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ELI : Pay Smart Enjoy Life 공식 사이트 (일본어)
1 개요
2009년 9월 런칭한 e-AMUSEMENT PASS의 부가기능이자 부분 유료 결제 시스템. 파세리 내지 파셀리라고 읽으며, 한국에서 공식적으로는 파세리라고 하는거 같다. 빠쎼리! 일본 엔화와 1:1로 대응된다. 초기에는 'P'라는 단위 기호를 사용했으나, 2016년 7월 1일부터 円으로 기호를 변경했다.# 위에도 나오다시피 "현금 1엔 = 구 파세리 1P = 신 파세리 1엔"이므로, 기능상 변화는 사실상 없는 셈. 이 시점 이전에 충전한 파세리나 구매한 파세리 카드도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
2008년 4월에 퀴즈 매직 아카데미 5의 유료 커스터마이즈 아이템의 결제를 위해 등장한 '코나미 코인'이 전신이며, 이후 오락실 내 전자 화폐 기능을 추가하면서 현재의 파세리로 이름이 바뀌어 모든 코나미 아케이드 게임으로 대응 대상이 확대되었다.
선불로 계정에 가상머니를 충전하고, 그 가상머니로 게임의 유료 컨텐츠까지 한번에 게임 내에서 즐길 수 있는 부가요소. 당연하지만 여기에는 플레이 요금까지 포함된다. 업주에게는 수수료를 제외한 이익이 들어가기 때문에 손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런저런 부수요소들[1]덕분에 점차 가맹점이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의 요소가 아케이드게임에 긍정적으로 적용된 사례.
파세리 가맹 업소는 게임 데모 화면중에 'PASELI 대응중'이라는 안내문구가 뜬다. 이 문구가 없으면 아무리 자신의 KONAMI ID에 파세리가 있어도 파세리의 사용이 불가능하며, 가능 매장에서도 등록된 e-AMUSEMENT PASS에서 PASELI 사용 설정을 활성화해야 사용이 가능하다.
2014년 경 부터 코나미가 BEMANI 시리즈의 PASELI 사용을 프리미엄 서비스로 밀어주고 있다.
일본 현지에선 유비트 소서 풀필은 익스트림을 하려면 2크레딧을 넣어야한다던지[2], 사운드 볼텍스나 리플렉 비트 시리즈에서 1크레딧 플레이에서 레벨제한이 걸린다던가, beatmania IIDX에서 엑스트라 스테이지는 PASELI를 써야만 나온다던지, GITADORA OverDrive는 아예 크레딧 플레이시 GITADORA의 가동 초기 모습으로 나온다던지 하던 식이다. 심지어 DDR의 경우, 파세리 모드를 써야지만 해금을 할 수 있는 이벤트까지 등장했다. 전 기종 연동 이벤트에서 조차 파세리를 쓰면 해금속도가 빨라지는 등의 혜택이 있다.
동전을 집어넣는 것은 여전히 100엔, 200엔 단위로 끊기지만 일본 내에서 운용되는 기본 금액은 120p, 즉 120엔으로 운용된다. 사실 상 PASELI를 이용한 플레이 과금은 120엔으로 진행되는 셈. 하지만 위처럼 코인플레이와 파세리 플레이에 차등을 두어 20엔이란 가격차이를 상쇄시키고 있다.[3][4] 상술 하나는 인정한다.
2 사용방법
평소처럼 카드를 대고 패스코드를 입력한 뒤 엔트리를 한 다음, 파세리 사용 버튼만 누르면 끝이다. 이렇게 유비트 소서에서 (음질구지 주의)충전만 되어있으면 바로 사용 가능.참 쉽죠?
쉽게 말하면 온라인 게임에서 이미 도입되었던 선불 충전형 카드를 아케이드 게임에 도입시킨것으로, 포인트는 최대 2만P, 즉 2만엔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게임의 크레딧(즉 플레이 비용)의 결제부터 시작해 퀴즈 매직 아카데미나 마작 파이트 클럽같이 게임 내에 유료 컨텐츠가 있을 경우에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중에 결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본디 게임 내 유료 컨텐츠가 많이 없었지만, 이 서비스가 열린 이후로 BEMANI 시리즈에서도 PREMIUM FREE라든가 프리미엄 스타트라든가 UFO 소환 개수 증가와 같은 부가 서비스가 많이 늘어났다.
