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커버 | 앨범 뒷커버 |
Uncle Albert/Admiral Halsey 뮤직비디오 |
목차
1 개요
1971년에 발표한 폴 매카트니의 두번째 솔로 앨범이다.[1]
비틀즈 시절의 폴 매카트니의 음악과는 상당한 괴리감이 있다. 전체적으로 블루스와 재즈의 느낌이 강한데, 폴 매카트니 특유의 달콤한 멜로디를 배제하고 조금 몽롱하거나 끈적한 멜로디라고 볼 수 있겠다. 스코틀랜드의 "Mull of Kintyre"[2] 농장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만든 곡이 많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Heart Of The Country"같은 전원적인 분위기의 곡도 수록되어 있다.
하지만 음악이 별로라는 얘기는 절대 아니다. 오히려 이런 면들이 비평 면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고, ALL Music에서는 드물게도 별 5개를, 성향이 극과 극이라는 평가를 받는 롤링 스톤지와 피치포크 미디어에서도 각각 4/5, 9.2/10점을 주며 대호평했다.[3] 사실 처음에는 심지어 이전 밴드메이트인 링고 스타마저 '폴의 새 앨범에는 좋은 곡이 하나도 없다. 내 생각에 폴은 점점 이상해져 가는것만 같다' 는 얘기를 했을 정도로 평가가 좋다고 하기는 힘들었으나당시 존 레논은 좋든 말든 다 까대던 분위기니 무시하자, 이후 재평가받으면서 들을수록 매력있는 앨범으로 거의 Band on the Run에 맞먹는 폴 매카트니 솔로 커리어의 최고로 대접받고 있다. 발매 당시보다 나중에서야 진가를 인정 받았다고 볼 수 있겠다.
빌보드 차트 1위 곡인 "Uncle Albert-Admiral Halsey"가 수록되어 있으며, 같은 비틀즈 멤버였던 존 레논과 오노 요코을 디스한 "Too Many People"도 실려있다. 거친 보컬이 돋보이는 "Monkberry Moon Delight", 마지막 트랙인 "Back Seat Of My Car"도 숨겨진 명곡이다.
그리고 1977년 앨범의 전곡을 매카트니가 편곡하고 브라스 밴드가 재즈풍으로 연주한 "Thrillington"이라는 앨범이 발매되었다.[4]
1987년 첫 CD 발매가 이루어지고, 1993년 "The Paul McCartney Collection"이라는 리마스터링 시리즈에 포함되어 보너스 트랙이 2곡[5] 이 추가되어 재발매되었다. 그리고 2012년에는 재리마스터링 시리즈인 "Paul McCartney Archive Collection"에 포함되어 4CD (원래 앨범 + 보너스 CD + 1977년 'Thrillington' 앨범) + 1 DVD 박스세트 버전과 2CD (원래 앨범 + 보너스 CD) 버전 두 가지로 재발매되었다.
2 앨범 커버
이 앨범 표지에는 폴 매카트니가 숫양(Ram)의 머리를 붙잡고 있는 사진이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는 존 레논을 조롱한 것이 아니라 젊었을 적 찍었던 사진을 재현한 것 뿐이다.
존레논이 화가 난 부분은 앨범 뒷면의 "딱정벌레(Beetle)가 교미하는 사진". 존 레논은 이를 자신과 오노 요코를 비꼬는 내용이라 여겼고, 여기에 화가 난 존 레논은 후에 Imagine 앨범의 뒷면에서 돼지머리를 붙잡는 같은 포즈의 사진을 실어서 그를 조롱했다. 덧붙여 그 앨범에 실려 있는 How Do You Sleep?에서도 폴 매카트니를 깐다.
2.1 트랙 리스트
린다 매카트니와의 공동 작곡은 ★표시.
- 1. "Too Many People"
- 위에서도 언급되었듯 존 레논, 오노 요코를 디스하는 곡이다. 2005년 쯤에 라이브를 몇 차례 했다.
- 2. "3 Legs"
- 폴의 딸 스텔라가 그린 그림에서 개의 다리가 세 개였던 것에서 영감을 받아 쓴 곡이라고 한다.
