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y3s

1 개요

BEMANI 시리즈의 악곡. Ryu☆청룡 명의로 작곡한 세번째 악곡. 전작의 두 악곡보다는 몽환적인 느낌이 강하고, 마치 칩튠을 생각나게 하는 음색도 인상적이다.
곡 제목이 상당히 아리송한데 읽는 법은 공식적으로 밝히지는 않고 있다. 샘플링과 연관지어 아이즈(eyes)로 읽기도 하는데, 이는 Second Heaven의 Somebody Scream!처럼 이 곡의 대표적인 보이스 샘플링인 Close Your Eyes에서 모티브를 따고, 3과 e의 모양이 비슷한 것에서 유추하여(리트 항목을 참조.) 그렇게 부르는 듯 하다. 제작진 측에서는 모 만화의 제목으로 부르고 있었다고 코멘트에서 밝히고 있다.

2 beatmania IIDX

비트매니아 IIDX 16 EMPRESS 통상 엑스트라 시스템
EXTRA STAGEProgrammed WorldOne More EXTRA STAGE3y3s
장르명DANCE SPEED
댄스 스피드
BPM191
전광판 표기3Y3S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플레이 스타일노멀하이퍼어나더
싱글 플레이7772101306121871
더블 플레이8804101461121882

beatmania IIDX 16 EMPRESS에서 통상 원모어 엑스트라 스테이지 악곡으로 등장했다. 엑스트라 스테이지 악곡 Programmed World 어나더를 정배치+하드게이지+AAA 클리서이 출연했다.

BGA범용 BGA(LOVELY STORM등에 사용)에 XTC가 디자인한 레이어가 붙어있는 형태로, 여사제같은 복장의 인물이 인상적이다.[1]

EMPRESS의 OST에 Programmed World, Monkey Dance '09와 함께 익스텐디드 버전이 수록되었었다. 또한 Ryu☆의 앨범 starmine의 초회한정판 부록인 청룡 명의 악곡 모음 Disc에도 익스텐디드 버전이 수록되었는데, EMPRESS OST판에 전반부가 약간 길어졌고 음색이 좀 더 명확해진 것을 제외하면 별다른 차이점은 없다. 또한 청룡 명의 곡의 모음집이라 할 수 있는 BLUE DRAGON에도 수록되었다.

2.1 싱글 플레이

SPA 정배치 영상



뭉개기(안미츠)용 채보 영상

시작은 쉬운 3 동시치기지만, 이 부분을 지나면 사람 잡는 폭타가 떨어진다. 13~19소절은 순간 노트 밀도로 따지면 12레벨중에서 견줄만한 곡이 얼마 안 되는데 거기다 스크래치까지 규칙적으로 들어가면서 체력을 쭉쭉 까먹는다. 이 부분의 노트 수만 무려 252개. 적어보이지만, 이 252개의 노트가 10초도 안되는 시간동안 쏟아진다!

51~53소절은 그 유명한 알약 패턴이 나오는데[2] 이걸 처리하는 것이 상당히 난관. 그것도 처음 부분은 완전히 붙어 있는게 아닌 한개씩 없는 알약이기 때문에 잘못 쳤다간 배드 말림에 게이지가 쭉 까인다. 어지간한 실력이 아니라면 이 부분은 뭉개기로 넘어가는 것이 보통.

하지만 여기만 넘어가면 위닝런이라는 평가를 받는데 앞의 그 매서운 노트 폭타들은 어디로 갔는지 평화로운 8박자 동시치기 위주의 채보가 내려온다. 다만 마냥 위닝런은 아닌게 스크래치는 여전히 계속 내려오고[3] 최후반 35트릴+동시치기가 클리어의 마지막 관문 역할을 톡톡히 하기 때문에 역보더에 유의해야 한다.

