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ond Heaven

1 개요

파일:Attachment/Second Heaven/secondheaven.png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가는 Ryu☆. 일본에서의 별명은 세카텐(セカ天). セカンド(second) + 国(천국, heaven)이다. 2007년 2월에 발표된 곡이다.

beatmania IIDX팝픈뮤직에서의 장르 표기는 핸즈 업(HANDZ UP)인데, IIDX의 작곡가 코멘트를 참조하자면 독일식 브치아게 트랜스 양식이라고 한다. 사실은 유로댄스트랜스의 혼합형에 가깝다.

가장 큰 특징이라면 Somebody Scream!! 삼단 아이스크림! 보이스 샘플링인데, 이 샘플링이 굉장히 임팩트가 있으며 이때 IIDX에서 스크래치를 여러번 난사하면 재밌는 음성을 들을 수 있다. 사실 이 샘플링은 BEMANI 시리즈에서 예전에 쓰인 적이 있는데(BEMANI 시리즈 이외는 제쳐두고), beatmania III 의 악곡인 Cyber Girl[1]에서 먼저 사용된 적이 있다. 더불어 동 작품에 수록된 FIRE FIRE에도 같은 샘플링이 사용되었지만 BEMANI 시리즈에서 이 샘플링 하면 이 곡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는 저 샘플링이 몬데그린으로 인해서 쌈바이 아이스크림(3배 아이스크림)3배?으로 들리기 때문에 보통 쌈바이 아이스크림으로 부르고 있다. 한국에서는 저 몬데그린을 번역(?)한 삼단 아이스크림으로 부르며선배 아이스크림, 북미 쪽에서는 SOMEBODY'S CREAM(=누군가의 크림)이라고 부르는 듯. 팝픈뮤직 17 THE MOVIE의 작곡자 코멘트에서도 저 몬데그린을 인정할정도면 이젠 거의 시그니처에 가까운 샘플링이 되어버렸다. 덕분에 이 샘플링은 후에 SOUL EXPLOSION, dreamin' 등에 사용되며 단골소재가 되었다.

beatnation summit의 Ryu☆파트의 첫머리를 장식한 곡이기도 하며, 2009년 10월에 발매한 Ryu☆의 앨범 starmine에서도 첫 트랙으로 논스톱 믹싱의 서막을 열었다. DISC 2에서 DJ YOSHITAKA가 Samba,Samba,Somebody MIX란 부제를 붙여 리믹스한 곡이 첫머리를 장식했는데,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삼바 분위기를 내어 리믹스했다. 특징적으로는 'Somebody Scream!'샘플링을 편집해 'Somebo'에서 끊어먹어 '삼바'와 비슷하게 들리게 하였다.

나중에 cyber beatnation 2 -Hi Speed conclusion- 앨범에서 Risk Junk 리믹스 버전이 나오기도 했다.

이후 Ryu☆의 7번째 앨범 Seventh Heaven에 Second Heaven 2k15라는 제목으로 리메이크 버전이 수록되었다.그리고 후속곡인 Seventh Heaven이 만들어졌다.

Ryu☆BEST -STARLiGHT-에서 P*Light의 리믹스가 수록되었다. 원곡의 분위기보다 더욱 신나게 리믹스 되었다. 다만 원곡의 어두운 부분이 거의 없어 약간 호불호가 생긴다.

1.1 BGA

BGA는 쿠리오(栗雄)가 제작한 전용 BGA. 다리를 꼬고 의자에 앉아 있는 노신사가 큰 임펙트를 준다.
BGA 중간에 빠르게 지나가는 영어는 "I saw that was a way to hell, even from the gates of heaven"으로, 천로역정의 내용 중 하나다.

1.2 코멘트

장르는 독일산 트랜스의 일종 "HANDZ UP". 쉽게 말하자면 독일산 부치아게 트랜스라고나 할까요.

킥, 베이스, 스택 신디사이저. 어느 것이나 굵직한 음으로 구성되고,
음향 수가 적은 것도 한몫하여, 상쾌하면서도 듣는 맛이 있는 악곡으로 완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곡은 어느 스포츠 선수의 인생에 감명받아, 그 감동을 멜로디로 삼은 뒤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카운트 다운" → "Somebody's! Screeeeeeeeeeeeeeam!" 이런 흐름의 목소리가 거들어 주어,
텐션을 올리는 데에는 최적의 트랙이라고 생각합니다.

