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E.L.D.

(S.H.I.E.L.D에서 넘어옴)

다른 뜻에 대해서는 아래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마블 코믹스에 등장하는 정보기관

1.1 코믹스

SHIELD.png

"최고 사령부, 국제 첩보 및 법률 집행국"
Supreme Headquarters, International Espionage, Law-Enforcement Division - 1965년 첫 등장 당시
"전략적 재난 개입 및 첩보 군수 참모국"
Strategic Hazard Intervention, Espionage Logistics Directorate - 1991년 이후[1]
"전략적 국토 개입, 집행 및 병참국"[2]
Strategic Homeland Intervention, Enforcement and Logistics Division 고만 좀 해 이것들아 - H.A.M.M.E.R 해산 이후 재창설되었을 때.[3]

간단히 말하자면 마블 시리즈에 존재하는 지구방위대..이지만 하는짓들 보면 거의 빌런집단이라 할 수 있다.
다르게는 UN휘하의 첩보기관이자 특수부대라고 생각해도 된다.

공중요새 헬리캐리어를 본부로 삼아 활동하며 1대 국장은 릭 스토너. 이후 스토너가 히드라(HYDRA)에게 암살당한 이후, 닉 퓨리, 덤덤 듀건, G. W. 브리지, 샤론 카터가 국장을 맡았다가 다시 닉 퓨리가 국장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후 퓨리가 《시크릿 워》에서의 사건 때문에 종적을 감춘 뒤, 마리아 힐이 잠시 국장 직을 맡았고, 《시빌 워》 이후에는 토니 스타크가 7대 국장으로 취임한다.

그러나 시크릿 인베이전 이후 8대 국장 노먼 오스본에 의해서 해체된 뒤 '해머(H.A.M.M.E.R.)'로 대체되는 희대의 개굴욕을 맛보다가 귀환하고, 1대 캡틴 아메리카인 스티브 로저스가 9대 국장으로 취임하지만 그가 다시 자경단으로서의 생활로 돌아가면서 데이지 존슨이 10대 국장으로 취임한다. 다만 《시크릿 어벤저스》에서 데이지 존슨UN의 지령을 무시하고 A.I.M.의 사이언티스트 슈프림을 사살하도록 지시한 문제 때문에 다시금 마리아 힐이 11대 국장으로 취임한다.

산하에 '시크릿 어벤저스'를 두고 있다. 시빌 워 때의 시크릿 어벤저스와는 다른 조직. 스티브 로저스에 의해 창설된 1대 조직과 마리아 힐에 의해 창설된 2대 조직을 두고 있다.

지구방위 및 지구평화유지와 세계정의를 실현하는 쉴드이지만 한편으로는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악과 타협하거나 "코믹스 :매그니토"에서 나오듯이 인간들이 벌이는 뮤턴트에 대한 학살을 방임하고 퓨리파이어나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뮤턴트 차별을 방임하는 위선자 집단이라고 까면서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5]

리부트 이후 피터 파커가 자신의 회사를 차리면서 쉴드에 전자제품과 OS 등을 납품하기 시작했는데, 문제는 빌런들이 피터의 회사가 만든 OS를 해킹하는 방법을 연구해서 또 헬리캐리어가 휘청댄다.(...)

1.2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항목이 길어져서 분리되었다. S.H.I.E.L.D.(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문서 참조.

2 액트 오브 워에 등장하는 유닛

파워드 슈트 비스무리한 장비를 입은(착용한?) 유닛.
보병과 항공기에게 효과적인 개틀링과, 차량과 장갑에게 강한 미사일을 장착하고 있다. 다만 두 개를 동시에 쓰지는 못 하고 모드를 바꿔줘야 한다.

특이한 점은 스타크래프트건설로봇처럼 기계, 생체 양쪽으로 취급해서 치료/수리가 모두 가능하다는 것. 하지만 애초에 해당 유닛의 진형의 회복은 기계든 생체든 상관 없이 다 회복시켜주는 스킬이라 다른 진형과의 팀플레이에서나 의미 있지 그 외에는 별 의미가 없다.
  1. 얼티밋 유니버스의 쉴드는 2015년 현재도 이 이름을 사용 중이다.
  2. 여기서 '국토'라고 되어있는 건 전 지구, 적어도 UN에 가입된 국가 전체를 뜻한다.
  3.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포함한 근래 들어 나온 세계관들에서는 이 이름으로 나온다.
  4.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닉 퓨리의 아들로, 외모는 새뮤얼 L. 잭슨얼티밋 유니버스의 흑인 닉 퓨리이다. 영화의 대히트로 대중들에게 원조보다 유명해진 얼티밋 닉 퓨리와 필 콜슨이란 캐릭터를 원작 세계관에 편입시키기 위해서 '백인 닉 퓨리의 숨겨둔 친아들'이란 설정으로 등장시킨 것이라고 한다. #
  5. 작중 매그니토가 쉴드의 이런 태도에 대해서 절규에 가까운 신랄한 일갈을 날렸다 - 당신들 쉴드는 그렇게나 정의를 떠들어 대면서 제노샤에서 1600만 뮤턴트가 학살되는 비극이 일어났을때 댁들 쉴드는 어디에 있었고 왜 그 책임자들을 지금도 처벌하지 않느냐!! 매그니토가 비록 테러리스트여도 이 말에 대해선 쉴드가 입이 10000개라도 할 말이 없다.