이렇게 초반부에 난이도를 몰빵한 채보 특성상 하드 클리어가 굉장히 어려운데, 이 때문에 어나더 하드클리어는 하는데 이 곡의 하드클리어는 하지 못했다는 사람도 있다. 단 하드 난이도에 비해서 노말게이지로 하면 '비교적' 쉬워지기 때문에 노말클리어는 冥 어나더, Go Beyond!! 어나더와 마찬가지로 낮은 편.

하이퍼 채보도 레벨 10치고는 꽤나 어려운 편. 어나더 채보처럼 초반부가 초고밀도노트 세례라서 하드클리어 난이도는 10레벨 최상위급. 하지만 후반부 동시치기를 잘 처리하면서 간간이 끼어나오는 스크래치를 잘 넘겨주면 그루브게이지 클리어는 하드 클리어에 비해 쉬운 편이다.

2.2 더블 플레이

더블 어나더 정배치 영상

비공식 난이도는 12.0이다. 노트 수는 SPA보다도 많지만, 싱글에서 악명을 떨친 초살 구간의 노트가 동시치기와 쉬운 계단으로 바뀌고 더블 플레이 특성상 스크래치 배치가 적어졌으며, 알약 구간은 1313,2424 등의 단순 트릴로 바뀌었다. 다만 싱글과는 다르게 후반이 약간 더 어려운 구성인데, 동시치기가 12레벨 입문자들에게는 까다로운 배치로 나오기 때문에 여기서 밀리면 최후반 오른손 나선계단+트릴을 버티지 못해 역보더를 맞을 수 있다. 반대로 말하자면 숙련자에게는 12레벨 하드게이지 클리어 난이도가 여타 12레벨보다는 수월한 편이다. 그런 구성으로 하드게이지 7기의 위치를 가진 싱글과는 달리 12레벨 입문보다는 조금 높은 급의 곡으로 위치해 있다. 전체적으로 처리하기 수월한 동시치기가 많기 때문에 게이지 채우기는 어렵지 않은 편이나 그걸 유지하기가 어려운 곡이다.

2.3 트리비아

KAC 2013 결승전 첫 곡으로 이게 나왔는데, 결승전까지 올라온 최고 랭커 4명 중 단 한 명도 AAA를 내지 못하고 도리어 클리어조차 실패한[4] [5] 사람까지 나오는 참사가 벌어지는 등, 여러모로 투덱 고수들의 인간적인 면(...)을 제대로 보여주었다. 특히 앞에서도 언급한 최강자 DOLCE는 이 곡을 클리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꼴찌로 떨어져 엄청난 위기에 몰렸다.[6] 결국 남은 3곡에서 전부 만회해 우승함으로써 여전히 괴수인증을 했지만.

문제의 영상[7]. 다른 건 몰라도 특히 돌체가 멘붕한게 제대로 드러나는 게 이 영상의 백미. 여담으로 이 때 랜덤 옵션을 걸었는데 정규배치가 나왔다는 말이 있었는데, 옵션을 거는 모습을 확인할 수가 없어 이 소문의 진위도 알 길이 없다.

2.4 곡 코멘트

■Sound / 青龍
나는야 청룡. 그대의 앞에 서서 막는자.

…라고 심각하게 쓰려고 생각했지만 정체가 이미 다 들켰기에 그만뒀습니다. 전보 치는 것 같기도 하고.
뭐 그런 느낌으로 당신만의 청룡이지만 이번엔 그거네요. 초보스입니다.

곡도 더욱 다른 벡터로 나아가서 그 쪽으로 가버리는 것인가 하고 저 자신도 놀라고 있습니다.
무섭네. 철야란. 뭐가 무섭냐면 철야의 독특한 분위기가 무서워요.
곡이 시작할 때 "Closer Your eyes"라고 들려도 말이죠. 눈을 감고 게임이 가능할까요. 아 정말 철야 무서워.
아, 맞아 주작 씨께 고마운 말을 들었기에 발표하겠습니다.

주작 "청룡 곡의 비트의 애칭을 생각했어요."

청룡 "호호우."

주작 "제목은 근육비트. 이걸 듣고 있으면 근육이 붙어요!"