- starmine 악곡 코멘트

"Second Heaven"이라는 곡은 2006년 퍼시픽 리그 플레이오프 니혼햄VS소프트뱅크 제2차전에서,

대 열전을 펼쳤음에도 패배한 사이토 가즈미 투수에게 감명을 받아 제작했습니다.[2]
"Softbank Hawks" - "S.H." - "Second Heaven". 이제 이것을 가미하여,
Second Heaven의 악곡 코멘트를 봅시다. 수수께끼가 풀렸나요? 풀렸지요. 그리하여,
"Second Heaven"은 "슬픔 저편에는 영광이 있으니, 힘내서 가자!" 같은 느낌의 곡입니다.

- Ryu☆페이스북

2 beatmania IIDX

장르명HANDZ UP
핸즈 업
BPM149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노멀하이퍼어나더
싱글 플레이55008787111069
더블 플레이65008704111069

beatmania IIDX 14 GOLD에 첫 수록되었다. 가동 당시 20위권 안에 매번 수록되는 굉장한 인기를 누렸다.



SPA 플레이 영상

채보의 특징이라면 곡이 진행될수록 난이도, 노트밀도가 증가한다는 점이 있다. 바꿔말하면 후살의 성격도 띄고 있다.

심지어 하이퍼도 어나더와 역시 후살 패턴이 존재한다. 대신 배치가 일정한 관계로 익숙해지면 절정부 직전 두줄 레이저빔[3]에 자신있다는 전제하에 스코어링 난이도는 11난이도중 쉬운편에 가깝다(...).

SPADA 가동 시점에서도 인기가 좋은 편인데도 하이퍼 패턴의 클리어 레이트가 50%에도 못미친다. 하드 게이지로 한다고 쳐도 후살을 버티기가 동레벨 유저에게선 쉬운 편이 아니기 때문.

2.1 아티스트 코멘트

Sound / Ryu☆

이 곡은 작년에 제게 가장 마음을 움직이게 해준 분에 대한 오마쥬 트랙입니다.
올해도「이번에야 말로!」라고 점점 응원하고 싶습니다.
Somebody's Screeeeeeeeeeeeeeeeeeeeeeeeeeeam!!

그럼 장르 설명을.
HANDZ UP은 주로 독일에서 제작되는 트랜스의 한 장르로,
간단히 말하자면, 독일의 부치아게 트랜스입니다(→아닌가).
두꺼운 킥에 두꺼운 베이스, 그리고 두꺼운 스택 신시사이저.
소리 수가 적은, 파워풀하고 반짝이는 트랙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 파워풀함이 도움을 줘서 트랜스 불모지인 미국에서도 대 히트.
무려 빌보드 톱 10위에 들어갔다고요, 부인.
트랜스계 첫 쾌거였습니다.

■Movie / 栗雄

「나의 천국은, 나의 취미 속에 있다.」

인간이면 누구나 이것이야 말로 소망이라는 취미가 있을 겁니다.

IIDX 유저 여러분, 처음 뵙겠습니다. 쿠리오(栗雄)라고 합니다.
들어본 적이 있다고 생각하신 분은 아마 DDR 배경 담당 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마니를 연계로 권유를 받아 무비를 도와드리게 되었습니다.

재치 있게 말하는 타입의 사람은 아니지만,
「Second Heaven」이라고 이름을 내걸은 이 곡은, 각각의 주관으로 아무렇게도 해석되는 악곡입니다.
분명 보는 사람에 따라서 다양한 천국이 어른거릴 겁니다.
Movie는 제가 해석해서 느낀 것을 솔직하게 제작한 것으로, 이것만이 전부는 아닙니다.


그럼, 여러분께서는 기존의 천국 외에도 자신만의 천국을 찾으셨습니까?


덧붙여서 처음 Movie를 VJ GYO씨와 MAYA씨께 보여드렸을 때의 반응으로는.

「이런게 나왔네!! (웃음)」

아무래도 의외였던 것 같습니다.

3 리플렉 비트 시리즈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
149BASICMEDIUMHARD
479
스킬 레이트113050
오브젝트274392514
수록버전리플렉 비트
Rb+ 수록 팩MUSIC PACK 17

2012년 6월 27일에 시작된 Lincle Link 5탄을 통해 IIDX 글래스 레벨 25를 달성하면 해금할수 있게 변경되었고, 그로부터 1년 뒤인 2013년 9월 18일에 통상 해금곡으로 풀렸다.

bass 2 bass처럼 체인 오브젝트를 꼬아놓은 부분과 체인오브젝트 연타부분을 제외하면 박자는 정직한 편이다.