유비트 코피어스의 파세리 사용 영상
유비트 소서 - 사이트내에서의 파세리 사용
유비트 소서 - 게임내에서의 파세리 사용
리플렉 비트 콜레트의 파세리 사용 영상
유비트 소서에서는 요리사 교체를 통한 요리능력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하지만 돈 들인 만큼의 효과는 나지 않는다는 듯.(특히 낮은 능력의 요리사라면) 이외에 식당의 손님(예를 들면 이런 경우) 이나 악곡의 교체도 가능하다. 하지만 랜덤으로 되기 때문에 자기가 똑같은 곡/손님이 다시 나타날 수 있다.아줌마 쫓아내려고 파세리썼는데 돌아오면 안습 교체를 했을시 만족도가 초기화되니 유의할것.
2011년 4월 19일부터는 신용카드로 충전하는 사람의 경우 포인트 잔액이 일정치 이하가 되면 자동으로 포인트를 충전해주는 오토챠지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한마디로 신용카드 자동결제를 걸고다니면, e-AMUSEMENT PASS카드 한장만 들고다니면 PASELI 가맹점 이라면 현금이없어도 언제 어디서든 코나미 아케이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휴대전화에 Suica와 같은 FeliCa 규격을 사용하는 칩이 내장되어 있다면 e-AMUSEMENT PASS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카드는 커녕 휴대전화만 들고다녀도 문제없다. 그냥 게임이 땡길때 휴대전화 하나만 손에 들고 게임하러 가면 끝. 휴대전화에 내장되어 배터리가 방전되면 낭패를 볼 수 있다는것[6]. 그리고 다음달 신용카드 청구서는 폭발하겠지...
2012년 3월 26일부터는 오락실에서 자판기 형태로 바로 충전이 가능한 PASELI 충전기(오른쪽 사진)까지 가동하는등 코나미에서 요즘 팍팍 밀어주고 있다.충전영상
이외에 코나미의 이어뮤즈먼트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도 파세리 과금을 사용한다.이젠 집에서도 코인넣으면서까지 게임해야 하는건가.
그리고 이제는 파세리를 코나미 자사 이외의 기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파세리 리더"까지 도입하려고 하고 있다. 2015년 9월 2일부터 로케테스트 시작.
3 하지만 남의 집 이야기
유일한 단점이라면 파세리 가맹점이 아닐 경우에는 무용지물이 된다는 것. 고로 해외에서는 무용지물이다. 즉 대한민국에선 쓸 수는 있는데 쓸데가 거의 없는 그냥 남의 집 이야기다. 그래서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버전의 정발버전에는 파세리 세팅 자체가 없다. 그런데 e-AMUSEMENT Participation이 처음으로 대응된 사운드 볼텍스 부스는 대한민국 정발판 결제 선택 화면에 자막으로 '크레디트 또는 파세리를 선택해주십시오'라고 출력되어 있었다. 왜인지 사볼2로 업데이트 하기 직전까지 수정하지 않고 있었다. 본격 유니아나의 국내유저 희망고문. 근데 사볼2는 크레지트 표기가(...)
e-AMUSEMENT GATE 홈페이지의 파세리 관련 설정에 의하면 eAMUSEMENT(구 e-AMUSEMENT GATE)에 최초로 가입할 때 일본 외의 지역으로 가입했어도 파세리를 이용할 수 있다고 나온다. 하지만 그렇게 가입했을 경우, 사용 자체는 가능하지만 인터넷에서 충전이 아예 안된다!!! 인터넷으로 충전이 아예 안되는 만큼 사용도 아예 불가능하지만 어떻게든 충전을 할 수만 있다면 사용 자체는 가능하니 그야말로 거짓말은 하지 않는다.
그런데 eAMUSEMENT를 가입할 때, 일본 내 지역으로 등록했다고 해도, 일본산 신용카드가 아니라면 충전이 되지 않는다.[7] 신용카드 정보 입력은 해외 이용자들도 입력이 가능한 양식이지만, 정작 확인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세지는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여 충전 불가. 하지만 전자화폐 중 웹머니와 비트캐시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를 사용할 줄 안다면 굳이 일본산 신용카드가 없더라도, 국내에서 별 무리없이 충전할 수 있다. 일본에 연고가 없는 국내유저들이 PASELI를 충전하는 방법은 대게 이거다. 다만 제휴를 맺은건지 웹머니, 비트캐시외의 전자화폐는 받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
그나마 GATE 월정액 수요도 사실 ID 변경과 그룹, 대회개최와 같은 특수한 기능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게임 내부에서 설정이 가능했기 때문에 월정액이 존재하는지 조차 모를 정도로 수요가 없어서 사실상 파세리란 기능을 이용할 일이 없었다. 그런데 월정액을 지르지 못하면 구곡 해금과 사소한 커스텀마이즈 조차 할 수 없을정도로 애로사항이 생기는 beatmania IIDX이 정발된 이후, 파세리를 찾는 유저들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파세리가 그나마 충전하기도 쉽고 결제 절차도 간단하기 때문. 물론 파세리를 충전해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들은 전부 일본계정으로 등록한 유저들이다. 현재 자판기 외에는 한국계정으로는 파세리는 커녕 GATE 월정액조차 결제할 수 없다.