네. 응. 근육같은 건 붙지 않아요. 여러분 조심해주세요.
그리고 곡의 읽는 법입니다만, 정확한 해석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대로입니다.
흔한 답이기에 여러분에겐 말하지 않지만 어째서 이런 타이틀이 되어버린 걸까요.
진짜로 철야 무섭네.
■Anime / XTC
곡명을 어떻게 읽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팀에선 모 만화의 타이틀로 읽는 듯 합니다.

"보스입니다."라고 들었기에 여제 비슷한 사람을 써보았습니다. 아니 사람이 아니라 이미지했던건 메카.
마더 컴퓨터 같은 이미지를 가지고 이 엠프레스라 하는 세계를 장악하고 있는것 같은 그런 존재입니다.

장르가 근육비트였다면 또 다른 이미지였겠죠.

3 beatmania IIDX INFINITAS -3y3s(Long ver.)-

장르명DANCE SPEED
댄스 스피드
BPM191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플레이 스타일노멀하이퍼어나더
싱글 플레이71485102744123910
더블 플레이81571102696123659

beatmania IIDX INFINITAS에서 앨범에 있는 3y3s 풀 버전을 Long ver. 라는 부제를 달고 수록하였다. 2차 알파테스트 당시에는 현재 보유 중인 모든 곡의 모든 난이도를 클리어하면 해금[8], 현재는 DJ POINT 3200(SP,DP 합쳐서)을 모으면 해금된다.
곡 길이는 5분 가량이고 차지노트도 추가되었으며, 음원은 starmine(앨범)판을 사용했다. 범용 BGA는 원곡과 동일하나 레이어 애니메이션은 없다.

3.1 싱글 플레이

길이가 길이인 만큼 노트수가 공히 4000개에 조금 못 미칠 만큼 많은 노트수를 보여준다. 곡 시작부터 폭타가 쏟아져 나오는 것은 기본이며 기존 구간에도 일부 수정이 가해졌다.

3.2 더블 플레이

아케이드판 3y3s처럼 싱글보다 쉬운 구성이다. 계단 모양이 약간 까다롭게 바뀌고 아케이드에서 싱글의 샘플링 스크래치가 일반노트에 할당되었던 것을 다시 스크래치로 옮겼다. 다만 차지노트와 반대쪽 계단이 함께 나오는 부분은 어려운 편. 그렇긴 해도 쉬운 동시치기가 많이 나오는건 똑같기에 체감 난이도는 아케이드판과 대동소이하다.
  1. 사실 자세히 보면 사람의 형태가 아니고, 팔이 없이 손목과 몸이 자기장으로 이어져 있다.
  2. 이 부분의 노트가 캡슐처럼 파란색 하얀색이 2개씩 뭉쳐서 동시에 떨어지는 것이 닥터 마리오같다고 닥터 마리오 패턴이라고도 부른다.
  3. 싱글 어나더의 스크래치 개수는 216개인데 이는 CHECKING YOU OUT의 205개보다도 많은 수치이다.
  4. 물론 이런 경우들은 전부 노멀 게이지였고, 룰상 EX점수만이 결승전 승패에 영향을 끼치니 클리어 여부 자체는 의미가 없긴 했지만(...).
  5. KAC 결승에 나갈 수준의 플레이어에게도 초반발광이나 트릴 배치가 안좋다면 스크를 버리는 쪽이 나을만큼 채보 구성이 까다롭다는 얘기다! 물론 스코어링이 목적일 때.
  6. 물론 열심히 쳤는데도 클리어를 못한 것은 아니고 원하는 만큼 잘쳐지지 않았기때문에 아예 반포기 해버린 듯하다. 최후반에 아예 스크래치에서 손을 놔버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스크 여덟 장 정도를 그냥 흘려보냈고 그 때문에 불클이 된 것.
  7. KAC 공식 영상으로는 여기
  8. 어시스트 클리어 이상이면 되며, 보유하지 않은 곡은 굳이 해금해서 클리어하지 않아도 관계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