4 팝픈뮤직


노배드 영상 Somebody Scream~!!만큼은 매우 찰지고 정확하게 들린다



하이퍼 플레이영상


天まで届け HANDZ UP!!哀愁漂いまくりのガンアゲハードハウスだっ!!
하늘까지 닿아라 HANDZ UP!!애수가 걷잡을 수 없이 떠다니는 건-아게하드하우스닷!!
출전장르명곡명작곡가 명의담당 캐릭터
pop'n music 17
THE MOVIE
HANDZ UPSecond HeavenRyu☆MZD
BPM난이도5버튼 / EASYNORMALHYPEREX
14943단계13183439
50단계12244045
노트수3063728071052

팝픈 17 더 무비에서 해금이벤트인 '팝픈 영화제'의 제 5회 해금곡으로써 팝픈뮤직에 이식되었다. 드물게도 담당캐릭터는 MZD. 다만 16 파티의 모션을 그대로 사용했다(...)

팝픈뮤직에서의 채보는 다름이 아니라 사기 난이도라는 평이 높다. 전국열전에서 하이퍼는 2, EX는 1이 상승되기 전까지만. 다만 EX는 아직도 사기난이도까지는 아니고 45 중에서도 상급이라는 평이 있다.

IIDX와 마찬가지로 팝픈에서도 예의 '삼단 아이스크림~!! Somebody Scream~!!' 이후로 난이도가 갑자기 급상승하기 때문.. 하이퍼도 예외가 없어서 무비 당시에 32라는 난이도만을 보고 선곡했던 많은 유저들이 삼단 아이스크림 이후로 폭사했으며, EX에서는 콤보를 끊어먹고 판정잡기를 어렵게 만드는 레이저빔덕에 점수내기가 힘든 편. 특히 이중계단 후살이 난이도의 포인트. 때문에 이중계단에 약한 사람들의 경우 체감 난이도가 46까지도 올라갈 수 있다.

여담이지만 팝픈17의 컨셉은 '영화'. 그래서 곡들을 영화에 비견하여 평가를 내리는 항목이 있는데, 거기서 Ryu라는 항목에 대한 평점은 ☆(....)[4] 또한 작곡자 코멘트를 보면 류걲은 'Somebody Scream~~!!'을 3단 아이스크림으로 인정한 것을 알 수 있다...

5 댄스 댄스 레볼루션

파일:Attachment/Second Heaven/second.png

댄스 댄스 레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싱글 플레이
BEGINNERBASICDIFFICULTEXPERTCHALLENGE
2591114
149더블 플레이
BASICDIFFICULTEXPERTCHALLENGE
591114

아케이드엔 X2에 이식되었다.



CSP 영상

싱글 챌린지도 위의 다른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후살 성격이 강한 채보다.

6 사운드 볼텍스

6.1 Second Heaven Lamaze-REMIX

6.1.1 개요

리믹서는 라마즈P.

6.1.2 사운드 볼텍스 곡 퀄리티 논란의 정점에 서다

Evans의 어레인지를 선두로 사운드 볼텍스 부스 가동 초기 당시의 수록곡들의 퀄리티가 유저들 사이에서 큰 논란거리였던 가운데, 구성이며 전개 등 원곡과 큰 차이점을 찾아 볼 수 없으며 하츠네 미쿠의 어색한 보컬이 더해진 이 리믹스의 수록이 당시 수록곡 퀄리티 논란의 정점에 섰던 적이 있었다.

공개 이후 애초에 리믹스라는 것의 개념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악평이 줄을 이었다. 일부는 이 리믹스를 '3배 아이스크림'(三倍アイスクリーム)과 발음이 비슷한 '산폐 아이스크림'(産廃アイスクリーム)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5]. 말 그대로 산업폐기물이라는 뜻. 한국에서도 비슷하게 '삼단쓰레기'로 부르는 사람이 있었다.

BEMANI 팬 여러분들께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굳이 사과할 필요 없다는 멘션들이 오고 있지만, 제가 사과하고 싶을 뿐입니다. 일로서 만든 곡의 평가가 나쁘다는건 제가 BEMANI에 대해 이해가 부족했다는 증거에요. 이걸 기회로 서툰 장르인 REMIX를 극복하고자하니 용서해주세요.

- 라마즈P 트위터

라마즈P는 트위터에서 앞으로 리믹스에 대해서 더 배우겠다며 BEMANI 팬들에게 공개적으로 사과를 하였다. 다만 라마즈P가 사과한 이후 "사과하는 것은 프로답지 못한 행동"이라든가 "왜 BEMANI 시리즈 팬들은 작곡가로부터 이렇게까지 나오도록 깠냐"는 등의 싸움이 일어나기도 했다.