- 3. "Ram On"
- 한동안 오랫동안 라이브를 하지 않다가 2015년부터 하는 곡이다. 몽환적인 피아노 전주가 인상적인 곡.
- 4. "Dear Boy"★
- 단조 풍의 피아노 리듬과 화음이 중심이 되어 이끌어가는 곡. '네가 가졌던게 얼마나 좋았던지 너는 결코 못 알아챌거야' 하는 가사라 존 레논이 분노했던 곡이지만, 사실 이 곡은 린다의 전 남편을 향해 쓰여졌다고 이후 폴 매카트니가 밝혔다.
- 5. "Uncle Albert/Admiral Halsey"★
- 폴의 솔로 곡 중에서 최초로 빌보드 1위를 한 곡이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서로 다른 두 곡이 연결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실은 열 개 가량의 작은 악곡 조각들이 뭉쳐진 곡이며 관현악 세션은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서 맡았다. 같이 연주했던 한 뮤지션은 폴 매카트니의 천재성과 창의성이 그대로 드러나는 대단한 곡이라고 평했다. 여담으로 존 레논 또한 이 곡을 그런대로 괜찮다고 이야기한 바 있으며, 파티에서 다같이 부른 적도 있다.
- 6. "Smile Away"
- 7. "Heart of the Country"★
- 어쿠스틱 기타가 기반이 되는 컨트리적 느낌을 주는 곡이다.
- 8. "Monkberry Moon Delight"★
- 폴의 인터뷰에 의하면, Monkberry Moon Delight가 밀크 셰이크 비슷한 음료라 한다. 들어보면 알겠지만 폴의 목소리가 광장히 거칠다. 비틀즈 시절 Oh Darling에 밀리지 않을 정도로 폴의 목소리에 박력이 있다. 가사는 라임을 맞추기 위해 아무 단어나 집어넣은 것이다.
- 9. "Eat at Home"★
- 시원하고 경쾌한 록 넘버. 가사에서 말하는 집에서 먹자라는 의미는 검열삭제이다.(...)
- 10. "Long Haired Lady"★
- 6분이 넘는 곡으로, 리프가 반복되는 구조를 갖고 있다.
- 11. "Ram On"
- 3번 트랙의 Ram On과는 같은 곡인데 길이가 좀 짧다. Reprise 버전 같은 느낌.
- 12. "The Back Seat of My Car"
2.1.1 1993 보너스 트랙
- 13. "Another Day"
- 14. "Oh Woman, Oh Why"
2.1.2 2012 리마스터링 버전
2.1.2.1 CD 2
- 1."Another Day" (P./L. McCartney) – 3:42
- 2."Oh Woman, Oh Why" (P. McCartney) – 4:35
- 3."Little Woman Love" (P./L. McCartney) – 2:08
- 4."A Love for You" (Jon Kelly Mix) (P. McCartney) – 4:08
- 5."Hey Diddle" (Dixon Van Winkle Mix) (P./L. McCartney) – 3:49
- 6."Great Cock and Seagull Race" (Dixon Van Winkle Mix) (P. McCartney) – 2:35
- 7."Rode All Night" (P. McCartney) – 8:44
- 8."Sunshine Sometime" (Earliest Mix) (P. McCartney) – 3:20
2.1.2.2 CD 3
- 오리지널 앨범의 모노 버전
2.1.2.3 CD 4
- 1977년 발매된 Thrillington 버전
- 1. "Too Many People"
- 2. "3 Legs"
- 3. "Ram On"
- 4. "Dear Boy"
- 5. "Uncle Albert/Admiral Halsey"
- 6. "Smile Away"
- 7. "Heart of the Country"
- 8. "Monkberry Moon Delight"
- 9. "Eat at Home"
- 10. "Long Haired Lady"
- 11. "The Back Seat of My Car"
2.1.2.4 DVD
- 1.Ramming – 11:15
Making of the album
- 2."Heart of the Country" – 2:41
Promo video
- 3."3 Legs" – 3:03
Promo video
- 4."Hey Diddle" – 2:48
Previously unreleased
- 5."Eat at Home" on Tour – 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