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llenger 1985

1 개요

초대 그라디우스의 첫 스테이지 BGM. 그라디우스 시리즈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고 가끔 주인공 빅 바이퍼의 테마곡이라고도 할 수 있다.



Challenger 1985의 발전사. 아케이드 버전과 패미컴 버전이 잘 알려져 있다. 다른 기종 버전과 비교해가며 들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가끔 그라디우스의 4번째 스테이지 배경음악 Free Flyer와도 분위기가 비슷하고 둘의 스테이지 테마까지 비슷한지라(화산-역화산) 어레인지될 때 같이 엮이는 경우도 있다.

사례로 게임보이로 발매된 네메시스의 첫 스테이지 배경음악으로 Free Flyer가 한번 나온뒤 Challenger 1985가 반복재생된다. 또 오토메디우스 G 아노아 BGM 팩의 3스테이지 BGM도 명목상으로는 Challenger 1985의 리메이크지만, 실제로는 Free Flyer와 섞여 있다.

PS2로 발매된 그라디우스 V의 오프닝 테마와 스테이지 2/스테이지 8 BGM BATTLESHIP의 도입부는 이 곡을 어레인지한 것이다. 듣기 또 네임 엔트리 곡 역시 이 곡의 첫 부분 소절이 섞여 있다.

사일런트 힐 : The ArcadeUFO 엔딩에서도 나오는데, 아키라 야마오카직접 리코더로 부른(...) 버전인 'Recorder 2007'이란 곡이다.

2 사용처

첫 스테이지에서 등장. 기종마다 음악의 흐름이 약간 다를때가 있다.
보너스 스테이지에서 등장.
스페셜 스테이지 돌입할 때 처음에 잠깐 나온다.
첫 스테이지에서 Free Flyer가 한번 나오고 난뒤 나온다.
1학년 문화제 때 취주악부에 가거나, 취주악부 소속이면 들을 수 있다. Beginning of the History에 이어 연주되는 흐름으로, 오케스트라 편곡.
모든 미션 성공시 돌입하는 스페셜 스테이지에서 극상 파로디우스와 마찬가지로 처음에 잠깐 나온다.
해당 문서의 BGM 리스트 참고.
둘 다 곡 초반부에 삽입되어 있다.

3 기타

우연인건지 이탈로 디스코 아티스트인 Baby's Gang이 1985년에 Challenger라는 곡을 냈다. 다만 이 항목의 음악이 Challenger 1985라는 제목을 가지기 전이였으며 아무런 관계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