EZ2DJ 바이올렛에서의 For The Top 같은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 리듬게임용 음악에 대한 이해도 문제이니... 라마즈P의 치기어린 실수로 인정하고 한번 더 기회를 주자는 측도 꽤 많았던 편.

이 곡의 공개 이후 니코니코 동화에서 잠시 セカ天リミックス祭り(세카텐 리믹스 축제)라는 태그로 Second Heaven을 리믹스한 영상을 투고하는 유행인 적이 있었는데, 2015년 말 기준으로 이 태그를 달고 살아남은 영상은 7개뿐이고 재생수도 저조한 편.

그 후 시간이 흘러 Ryu☆BEST -STARLiGHT-, Ryu☆BEST -MOONLiGHT- 출시 기념으로 Ryu☆ 악곡의 리믹스 콘테스트가 열렸는데, 리믹스 대상곡 중에 Second Heaven이 포함되어 있다. 나름 이곡이 인기가 있다보니....라기 보다는 유저든 프로듀서든 이 리믹스를 흑역사로 생각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냥 빨리 잊고 싶을지도... 삭제시키면 되잖아 정작 다른 이유로 다른 곡이 삭제됐다...

6.1.3 기본 정보

사운드 볼텍스 II -인피니트 인펙션- 난이도 체계
NOVICEADVANCEDEXHAUST
자켓
난이도030813
체인 수044108081109
일러스트 담당蒼弐蒼弐蒼弐
이펙터TEK-A-RHYTHMTEK-A-RHYTHMTEK-A-RHYTHM
수록 시기BOOTH 03(2012.3.12)
BPM149

자켓부터 대놓고 3단 아이스크림.

곡 자체의 퀄리티 논란은 둘째치고, 디스크 자켓이 원 BGA나 본래 디스크 자켓과 엄청나게 차이난다. 자켓을 유심히 보면 레이시스의 수영복 상의에 VOL-L, VOL-R[6]이 조그맣게 적혀져 있다. 이런 팬아트도 있다.

6.1.4 패턴


EXH 패턴 얼티밋 체인 영상

위 영상 35초 부분에서 한쪽 노브를 돌리면서 숏 노트+롱 노트를 누르는 부분이 있는데, FX-L을 누르면서 BT-C를 눌러야 한다거나, FX-R을 누르면서 BT-B를 쳐야 하는 부분이 존재한다. 한 손은 노브를 돌리고 있으므로, 결국 그 한손으로 해야 하며, 손 위치를 잘못 놓아버리면 노트를 놓치게 된다. 이런 부분이 후반에 한번 더 나오므로 주의해야 한다.

7 유비트 시리즈

jubeat 난이도 체계
레벨BASICADVANCEDEXTREME
479
노트수268466772
BPM149
아케이드 수록버전 및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유비트 소서(2014.01.01) ~
iOSbeatmania IIDX pack 3
Androidbeatmania IIDX pack 3

관련 칭호

  • 유비트 소서 ~
    • Second Heaven[7]: 모든 보면 클리어
    • 三倍アイスクリーム(3배 아이스크림): 모든 보면에서 풀 콤보

2014년 1월 유비트 소서의 마지막 bistro saucer 3번째 해금곡으로 이식 수록되었다.



EXT 채보 영상

카운트다운 부분이 숫자를 따라가는게 아니라 패널의 갯수로 나오며, 세로 전체치기도 기습적으로 등장하니 주의해야 한다. 여기서도 위의 여러 게임들의 채보처럼 후살이 존재한다. 세로긁기 부분은 잘못하면 미스나 그레이트가 터지기 쉬운 편.
  1. 작곡은 good-cool, 사족으로 이 곡의 원제는 어느 국산게임 이름과 똑같았다.
  2. 이 당시 상황을 설명하자면 0:0상황에서 사이토 가즈미가 9회까지 완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9회말 2루쪽 땅볼을 야수가 태그 아웃하려다 실패하고 그 사이 3루 주자가 홈을 밟아 소프트뱅크의 일본시리즈 진출이 좌절되었고 사이토 가즈미는 한동안 마운드에 주저앉았다. 참고로 이 때 홈을 밞은 니혼햄 선수는 모리모토 히초리.
  3. 사실 보다보면 알겠지만 연타..인데 너무 간격이 짧은데다가 꽤나 길어서 레이저빔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고있다.
  4. 참고로 항목 중에 IIDX GOOOOOOL(...)도 있다.
  5. '3배'는 '삼바이', '산폐'는 '삼파이'.
  6. 사운드 볼텍스 부스의 좌우 회전 디바이스(...)
  7. 굵은 글씨는 칭호 파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