때문에 타기 쉽다. 그러다보니 녹인 버터에 밀가루를 섞는 수준인 화이트 루는 괜찮지만 색이 날 때까지 볶아야 하는 브라운루는 정말 귀찮다.
  3. 국내 요리 프로그램에서 루를 만들 때도 장기 보관이 되니 만들 일이 있으면 많이 만들어놓고 한번에 쓸 분량을 나누어 냉장고나 냉동고 보관을 해서 하나씩 꺼내서 쓰면 좋다고 말하기도 한다.
  4. 이쪽은 이벤트 퀘스트 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