사실 자세히 따지고 보자면, 원래부터 거의 모든 기능이 무료화된 BEMANI 시리즈는 GITADORA 시리즈[8]외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리플렉 비트도 팀 설정 외의 기능, 사운드 볼텍스 부스도 닉네임 변경 등, 팝픈뮤직도 곡 데이터나 커스터마이즈, DDR같은 게임들의 기능도 모두 GATE 월정액을 결제해야 이용할 수 있다. 최신 기종인 비트스트림과 뮤제카도 곡 데이터 열람에 월정액이 필요하며, 유비트 시리즈도 원래는 모든 기능이 무료였으나, 최근작에는 몇몇 기능[9]에 월정액이 걸렸다.
다만 위의 자판기 형태로 바로 충전이 가능한 PASELI 충전기의 경우, 한국 계정으로 등록한 카드에서도 충전 및 아케이드 사용은 가능하다.
4 대한민국 도입 가능성은?
유니아나의 AM 사업부 과장과의 인터뷰에 의하면, 국내에 PASELI 서비스가 들어오기 힘든 가장 큰 이유는 업주와의 수익 분배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한국 도입은 매우 어렵다는 표현까지 쓸 정도면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5 SEGA와의 협업
2016년 2월 19일 코나미와 세가가 아케이드 기기의 전자결제의 도입을 위해 서로 협업한다고 밝혔다. 기존의 파세리 리더기의 연장선 격의 사업.
다만, 이 가운데에는 파세리 뿐만 아니라 교통카드와 같은 다른 전자결제 시스템을 함께 도입하는 것으로 세가의 게임에 파세리 전용 모드가 나올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 애초에 한 마토메 블로그가 자극적으로 기사 제목을 뽑은게 와전돼서 전해진 것이다.
발표 이후 시점 부터 업데이트를 통해 BEMANI의 일부 기종부터 기존의 코인 플레이에 해당하는 모드가 파세리로도 결제가능하게 되었다. 물론 기존처럼 코인을 넣고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 향후 다른 전자결제 시스템 도입에 대한 준비성 업데이트로 보인다.
6 EXTRA PASELI
PASELI를 사용하여 플레이 하는 도중 기기의 오류등으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플레이를 할 수 없을 때 이에 대한 보상으로 파세리를 설정해주는 것이다. 다만, 이어뮤즈 카드에 저장되지 않고 설정한 기체에서만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플레이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 ↑ 카더라 통신에 의하면 매달 코나미 측에 내는 e-AMUSEMENT의 네트워크 비용이 1/5 수준으로 줄어든다는 이야기가 있다. 한국이라면 모를까 일본이라면 마작 파이트 클럽이나 BASEBALL HEROES 등으로 최소 10대 이상을 가동하는 특성상 가맹을 들어놓는것이 엄청난 이익이 될 수 밖에 없다
- ↑ 하도 욕을 많이 먹어서 그런지 시즌 2 업데이트 때 사라졌다.
- ↑ 일부 점포에서는 파세리 운용금액을 요일이나 기종에 따라 99p로 설정해놓는 사실상 요금할인이벤트를 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의 2크레 이벤트와 비슷하다.
- ↑ 그런데 일본에서도 놀이동산내 점포나 대형 테마파크형 게임센터같은 경우는 보통보다 비싸게 설정하는 드물은 케이스가 있긴 있다. ex. 도쿄레저랜드 오다이바점/2015년 1월 기준으로 149P
- ↑ 참고로 신생 전국대전판은 아케이드판 마작 파이트 클럽 u.v. ~인연의 장~과도 연동이 가능하며, GATE를 사용한다.
- ↑ 배터리 없는 수동형 태그 생각하면 안된다, NFC규격을 준수하는 능동형 태그라는것을 유의하자
- ↑ 체크카드는 일본, 해외구분없이 공식적으로는 미지원이다.
- ↑ 플레이 데이터 및 성적 열람과 플레이어 닉네임 및 칭호, 코멘트 변경 등이 전부 무료.
- ↑ 상세 악곡 데이터 열람, 플레이 이력 30회 열람(비가입 계정은 10회까지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