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on

1 개요

S-C-U의 생물 시리즈
concon
여우
유비트 니트 어펜드
robin
울새
리플렉 비트[1]

250px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자는 숏쵸이며, 이후 거의 유일하게 쓰게 되는 테크노 계 명의인 S-C-U 명의로 내놓은 첫 곡이다.[2]

2 유비트 시리즈

jubeat saucer fulfill 기준
레벨BASICADVANCEDEXTREME
6910
노트수452635812
BPM190
아케이드 수록버전,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유비트 니트 어펜드
iOSmusic pack 17
Android없음

관련 칭호

유비트 시리즈에서는 처음 뵙겠습니다. 숏쵸입니다.

무턱대고 (어펜드) 이벤트에 참가한 것 치고는, 내가 뭘 하고 있는건지도 모를 정도였습니다만, 이렇게 곡이 완성되고 나니 개운해지네요.[6].

어쨌든 재미있는 곡으로 하고 싶어서, 다양한 음악의 리듬을,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여러 시행착오를 한 결과, 게임에서의 흉악함과는 별개로, 팝 음악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야호!

- 숏쵸, 유비트 니트 어펜드 OST 코멘트

AOU 2011의 유비트 코피어스 발표로 공개된 곡. ALBIDA의 전례도 있기에 유비트 니트 어펜드에 수록된다는건 거의 기정사실이었고, 실제로 코피어스가 아닌 니트 어펜드에 수록되었다.

EXT패턴 채보영상

EXT 엑설런트 영상

EXT 스텔스 엑설런트 영상. 플레이어는 3SAGIRI.

시작부터 갑자기 인체공학적 상하 동시치기가 8비트로 출현한다. 상하배치의 특성상 첫플이라면 이 부분에서 어버버하다가 MISS 또는 GOOD이 나올 확률이 매우 높으며, 그 후에도 빠른 BPM과 개연성 없는 동시치기가 합쳐져 플레이어를 대차게 낚는다. 하지만 사실 이 곡의 백미는 후반, 그것도 맨 끝부분에 있다.

가면 갈수록 점점 긁기와 폭타가 늘어나면서 후반부에는 가히 후살이라고 할 정도의 정신나간 폭타가 나오면서 이미 혼돈에 빠진 초보유저나, 간신히 중반에서 점수를 긁어모은 중수유저를 압살한다.

특히 상하패턴에 취약한 플레이어들에게 있어서 이 곡은 FLOWERJOMANDA 그리고 Evans 등과 동급에 놓이거나, 심지어는 Beastie Starter보다 더 어렵다는 반응도 나오기도 하는 곡이다. 그러나 그러한 난이도있는 패턴에도 불구하고 채보 유출판 영상으로 인해 니트 어펜드 발매 첫 날에 엑설런트가 떴다.

이 곡의 공략 포인트는 두 가지 난점, 즉 상하배치의 출현 타이밍과 후살 폭타의 패턴을 숙지하는 것. 상하배치는 핸드클랩 영상 등을 통해서 숙지하는 것이 좋고, 후살 폭타는 조금 연구해 보면 규칙성을 찾을 수 있다. 특히 2번 패널과 4번 패널이라는 시작점에 주목. 다행히 박자는 초반을 제외하면 정직한 편이다.

어드밴스에는 隅田川夏恋歌을 연상시키는 물결패턴이 나오는데, 이쪽이 BPM이 180인 隅田川夏恋歌보다 BPM이 10씩이나 더 빠르기 때문에 단순비교로는 이쪽이 더 어렵겠지만, 스미다강처럼 탁류의 마무리를 16분음으로 꼬지 않기에 훨씬 무난하다는 의견이 많다.

2013년 1월 27일에 작곡가인 숏초의 생일 기념으로 오늘의 풀콤보 챌린지 곡으로 선정되었다.

2013년 BEMANI MASTER KOREA 1회 대회의 1라운드 과제곡으로 선정되었다.

2015년 1월 27일에 또 한번 숏초의 생일 기념으로 오늘의 풀콤보 챌린지 곡으로 선정되었다.

3 리플렉 비트 시리즈

jubeat 글래스
concon
I'm so Happy
STELLAR WIND
REFLEC BEAT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
190BASICMEDIUMHARD
379
스킬 레이트83252
노트190396519

APPEND TRAVEL 이벤트의 일환으로 후속곡 robin이 수록된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로 수록되었다. 라임라이트에서는 유비트 글래스의 첫 눈금을 채우면 해금되었으나 리플렉 비트 콜레트에서는 통상해금.

곡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판정 따기는 쉽지만 풀콤보를 도전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생각보다 인식미스가 있으니 주의할 것.

