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타바사우루스

후타바사우루스
Futabasaurus suzukii Sato, Hasegawa & Manabe, 2006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장경룡목(Plesiosauria)
상과†플레시오사우루스상과(Plesiosauroidea)
†엘라스모사우루스과(Elasmosauridae)
†후타바사우루스속(Futabasaurus)
F. suzukii(모식종)


복원도


후타바사우루스의 화석

중생대 백악기 후기에 살았던 플레시오사우루스상과 엘라스모사우루스과에 속하는 장경룡의 일종.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에서 발견되었다. 속명은 발견 지역인 후쿠시마현의 후타바 군[1]도 에서 따왔으며 종명은 발견자인 스즈키에서 따왔다.[2] 이 때문에 후타바사우루스를 후타바스즈키룡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본에서 발견된 최초의 장경룡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두고 있다.

사실 후타바사우루스라는 이름은 티라노사우루스류 수각류가 쓰고 있었으나 화석이 안습적으로(...) 단편적이어서 의문명 처리를 당하고 이후 이 이름을 이 장경룡에게 붙이게 된다.[3]

발견 당시 표본에서 상어가 문 흔적이 발견되어 녀석이 상어에게 습격당한 뒤 화석이 되었거나 죽은 뒤에 상어에게 먹히고 화석으로 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일본의 대표 장경룡 중 하나라서 일본 대중매체에 간간히 보인다. 도라에몽 극장판인 노비타의 공룡에서 주인공급으로 등장하는 '피스케'가 바로 이녀석이다.[4] 아케이드 게임과 애니메이션으로 나온 공룡킹 어드벤쳐에서도 등장하는데 작중 맨처음 등장한 수장룡이다.
  1.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가 이 군에 있다!(...).
  2. 발견자인 스즈키 타다시는 1968년 발굴 당시에 고등학생(!)이었다. 현재 고생물학자로 일하고 있다.
  3. 비슷한 사례로 코리아노사우루스가 있다.
  4. 작중 내내 '후타바스즈키룡'으로 언급하여 피스케가 후타바사우루스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 심지어 후타바스즈키룡과 후타바사우루스를 다른 종으로 보는 사람도 있으니(...) 다행히 2006년 판 한국 버전에서는 후타바사우루스라는 이름이 제대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