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et 20's Choice

출석상

1 개요

Mnet의 시상식. 시상 분야는 '드라마스타', '무비스타', '캠퍼스여신' 등 기존 시상식과는 좀 다른 분야가 있다. 엠넷, KM, 온스타일, tvN 등 다양한 채널들을 동원해 중계하곤 한다. 항상 수영장 야외무대에서 진행한다.[1]

나름 참신해보이지만 막상 보면 이게 바로 전파낭비의 표본이라 들 정도로 어색하다. 진행자, 수상자, 시상자 모두 컨셉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오그라드는 듯. 그리고 일관성 없이 매번 바뀌는 시상분야도 많다.
상 받는 사람도, 상 주는 사람도, 시청자도 권위따윈 느끼지 못하는 지라 수상소감이 매우 짧은 것이 특징. 시상식이라면 나올 만한 "OO, XX, ㅁㅁ에게 영광을 돌립니다" 따위의 클리셰소감은 나오질 않는다.
'이렇게 어수선하고 미숙하면서도 근본도 없고 권위도 없으면서 재미까지 없는 시상식은 처음 본다'는 평까지 들었다.

시청률이 잘 나와서 매년 하는 게 아니라 쓸데없는 프로그램을 규모를 의도적으로 키워서 간접광고 모집해서 돈이나 벌어보자는 뜻으로 하는 듯하다.

각 분야 후보중에 실제 참석한 사람은 1명(간혹 후보가 겹치면 2명)밖에 되질 않아서 후보가 나오는 순간 누가 받을지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다. 나온 사람만 주는건가, 아니면 수상대상이니 제발 나와달라고 해서 나온건가(...)

2007년 여름에 처음으로 시작되어 2013년까지 잘만 진행되다가 2014년엔 엠 카운트다운 10주년 행사로 대체되어 열리지 않았고, 엠넷 측은 2015년에 새로운 기획으로 찾아뵙겠다고 밝혔지만... 2015년에도 비슷한 시기에 치뤄지는 KCON USA로 인해 개최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고, 역시 폐지는 아니라고 말했다. 하지만 2년이 넘도록 타 행사들에 치여서 개최가 되지 않는것을 보면 사실상 폐지 상태가 맞을지도. 아무래도 엠넷의 흑역사가 맞는 것같다

2 수상자 목록

2.1 2011 수상자

2.2 2012 수상자

  1. 2013년엔 킨텍스에서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