4 GITADORA 시리즈 (concon~INAReMIX~)

GITADORA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
190기타 표준BASICADVANCEDEXTREME
3.154.706.35
기타 베이스2.753.856.05
드럼매니아3.305.408.35

부제는 이나리믹스라고 읽는다. 코에즈카 요시히코가 편곡했다.

5 사운드 볼텍스 (concon (picom"n"bass rmx) )

사운드 볼텍스 플로어 '사운드 볼텍스 II -인피니트 인펙션- 제작결정기념 리믹스 컨테스트'의 concon 부문 당선곡이다. 리믹서는 전작 보스곡을 만들었던 kamome sano. 칩튠 위주의 곡 구성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사운드 볼텍스 II -인피니트 인펙션- 난이도 체계
NOVICEADVANCEDEXHAUST
자켓150px150px150px
난이도041013
체인 수055008611171
일러스트 담당もとこもとこもとこ
이펙터TEK-A-RHYTHMTEK-A-RHYTHMTEK-A-RHYTHM
수록 시기II 01(2013.6.5)
BPM194
  • SKILL ANALYZER 수록
    • EXHAUST : Skill Level 05 B코스(2015.2.27 ~ 2015.4.1)

케엥. 켕켕케엥. 켕케엥.
켕케겡. 케게엥.
켕켕케엥, 켕켁켕켕.
켕케엥켕.
켕케겡, 켕케엥켕, 켕케엥. 켕케엥켕.

(번역) 안녕하세요. 沙野キツネ라 합니다. 파충류에서 돌연변이했습니다.
이번에도 채용해 주셔서 정말로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고전해서 한번 포기하기도 했습니다만, 방향을 정한 순간 후딱 해치워서 즐겁게 마무리했습니다.
그런데, 몸도 마음도 여우가 되어 제작에 임하엉금- 엉금? 엉그금-!!??!??

(번역:狐田狐太郎)

-당선자 코멘트-

전작에 이어서 이번에도 동물 울음소리를 코멘트로 흉내냈다. 자켓 역시 인상적이다. 여우 그림들 대신에 사운드 볼텍스의 동물 캐릭터들 총집합. 이 때문에 니코니코 동화에선 '여우가 없잖아' 등의 코멘트가 달리고 있다. 그 와중에 깨알같은 wac씨 집의 wac군.

EXH 패턴 PUC 영상

6 같이 보기

자켓에 여우(?)가 그려져 있어서 이런 이미지가(#) 나오기도 했다. (곡의 이름인 concon도 여우 울음소리를 표현한 일본어 コン에서 따왔다고 추정되고 있다. 우리말로 초월번역하면 깽깽)

나중에 코피어스에 실제로 수록된 コネクト매시업되기도 하였다. (니코동 로그인 필요/가상채보)

AOU 2012에서 BEMANI 시리즈의 아티스트들이 이 곡에 맞춰 춤을 췄다. 보컬은 wac이라고 카더라(.....) 근데 넌 고양이잖아 이건 개..아니 여우인데?

대략 27분부터 나온다.

27분을 기준으로 왼쪽부터 각각 무라이 세이야, TAG, L.E.D. U1-ASAMi, Qrispy Joybox, 猫叉Master, 코에즈카 요시히코, wac, 96, 이즈미 무츠히코, dj TAKA, PON, 후지모리 소타.. 아저씨들의 춤따위...

당연히 니코동의 코멘트는 불이 났다. 일본어가 되는 사람이라면 동감할 수 있을 듯.

뱀발로 뒤에 있는 세 사람은 왼쪽부터 숏쵸, Des-ROW, DJ YOSHITAKA...

아는 사람이 잘 없는 사실인데, concon은 니트 어펜드 초기에 작곡가 명의가 C.U.E로 나왔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예전 자료가 나온다.

하지만 얼마 안 되어 S-C-U가 되었다. C.U.E는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던 듯. 자세한 건 추가바람

저건 googoo같다
  1.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 선행 수록곡.
  2. S-C-U 명의를 사용하게 된 계기는 숏쵸 항목에 자세하게 서술하였다. 비록 명의는 다르지만 GFDM V6에 제공한 "humming rabbit"을 계기로 다른 시리즈에 시리즈 형식으로 테크노 곡을 내놓은 것이 바로 이 곡.
  3. 굵은 글씨는 칭호 파츠.
  4. 여우의 생물분류이다.
  5. 풀콤보(フルコンボ)와 콘콘(コンコン)을 이은 말장난.
  6. 원문: "やたらイベントに絡んでくる割には、何をやってるかよく解らん状態だったと思いますが、僕自身これでスッキリできました。" 약간의 의역을 가해서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